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번역] (뉴비 친화적인) TI8 팀들의 간략한 리뷰

진여신전생
2018-08-05 23:59:40 557 1 0

출처: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dota2&no=973697&page=1&exception_mode=recommend



올해의 The International에서 용사의 아이기스를 위해 싸우는 모든 팀들의 간략한 리뷰입니다.


면책 조항: 개인적인 생각과 의견일 뿐이니 100% 사실로 믿지 마시고 적당히 걸러서 읽어주세요. 그리고 팀이 최근에 선수 명단을 변경했고, 새로운 로스터로 TI 진출 외의 성과를 내지 못한 경우에는 [최근의 주목할 만한 성과] 리뷰를 제외했습니다. (예: OG)

수정: 누군진 모르겠지만 골드 선물 고마워요! 이런 걸 받은 적은 처음이에요. 글을 그만큼 재밌게 읽으셨다니 기쁘네요.








Virtus.Pro - DPC 1위


올 시즌 중 최고의 성과를 일관성 있게 낸 팀으로 단언할 수 있겠네요. 12,372의 압도적인 DPC 포인트로 시즌을 마감한 이 팀은 매우 공격적인 플레이스타일과 선수들의 넓은 영웅 픽풀, 그리고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는 팀으로 유명합니다. 버투스 프로는 도전을 즐기고 상대 팀이 좋아하는 영웅을 픽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결국엔 그들이 이길 수 있다고 믿으니까요. 그들의 견고함과 일관성 있는 경기력을 볼 때 이번 TI의 가장 강력한 우승 후보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TI에서는 어떤 일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눈여겨볼 만한 선수: Rodjer

포지션 4번이 팀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선수 중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많은 경기에서 팀을 위기에서 구해냈습니다.


최근의 주목할 만한 성과:

6월 차이나 슈퍼메이저 2위

5월 ESL One 버밍엄 1위





Team Liquid - DPC 2위


TI7의 우승팀이자 디펜딩 챔피언인 팀 리퀴드는 TI 우승팀은 퇴물이 된다는 징크스를 이겨내고 시즌 내내 좋은 성과를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시즌의 마지막 토너먼트인 6월 차이나 슈퍼메이저를 제외하고는 메이저 대회에서 단 한 번도 우승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1위인 VP에 이어 몇천 DPC 포인트밖에 획득하지 못했었네요. 변함없는 폼과 넓은 픽풀을 자랑하는 이 팀은 두 번째 TI 우승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만약 그들이 우승한다면 많은 징크스와 기록이 깨지겠지요.


눈여겨볼 만한 선수: Miracle-

어떤 영웅이나 포지션에서 플레이하든 그는 항상 게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무것도 아닌 상황에서 변수를 만드는 그의 플레이를 보는 것은 대단히 즐겁습니다.


최근의 주목할 만한 성과:

6월 차이나 슈퍼메이저 1위

5월 에피센터 XL 2위





PSG.LGD - DPC 3위


시즌 초에는 저조해 보였으나 DAC 2018 직전에 그들은 껍질을 벗었고 미네스키에게 진 것을 제외하면 DAC에서 압도적인 성과를 보였습니다. DAC 이후, 그들은 놀랍고 예측할 수 없는 드래프트로 여러 토너먼트를 지배했고 많은 해설, 분석가, 그리고 (주로 서양) 시청자들을 놀라게 만들었습니다. 놀라울 정도로 재능 있고, 잘 훈련되어 있고, 인내심이 강한 팀이지만 가끔 중국 팀답지 않은 예측할 수 없는 플레이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들은 중국 팀들의 장점인 인내심과 강심장, 그리고 서양 팀들의 장점인 예측 불가능한 플레이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눈여겨볼 만한 선수: Fy

강한 드래프트와 더 강한 게임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선수입니다. 이 베테랑 선수는 확실히 다른 팀들이 두려워할 만한 선수이며 항상 모든 경기에서 큰 영향력을 보여줍니다.


최근의 주목할 만한 성과:

6월 차이나 슈퍼메이저 3위

5월 MDL Changsha 1위

5월 에피센터 XL 1위





Team Secret - DPC 4위


팀 시크릿은 TI7이 끝난 직후 새 DPC 시즌의 문을 흔들며 나온 최초의 거물들 중 하나로 상위 3팀 중 하나로 손꼽혔습니다. (DPC 포인트 4위로 마감했으니 예측이 거의 맞을 뻔했네요). 틀림없는 탑 티어 팀으로서 강력한 드래프트가 최고의 장점입니다. 버투스 프로가 가끔 이상한 픽들을 하고 이기곤 하는 것들을 봤지만 시크릿의 드래프트는 그를 넘어선 완전히 다른 수준에 있습니다. 시크릿은 시즌 초반엔 꽤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시즌 중반부턴 긴 정체기에 빠졌습니다. 다행히 드림리그 9 우승으로 폼을 되찾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었죠. TI에서 퍼피의 드래프트와 리더십은 그들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시크릿을 우승 후보 중 하나로 꼽는 것을 주저하지 않을 거예요.


눈여겨볼 만한 선수: Ace

화려한 플레이를 보여주진 않으나 꾸준하고 안정적으로 게임에 영향을 주는 선수입니다. 다양한 역할에서 많은 영웅들을 플레이하는 모습을 보여줬었죠. 던지지(*tilt) 않고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선수이기 때문에 저는 에이스가 현 최고의 캐리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최근의 주목할 만한 성과:

6월 차이나 슈퍼메이저 4위

3월 드림리그 9 1위





Mineski - DPC 5위


재미있게도 미네스키는 DAC 2018 이전에 팀이 해체 직전에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때로는 예선에 통과하기도 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조별 단계(그룹 스테이지)에서 탈락하곤 했었죠. 이번 시즌은 미네스키에게 전혀 좋아 보이지 않았습니다 - 그들이 DAC에서 우승하기 전까지는 말이죠. 갑자기 모든 것이 잘 풀리기 시작했습니다. 미네스키는 조별 단계를 지배했고, 당시의 강팀이던 Optic과 VG를 탈락시키며 LGD를 2번 연속으로 무찔러 그들의 첫 메이저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DAC 직후 그들은 기량이 소폭 하략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여전히 나쁘진 않았으나 남은 메이저 대회에서 4위 안에 들기엔 모자랐지요. 미네스키의 강점은 훌륭한 드래프트, Mushi와 Nana의 강력한 듀오 코어, 숙련되고 종종 예측할 수 없는 굉장한 모습을 보여주는 오프레이너, 그리고 신과 같은(*godlike) 4번과 그 모든 것을 밑에서 받쳐주는 5번입니다.


눈여겨볼 만한 선수: iceiceice

Jabz(4번)도 굉장히 훌륭한 선수이기 때문에 저를 많이 고민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삼빙이야말로 "이 상황에서 들어간다고? 진짜? 뭐야 쟤? 갑자기 4킬했어!!" 같은 플레이를 보여주는 선수라고 생각해요. 굉장한 피지컬과, 픽풀과, 예측할 수 없는 플레이를 보여주죠. 뭐가 더 필요하겠어요?


최근의 주목할 만한 성과:

4월 DAC 2018 1위





Vici Gaming - DPC 6위


이번 DPC 시즌의 VG는 저에게 중국판 Cloud 9이였습니다. 선수들은 재능있어 보이고 팀은 꽤 괜찮아 보이지만 단 한 번도 우승을 하지 못했죠.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미드레이너 중 한 명이 이 팀의 캐리로 활동하고 중국에서 가장 탄탄한 서폿 둘인 LaNm과 Fenrir가 전투를 받쳐줍니다. (*서양 팀과 중국 팀이 번갈아 우승한다는) 징크스대로라면 이번 해의 TI는 중국 팀이 우승할 차례죠. VG는 그 징크스를 현실로 만들 가능성이 있는 중국 팀들 중 하나입니다.


눈여겨볼 만한 선수: Paparazi

한동안 미드를 플레이하지 않았음에도 그는 세계 1v1 대전에서 두 번의 우승을 차지했었죠. Paparazi는 당신이 바라는 완벽한 코어 플레이어입니다.


최근의 주목할 만한 성과:

5월 MDL Changsha 3위

ESL One Katowice 2위





Newbee - DPC 7위


아마도 DPC 랭킹 상위 8팀 중 가장 불안정한 팀일 것입니다. TI7 당시, 뉴비는 승자조의 챔피언으로서 굉장한 경기력을 선보였고 믿을 수 없을 만큼 강해 보였습니다. 하지만 결과가 모든 것을 말해주네요. 결승전에서 0-3으로 패배한 후 다음 해 1윌에 ESL One Genting에서 리퀴드에게 잠깐 복수를 하긴 했으나 그 뒤로 그들의 폼은 점점 더 떨어졌습니다. 뉴비의 경기력은 뭐라 말하기 어렵네요. 가끔은 VP나 리퀴드보다도 더 잘하는 모습을 보여줄 때도 있습니다. 또 다른 날엔 조별 리그에서 광탈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었죠. 제 개인적인 생각은 뉴비의 픽풀이 너무 좁은 것 같아요. 메타에 적응이 느리고 너무 안전하게만 플레이하려고 합니다. 그들은 픽풀을 늘리고, 새로운 것들을 시도하고, 가끔은 위험을 감수할 필요가 있어요. 누가 아나요? 작년 TI때처럼 갑자기 굉장한 경기력을 다시 보여줄지도요.


눈여겨볼 만한 선수: Faith

풍부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 진정한 베테랑입니다. 저는 그의 중국에서의 위치가 서양에서의 쿠로키와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반론 안 받음!


최근의 주목할 만한 성과:

5월 MDL Changsha 4위

3월 드림리그 9 4위

3월 부쿠레슈티 메이저 3-4위





Vici Gaming Jeremy Thunder (*VGJ.Thunder)  - DPC 8위


확실히 이번 시즌을 통틀어 가장 운이 좋은 팀일 것입니다. 그들의 기량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부쿠레슈티 메이저에서 2위를 차지한 이후 남은 대회를 모두 VGJ.Thunder보다 상위 랭킹의 팀이 우승을 차지했기 때문에 중국 지역 예선에서의 혈전을 치를 걱정 없이 TI8의 마지막 확정 티켓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이 팀이 운이 좋다고 말한 이유는 이것뿐만이 아니에요. VGJ.Thunder에는 Sylar와 ddc같은 베테랑들과 더불어 경험 많은 선수들이 많거든요. 재밌는 사실 하나 알려드릴까요? ddc는 TI1부터 TI8까지 모두 참석한 선수들 중 유일하게 TI 우승을 하지 못한 선수예요 :(


눈여겨볼 만한 선수: Fade

팀의 캡틴이며 포지션 4 선수인 Fade는 놀랄 만한 반응 속도와 순간 판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놀라운 세이브와 이니시는 VGJ.T의 경기를 보기 즐겁게 만들어 주지요.


최근의 주목할 만한 성과:

3월 부쿠레슈티 메이저 2위





OG


솔직히, 저는 OG가 이번 DPC 시즌 상위 4팀 안에 들 것이라고 생각했었어요. 시즌 초 OG는 굉장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몇몇 마이너 대회를 우승했었죠. 그러나, 메이저 대회들이 시작하자 OG는 부진한 모습을 보여주기 시작했습니다. 몇 번의 로스터 변경과 선수 교환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나아진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Resolution이 VGJ.Storm으로 감에 따라 코치였던 7ckingMad(Ceb)가 선수로 팀에 합류했고 폼은 점점 더 들쭉날쭉해져 갔습니다. 상위 8팀(*TI8 확정 티켓)에 오르지 못한 후, 그들은 사람들을 놀라게 할 만한 결정을 내렸죠. 팀에서 가장 이름값 있던 선수들인 팀의 캡틴 Fly와 전 TI 우승자였던 s4를 Evil Geniuses에 보내고 대신 공방에서 유명한(*Pubstar) 아마추어 선수인 Topson과 예전에 잠깐 같이했었던 ana를 다시 데려온 겁니다. 그리고, 그들은 오픈 예선을 말 그대로 파괴하면서 TI8 티켓을 손에 넣었습니다. 제가 TI에서 가장 기대하는 팀들 중 하나예요.


눈여겨볼 만한 선수: Topson

상대적으로 넓은 영웅 픽풀을 가지고 있으며 특정 영웅을 플레이할 때 특이한 템트리를 가기도 합니다. 근데 그는 그걸 완벽하게 먹히게 만들어요. 그의 합류는 OG 로스터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Winstrike Team (또는 FlyToMoon)


Winstrike는 아주 재미있는 CIS 팀이에요. 달리 어떻게 더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그들은 에피센터 XL 지역 예선에선 탈락했지만 광기의 BO1 Madness Qualifier에서 Team Kinguin을 상대로 승리해 간신히 에피센터 진출 자격을 따냈습니다. 아무도 그들이 해낼 거라고 예상하지 않았었지만, 이 CIS 팀은 조별 단계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고 패자조 결승에서 리퀴드에게 패배하기 전까지 Pain, OG, Virtus.Pro를 상대로 연전연승을 거두었습니다. 제가 Winstrike를 재미있는 팀이라고 말하는게 무슨 뜻인지 잘 모르시겠다구요? 그들은 TI8 예선 결승에서 Iceberg에게 퍼지 미드를 줬어요. Winstrike는 사람들이 CIS 도타에 대해 말하는 모든 것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서 이 팀이 TI8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보고 싶네요.


최근의 주목할 만한 성과:

5월 에피센터 XL 3위





Team Serenity


중국 공방 유명인들(*Pubstar) 출신의 잘 알려지지 않은 팀입니다. 중국 도타에 대해 자세히 아는 게 아니시다면 아마 잘 모르실 거예요. 괜찮습니다, 이것만 알고 있으면 돼요 - 그들은 (중국 팀치고는 특히) 아주 빠른 도타(*fast-paced)를 즐겨하고 이 팀의 캐리 선수인 zhizhizhi는 9k+ mmr이란 것이죠. TI 중국 예선의 조별 단계를 2위로 마무리하고 LFY와 IG를 연속으로 격파하면서 TI8 티켓을 확보했습니다. Team Serenity가 이번 TI 최고의 다크호스임에는 이견의 여지가 없습니다.


눈여겨볼 만한 선수: 1번 zhizhizhi과 2번 Zyd 중에 누구를 골라야 할지 고민이 되네요. 두 선수 모두 재능있고 예선 내내 인상적인 개인 기량을 보여주었습니다. TI에서 나머지 Serenity 선수들이 활약하는 모습도 기대되네요.





Invictus Gaming


IG는 시즌 내내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작년 TI7에서 5-6위의 성적을 거둔 이후, 팀은 점점 더 부진한 성적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DAC 2018에서 디펜딩 챔피언으로서 초청되었으나 Optic에게 패배해 9-12위로 마감하였고, MDL Changsha에 초청받아 다시 한 번의 기회를 얻었지만 똑같이 9-10위로 탈락했습니다. TI를 대비해 폼을 되살리기 위해 IG는 혼란스러운 중국 예선을 뚫어나갔고 2위로 TI 초청을 받는데 성공했습니다.


눈여겨볼 만한 선수: Agressif

TI5 CDEC에서의 놀라운 경기력으로 중국 최고의 캐리 중 한 명으로 평가받았던 Agressif는 다시 한번 그 성공을 재현하기 위해 여러 팀을 전전했었습니다. 저는 그가 굉장히 재능있고 보기 즐거운 선수라고 생각해요.





Fnatic


아, 프나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건 너무 많지요. 약간의 드라마, 긴 경기 시간, EE, EG가 아닌 다른 팀에서 플레이하는 유니버스, 10k 미드레이너, 그리고 동남아 역대 최고의 포지션 4 선수. 프나틱은 도타에서 가장 보는 재미가 있는 팀들 중 하나일 겁니다. 저는 그들이 이번 TI를 흔들 수 있으리라 믿어요. 특히 DJ가요. 프나틱은 시즌 내내 꽤 일관성 있는 폼을 보였지만 단 한 번도 우승을 차지한 적은 없었습니다. 역시 옛 Cloud 9 선수가 두 명이나 있는 팀 다워요.


눈여겨볼 만한 선수: DJ

Abed와 유니버스와 더불어 팀에서 가장 놀라운 선수들 중 한 명입니다. DJ는 제 최고의 포지션 4 선수 목록 5명 안에 들어가 있을 거예요. 아마 최고일지도 모르겠네요.


최근의 주목할 만한 성과:

7월 서밋 9 2위

5월 ESL One 버밍엄 4위

3월 드림리그 9 2위

2월 ESL One Katowice 4위





TNC Predator


TNC는 놀라운 팀이며 여러 bo1 경기에서 VP나 리퀴드 같은 팀들을 상대로 승리한 이후 단판제 승부의 왕으로 불리였습니다. 그들의 플레이스타일은 극도로 공격적이며 가끔 손해를 입더라도 계속 싸우기를 주저하지 않습니다. 이런 팀은 항상 보기 즐겁죠. 특히 TI에서 많은 관중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그들이 강팀을 상대로 승리하는 이변이 일어난다고 생각해 봐요. 재밌는 사실 하나; TNC Predator는 형제 팀인 TNC Tigers 상대로 거의 TI 티켓을 넘겨줄 뻔 했어요. TNC Tigers에는 1437, inYourdreaM과 458 등이 속해있습니다.


눈여겨볼 만한 선수: Raven

통계적으로, Raven은 현 최고의 도타 캐리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그의 높은 연속 처치 기록과 KDA는 게임을 지배합니다. Raven의 유일한 단점은 종종 게임 후반의 판단력(*late-game decision making)이 좋지 않다고 비판받는다는 점이에요. 높은 수준의 경기에서는 승패를 좌우하는 치명적인 요소죠.


최근의 주목할 만한 성과:

4월 DAC 2018 4위





Vici Gaming Jeremy Storm (*VGJ.Storm)


시즌 내내 많은 로스터 변경을 겪은 이 팀은 용병 Resolut1on의 합류와 함께 성과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이 우크라이나 출신의 스타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뭉친 새 VGJ.Storm 로스터는 다른 팀들과 겨루기 시작했지요. 그들의 첫 메이저 대회 출전인 MDL Changsha에서 조별 단계를 2위로 마무리하고 결국 PSG.LGD에게 패배하긴 했지만 결승전까지 진출하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그 뒤로 잠깐 부진을 겪긴 했으나 TI 북미 예선에서 멋진 모습을 보여주면서 TI8 진출에 성공한 첫 북미 팀이 되었습니다. 레졸루션은 항상 TI 시즌만 되면 경기력이 엄청나게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곤 했지요. 이 팀을 조심하세요!


눈여겨볼 만한 선수: MSS

레졸루션은 너무 쉬운 선택이겠지요. 또한 프로 도타씬을 열심히 본 사람이라면 MSS의 훌륭한 기량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엔비의 팀 NP에서 활동하던 당시 MSS는 가장 안정성 있는 오프레이너의 모습을 보여주곤 했지만 지금은 포지션 4번으로서 그의 엄청난 다양성과 기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의 주목할 만한 성과:

7월 서밋 9 3위

5월 GESC Thailand 1위

5월 MDL Changsha 2위





Evil Geniuses


단도직입적으로 말하겠습니다. 이번 DPC 시즌 내내 모두가 EG의 경기력을 기대했지만 EG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많은 예선을 통과했고 수많은 전략을 개척했습니다. (미저리의 서포터 퓨리온 등 - TI6 당시 윙즈가 쓰기도 했지만 그건 다른 이야기니 이쯤 할게요). 그러나, 대회에 나왔을 때 그들은 오직 강팀들이 불참한 대회에서만 (GESC Indonesia) 우승할 수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DPC 랭킹에서 점점 밀리기 시작하자 팬들을 포함해서 많은 사람들이 굉장히 걱정하기 시작했고 ESL One 버밍엄에서의 광탈이 결정적으로 그들이 로스터를 바꾸게 만들었습니다. 피어와 미저리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OG의 캡틴인 Fly와 전 TI 우승자였던 s4가 EG에 합류했습니다. 로스터 변경의 결과로 그들은 오픈 예선에 참가해야만 했었지만 결국은 TI 티켓을 얻는 데 성공했습니다. 저는 EG 팬은 아니지만 EG가 없는 TI란 상상하기 어렵네요.


눈여겨볼 만한 선수: 글쎄요, 다들 스타 플레이어들이라 굳이 한 명을 집기가 어렵네요. s4? 전 TI 우승 미드레이너였으며 지금은 오프레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s4는 팀이 필요할 때 게임을 캐리합니다.


최근의 주목할 만한 성과:

7월 서밋 9 1위





OpTic Gaming


옵틱은 이번 시즌에 발을 붙이기 전에 몇 번의 로스터 변경을 거쳤습니다. 미저리가 포지션 4로 내려가고 자이가 오프레이너로 플레이하는가 싶더니, 미저리가 EG에 들어간 이후 잘 알려지지 않았던 이스라엘 선수인 33을 오프로 데려오고 자이가 다시 그의 최고의 포지션인 4번으로 돌아갔죠. 33과 파이캣의 유연한 플레이와 더불어 자이와 PPD의 서포팅은 33의 영입이 꽤 훌륭한 결정이라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심지어 파이캣에게 (*10년만의) 첫 랜 대회 우승을 가져다주기도 했었죠. 그들은 천천히 DPC 포인트를 모으고 확정 TI 티켓을 위한 상위 8팀이 될 뻔 하기도 했었으나 아쉽게도 매번 VP에게 패배했어야만 했습니다. 그래도 결국은 예선을 통과해 북미의 마지막 TI 티켓을 손에 넣었죠. 이 팀을 보는 것은 즐겁습니다. 특히 큰 무대에서라면요.


눈여겨볼 만한 선수: 33

33은 잘 알려지지 않은 선수지만 세심한 컨트롤과 넓은 픽풀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많은 게임을 다양한 역할로 캐리했고 시크릿의 에이스 만큼이나 던지지(*tilt) 않는 것 같아요. 그를 TI에서 볼 수 있어서 기쁩니다.


최근의 주목할 만한 성과:

5월 ESL One 버밍엄 2위

4월 SLI 5 1위





Pain Gaming


용병 w33의 합류와 더불어 이번 TI에서 가장 큰 언더독 팀 중 하나입니다. 페인은 힘든 한 해를 보냈습니다. 원래의 미드레이너와 함께 많은 대회 예선을 통과했으나 항상 성적을 내는 데에는 실패했지요. 4월에 w33이 합류한 후에도 결과가 바로 나타나진 않았습니다. 그러나, ESL One 버밍엄에서 페인은 리퀴드를 상대로 bo1에서 승리하고 bo3에서 탈락시켰으며 미네스키와 프나틱을 무찌르며 최종적으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이 성적은 DPC 상위 8팀 안에 들기엔 충분하지 못했고 페인은 (다소 논란이 있었던) 남미 예선을 통과해야만 했습니다.


눈여겨볼 만한 선수: TI시즌이고 많은 사람들이 큰 한타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tavo를 선택하겠습니다. 만약 tavo가 엄청난 블랙홀 명장면을 보여주지 않았더라면 hFn을 선택했을 거예요. 하지만 뭐 다들 블랙홀 좋아하잖아요? 특히 TI에서는요.


최근의 주목할 만한 성과:

5월 ESL One 버밍엄 3위

후원댓글 0
댓글 0개  
이전 댓글 더 보기
TWIP 잔액: 확인중
[공지]📣
0
일요일 해설로인해... [1]
Broadcaster 미라클티비
08-19
0
라클님 [1]
미라클카나
08-18
1
08-04
1
08-02
5
07-31
0
이번 시즌 첫 치킨!
저대퀵남아요
07-24
2
07-24
2
07-24
4
07-19
0
07-18
0
07-18
0
07-17
4
07-10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