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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하기 OBS, 싱크 오류와 해결법

라태준스튜디오
2020-07-01 02:41:56 30768 9 14

본문에서는 싱크오류와 해결법에 대해서 다룰 예정입니다.


간혹 본인의 방송 영상 다시보기를 보면, 게임과 마이크의 싱크가 일치하지 않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가장 티가 많이 날 때는 컴퓨터로 MR을 틀고 노래부를 때입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와 해결법에 대해서 적으려합니다.


[싱크 오류를 수정해야 하는 이유]

방송인으로써 재밌거나, 공감할만한 상황이 있을 때,

즉각 반응하는 것과 약간의 딜레이 후 반응하는 것은 처음에는 그러려니 하더라도, 반복되면 지루해지기 마련입니다.

가령, 공포게임을 하고있는데 갑자기 튀어나온 귀신에 너무 놀라서 소리를 질렀을 경우,

본인은 즉각 소리를 질렀겠지만, 실제 송출되는 방송에는 잠깐 기다린 후 소리를 지르는 것입니다.

상황의 긴박함이나 긴장감을 전달하는 능력이 떨어지겠죠?



[문제발생 원인]

데스크탑의 경우,

재생 된 음성이 방송프로그램을 거쳐서 각 시청자에게 송출됩니다.

즉, 디지털신호 > OBS > 시청자 / 3단계


반면에, 직접내는 음성(마이크)의 경우,

직접 낸 음성이 마이크 내부의 변환을 거쳐서 디지털 신호로 변환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즉, 아날로그음성 > 디지털신호 > OBS > 시청자 / 4단계


싱크오류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연산이 아무리 빠르다고 하더라도, 3단계와 4단계의 차이는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문제 해결법]

연산속도 때문에 늦게 출력되는 마이크 음성을 해결하기 위해선 3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1. 마이크 출력을 앞당긴다.

   > 실현 불가능 한 방법입니다. 애초에 연산횟수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2. 장비를 이용한다. (글쓴이의 지식 부족)

  > 사실 이부분은 잘 모르지만, 들어오는 신호들을 모아서 한꺼번에 출력시키는 장치가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결국 추가로 장비구입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3. 마이크를 제외한 나머지 출력을 늦춘다.

  > 데스크탑 화면(게임화면), 데스크탑 음성(게임 음성), 캠 화면 / 총 3가지의 출력속도를 늦추는겁니다.


이번 글에서는 3번을 소개해드리려합니다.

처음 해보시는 분은 어려우실 수 있기에, 글이 길어지더라도 최대한 자세히 서술하겠습니다.


[출력 늦추기]


1. 싱크 확인하기

"내 방송에서는 싱크가 100%맞다" 라고 확신할 수 없는 분께서는 지금 바로 녹화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대부분은 이런 현상이 발생할겁니다.

이런식으로, 반주와 마이크 음성간에 싱크가 안맞을겁니다.

우리는 반주를 늦게 재생하게 만들어서 싱크를 맞출겁니다.

(비유를 하자면, 달리기 경주에서 1등이 2등을 기다려서 함께 들어가는 겁니다.)


2. 싱크 차이 확인하기

녹화한 영상을 프리미어프로, 베가스 같은 영상편집 프로그램이나 FL Studio, Cakewalk같은 음성편집 프로그램에 불러옵니다.

(가장 확인하기 쉬운 방법은 메트로놈 영상을 틀어놓고 박자마다 박수를 치는 것이며, 사용한 프로그램은 프리미어프로 입니다.)

70f53af18a5c7a7620096e6d6793c2e6.png

여기서 저희에게 필요한 것은, 하단의 음성부분입니다.

3a6cd823f8691c2879400a29866c3497.png

위의 사진을 보시면 1, 2번을 표기해둔 것이 보일겁니다.

1번이 mr의 시작지점, 2번이 마이크 음성의 시작지점입니다.

저희는 1, 2번 구간의 차이만큼 데스크탑 사운드를 늦출겁니다.

1번 - 2초33프레임, 2번 - 2초50프레임 (초당60프레임 기준)

차이는 17프레임입니다. (각 데스크탑의 환경별로 차이는 다르기 때문에 직접 측정하셔야 합니다. 절댓값이 아닙니다.)

1초60프레임 중 17프레임만큼 차이가 나고, 단위가 ms이므로(1000분의 1초)

1(초) / 60(프레임) x 17(해당프레임) x 1000 (ms단위로 변환) = 283.33333...

약 283ms만큼 차이가 납니다.


*방송을 키고있을때와 키지않을때 차이가 납니다. 가급적이면 방송 중이실때 하시는걸 권장합니다.

본인 기준,

방송 전 : 283ms, 방송 중 : 305ms 만큼의 싱크차이가 생겼습니다.


3. 차이만큼 늦추기 (음성)

"오디오 고급 설정" 창을 열어, "데스크탑 오디오"의 "싱크 오프셋" 칸에 차이만큼 입력합니다.

(위에서 서술했듯이, 본인 방송중 기준 305ms 입력했습니다.)

192cfd85eccb0cb202fe1e3f5468ddec.png


4. 차이만큼 늦추기 (영상)

각 "소스 목록"의 "필터" 항목을 열어 "렌더링 지연" 효과를 넣고 차이를 입력합니다.

(필터는 소스목록에서 우클릭 하시면 열 수 있습니다.

렌더링지연 효과 넣어야하는 장면들 : 게임 캡쳐, 디스플레이 캡쳐, 윈도우 캡쳐)

228fc22951061c4e62c09f3733e454d3.png


5. 차이만큼 늦추기 (캠 화면)

본인은 개인 사정으로 캠을 사용하고 있지 않기때문에 본문에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만,

캠의 연산과정과 마이크의 연산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싱크가 다릅니다.

따라서, 캠은 다시 영상을 촬영하셔서 싱크를 맞추셔야 합니다.



[장/단점]

장점은 다른 장비 없이 수정 가능하다는 것과 싱크를 실시간으로 조절가능하다는 것이고,

단점은 저처럼 장면 목록을 많이쓰시면 하나하나 다 설정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ee4254455b556fb2a1271414681bf32e.png


설정이 다 끝나셨다면 확인 한 번 해주시면 됩니다.

싱크가 정확히 맞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본문의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글을 읽으시며 이해안되시는 부분이나 궁금하신 것들 댓글이나 메세지 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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