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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시짱을 위한글 (bms 신 구동기) 두번째

고유냄새
2019-11-11 07:30:07 834 0 0

아까의 글을 좀더 이어서 써보겠습니다.

비토라는 LR과 다르게 잠깐 알탭을 해도 게임을 다시 할필요가 없다는게 너무 좋습니다.

1. 배경 설정

우선 

F 12: 스킨설정 

숫자 6 : 키 설정 

(키 설정의 경우에는 가장 귀찮은 경우지만 모든 키별로 설정을 따로 따로 해줘야 됩니다....)

키설정의 맨밑에 있는 스타트 키와 셀렉트 키는 중요한 키니 꼭 외워두시기 바랍니다.

7d085cd9ecd58c9d0c8918dcc5f86ed2.png

제가 빨강, 초록,보라색으로 박스를 쳐놨는데 

이게 키보드 위에 숫자 (1,2,3) 을 누르면 각각 무엇이 바뀌는지에 대해 적어 놓았는데 

여기서 

1번은 키 변경입니다. (7키, 5키 , 9키 등등..)


2번은 노드라고 하여 곡 정렬을 어떻게 할것 인가에 대해 적어 놓았는데 

1.長さ (길이) : 곡의 길이 순서대로 정렬 

2.譜面難易度 (보면 난이도)  : 난이도 순서대로 정렬 

3.クリアランプ(클리어 램프) : 클리어 램프 순으로 정렬 

- 풀콤보, 익하클, 하드클, 노멀클, 이지클, 어시스트 이지클, 페일 순으로 정렬 

4.スコアレート(스코어 레이트) : 퍼센테이지(A,AA 나누는기준) 가장 높은게 아래로 정렬

5.ミスカウント(미스 카운트) : 미스가 많은 순서대로 정렬

6.曲名(곡명) : 이름순차 

-영어 : ABCD 일본어 : あかさた 순

3.번은 LN CN HCN 기능으로 롱노트 설정입니다.

LN : 한번 누르고 떼지 않아도 판정 영향이 없음

(키보드시면 설정은 LN으로 추천드립니다. 차지노트부터는 백스핀 스크래치가 있어서 키보드한테 치기가 매우힘듬)

CN : 누른 후에 노트에 맞춰서 떼야됨 

HCN : 이거는 원래 투덱에만 있던 기능인데 헬 차치노트라고 해서 롱노트가 엄청나게 피를 갈가먹고 엄청 채워주는 역할입니다. 


2. 스타트 키  (초기 Q키)

1c46dbd5267038a8d26f614543832250.png

아마 일본어로 나오시겠지만....

(이게 다른분이 한글판 스킨이라고 파일을 올리셨던건데 어떻게 사용하지를 몰라서 사진만 가지고 왔습니다.)

우선 스타트키 자체는 LR이랑 거의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1 스타트 키 보면 옵션

왼쪽에 AA는 AA 컷이 아니라 중간 보다 살짝 아래이고 AA컷은 AA-  AAA컷은 AAA- 입니다. 

R-랜덤은 로테이션 랜덤이라고 하여 배치가 마구 섞이는게 아니라 예를들면 1234567 -> 7123456 또는 5671234 이런식으로 섞이는 것입니다.

H-랜덤은 연타가 나오지 않게 섞는 옵션입니다 (해보진 않아서 잘 모르지만 LR과 동일하다면 클리어시 이지 클로 나옵니다)

RAMDOM + or S-RAN +  스크래치까지 모두 섞어 버리는 옵션입니다. 


2-2 스타트 키 게이지 옵션

LR이랑 조금 달라서 간단히만 이야기를 해드리면 어떤 클리어(노트 수가 너무 적지 않다면) 클리어가 훨씬 쉽다고 이야기 할수 있습니다 (모든 곡에서 그런건 아니지만) 게이지 옵션 자체가 투덱이랑 비슷하게 되어있기 때문에 

노말 게이지의 경우 80퍼 떄, 하드 게이지의 경우 어느정도 보정이 들어가서 체력이 살짝 덜 까입니다.


이제 저 스크롤 속도 고정 기능 때문에 속도를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이거는 뒤에 서술하겠습니다.


2. 셀렉트 키 (초기 W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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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흰색은 왼쪽같은 경우 제가 위에서 알려드린 숫자 사용과 다른 키들

(여기서 키란 게임할때 누르는 건반 키를 말한겁니다.)


저 물빠진 핑크색?의 경우는 비토라의 경우 키마다 모두 사용이 정해져있어 게임시작은 1번키 아니면 엔터키 입니다.

(참고로 저 리플레이 선택이라고 하는데 리플레이가 선택되지 않고 7번키를 누르면 그냥 게임 시작키 입니다.)

여기서 키란 게임할때 누르는 건반 키를 말한겁니다. 


밑에 주황색은 리플레이 기능으로 7번키를 누르면 리플레이가 되는데 

예를들어 7->6이면 7번키를 누르고 6번을 차례대로 화면이 나올때까지 꾹 누르면 1단계위 게이지 (노멀이면 하드, 하드면 익하)로 리플레이를 보여줍니다.

오른쪽은 그렇게 중요한 기능들은 없습니다.

가운데 기능들은 사용을 하게 되면 클리어 인정이 안되기 때문에 사용은 비추천


3.스페셜 키 (5번키 또는  스타트키를 누른 상태에서 셀렉트 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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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지 오토 쉬프트 는 

1.contine : 잘 모르는 기능인데 아마 하드,익하 중에 죽어도 계속 할수 있게 하는 기능인거 같습니다.

2.hard to groove : 하드게이지를 하다가 죽으면 노멀게이지 자동으로 바뀌는 모드 입니다 (사볼의 그 모드 맞아요)

3.best clear : 익하 죽으면 -> 하드 죽으면 -> 노말 게이지가 심하게 떨어지면 ->이지 게이지가 심하게 떨어지면 -> 어시 

참고로 게이지를 잘 채우면 노말 이지 등은 왔다갔다 합니다 

그래서 이지클 정도 하는 곡을 하면 딱 노말클 컷에 들어가면 노말클을 뽑을수 있게 해주는 ? 모드 입니다.

4.select to under 선택한 게이지부터 내려가는 모드입니다.


비토라의 단점 이라고 꼽을수 있는것중 하나가 오토 저지가 없습니다. (그 게임 한판 두판하고 판정선을 맞춰주는 기능)

그래서 게임하면서 일일이 맞춰야 합니다....


다음은 그 위의 노트 표시 시간 (녹색 숫자) 

녹숫이라고 보통 많이 부르는데 여기서 뒤에 후술한 스크롤 고정속도 (투덱에서 플로팅 하이스피드라고 합니다)에 관련된 기능인데   "줄이면 줄일수록 빨라 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것 이외에도 굳이 어느 BPM에서 스크롤 속도를 외울 필요없이 저 녹색숫자를 보고 설정을 하셔도 됩니다.                               (저 녹색숫자 자체가 BPM과 무관한 속도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다음 글은 게임플레이와 리절트 화면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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