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방송하기 트위치 화질과 버퍼링에 관한 팁 몇가지

ValleyBfb214
2016-12-31 08:04:26 150771 12 28




1. 송출과 시청은 다른 작업이다



내 컴이 방송하기에 떨어지는 사양이 아닌데,


자기 방송 모니터링 해보면 버퍼링 또는 끊김 등으로 고통받는 스트리머 분들이 많습니다.


시청자 입장에서도 마찬가지.


다른 플랫폼 스트림, 인터넷 강의, 인터넷 야동(ㅋ)은 잘 봐지는데 트위치만 오면 고통인 상황도 많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현재 트위치 수신할 때 한국 서버(SEL)이 아닌 경우로 잡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이 사항은 스트리머 본인에게도 적용 됩니다.


자기 방송 모니터링 할 때는 송출자이자 동시에 수신자 입니다.


수신 서버가 SEL로 잡히지 않는 이상 세팅 아무리 고쳐봐야 소용 없습니다.


한편 운좋게 SEL섭으로 수신이 된다면 고화질 스트림도 클린한 셀프 모니터링이 됩니다.


물론 그렇게 잡혔다고 계속 안정적인 수신이 되는 건 아닙니다. 


몇 십분 되다 또 해외 서버로 잡히는 경우가 다반사.



아무튼 모니터링 문제는 해결할 수 있습니다. 원격 모니터링 요원이 있다면 최선,


외로운 영세 스트리머라면 폰, 태블릿 등 트위치 모바일 라디오 모드로 하면 됩니다.


사운드가 끊김없이 나온다면 현재 송출 내용에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비디오까지 확인을 해야한다? 그럼 좀 끊기더라도 일반 모드로 화면만 확인한 뒤에 라디오 모드로 돌아오면 됩니다.



 *. 라디오 모드는 트위치 비디오 오른쪽 아래 기어박스에 있습니다. 모바일 트위치 앱에서 활성화 됩니다. PC엔 없어요.



또한 최근 트위치 대시보드가 업뎃되어 기본적인 비트레이트 송출 그래프는 보여줍니다.


아울러 자세한 송출 모니터링을 위해 트위치 인스펙터 사이트까지 링크를 제공하고 있죠.



컴 사양에 문제가 없어서 송출 앱 + 컨텐츠 앱을 돌려도 CPU / 메모리 / 네트워크 자원이 여유있는 경우라면


고화질 스트림을 해도 송출은 안정적으로 됩니다. 


송출이 안정적이면 남은 문제는 수신이죠.


안타깝게도 수신 문제 때문에 자신의 스트림 퀄리티를 타협해야합니다.





2. 트위치 권장 송출 규격



Video Requirements
  • Codec: H.264 (x264)
  • Mode: Strict CBR
  • Keyframe Interval: 2 seconds
  • Maximum bitrate of 3500

Audio Requirements
  • Codec: AAC-LC or MP3, Stereo or Mono
  • Maximum bit rate: 160 kbps (AAC), 128 kbps (MP3)
  • Sampling frequency: any (AAC), 44.1 KHz (MP3)



트위치 공홈에서 권장하는 송출 규격 입니다.


저렇게 규격을 만들어둔 이유는 해당 헬프 페이지에서 밝혔듯이 


PC만이 아닌 모바일, 콘솔 뷰어까지 안정적으로 시청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저 규격 이상으로 세팅하더라도 사양이 된다면 송출은 안정적으로 나갑니다.


트위치 아시아 : 서울 서버가 생긴 후엔 고사양 스트림이 가능해졌죠.


하지만 송출이 안정적일 뿐 수신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인터넷 회선 자원은 유한하기에 규격 이상의 송출은 공식 지원할 수 없는 거라 봅니다.





3. 최적의 스트림을 하려면?



안정적인 스트림은 트위치 권장 규격 이하로 세팅하면 됩니다.


- 코덱 : X264 (H.264) / 레이트 컨트롤 : CBR (고정 비트레이트 모드) / 키 프레임 인터벌 : 2초 / 비트레이트 : 3500 이하.



해상도와 프레임은 컴퓨터 자원이 허락하는 한 높게 잡을 수도 있지만


x264 코덱, 비트레이트 3500에 맞는 비디오 퀄리티는 해상도 1280x720 경우 프레임 40 정도 입니다.


초당 프레임 수가 애매하죠. 30 프레임에 맞추자면 비트레이트는 2765 로 내려도 괜찮습니다.



줄여서, 수신자가 보기에 안정적이고 그럭저럭 깨끗한 화질을 뿌려주는 세팅은 


코덱 X264 (H.264), 해상도 1280 x 720, 초당 프레임 30, 비트레이트 2700 입니다.


만약 720p, 60 프레임을 원한다면 비트레이트를 5500 정도까지 올려야 열화 적고 괜찮은 화질이 나옵니다.


비 파트너쉽 스트리머는 안정성을 보장받을 수 없는 비트레이트죠.



자세한 스트림 설정 및 비트레이트 가이드를 원한다면 


레딧 트위치 가이드

유튜브 라이브 스트림 가이드


 등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이드의 내용을 기준점으로 잡고, 자신이 송출할 컨텐츠에 맞춰


해상도/프레임/화질 등을 안정성과 타협해 조절하면 됩니다.


코덱은 X264, 키 프레임은 2초로 잡아두는 게 좋습니다. 트위치 정식 지원 코덱이니까요.



버퍼링이 잦은 현재 한국 트위치 상황에서 기준삼을만한 스트림 세팅값은


X264, 키 프레임 2초, 720p, 30f, 2700kbps 입니다.





3-1. 간단히 보는 인코더 별 차이



X264 - 소프트웨어 인코더 / 인코딩에 CPU 자원을 씀 / 인 게임 스터터링 발생 시 최저 프레임 하락


NVenc - 하드웨어 인코더 / 엔비디아 계열 그래픽 카드에서 활성화 / GPU 자원 사용 / 자원 관리 용이 / 스터터링 발생 시 최고 프레임 하락


QuickSync - 하드웨어 인코더 / 인텔 계열 CPU의 iGPU 사용 / 자원 관리 용이 / 스터터링 빈도 상대적으로 낮음


VCE - 하드웨어 인코더. AMD 계열 APU & GPU 사용 / 자원 관리 용이 / 스터터링 빈도 상대적으로 낮음



이상 네가지가 가장 대중적이며 방송 앱에서 주력으로, 지원을 늘려가고 있는 인코더들입니다.


X264 소프트웨어 인코딩을 기본으로 하고, 그 외에는 CPU 자원 관리를 위해 차선책으로 선택할 수 있는 하드웨어 인코더들 입니다.


안정성은 순서대로 NVenc, QuickSync, VCE 정도로 볼 수 있지만 최근엔 거의 비슷해졌습니다.


다만 AMD 계열 하드웨어 인코더는 최초 활성화를 따로 해줘야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인코더 선택 이후 하위 옵션들은 트위치 가이드에 두는 게 안정적인 스트리밍에는 좋습니다.


만약 고화질 녹화까지 원한다면 영상 인코딩과 편집을 따로 탐구하시길 바라며, 여기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송출과 시청은 크게 보자면 


스트리머 → 방송 앱  방송 플랫폼  수신자 라는 과정을 거칩니다.


여기서 스트리머가 컴 자원을 무리하게 쓰면 송출 컴에서 랙 / 스터터링이 발생해 스트림 소스가 불안정해지고,


방송 앱, 방송 플랫폼 (트위치, 유튜브 등), 수신자 (피씨, 맥, 콘솔, 모바일) 단계에서 이상이 생기면 버퍼링, 수신 끊김 등이 생깁니다.


요즘 잦아진 트위치 버퍼링은 방송 플랫폼 - 수신자 구간에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테스트 삼아 규격을 넘나드는 설정을 해보면 만단위 비트레이트를 쏴도 안정적인 날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드문 경우죠. 수신 상황은 방송 플랫폼들의 경쟁 및 기술 발전에 따라 점점 고화질로 가는게 순리겠지만 아직은 아닙니다.


꾸준히 안정적인 방송을 하길 원하는 비 파트너 스트리머 분들은 자신의 컴 사양이 충분하더라도


비트레이트 2700~3500 정도를 표준으로 잡고 해상도와 프레임을 조절하시는 게 안정적인 스트림을 위한 선택입니다.



꾸준하고 건전한 방송 활동으로 파트너쉽을 얻기 전 까지는 안정적인 스트림을 기본으로 하는 게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시청율 상관없이 스트림을 임시 저장하고 유튜브로 백업하는 자칭 불량 스트리머라면 여러 설정을 탐구, 시도해볼 수도 있겠구요.





4. 현재 트위치 시청 때 자주 발생하는 문제



최근 트위치에 무슨 일이 생겼는지 규격 안에서 잘 설정한 스트림도 잦은 버퍼링이 걸립니다.



기본적으로 트위치는 파트너쉽이 아닌 일반 스트리머 또는 비 규격 스트림의 경우


멀티 디코딩(기어박스의 고, 중, 저, 모바일 화질 설정)을 공식 지원하지 않으며


회선 자원이 충분하지 않을 시 규격 외 스트림은 뷰어를 해외 서버 위주로 돌립니다.



문제는 트위치 한국 채널이 많아지면서 이 현상이 체감상 과도한 정도로 발생한다는 겁니다.


얼마 전 아프리카 사태 이후로 트위치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심화된 현상이죠.


단순히 사용자가 늘어서 생긴 문제라고 보기엔 화질 저하 정도나 빈도가 꽤 심각합니다.



일반 스트리머들은 방송 설정을 잘못해서 스트림이 불안정한 경우도 있지만


모니터링 시 (수신 시) 계속 버퍼링이 걸려서 설정의 갈피를 못 잡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상황이 불만이라 트위치 시작했다가 타 플랫폼으로 갈아타는 스트리머도 종종 봅니다.



수신 불안정의 이유는 모릅니다. 들리는 루머로는


트위치 한국 에이전트분들도 '회선은 여유있는데 이유를 모르겠다' 라는 입장이라고도 하구요.


기업의 사정인지 어떤지... 일반인은 알 수도 없군요.



아무튼 트위치 서버 로케이터를 만들어 배포한 분(트발 님)도 계시니 크롬 유저는 활용해봐도 좋겠죠.


버퍼링은 해결되지 않지만 오늘 내 지역의 트위치 기상도를 볼 순 있으니까.





** 2017-01-02 추가 


5. 네트워크 확인 및 스트림 모니터링에 도움되는 사이트



- 트위치 송출용 회선 테스트 : TwitchTest (팀 리퀴드의 R1CH가 제작, 배포한 트위치용 회선 테스트 앱)


- 트위치 내 채널 분석 : Twitch Analyzer (역시 R1CH 제작, 입력한 채널의 스트림 정보를 분석해줍니다. 활성화 된 채널을 넣고 결과 대기)


- 내 회선 데이터 전송율 테스트 : TestMy.net (웹에서 바로 실행되며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더해서 전송율 단위에 대한 자세한 설명까지)


- 트위치 인스펙터 : 트위치 자체에서 베타 서비스 중인 모니터링 사이트. 링크는 본문 1번 내용에 있으니 생략합니다.





그럼 다들 즐방하시길 기원하며 이만






** 2017-01-05 추가


- 3-1번 항목으로 인코더 선택 관련 내용 추가. 베리머취래빗님 의견 반영

- 4번 항목 트위치 서버 로케이터 제작자 트발님 게시물 링크 추가

후원댓글 28
댓글 28개  
이전 댓글 더 보기
이 글에 댓글을 달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해 보세요.
AD
방송하기프로그램채팅/봇업데이트
16
프로그램
Twitch Fullscreen Plus
Global Moderator 트게더
04-12
33
04-10
24
방송하기
무료 도네이션 버튼! [33]
달토끼
04-09
2
방송하기
DPC Latency 문제에 대한 이야기. [2]
베리머취래빗
04-05
4
방송하기
원컴방송은 r7 1700입니다 [25]
김갱뱅
03-11
9
채팅/봇
moobot 설정 방법 [4]
바쿤
02-28
9
업데이트
아이디 변경 기능 추가 [7]
Global Moderator 트게더
02-25
13
방송하기
이모티콘 테스트 하는법.
기영이영
02-25
2
02-19
1
02-16
11
02-02
3
방송하기
SK 브로드밴드 공유기 uPNP 관련.
베리머취래빗
01-29
3
01-26
2
프로그램
OBS 17.0.2 관련 간단한 패치.
베리머취래빗
01-25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