일단 좀 나중에 실험을 좀 더 해보고 내용을 본격적으로 쓸 생각입니다만...
어제 방송에서 잘못된 정보를 전달한 게 하나 있어서 말씀드려요.
실드의 '적응' 파츠에 붙어 있는 체력 증가가 아이언 베어의 최대 체력을 오히려 깎는 다고 말씀드렸었는데,
그게 아니라 해당 실드에 '거북이(실드 용량 크게 증가, 최대 체력 감소)' 파츠가 있었네요. 아마 이 파츠 때문에 최대 체력이 감소했던 것 같습니다. 늘 그렇지만 섣불리 잘못된 정보를 알려드려 죄송해요ㅠ
----------------------------------------------------------------이제 본문을 시작할게요-------------------------------------------------------------------------
'아이언 베어의 장갑은 모즈의 최대 체력 증가나 감소의 변화에 영향을 받습니다.'
장갑을 직접적으로 증가시키는 특정 스킬 외에 실드, 클래스 모드, 유물, 가디언 랭크의 보너스 능력치 (그리고 메이헴 모드의 액션 스킬 조정)에서 이러한 변화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 사진과 설명을 봐주세요.
좌: 기본 아이언 베어 체력(+가디언 랭크 보너스 6.35%)
우: 기본 아이언 베어 체력+스테인리스강 곰 스킬 6 포인트+실드에서 체력35%+ 클래스모드+유물(+가디언 랭크 보너스 6.35%)
이런저런 요소들이 합해지니 아이언 베어의 장갑이 많이 늘어났죠?
*이 자료 사진을 찍을 때에는 가디언 랭크를 끌 수가 없어서 부득이하게 양쪽 다 포함되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이렇게 장갑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소들을 하나하나 사진과 함께 확인해보죠.
스킬: 스테인리스강 곰.
실드의 부품에서 '체력(Health)'.
클래스 모드의 보너스 능력치 중 '+최대 체력'.
유물의 보너스 능력치 중 '+최대 체력'.
가디언 랭크의 보너스 능력치 중 '+최대 체력'.
그럼 반대로 모즈의 최대 체력이 감소하면 어떻게 될까요?
실드의 부품 중 '거북이'는 실드 용량이 크게 증가하는 대신 최대 체력이 약간 감소합니다.
전설 유물 중에 '준비된 주사위'는 착용 시 최대 체력의 75%를 감소시킵니다.
이렇게 늘어나는 것과 같이, 반대로 모즈의 최대 체력이 줄어든다면 아이언 베어의 장갑도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메이헴 모드가 10단계가 되고 난 후에 액션 스킬이 해당 단계에 맞는 추가 능력치 조정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아이언 베어의 장갑에도 변화가 생겼죠. 왼쪽부터 순서대로 기본(레벨 60), 메이헴 1단계, 메이헴 10단계의 아이언 베어 장갑 수치입니다.
이게 개발자의 의도였는지 아니면 갓겜스러운 버그인지 잘 모르겠지만... 아니, 계속 생각해봐도 잘 모르겠네요! LUL 개발자 의도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씬 레드라인' 이라고 '복수의 실드' 트리에 있는 2티어 스킬인데 이게 체력을 줄여서 실드 용량을 올려주지만 최대 체력 수치 자체를 낮추어 버리는 건 아니거든요. 이렇게 하면 3가지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 같은 복수의 실드 트리 4티어에 있는 '절박한 방법 (현재 체력이 낮아질수록 총기 피해 증가)' 스킬이 작동됩니다.
- 피의 글씨 전설 클래스 모드+뱀파이어 스킬=잃은 체력의 n%로 작동하니 실드를 보다 더 높은 효율로 회복할 수 있다.
- 최대 체력을 감소시키지는 않았으니 위기 탈출 용인 아이언 베어의 최대 체력도 줄어들지 않는다. 야호!
그래서 이번에 알게 된 이 3번도 자연스러워 보여서 개발자의 의도인가 싶긴 합니다만...
반대로 버그로 의심하는 이유는, 최대 체력은 말그대로 체력(Health)이고, 아이언 베어는 체력에 해당하는 것을 장갑(Armor)으로 제대로 구분되어 부른다는 것 때문이죠. 위의 스테인리스강 곰 스킬 설명처럼 말이죠. 그리고 적 장갑 체력과 동일한 노랑색(밝은 연두색)이기도 하고요. 아쉽게도 아주 나중에 이 게임에 저 애매한 표현처럼 일관성이 없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굳 헌팅 볼트 헌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