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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하기 720p 관련 몇가지 테스트 결과 및 꿀팁

컴퓨터고쳐드려요
2022-09-30 15:38:19 5650 6 7

어제 720p 사태와 관련하여 몇가지 테스트한 결과 공유해드립니다


시작에 앞서 저는 파트너가 아닌 상태라, 트랜스코딩이 적용되지 않는 채널에서 대부분의 

테스트를 진행하였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테스트 내용:


1. 1080p 송출 시 "트랜스코딩" 되어 720p로 낮춰지는데, 그럼 720p로 송출하면 트랜스코딩 없이 시청 가능한가?

2. 트랜스코딩이 제공되지 않는 비 파트너 스트리머 분들은 1080p 송출이 그대로 가능한가?

3. 동시 송출 관련 테스트(주 내용)



먼저 1번, 720p 송출 시 원본 화질로 송출이 가능합니다!


트위치 서버가 같은 720p인 경우 비트레이트가 높더라도 트랜스코딩을 진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다른 분이 올려 주셨듯이, OBS 또는 Xsplit에서 송출 화질을 720p로 잡고, 비트레이트를 6000정도로

송출하시면 그나마 깔끔하게 방송이 가능합니다.

다만 720p의 한계는 명확해 큰 기대는 안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음으로는 2번 트랜스코딩이 제공되지 않는 채널에 대한 테스트 결과 또한

1080p 송출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테스트용 채널에서 송출해본 결과 1080p60 옵션으로 6000kbps까지 무리 없이 방송이 가능했습니다.

트랜스코딩이 제공되지 않는 채널의 경우 이번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3번인 동시 송출 관련 테스트 결과입니다.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는데요.

테스트에는 많은 분들이 주로 사용하는 OBS와 multi rtmp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PC는 투컴 세팅으로 진행하였으며, 테스트를 진행한 PC 사양과 세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송출PC 사양)

Ryzen 7 2700X (PBO Enabled 외 기타 설정 X)

RTX 2070

DDR4 16G 3600Mhz (XMP 적용)

Avermedia Live Gamer 4k


(메인 PC 사양)

Ryzen 7 5800X3D

RTX 3080 10G

DDR4 32G 3600Mhz


(사용된 모니터 및 해상도)

삼성 오디세이 G7 C32G75T (QHD, 240hz)

*캡쳐보드와는 윈도우 상에서 "복제"로 설정하였으며 NVIDIA 제어판에서 우선 모니터를 오디세이로 설정하여

해상도를 2560x1440, 240hz로 고정하였습니다.


(OBS설정)

해상도 2560x1440, 분수 FPS 및 6002/100

캡쳐보드 및 NVIDIA Broadcast(마이크, 카메라) 동작

캡쳐보드 세팅: 색 형식 RGB24, 해상도 2560x1440, 출력 FPS: 최대 FPS(OBS로그상 120fps 출력되는 것 확인)


녹화 인코더 - nvenc, 최대 품질, high, 비트레이트 25000kbps

OBS방송 인코더 - twitch연동, 송출 해상도 720p로 조정, x264 medium, 6000kbps, 프로필 high

multi-rtmp 플러그인 - Youtube 추가 및 nvenc, 18000kbps (해상도 OBS에서 받기 설정으로 2560x1440 그대로 출력했습니다)


테스트는 Apex legend 게임 훈련장에서 급격한 화면 전환을 만들며 그때를 기준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 결과:


1. 리소스 점유율


OBS만 실행 시: CPU 5% 이내, GPU 10~15% 수준

녹화 중: CPU 6~7% , GPU 30~40%

OBS방송 + 녹화: CPU 30~90%, GPU 30~40%

multi-rtmp + OBS방송 + 녹화: CPU 30~90%, GPU 70~80%


*GPU 점유율의 경우 3D가 아닌 Encode 부분의 점유율입니다. 3D의 경우 최대 30% 수준의 리소스만 사용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2. 인터넷 사용량

multi-rtmp(Youtube) 및 OBS 방송(Twitch) 동시 송출 시 업로드 30~32mbps정도를 소모하였으며

한시간동안 송출한 결과 13GB의 업로드 사용량이 발생하였습니다.

따라서 100mbps 대칭형 인터넷에서도 충분히 방송 가능합니다.


3. 화질 및 딜레이

Twitch의 경우 트랜스코딩된 720p보다는 좀 더 깔끔한 화질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720p의 한계는 명확하게 드러나 좋다고 말씀드리긴 힘들 것 같습니다.


Youtube의 경우 1440p60, 18000kbps로 송출한 만큼 기존의 트위치 1080p보다 월등한 화질을 보여주었습니다.

딜레이 또한 대부분의 환경에서 3~5초 수준이었으나, 5번의 테스트 중 딱 한번 20초가 넘어가는 경우가 있어

딜레이가 적다!라고 확답드릴 순 없을 것 같습니다.

(Youtube Latency 세팅은 Low-latency 모드였습니다)


4. 테스트하면서 겪은 내용들 및 꿀팁


우선 화질을 생각하신다면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Twitch는 720p에 6000kbps로,

그리고 유튜브에 추가 송출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multi-rtmp 플러그인 사용 시 송출을 서로 뒤바꿔 보며 여러 번 테스트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제 경우 rtmp플러그인에 Twitch를, OBS 송출에 Youtube를 넣자(두개를 바꿔 송출하면)

GPU가 100%를 찍으며 방송이 불가능했습니다.

다만 위 결과처럼 rtmp플러그인에 Youtube를, OBS송출에 Twitch를 연동하자

분명히 더 높은 인코딩을 적용했는데도

(rtmp 플러그인에서는 x264 선택 시 veryfast로 고정되나 OBS송출에서는 medium 사용 가능)

충분히 방송이 가능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Youtube의 경우 기존 Twitch와는 방송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제가 잘 모르는 것일 수도 있지만 지금까지 테스트하면서 알게 된 것은

유튜브는 동영상을 업로드하듯이 매 방송(스트림)을 미리 추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OBS나 Xsplit의 경우 프로그램 내에서 자체적으로 라이브 스트림을 만들고 바로 송출을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multi-rtmp 플러그인은 그 기능이 없는 것 같아요


따라서 rtmp 플러그인으로 Youtube에 송출하실 예정이시라면

우선 Youtube에서 "라이브 스트리밍 시작"(오른쪽 위)을 눌러 스트림을 만든 뒤

그곳에서 제목, 공개 여부 등을 설정하고

아래에 있는 스트림 키를 rtmp 플러그인에 붙여 넣으셔야 합니다.

(스트림 키가 매번 바뀌므로 방송 시작 시 이 과정을 반복하셔야 합니다)

.

.

.

일단 제가 오늘 테스트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급하게 테스트를 진행해 변수, 잘못된 사실 등이

포함되어있을 수도 있는 만큼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추가로 궁금한 점 있으시면 마찬가지로 댓글 남겨주세요 :)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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