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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하기 원컴송출 소개, 그동안 느낀 문제점 해결법과 방송 송출 원인과 해결법

최깃털
2017-08-19 08:19:19 48996 22 5

제가 글 쓰다 보면 미칠듯이 길어지는 타입이라 간결하게 잘라내려 합니다. 양해해주십시오.

부족한 점도 많고 그동안 방송준비하면서 맞딱드린 원인과 해결법들이라 사람마다 해결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그동안 과거 Q&A에 자주 올라왔었던 글들을 보면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되는 것들도 있었습니다. 부디 예비 스트리머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현재 PC 사양>

인텔 스카이x [email protected] 기가바이트 980t 램오버 3200

배틀그라운드 텍스처 '보통' - 140프레임 유지 '울트라' - 100~100프레임 / 방송시 10% 프레임 변동

온도 - IDLE시 45도 방송 및 게임시 60도(더울 땐 6~70도) / 아직 안정화를 거치지 않아서 안정화를 한다면 온도 5~10도 하락예상


<현재 PC 시장 상황>

곧 21일날 인텔에서 커피레이크 '발표'(출시가 아닙니다). 쓰레드리퍼를 비롯한 스카이x도 평가하긴 이름.

cpu가 먹는 전압은 스카이x가 많다고 알려져있지만, 풀로드 기준이고 벤치 프로그램을 돌리지 않는 이상

라이젠, 익스트림 급에서 풀로드 정도로 걸리는 경우가 드묾, 'C' 커뮤니티에서는 오히려 게임 구동시 라이젠보다

전력을 덜 먹는 경우도 생김. 온도도 논란이 많지만 문제가 되는 7900x와 7820x->프라임95 구동시만 문제고 착하다는 의견이 대다수

커피레이크가 스카이x에 비해 소비하는 전력이 절반 수준(과거 엔비디아 900->1000시리즈와 비슷)에 약 30%의 성능향상을 발표했지만 확신할 수 없음.


<그래픽카드?>

1060 3g vram(비램) - 스트리밍 환경이 아니더라도 텍스처를 올릴시 프레임 하락 가능성 큼

         6g                   - 텍스처를 고급까지는 무난하게 올릴 수 있지만 그 이상은 프레임 하락이 크며 NVENC 코딩에 적합함

왜냐? NVENC로 송출을 할 때는 vram과 gpu(그래픽카드 코어)의 자원을 갉아먹는데, 비램이 크고 gpu 스펙이 뛰어날 수록

부하를 잘 견딤.

1070 8g - 텍스처 울트라를 놓고 편하게 NVENC로 갈굴 수 있음. 1070이 가장 스트리머로서 최소한으로 갖춰야 할 제품이 아닌가.



<'원컴 기준' 송출 PC에 대한 필자의 생각>

커피가 올해 안에 나온다면 기다릴 가치가 있음. 허나 내년 DDR5 램 출시와 엔비디아 볼타급 카드가 새로 나와 미지수.

현재 it 커뮤니티에선 라이젠 vs 스카이x로 많이 다투는데 사실 다툴 이유가 없음. 왜냐하면 수요층도 다르고 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





i) 라이젠 - 프레임 널뛰기와 잔고장(갑작스런 온도 상승, 블루스크린 등 그래픽카드서부터 고질적인 AMD가 지적받는 이유), 램오버 필수(2666mhz 램오버된 제품 사면 문제 해결) GPU(VGA) 1070 이상 사용시 병목현상(게임마다 다르고 원인이 아직 밝혀지진 않음) / 저렴한 가격, 준수한 성능 / 보편적인 스트리머에게 적당


ii) 스카이x - 고클럭과 인텔의 높은 ipc(cpu 효율). 국민오버로는 3.8이 한계인 라이젠에 비해 4.5~4.7까지 오버 가능. 변동이 적은 프레임 유지. / 프레임과 게임환경에 민감한 스트리머들에게 추천 / 스트리밍 환경이 아닐시 라이젠에 비해 가성비가 떨어지나 원컴으로 스트리밍시 얘기가 달라짐. CPU로 스트리밍 환경을 만드는 x264 인코더의 화질을 늘리면 cpu의 부하가 '클럭'별로 심해지는데.. 아래 사진 참고.

368b20b297482d1863741264bee9479c.png

x264 인코더가 NVENC(그래픽카드를 이용한 인코딩 형식)에 비해 화질이 좋고(비트레이트) 깔끔(송출속도)하다. 인텔이 갖는 고클럭의 장점이 여기서 드러난다. 고클럭으로 갈 수록 송출속도가 느려도 cpu에 부하가 적다. 반면에 라이젠은 송출속도를 낮춰도 클럭의 한계 때문에 송출속도를 낮추기가 힘들다.


iii) 인텔 6700k, 7700k(오버상관없음) 원컴 방송시: 배그 방송하는 분들 중에 오버,노오버 상관없이 송출하시는 분이 약 5명가량 되신다. 전부 다 시청자 500명 넘는 분들이시고 화질은 원컴 특성상 포기해야 한다. 720p로 내보내시는 분도 계신다. 아마 인코딩 형식이 cpu 부하가 아닌 NVENC 형식이라 가능할 듯 하다.


iiii) 결론: 라이젠과 인텔 모두 출중하다. 라이젠은 송출속도와 프레임을 타협해서 덜 민감한 스트리머들에게 유리하고, 저렴한 가격에 구성할 수 있어 가격면에서 만족스럽다. 인텔 스카이x 라인업은 오버클럭을 해야하는 귀찮음이 있다. 가격도 세다. 다만 성능을 고려하면 가성비는 나쁜 편이 아니다. 4.5클럭으로 국민오버만 해줘도 x264 코딩으로 좋은 화질로 송출이 가능하다. 해외에선 이미 불티나게 팔리고 있고 국내 'C' 커뮤니티에서도 평이 괜찮다.

원컴 방송 준비자들이 알아둬야 할 점은 그래픽카드는 1080ti급으로 무조건 맞추라고 권하고 싶다. 이유는 가격 투자 대비 가장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는 부품이고 원컴 방송시 CPU 부하를 덜 주는 선택지를 통해 x264 코더 대신 NVENC 코더로 할 때 이점이 있음.

솔직히 원컴 기준이라 이렇게 복잡한 면을 모두 이해해야 하며 투컴을 권하고 싶다.


하드웨어편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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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편


<인터넷 대칭?비대칭? FTTH? 어떻게 이해해야 하죠?>

-용어 설명 : 다운로드=다운받거나 데이터를 받을 때 속도 / 업로드: 유투브 영상 업로드, 스트리밍시 송출 할당 영역. 스트리밍시 업로드가 제일 중요함.

대칭: 다운로드+업로드가 비슷한 수준 (ex. 100메가 상품 = 다운 90mb 업 90mb) 광랜O

비대칭: 위와 반대. 다운이 높고 업로드가 낮음. 광랜X

FTTH(광랜): SK와 LG는 서울, 경기도 제외하고 드물게 광랜이며 광랜=대칭=FTTH 라고 보시면 됨. KT는 필자가 사는 강원도 오지까지 광랜이기 때문에 스트리머들은 뭐가 필수다? KT.

팁: KT 100메가 3년이상 사용시 재약정(통신사 안 옮기고 그대로 유지)시 기가인터넷 500MB 업그레이드 무료.

보장속도 100MB 기준 : 다운,업 50MB이므로 이 밑으로 내려가면 기사불러서 고침 요청하면 됨.


-비대칭 인터넷이 원인이 되는 문제점들 : 

1. 비대칭 인터넷(SK,LG) 사용시 프레임 손실로 인한 '빨리감기&되감기'현상(이 문제는 CPU 부하가 많이 걸려도 같은 증세가 생깁니다. KT인 경우 업로드 속도를 NIA 인터넷속도측정 네이버 검색에서 측정해보시고 PC문제같다면 송출 속도와 비트레이트를 줄여보십시오. 코더를 x264같은 cpu 처리방식 대신 NVENC로 변경해서 송출하면 해결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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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인터넷으로 송출하다보면 손실된프레임이 20%나 된다. 만약 내가 10분동안 방송을 했다면 중간중간 사라진 프레임 때문에 빨리감기, 되감기 현상과 화질 열화현상이 일어난다.



2. 비트레이트 마다 화질 열화현상+인게임 핑 튐 현상 : 필자는 인터넷 KT로 변경예정에 있으며 현재 100메가 SK 업로드가 6mb고 실제 업로드 속도 적용되는 건 더 적다. 2~3mb로 보면 된다. 비트레이트 4000일 때 롤 핑이 30-40대고 6000일 때 핑이 90까지 튀어버린다. 온라인 게임 모두 비슷한 현상.


<아무래도 PC성능 때문에 빨리감기&되감기 현상이 있는 것 같아요. 어떻게 하죠?>

-우선 방송과 녹화를 둘 다 해보고 녹화에서도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지 보자. 녹화에서도 동일 증세가 있다면 CPU 및 PC의 문제다.

-위에서도 간략하게 설명을 했으나 아래 사진대로 설정하면 된다. 빨리감기&되감기 현상은 그래픽카드의 성능 부족일 수도 있고 cpu 부하의 문제일 수도 있으나 후자의 가능성이 더 크다. 특히 8코어 미만급 6700k, 7700k 정도 원컴 송출자라면 이미 4코어와 대부분의 스레드를 게임에서 사용하는데 높은 비트레이트로 cpu 코더를 하면 병목현상이나 과도한 부하로 인해서 해당 증상이 생긴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NVENC(그래픽카드 사용 인코딩 형식)으로 돌리면 CPU 부하가 5%미만대로 줄어든다. 6700k, 7700k 유저들도 원컴 송출이 가능한 이유중에 하나다. 

다만  x264, h264같은 코더에 비해 송출 화질은 좀 떨어진다. 그리고 이미 cpu 코더로 이미 사용하고 있다면 비트레이트 또는 송출 속도를 높여보자(송출속도와 처리화질은 반비례, 이해가 힘들다면 위에 계속 언급한 부분을 찾아보시길).

NVENC를 쓰려면 그래픽카드는 1070이상이 되어야 원활하게 원컴 송출이 가능하다. 하드웨어편에서 필자가 1080ti를 강조한 이유 중에 하나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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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율 제어는 CBR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깔끔한 화질이며 비트레이트는 6000부터 차근차근 올려나가면서 테스트하면 된다. 또 깔끔한 화질을 내보내려면 '우수한 품질'로 설정해주면 된다.



<트위치에서 1080p로 송출이 안돼요. 720p로만 되는데.. 어떡하죠?>

-필자는 OBS를 사용 중이며 XSplit은 직관적이나 불친절한 면이 있어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엑스플릿 설정은 없다.

필자가 처음에 OBS를 쓸 땐 '출력'에서 1920x1080이면 1080p인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비슷한 문제점을 호소하는 유저들도 많고, 내가 해결한 방법은 '출력'탭이 아니라 '비디오' 항목에서 '출력 해상도'를 1920으로 맞춰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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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축소 필터는 밑으로 내릴 수록 샤프해지고 날카로워진다. 다만 CPU 부하가 살짝씩 더 걸릴 수 있으며 시청자들에 따라서 눈아픔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으니 스트리머와 시청자의 취향을 고려해서 설정하자. 보통 1~3단계가 있으면 화질이 나빠도 2단계로 설정하면 날카로워지면서 화질이 깨끗해보이는 착시현상이 있어 배틀그라운드 스트리머 중에 2단계를 놓고 송출하는 대기업 분들이 가끔 계신다.


<옳게 설정했는데, 스트리밍이 안 돼요>

-이 문제는 각기 다른 원인이 있겠지만 필자가 찾은 원인은 '트위치 로그아웃-로그인시 스트림키 랜덤 변경'이었다.

따라서 다시 스트림키를 설정하니 제대로 송출이 됐다.


<방송 소리와 마이크 소리가 너무 작아요. 더 키우고 싶은데 안 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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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믹서 부분에서 톱니바퀴-고급설정에서 볼륨 퍼센트를 바꿔주면 된다.



<윈도우 10 기반에서 서브모니터 작업시 주모니터 버벅거림 해결법>

- http://tgd.kr/1407947 URL 참고


문제점편 끝. 생각나는 대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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