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방송하기 당신이 뜨지 못하는 이유

ReanroseTV
2020-10-11 17:29:20 17238 34 21

이 글은 무작정 "아 나도 인터넷방송 해봐야지"라던가, "인터넷방송으로 (게임/대화할)친구 만들어볼까" 

하는 등의 취지로 막 방송을 시작한 분들께 드리는 팁입니다.

물론 위의 내용이 아니더라도 기타 여러 이유로 시작한 분들께 드리는 팁이 될 수도 있겠죠. 이 글의 추천 팔로워 숫자는 100 이하입니다 =ㅁ=;



1. 일단은 아무 말, 혹은 캠방시 움직임을 보일 것.

의외로 이게 굉장히 큰 이유가, 방송에서 게임이나 음악소리만 나오는 것보다 스트리머의 목소리나 캠을 통한 몸짓이 보이면 누구든지 들어와서 잠시라도 쳐다보게 됩니다.

제 팔로워들도 대다수가 공감한 내용이었습니다.

캠이 없다면 뭔가 말하고 있을때 무슨 대화나 얘기를 하는지 우선적으로 집중해서 듣기 시작하게 된다고 합니다. 수줍다, 부끄럽다 하지 말고 방송을 켰다면 과감해지세요.

이것이 실천되지 못하면 당연히 들어왔다가 3초만에 수십, 수백명이 나가는 겁니다.

또한 꽤 많은 숫자의 사람들이 하꼬방송을 보는 이유 중의 하나도 소통문제에 있다고 답했습니다. 머기업의 경우 한명씩 한줄만 채팅을 쳐도 주르륵 올라가서 자신의 글이 사라지기 때문이라 합니다.


2. 방송 시간, 날짜, 휴방등은 정확하게.

랜덤으로 방송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만, 되도록 방송 시간과 날짜등을 지정하는게 좋습니다.

갑작스레 쉬는 경우에는 트게더나 카페 같은곳에 몇시간 전이라도 임시로 공지를 써서 알려주세요.

지정하지 않으면, 만약 당신이 10일간 방송을 쉬었을때 팔로워가 마이너스 되는건 이미 예정된 것일 겁니다.

제가 알던 어떤 스트리머분은 "내 컨디션이 좋을때에만 방송한다"라는데, 그러면 10일동안 컨디션이 나쁘면 방송도 10일동안 쉬어야 할까요??? 이럴때에는 일단 방송을 진행하다가 도중 "오늘 제가 컨디션이(혹은 몸이) 너무 안좋아서 짧방 할게요"라고 양해를 구하는 것도 요령입니다. 

목소리만 들어도 팔로워들은 대충 어떤 상태인지 이미 짐작하고 있기 때문에 부담가질 필요 없습니다. 이 스트리머의 방송은 이 사람의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순간 볼 수 없을 수도 있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무리하지 말고 그들에게 자신의 상태를 알리세요. 그러면 우수수 떨어져나가지 않습니다.

내 방송, 나를 믿고 팔로우를 눌러준 팔로워들을 소흘히 대하지 말아주세요. 그 분들도 사람입니다 ' '


3. 내가 뜨게되는 장르가 있다?

저스트채팅도, 게임도 셀 수 없을 정도로 세상에는 보여줄 것이 많습니다. 저는 아프**에서 8개월, 트위치에서는 올해 3년차 방송중인데 트위치로 넘어올 당시에는 데바데로 시작했습니다만...정작 데바데로 뜨지 못했죠.

올해 2월에 아크 서바이벌이라는 생존/공룡게임으로 2월 한달동안 받은 팔로워 숫자가 급격히 150명을 넘어갔습니다. 그리고 이후 워프레임이라는 우주닌자 게임과 우연히 시작한 넥슨의 엘소드로 현재까지도 매달 한달 최소 팔로워 숫자가 90명을 웃돕니다. 

워프레임의 경우에는 트위치-워프레임-한국어 채널에서 새벽에 가장 많이 보는 방송 중 하나가 되었고, 엘소드는 원체 게임 자체 팔로워가 적어서 트위치-엘소드 세계 채널에서 1-3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NA의 화력은 못이깁니다;; 킁..)

물론 받은것만요. 누가 뺐는지까지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습니다 ㅠㅠ;;

"나의 전부"라고 생각했지만, 결국은 그게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나는 이 장르의 전문가야! 인기 끌겠지!"하지만, 이미 그 앞에 피지컬과 컨트롤로 승부해서 위에 올라가있는 사람들의 자리를 함께 나누는건 매우 어렵죠.

몇 번 시도해보고 잘 되지 않는것은 과감히 포기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다양하게 시도해보세요.


4. 몇몇 채팅은 당신의 센스를 체크한다.

"스트리머님, 너무 멋져요/예뻐요"라는 채팅에 어떻게 대답하십니까?

"예, 감사합니다"라던가 "아니예요, 제가 어디가 그래요?"이런 대답은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대답이고, 제일 평범합니다.

방송에서 채팅을 하는 팔로워들은 저런 대답을 바라는게 아니라, 내가 지금 채팅을 친 방송 스트리머의 센스를 체크하는 겁니다. 이게 의외로 어렵고 무섭습니다. 대답여부에 따라 순간적으로 "아..."하면서 떨어져나갈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다 할 수 있고 평범하게 대하면 당연히 "그 정도 수준"으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내 방송이니 님들의 눈치를 볼 필요는 없지만, 남들과 같은 수준은 아니다))라는 걸 반대로 어필할 기회도 됩니다. 겸손보다는 "내가 이렇게 받아칠 수 있다"라는걸 보여주는게 더 좋습니다.

위의 질문에 저는 하하 웃으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전 원래 예뻐요!" 하고 다시 웃습니다.

예쁘다고 대답하는게 포인트가 아니라, 해맑게 웃는 부분에 더 포인트를 두기 때문에 예쁘다고 말하는 부분에서의 반감이 덜해지는 효과가 생깁니다.


5. 방송 관리는 억척스럽고 강경하게.

여러 사람이 모이다보니 별별 사람이 다 생깁니다. 그리고 룰이 필요하죠.

저는 나이가 좀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먼저 나이드립이라던가 나이로 누를려고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누군가가 -틀-이라고 외치는 순간 그때는 강경하게 대응합니다. 특히 엘소드와 마인크래프트를 하면서 통털어서 아직 철이 덜 든 팔로워들이 늘어나다보니 어쩔 수 없습니다.

"나는 님들에게 나이로 누르고 싶지 않다. 물론 누를려면 얼마든지 눌러버릴 수는 있다. 하지만 그 순간 내가 지는 것을 알고있고, 우리는 서로에게 실망하고 상처를 입게된다. 나는 아직도 나이와 상관없이 매너를 잘 지켜주는 사람이 더 많은 것을 알고 있기에, 좀 더 생각하고 채팅을 쳤으면 좋겠다."라고 얘기합니다.

그리고 억양은 굉장히 강경한 톤으로 잡습니다. 그 채팅을 친 사람을 포함해 모두에게 일종의 경고를 하는 겁니다. 또한 그 경고의 내용에는 타당한 설명과 이유가 필요하죠.

저렇게 얘기하면 대부분의 여론이 다시 동조해줍니다. "맞다, 로즈님은 한번도 나이로 눌르려고 한적이 없다", "나이 상관없이 다 존중해주신다"라는 반응으로 돌아섭니다. 사실 제가 저렇게 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는 이유도 있습니다.

방송관리가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은, 당신의 경고가 억양이나 톤 등의 이유로 부족하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소통할때는 부드럽게, 눈살 찌푸려질 수 있는 채팅과 태도는 강경하게 대해야 합니다.


6. 제가 방송중이 아닐때는요?

저의 경우에는 휴방일에 다른 하꼬분의 방송을 보러 다니거나, 평소 내가 방송하느라 인사를 하지 못한 스트리머의 방송에 찾아가 친분을 쌓습니다. 친한 스트리머와의 관계는 합방시 매우 중요하고, 모르던 스트리머와 관계를 쌓는 것은 나 자신에게 새로운 합방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이왕이면 내가 자신있어서 훈수를 적당히 둘 수 있는 방송에 참여해 도움을 주고 친분을 쌓으세요. 화이팅 ' ' !


7. 크루는 아무데나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최근 특정 크루가 일부 스트리머에게 뭘 해주겠다는 조건으로 모집했다가 폭파된 예시가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지워달라는 요청이 있어 간략히 줄였습니다.)

무작정 뭘 준다, 뭘 해주겠다, 나를 멋대로 판단해서 얘기하는 사람이 크루장인 곳은 들어가면 후회합니다. 해당 크루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크루원이 있다면 그 사람들에게 크루의 상태나 방식등의 정보를 얻은 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는 들어가지 않는걸 추천하는 분도 더러 있구요.


8. 언어의 장벽을 파괴하면 더 넓어진다.

한글 이외의 언어가 가능하신가요? 방송에서는 절대 아끼지 마세요!

때로는 자신이 가능한 제2, 제3의 언어채널에 놓고 방송해서 외국인 유입까지도 노릴 수 있는 기회죠.

저의 경우에는 FPS를 하다가 만난 영국친구, 데바데에서 유입된 일본&브라질&미국사람, 브알챗과 워프레임에서 유입된 일본사람들(+한일 혼혈도 있어요!) 등등 다양한 사람들이 채널 팔로워 속에 숨어 있습니다. 심지어 영국친구는 얼마 전부터 방송을 시작했기 때문에 제가 방송을 끝낼 시간즈음이면 한창 방송중이라 끝내고 한번씩 찾아갑니다.

특히 저는 일본어는 유창하나, 영어는 유치원생보다 못한 수준인데도 번역기를 써가며 영어로 겨우겨우 쳐주면 영국친구가 "칭구! rose! my bestfrend no.1"이러면서 좋아해줍니다. 그리고 봇을 이용해 간접적으로 채널 홍보도 해줍니다. 

한국인 5천만, 일본인 1억 2천만. 두개의 언어만 해도 내 팔로워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은 배 이상으로 늘어나는 겁니다.

만약 당신이 중국어나 영어가 가능하다면요? 그러면 수십배 이상으로 늘어나는거죠!


후원댓글 21
댓글 21개  
이전 댓글 더 보기
이 글에 댓글을 달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해 보세요.
AD
▲윗글 팁 게시판 이용 팁입니다 라스트오더
방송하기프로그램채팅/봇업데이트
12
방송하기
DMCA 512조 를 털어보았다. [5]
이계정은폭파되따
11-02
9
프로그램
유캠 3만원 할인중이네요 [11]
검비_
10-29
17
방송하기
월 5$로 유명 음원 사용하기 [1]
은빛매7
10-25
13
10-25
6
10-24
12
방송하기
영도 관련팁 [3]
태연한척하는
10-23
14
방송하기
트위치 사운드트랙 베타 시작! [9]
은빛매7
10-20
17
10-14
5
방송하기
저의 투컴 오디오 세팅입니다. [24]
_이라비_
10-13
8
10-12
14
10-12
62
방송하기
팁 게시판 이용 팁입니다 [10]
라스트오더
10-12
»
방송하기
당신이 뜨지 못하는 이유 [21]
ReanroseTV
10-11
6
10-08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