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공략&팁&정보 요리) [올리브>포도씨>식용유] 요리기름의 모든것

Broadcaster 지브로__
2019-12-04 13:51:05 1436 0 0


일단 가격 및 성능 올리브>포도씨,현미>카놀라>옥수수

올리브오일 > 올리브를 눌러 으깨어 얻은 기름으로, 특히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은 고온으로 가열하면 엘라이드산이라는 해로운 성분이 만들어진다. 가열 음식에는 사용하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또한 발화점이 낮아 연기가 나기 시작한 상태에서 계속 가열하면 화재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참기름, 들기름 > 참깨, 들깨를 볶아 눌러 짠 기름들이라 요리 과정에서 너무 고온으로 가열하면 몸에 좋지 않은 성분이 발생할 수 있다. 들기름은 몸에 좋은 필수지방산인 오메가3를 다량 함유하나 빨리 산패하기 때문에, 소량으로 구입해서 빠르게 먹는 것이 좋다.

콩기름 > 발연점도 높고 과하지 않은 고소한 맛과 향이 있어 한식에 적합하다. 하지만 대다수 콩기름이 GMO(유전자재조합 식품) 콩으로 만들어진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난 이후 예전의 인기를 되찾지 못하고 있다.

해바라기씨유 > 해바라기 씨에서 추출한 해바라기씨유는 포화지방이 적고 발연점도 높아 요리에 쓰기 좋다. 다량의 비타민E(토코페롤)를 포함하고 있으며 GMO의 위험에서 다소 안전하다. 그러나 오메가3가 전혀 함유되어 있지 않다.

포도씨유 > 와인을 만들고 남은 포도씨로 만드는 포도씨유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거의 없지만, 와인 생산용 포도는 GMO 작물이 없기도 하다. 가격이 높은 편이라는 단점이 있다.

카놀라유 > 낮은 포화지방에 적지 않은 오메가3 지방산 함량, 높은 발연점까지 가지고 있어 이상적인 식용유로 꼽힌다. 하지만 대부분의 카놀라유는 GMO 작물에서 얻어진다고 한다. GMO 식품 사용을 꺼린다면 피해야 할 식품.

현미유 > 쌀겨에서 얻는 현미유는 토코페롤과 감마오리자놀을 포함하고 있어 건강에 좋다. 거기다 GMO 이슈가 없고, 발연점도 높아 편하게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높은 포화지방과 낮은 오메가3 지방 함량은 현미유의 단점.

  • + 식용유 사용, 이것만은 꼭 알아두자
    어떤 식용유도 오래 가열하는 것은 좋지 않다. 오랫동안 전을 만들어야 할 때는 자주 팬을 닦으며 요리하는 것이 좋다. 특히 기름이 가득한 채로 팬을 식혔다 다시 가열하는 것은 기름을 가장 빨리 산패시키는 방법 중 하나.
    조리 시에는 환기가 필요하다. 기름이 가열되면서 나오는 유증기는 폐암의 원인 가운데 하나로 지목되고 있다. 실내에서 장시간 전을 만드는 경우 환기를 잊지 말자.
    많이 먹어 건강에 좋은 식용유는 없다. 일단 모든 식용유는 엄청난 열량을 가지고 있고, 올리브오일이라고 해도 칼로리가 적은 것은 아니다.
    작은 병으로 자주 사자. 기름은 그대로 둬도 산패가 일어나므로 소량씩 자주 사서 저온에 보관하며 사용하는 것이 좋다.






------------------------------------------------------------------------------------------------------------------------------------------------------------


1.올리브유는 어떤요리를 할때 주로 쓰이나요?(요리는 예를 들어주세요)

 

▼ 파스타,  각종 스파게티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

▼ 생선튀김요리, 양파올리브유 숙성 삼겹살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

▼ 통마늘 올리브유 요리 가능

▼ 올리브유치킨 요리 가능

▼ 세안제로도 사용할 수 있다.

 

2.포도씨유는 어떤요리를 할때 주로 쓰이나요?(요리는 예를 들어주세요)

 

▼ 샐러드 오일을 만든다

포도씨 오일의 고소하고 담백한 너트향이 샐러드의 신선한 맛을 살려준다. 허브, 향신료 등을 입맛대로 첨가한 다음 냉장보관하면 언제든지 쉽게 꺼내 쓸 수 있는 샐러드 오일이 된다.



▼ 튀김 요리를 한다.

오징어나 새우등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을 포도씨 오일에 튀기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 맛도 담백해져 튀김이 쉽게 물리지 않는다.



▼ 클렌징 오일로 사용한다.

포도씨 오일은 피부 깊숙이 스며들어 모공 속 노폐물까지 깨끗하게 제거해준다. 화장 솜에 오일을 묻혀 얼굴 구석구석 마사지하듯 닦아낸 뒤 미지근한 물과 클렌징 폼으로 한 번 더 씻어낸다.

 

3.올리브유의 장점과 단점을 알려주세요.

 

<장점>

1. 올리브유에는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습니다.

2. 대두유나 옥수수유의 경우 유전자 조작 식용유의 가능성이 아주 높으나, 올리브유는 100% 안전한 천 연 식품입니다.

3. 올리브유에는 인체에 보석과도 같은 성분(단순 불포화지방산과 항산화물질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성인병 예방과 피부미용 관리에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건강관련 정보와 올리브의 성분을 참조)

4. 일반적으로 식물성 씨앗에서 채취된 식용유는 화학처리 과정을 거쳐서 생산되나 좋은 품질의 올리브 유는 물리적 압착 방법에 의해 생산이 됩니다. (올리브유 중에서도 정제올리브유나 정제올리브유가 85~90% 혼합된 Pure Olive유의 경우는 화학처리 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5. 올리브유의 지질 성분은 모유 성분과 유사해서 인체에서 100% 흡수, 분해가 되므로 날것으로 먹을 수 있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단, 건강을 위해서 또는 날로 먹을 경우에는 "Terra Oliva"와 같은 고급 올리브유를 드실 것을 강력히 추천함~^^*)


 

<단점>

일반 식용유로 쓰기에는 향이 너무 강한 단점

 

4.포도씨유의 장점과 단점을 알려주세요.

<장점>

▼ 음식 고유의 맛과 향 살려

강한 향의 올리브 오일과 달리 향이 은은해 요리에 사용하면 음식 교유의 맛과 향을 살려준다. 식용유로 많이 사용하는 콩기름보다 발열점이 높아 잘 타지 않으며, 산패 속도가 느려 오래두고 사용할 수 있다. 느끼함이 적어 튀김요리를 해도 쉽게 물리지 않으며 샐러드 오일로 사용해도 좋다.




▼ 노화 억제와 성인병 예방 효과

포도씨 오일에는 향산화제인 비타민 E와 필수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하다. 땅콩, 호두 등 견과류에 많이 함으된 리놀레산은 노화방지 효과가 있다. 향산화제인 비타민 E는 심장질환 등 성인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포도씨 오일의 불포화 지방산은 몸속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등 각종 혈류 질환을 예방하는 데 좋다.




▼ 뛰어난 보습 & 노화 방지 효과

포도씨 오일은 피부를 젊게 유지시키는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이 있을 뿜 아니라 보습 효과가 뛰아나 로션, 샤워 젤, 비누등 다양한 미용 제품에 활용되고 있다. 모공속까지 씻어낼 만큼 세정 효과가 뛰어나며, 물에 잘 녹아 피부에 끈적거림이 남지 않는 장점 때문에 클렌징용으로 인기가 높다.

<단점>

 당뇨병 환자의 경우 포도를 너무 많이 복용하면 혈당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5.식용유의 장점과 단점을 알려주세요.

<장점>

장점은 어떤 특별한것이 있는건 아닙니다.

말그대로 식용유 고유의 기능이 장점이 되는것이니까요

어떤 음식을 굽거나 튀길때 그냥 프라이팬에 굽는다면 음식이 프라이팬에 달라붙게

되고 맛깔스럽게 튀기기도 어려우며 음식이 고루익지 않고 겉만 타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 부분을 해결하여 주는 매체가 바로 식용유입니다

<단점>

단점은 위에 적어놓은 올리브유의 장점의 반대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콜레스테롤이 조금 높으며,  천연 식품이 아니기에 인체에 약간은 유해할 수 있고

식용유안의 포화지방 성분등이 몸에 축적되어 비만에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6.올리브유와 포도씨유와 식용유의 각각 다른점을 알려주세요.

식용유는 그냥 씨앗, 콩, 건과등을 압축하며 여러 화학처리를 하여 만들어낸 인공식품이고, 올리브유는 올리브 나무의 열매를 오직 기계적 혹은 물리적 공정(세척, 으깨기, 압착, 가만히 따르기, 원심분리, 여과)만 통해 얻는 기름으로써, 일체의 용제를 사용할 수 없으며, 다른 종류의 기름과 혼합되지도 않는 천연식품입니다..

포도씨유도 마찬가지로 포도씨를 압착하여 추출해낸 식물기름으로서 다른 일체의 화학처리나 용제를 섞지 않은 천연식품입니다.

 

 


원문출처: http://2000honam.com

후원댓글 0
댓글 0개  
이전 댓글 더 보기
TWIP 잔액: 확인중
▲윗글 쉴드티비 활용법 지브로__
▼아랫글 고용량 움짤올리기 지브로__
공지사항일상공략&팁&정보게임추천개인방송 설정 사이트방송 일정질문히오스
0
히오스
뉴패작노탱파티 [2]
문스타머키
02-16
0
히오스
패작 4인파티
문스타머키
02-05
0
01-07
0
질문
멸망전 알파테스트
Broadcaster 지브로__
12-19
0
히오스
Storm Champions League 룰 [1]
Broadcaster 지브로__
11-30
0
히오스
트레이서 짤
Broadcaster 지브로__
04-27
0
04-19
1
04-17
0
공략&팁&정보
간지형 책임져요 [1]
템구리니깐봐준다
12-11
0
09-01
0
공지사항
나이트봇 활용
Broadcaster 지브로__
06-24
0
공략&팁&정보
넷플릭스 꿀팁
Broadcaster 지브로__
06-16
0
공략&팁&정보
알림 효과
Broadcaster 지브로__
06-15
0
06-02
4
방송 일정
앞으로 방송일정
Broadcaster 지브로__
05-26
0
공략&팁&정보
크롬캐스트 활용
Broadcaster 지브로__
02-17
0
공략&팁&정보
쉴드티비 활용법
Broadcaster 지브로__
02-04
0
공략&팁&정보
고용량 움짤올리기
Broadcaster 지브로__
11-06
0
공략&팁&정보
직구 관련 팁 모음
Broadcaster 지브로__
11-05
0
10-08
0
공략&팁&정보
노맨즈 스카이 공략 정보글 모음
Broadcaster 지브로__
08-14
0
공략&팁&정보
윈도우 클린설치및 최적화, 기타
Broadcaster 지브로__
06-13
0
공략&팁&정보
원컴 듀얼그래픽 [1]
태태
03-05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