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방송하기 당신이 하꼬인 이유! 하꼬방송 탈출을 할려면 일단 방송이 어떤건지 알아라!!!

료진_
2021-03-04 22:29:26 20846 50 28

https://www.youtube.com/watch?v=avRVxXalC9A&t=9s

참고영상입니다

처음 밝히는 것은 이 연구같지 않은 연구결과는 샘플링과정에 있어서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본인에게서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과 제가 방송을 진행하면서 조사를 진행하여서 정확하지 않을 수 있는 연구라는 것을 알립니다

또한 인용이 없고 고찰에 있어서는 10년간 인터넷 방송계에서 시청자로 있다가 작년에 방송을 시작한 제 견해가 다수 포함되어 있기에 주의바랍니다 

또한 연구 대상자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못하는점은 팔로워수와 시청자수를 기반으로 얼마든지 개인을 특정할 수 있기에 민폐를 끼치고 싶지 않은마음에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비공식적으로 한것이기에 혹시나 특정당하셔서 불편하다 하시는 스트리머분이 계시다면 연락주십시오 바로 글과 영상을 내리겠습니다

영상에 자세한 설명이 첨부되어 있는 부분 또한 있고 제가 말을 잘 못하는것도 있기 때문에 듣기 불편하실수 있다는점 고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 총정리 있습니다

수정사항입니다(댓글에 제 추가적인 입장문도 존재하니 그쪽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대상자는 스트리머200명를 대상으로 추출기준은 트게더에서 스트리머게시판을 눌렀을때 나오는 스트리머들 이름 중 랜덤샘플링으로 200명을 추출했습니다

6개월이상 노방송-22인 제외

178인 대상

2월 15일 시작으로 2주간 관찰

조사할 것- 팔로우수,시청자수, 딜리전트스케일(공지, 공지지키는정도,방송시간),로얄티스케일(시청자 충성도)

검정시 사용툴-SPSS, T검정, α계수, Pearson

 

연구1-1/30Scale가설의 검증      귀무가설:최소평균시청자수는 팔로워수의 1/30은 해당되지 않는다 

                                        대립가설:최소평균시청자수는 팔로워수의 1/30은 해당이 된다

여기서 최소평균시청자수는 "어떤 컨텐츠를 하든 이정도 시청자수는 나온다"의 기준입니다

178인의 평균필로우수와 2주간의 평균시청자수를 비교하는 수치를 14개 2주치를 사용한다

그래프는 팔로워수와 시청자수로 샘플링한 스트리머를 금방 추측할수 있기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올리지 않겠습니다

영상에는 대충이나마 설명이 되어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그래프 사용후

결과: 유의미한 결과를 손에 넣었다(t=.43, p<.05)


따라서 일반적으로 팔로워에 비례해서 1/30의 사람은 방송을 볼 여유와 볼 용의가 있는 상태에 있는것을 확인할수있었다

하지만 방송의 카테고리에 따라서 평소에 보는사람이라도 안본다! 라는 의견이 나올 가능성이 있기에 그부분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로인해 연구2 카테고리에 관련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2 1/30Scale에 해당되는 범위-카테고리

대표적을 확인가능한 카테고리 선정기준-시청자순서로 상위 7항목: GTA5, 저챗, 발로란트. 롤, 포나, 워존, 에이펙스

예외적으로 추측되는 카테고리 추가-ASMR, Games+Demos, Music, Osu 

예외로 선정한기준-2주간의 연구 이전 카테고리내의 시청자숫자의 변동이 일의자리 숫자만 해당되었다-고정시청자라고 볼수있다

결과

1/30Scale은 롤 ASMR Music Just chatting,Leauge of Legend에서는 유의미하게 작동하지 않았다(t=.21, p

저스트 채팅은 예외적인 부분이 존재했다 "반캠"은 저챗부분에서 떼어내야하는것으로 추측된다


ASMR의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85~125명의 시청자가 있었고 이후에 진행되는 로얄티스케일에서는 다른 부분이 있기에 예외에 분명하게 들어간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ASMR은 자기전에 들어가는 사람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고 또한 굳이 생방송으로 ASMR을 듣고 잘려고하는사람의 비율은 정해져있는것으로 추측된다

왜냐하면 유튜브만해도 ASMR영상은 많고 일반적인 ASMR영상들의 길이를 고려했을때 잠들기까지 몇시간이나 들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되기때문이다


Music 같은 경우에는 영상에서 더욱 자세하게 설명하였기에 생략합니다


위 2개의 카테고리의 경우 어느정도까지 방송 규모를 키우고 싶으신 분들은 추천합니다 하지만 한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어떻게 하실지 잘 판단하길 바랍니다


Just chatting이야 말로 하꼬방이 제일많이 하고 사람의 개인인자가 가장 많이 포함되는 영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외도 그만큼 많이 일어나고 개인의 기량의 영향이 많다고 봅니다

하지만 반캠만큼은 쉽게 얘기해서 치트키 라고 볼 수 있고 다른 저스트 채팅에 비해 압도적으로 시청자를 모을수 있습니다 이 이후의 설명은 영상을 참조해주세요


League of legend 같은 경우에는 너무 예외성이 짙어서 아예 새롭게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178명중 89명이 리그오브레전드를 방송에서 한 이력이 존재했고 정확하게 할려면 이 89명을 모두 하나의 비교군으로써 분리하는게 맞지만 개인적으로 진행하는것이기에 편의를 위해서 이중에 17명을 랜덤샘플링하였습니다

그렇게 리그오브레전드군17명과 리그오브레전드플레이이력이 없는 89명을 비교해서 따로 연구한 결과

리그오브레전드 같은 경우에는 편차가 너무 심했고 샘플수의 차이와 정확하지 않은것때문에 에러바또한 커서 정확하다고는 판단할수 없지만 평균적으로는 1/80Scale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심하게 사람이 적은 사람이 제외하고서는 1/37로 나왔기에

너무 사람이 없는 방이 많은것으로 추측됩니다


리그오브레전드에 관련된 고찰은 롤방송이라는것이 인터넷방송과 같은 맥락에서 봐야한다고 봅니다 영상에서도 얘기했지만 대한민국에 롤유저들이 모두 트위치에서 방송을 킨다면 1만명은 가볍게 넘는 정도의 롤 스트리머가 탄생할것입니다

즉 특색이 없다는것입니다 롤관련해서는 크게는 두개 자세하게는 3개로 나눌 수 있고 이와관련된 설명은 영상에 되어있습니다



연구3 1/30Scale의 해당되는 범위-딜리전트스케일 로얄티스케일

딜리전트 스케일과 로얄티 스케일을 기준으로 1/30Scale의 해당수준을 체크

각 스트리머의 매일매일의 방송공지가 있었는지 방송공지의 시간대로 방송이 켜졌는지(지각이 있다고 고려하였을때 30분 지각까지 고려) 방송시간이 일반적으로 고려되는 2~4시간이 되는지

채팅을 치는 시청자의 비율이 전체 시청자의 19%(본 178명을 기준으로 산출)를 기준으로 얼마나 채팅이 올라오는지를 체크 체크하는 시간은 방송시작후 1시간때 10분간 관찰, 

방송에서 채팅을 치는사람의 이름을 메모 후 다음날에도 같은사람이 목록에 있느지 체크하는것으로 로얄티스케일을 설계하였습니다

이 또한 영상에서 조금더 자세하게 다뤄놓았습니다

딜리전트 스케일과 로얄티 스케일을 주변 지인 5인에게 스트리머 설정을 부여한 가공의 인물 3명을 제시해 점수를 매기게 한후 그 점수를 토대로 알파계수 측정

딜리전트에서 2항목제외후 .53에서 .92까지 증가 로얄티에서 1항목 제외후 .79에서 .89까지 증가 따라서 그 두항목을 제외한 상태로 실험자인 제가 평가였습니다

두개의 척도의 상관계수를 분석해본 결과 .43으로 어느정도 상관이 있음을 확인하는데 성공했습니다(α<.05)


이 2가지 스케일을 기준으로 1/30Scale을 해당시켜본 결과

피어슨계수 .71로 상당히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Fisher사용결과또한 .71로 베터리 사용결과 문제 없음을 판단하였습니다(γ=1.35, p<.05; γ=1.48, p<.05)


따라서 딜리전트 스케일과 로얄티 스케일은 어느정도의 신뢰성을 가진것으로 추측됩니다(단 이또한 제 개인적인 기준으로 평가하였고 스트리머 분들에게 직접 부탁드린것이 아니기에 정확하지 않다는걸 고려해주십시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스트리머가 성실한것과 충성도가 높은 시청자(고정시청자)가 많은것은 관련이 있고 또한 이런 스트리머 일수록 1/30Scale에 들어 맞는 방송을 하고 있다고 생각할수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영상에도 되어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전체적인 고찰 및 정리를 하자면

정식자료가 아닌 것때문에 정확하지 않은 샘플링과 조사를 기반으로 하여서 좋은결과라고 결코 이야기할 수 없지만

인터넷방송에 있어서 팔로우수에 1/30의 사람은 그 방송을 볼 시간과 방송을 볼 용의가 있는 사람들입니다

방송을 열심히 하면 고정시청자가 늘것이고 본인의 팔로우수 대비 시청자수도 1/30Scale에 맞게 유지됩니다

특정카테고리에 따라서 시청자 폭이 달라지는경우도 존재하고 ASMR이나 Music과 같은 카테고리는 한계가 보입니다

롤은 특출난부분이있지 않으면 하면 안되는 컨텐츠이고

반캠은 치트키 입니다


이상 일본에 나름 이름있는 대학교에 심리학과에서 연구직을 목표로써 여러가지 준비하고있는 학부생이 방송이 너무 안크는거 아닌가 하는 걱정에

갑자기 꽃혀서 방송을 하면서 한 부정확하고 비공식적인 연구였습니다

혹시나 이러한게 방송하시는 분들에 도움이 될까해서 제 트게더 이외에도 이렇게 올리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분들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남아계신분들은 댓글이나 제 방송에 찾아와서 물어봐주세요! 게임에 심하게 집중해야하는 타이밍을 제외하면 얼마든 대답해드립니다

이 글을 보고 흥미가 생기신분도 많이많이 놀러와주세요!^^7

https://www.twitch.tv/ryojin_09

후원댓글 28
댓글 28개  
이전 댓글 더 보기
이 글에 댓글을 달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해 보세요.
AD
방송하기프로그램채팅/봇업데이트
7
05-23
38
05-07
9
방송하기
때 늦은 젠3 5900x 원컴 후기 [14]
행인이라오
04-22
10
프로그램
Multistreaming-Assist 툴 업데이트 [6]
구닥다리_티비
04-04
24
방송하기
OBS TIP - 자르기? 가리기? Alt? [6]
니들이
03-30
30
03-23
22
03-11
7
방송하기
다빈치 리졸브 17 무료 배포 [7]
베리머취래빗
02-28
5
프로그램
Multistreaming-Assist 툴 업데이트 [1]
구닥다리_티비
02-21
20
02-14
4
02-11
1
방송하기
투컴 최저사양의 송출 pc 사양.... [8]
FireRaptor__
02-11
18
방송하기
[방송화면-타이포] 채팅좋아 [11]
까미ㆍ
02-08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