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공략 유튜브 조회수 올리는법

+_+f8b0b
2018-11-08 16:25:58 6633 6 4

고3이 수능 일주일남기고 여유가 남아돌아요.


참고로 전 유튜브 4년했어요. 6개월전까지는 영상편집 외주로 일하다 대학진학 때문에 잠시 중단하고 수능준비중이에요.

본론으로 가서 지금까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유튜브 트랜드를 보면서 느끼고, 배웠던 노하우를 쓸 거에요. 개꿀팁까진 아니고 매우 현실적으로 쓸거에요.


1. 채널 영상컨텐츠의 일관성 유지

- 시청자(특히 구독자) 입장에서 생각하면 정말 간단해요.

어떤 시청자가 유튜버의 축구하는 영상이 재밌어서 구독했다 쳐요. 근데 구독란에 그 유튜버가 노래하거나, 요리 등 일상 영상을 올리면 보고 싶을까요? 아니죠. 자긴 거기에 관심이 없는데요. 대다수의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컨텐츠를 분석하고 최대한 그 장르만 올리도록 노력하셔야 해요

- 주의사항

컨텐츠의 일관성을 유지하시려고 마음먹었으면 이제 필요한건 영상의 퀄리티에요. 가장 베스트는 영상을 어떻게 구성할지 생각하는 [기획]단계를 거치시고, 기획을 토대로 영상을 [촬영 or 녹화]하시고, 기획한 것과 비슷하게 혹은 감각적으로 수정할 부분은 수정해서 [편집]을 하시는 거에요.예전엔 이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1인 크리에이터만의 어설픈 맛이 있었지만, 지금은 솔직히 이렇게 안하면 유명 유튜버의 엄청난 퀄리티의 영상에 밀려서 시청자들이 본인의 영상을 안찾을 가능성이 높아요.

1인크리에이터가 정말 힘들어진 이유 중에 하나에요.

보겸, 대도서관 등 유명 크리에이터는 기획, 편집, 썸네일 제작, 촬영등 우리 생각보다 엄청난 인력을 들여서 영상을 만들어요.

2. 시청자들에 대한 개념확립

- 우리 시청자들에 대해서 좀 더 생각해봐요

[오버워치]란 게임에 관심이 있는 시청자가 있다고 쳐요.

그 시청자는 분명 영상을 볼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 있어요. 다시말해 우린 이 시청자가 볼 수 있는 시간 중 일부를 가로채야 해요.

오버워치에 관심이 있다고 모든 유튜브에 널린 오버워치 영상들을 볼까요? 절대 아님. 그냥 제일 유명하고 인기있는 유튜브 영상이나 본인이 생각하기에 흥미로운 영상을 볼거에요.


우리는 전자가 아니에요. 즉 후자(흥미로운 영상)를 공략해야 해요.


3. 그럼 후자를 어떻게 공략하냐?

이걸 내가 알면 수능공부를 안해요. 하지만 재밌는건 시청자들이 선호하는 흥미의 기준은 대부분 비슷해요.


- 다른 사람이 쉽게 하지 못하는 영상컨텐츠

우리가 크리에이터이기에 할 수 있는 다시말해 일반인이 시간을 할애해서 쉽게 할 수 없는 일들을 영상에 담는거에요. 이건 흥미로운 영상의 [기초]에요.

- 창의성과 독창성을 동시에 담아야 해요.

즉 창의로우면서 독창적인 영상컨텐츠를 연구해야 해요.

예시는 아까도 말했지만 알면 제가 썼어요.

하지만 안좋은 예시는 들 수 있어요.

[하스스톤 카드팩 100장 까기]

* 딱 봐도 재미없어보여요

[롤 마스터 랭크게임 하이라이트]

* 독창적이지만 창의적이지 못해요

[우유랑 콜라 섞어서 라면 끓여먹기]

* 창의적이지만 독창적이지 못해요.

1번은 개노답 컨텐츠고 2번은 아무나 할 순 없지만 저거 볼바에 롤드컵, lck등 다른 훌륭한 경기들이 많아요. 즉 독창적이라 하기엔 전문성이 조금 부족해요. 3번은 그나마 조회수를 올릴 가능성이 있어요. 자극적이거든요. 하지만 이 독창성은 사람들이 하기 싫어하는걸 대신하는 느낌이라 불호할 시청자들 비중이 조금 있을 것 같아요.


다시말해 창의성 > 독창성 빈도로 영상기획을 잡고 컨텐츠를 만드세요. 둘다 중요해요.


4. 일단 레드오션

- 1년전까지만 해도 괜찮았는데, 요즘은 연예인들도 유튜브에 많이 뛰어들고 전문적인 컨텐츠를 양성하는 크리에이터(단체임 개인아님)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라 시청자들이 좋은 퀄리티의 컨텐츠가 아니면 시청을 잘 안할거에요. 1인 크리에이터의 영상에 질렸다고나 할까요.


다 필요없고 신태일, 이환씨같은 극단적으로 자극적인 컨텐츠로 가면 괜찮은데 이렇게 할 사람들은 별로 없어요. 일단 저 사람들은 저 컨텐츠들(다리 차에 깔리기, 남의 차에 페인트칠하기 등)을 한다는거 자체가 특별한 사람들이에요.


그리고 내가 위에서 말한 조건들을 충족시켰다해도 정확하지 않을 뿐더러 너무 완성도높은 영상들이 많이 나오는 추세라서 조회수 상위에 뜰까? 의문이 들어요.


5. 컨텐츠 고민에 대한 결론

이게 제일 중요함. 이유묻지마시고 무조건 따라하셈 그냥

- 영상 설명, 태그 꼼꼼히 넣으시고 재생목록 무조건 만드세요.(그리고 꾸준히 재생목록 업데이트해야함)

- 영상제목 고민많이 하시고 최대한 시청자가 흥미로울 수 있게 지으세요. 말이 쉽지 실제로 어려움

- 번역, 자막, 특수기능 추가할 수 있으면 추가하셈

- (제일중요) 영상길이는 5분~20분이 적절. 5분이하는 유튜브에서 저품질 컨텐츠로 분류해서 조회수 상위에 안뜨고  30분 이상부터는 시청자들이 지루해함.


마지막으로 컨텐츠는 다른 조회수 많은 영상 컨텐츠를 카피해서 어느정도 변형해서 하시면 편해요. 대신 본인이 봤을때 이게 재밌을까? 정도의 의문은 가지시고 컨텐츠를 가져갈 결정하세요. 왜냐하면 유명 유튜버라면 많은 구독자들이 그 영상을 시청해서 조회수가 높을 수도 있어요.


(지금부터 내생각) 그리고 영상제목은 이제 별로 안중요한거같음. 그냥 있는 그대로 컨텐츠 정직하게 올리시고 슬러시 / 같은거 추가해서 부가설명 제목에 넣으세요.


끝^^ 이제 유튜브도 전략적으로 해야 뜰 수 있는 시대가 온 것 같아요 하..

후원댓글 4
댓글 4개  
이전 댓글 더 보기
TWIP 잔액: 확인중
자유하린이 육성공략요리
0
06-03
1
04-20
1
자유
요새 김닥물 뭐해? [2]
Broadcaster 김닥물
07-29
1
자유
하이
쌀투리
06-29
1
04-23
0
03-04
2
자유
요새는 말이에요 [3]
Broadcaster 김닥물
02-14
1
자유
간단한 계획
Broadcaster 김닥물
01-23
1
자유
Happy new year [1]
Broadcaster 김닥물
01-01
4
11-19
»
11-08
1
10-20
0
10-18
2
자유
밸패 보셨나요 [3]
엘에이갈비
10-16
2
자유
하이욤(데이터주의) [2]
엘에이갈비
10-03
2
자유
닥하 [6]
엘에이갈비
09-30
1
자유
Ok 계획대로 되고있어 [1]
Broadcaster 김닥물
09-24
1
자유
얼왕기 30팩 결과 [2]
엘에이갈비
09-20
1
자유
토큰드루 좋네용
엘에이갈비
09-14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