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대회 10회차 트수대전 메타 분석

inwoo_
2018-10-15 23:13:06 1336 3 0

e0c5c225b214ac6f26df15a5c044d1da.jpg

아키타입 (archetype) : 덱을 분류함에 있어 “직업”과 “덱”이라는 분류기준이 있다면, 아키타입은 “직업”과 “덱”의 사이 범주에 들어가는, 직업보다는 좁고 덱보다는 넓은 의미이다. “덱 타입”이라는 용어 정도로 정의될 수 있겠으나, 영미권과 아시아권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통일성을 위해 아키타입이라는 단어를 그대로 사용하기로 한다.

테크, 테크카드, 테크 초이스 (tech) : 바닐라 스탯을 어느정도 희생해서 특정 카드들에 직접적으로 대응하는 카드들을 말한다. 무기에 대한 수액 3종과 해리슨 존스, 혹은 해적과 멀록을 카운터 치는 게 2종 등이 비근한 예이다.

밸류 (value) : 카드의 가치를 뜻하지만, 발견 등으로 확정적으로 2장의 효과를 내거나 단순 하수인 교환비를 따질때도 쓰이는 등 좀 더 포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빌드 (build) : 보통 덱의 구성을 뜻하지만, 카드 한장한장을 따지는 “덱 레시피”보다는 조금 더 확장적인 개념으로, 덱 빌딩을 접근하는 방식을 말하는 개념이다.

(따악 메타분석 용어 전문)



이번 대회도 역시 저번주와 같이 메타의 변화는 없었습니다. 여전히 컨트롤 덱 계열이 많이 보였고 따라서 어그로의 약세가 이어졌습니다.

가장 인기있던 직업들은 드루이드와 흑마법사입니다. 랭크에서도 강세를 보이는 직업들이기 때문에 크게 놀랍지는 않습니다만 덱 덱타입 역시 비슷했습니다. 토큰드루와 짝수흑마법사가 선수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아키타입이였습니다. 말리고스 드루이드와 위니흑마도 큰 비중을 차지 했습니다. 다음으로 짝수술사가 많이 채택이 되었는데 이 또한 그나마 남은 어그로덱들을 모두 정리하면서 저번 대회에 이어 이번 대회까지 어그로덱들이 설 자리는 사라졌습니다.

예상외로 빅스펠 법사가 많이 채택이 되면서 짝수덱에 상당히 강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저번주와 달리 원턴킬덱인 메카툰이 많이 나오지 않아 빅스펠 법사가 다소 이득을 취했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랭크에서 유행하고 있는 템포법사,홀수도적 등의 빠르고 가벼운 어그로덱들은 저번주와 같이 가장 인기가 없는 덱과 동시에 가장 승률이 떨어졌습니다.


1.드루이드는 여전히 많은 덱타입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유연하게 활용이 가능한 명실상부 1티어입니다. 대회는 토큰드루와 말리고스 두가지로 나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대회에서는 짝수흑마법사가 가장큰 비중을 차지했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다소 약세를 보여주었습니다.


2.짝수흑마법사는 랭크에서 어그로,퀘스트도적 들을 제외한 모든덱에서 좋은 승률을 보여주고있습니다. 선수들이 이를 의식했는지 짝수흑마법사는 토큰드루이드와 다수의 컨트롤덱들을 쉽게 잡아주면서 가장 인기 있는 덱이자 좋은 성적을 낸 덱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위니흑마는 짝수술사와 같은 안티 어그로 덱이 성행하면서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여주었습니다.

희생의 서약보다 수액을 한장 더 채용한 덱들의 승률이 높았습니다.


3.짝수술사는 같은 짝수형제인 짝수흑마법사 다음가는 준수한 활약을 펼쳤습니다. 드루이드에 약세를 보였지만 저번주 대회와 달리 이번주 대회의 어그로덱 중에 가장 성공한 덱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다만 안티어그로성이 짙은 덱 특성 때문에 템포덱과의 싸움에서는 다소 불리한 매치업이 되었습니다. 

성난 먹구름를 채용한 덱들이 단검곡예사을 채용한 덱보다 높은 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4.사제는 발라당을 이용한 사제가 전부였고 전사,도적과 성기사 또한 한가지 덱타입만 볼수있었습니다.


5.큐브알사냥꾼은 현재 컨트롤 덱의 재앙이라 할수있습니다. 사냥꾼의 자존심 큐브알냥꾼은 강력하고 빠른 하수인 전개로 짝수흑마법사를 저격 할수 있는 덱이기 때문에 토큰드루-짝수흑마-큐브알냥꾼의 약육강식을 예상한 몇몇선수들은 큐브알냥꾼을 들고 나왔습니다. 그러나 비밀냥꾼도 큐브알냥꾼 못지 않게 생각보다 많은 선수가 들고왔습니다. 

질리악스는 큐브알냥꾼에 빠질수없는 테크카드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필수라고 할수있을만큼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6.빅스펠 마법사는 이번 대회 최대 수혜자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저번주와 마찬가지로 어그로덱들이 많이 나오지 않았고 상대적으로 어그로덱의 약세가 이어졌기 때문에 빅스펠법사의 위태로운 초반을 편하게 넘어갈수있었고 이는 빅스펠법사의 성적과 직결되었습니다.



이번주 트수대전 진행합니다.

 




후원댓글 0
댓글 0개  
이전 댓글 더 보기
이 글에 댓글을 달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해 보세요.
잡담팁/정보질문대회자기과시
1
12-07
2
09-30
2
09-24
2
09-02
1
08-27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