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클래식 피아노 계의 파가니니 리스트

BeeMOre
2019-08-20 00:13:19 563 7 5

안녕하세요, 오늘은 리스트의 곡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리스트 곡들은 특징은 기술적으로 굉장히 어려운 부분들이 많습니다. 악보 보기에도 그냥 드릅게 어려워 보이고 악보가 진짜 더럽습니다. 그래도 그 안에 있는 기본적인 멜로디가 굉장히 좋습니다!

1. Liebestraum No.3 (Love Dream)

 리스트의 사랑의 꿈이라는 곡입니다. 사실 원래는 사랑의 꿈이라는 왈츠 라는 모음집중 하나이고 3번이 제일 유명하고 주로 연주가 되는 작품입니다. 3번째의 부제목은 사랑할수 있을 만큼 사랑하라 라는 부제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날에는 사랑의 꿈이라면 거의 이곡(3번) 밖에 언급이 되지 않습니다.

 이 곡의 초반부부터 리스트 곡이라는 티가 납니다. 왜냐하면 초반에 쉬워보이는 멜로디 조차도 굉장히 어렵게 음이 구성 되어있습니다. 왜냐면 이곡의 멜로디는 오른손이 아닌 왼손 오른손 번갈아 가면서 연주가 되거나 아예 양손으로 연주가 됩니다. 진짜 드릅게 어렵습니다. 왼손 오른손이 번갈아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중반부터 리스트 특유의 타건과 강렬하고 열정적인 음들이 연주가 됩니다. 이부분을 연주 하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미스터치 또한 나기가 굉장히 쉽고 자칫하면 약하게 연주 할경우 음이 제대로 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악보가 어려운 편도 아니고 리스트 특유의 옥타브 연주가 그렇게 많지는 않아서 생각보다 쉬운 곡입니다. 나중에 한번 도전 해보실?

 여담으로 이 곡이 리스트의 곡들중에서 쉬운편에 속합니다. 그냥 날 죽여....

2. Un Sospiro

 리스트의 Un Sospiro라는 곡입니다. 이 제목의 뜻은 한숨이라는 뜻입니다. 곡 이름에 걸맞게 한숨 밖에 나오지 않은 곡입니다. 그냥 난이도가 끝내주게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양손으로 연주가 되는 멜로디와 함께  포르테(쌔게 치라는 뜻ㅎ)부분이 살인적인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냥 평범한 리스트 곡이라고 합니다.

 이 곡의 시작 부분 부터 스케일 연습을 방불케 하는 곡입니다. 한숨이라는 부제목에 맞게 한숨 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미스터치가 까딱 하면 뭉텅이로 나기 쉽습니다. 게다가 중반 부분의 피아니시모와 포르테를 왔다갔다 하는 부분이 그냥 정신 사납습니다. 오른손은 강하고 약하게 치지만 왼손은 최대한 부드럽게, 이게 말 처럼 쉽지 표현이 살인적인 난이도 입니다. 미스터치 안나게 연습 또 연습 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악보 조차도 한숨밖에 나오지가 않습니다. 그냥 스케일 연습은 용 곡처럼 스케일을 연습을 해야합니다. 그냥 끝내주게 어렵습니다. 제대로 치려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한 곡입니다, 리스트의 곡들은 마치 자기가 피아노를 잘 치는 걸 뽐내려고 곡을 쓰려는 것 같습니다, 리스트 십새기.

3. Transcendental Etude No.4 (Mazeppa)

 리스트의 초절기교 연습곡 4번 부제목은 마제파입니다. 리스트의 연습곡입니다. 초절기교 연습곡에 걸맞게 난이도가 하나하나 어렵기로 손꼽히는 곡입니다. 그 중에서 제일 어렵다고 알려진 곡 4번 마젠파입니다. 먼저 이곡의 악보는 3개입니다. 네 2개도 아니고 3개입니다. 그냥 미쳤습니다.

 이게 대체 무슨 연습곡이야 라고 느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연습곡입니다. 중간에 5초에 160개의 음표가 있는 부분과 리스트 특유의 기교가 정말로  살인적인 난이도입니다. 뭉개지는 화성들이 하나같이 곡 난이도를 높이는 주범입니다. 게다가 기본적으로 미스터치가 매우매우매우매우 잘납니다. 그냥 연습해야합니다. 그거 밖에는 답이 없습니다. 리스트 스타일의 기교는 모두 들어가있는 알찬 곡입니다. 리스트의 기교를 연습을 하고 싶은 변태는 이곡을 연습하시면 됩니다.

 악보 갯수 부터 정말적입니다. 리스트가 이 곡을 구상했을떄 그 나이가 18세였다고 하네요,.. 그냥 이쯤 되면 지 자랑할라고 작곡한듯..


사실 이거 말고 몇곡을 더 넣을 까 생각했지만 길어질거 같아서 나중에 하겠습니다.

댓글 5개  
이전 댓글 더 보기
공지클래식리메이크/커버OST/기타 음악들공연 정보음악 관련 정보잡담
37
03-26
11
03-18
2
잡담
클래식 [1]
소오사
01-20
2
01-01
1
OST/기타 음악들
Beltaine - Beltaine
Global Moderator 딩츠
12-18
1
11-05
1
10-31
0
잡담
이 게시판은 살아날것인가?! [1]
프로망겜러
10-28
2
09-23
2
클래식
elegia - giorgio costantini
WIXKEDWAI
09-04
1
리메이크/커버
Sarabande(사라반드) [1]
Global Moderator 딩츠
09-01
0
잡담
클래식 + EDM [3]
게솔이
08-31
»
08-20
1
OST/기타 음악들
Symphony of the seas
Global Moderator 딩츠
08-01
1
클래식
프랑스 클래식 9곡 [1]
게솔이
07-29
0
클래식
러시아 클래식 9곡
게솔이
07-29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