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 양자
운명의 길: 공허
주 포지션: 서포터, 서브 딜러
운영 방식:
디버프형 서포터로써 쓰입니다.
돌파가 많이 되었을 경우 딜러의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서브딜러 겸 디버퍼 역할을 수행하는 편입니다.
상황에 따라 내구적으로 챙겨주고 디버퍼 역할로만 쓰이는 경우도 있긴 하나, 이 빌드는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제레와 같이 쓰이게 되며, 1돌파 이상된 제레는 80% 이하의 적에게 추가 15% 치명타 확률을 얻는 다는 점을 이용하여 쫄들의 피통을 20% 정도 까서 제레가 확실한 킬을 확보하는 용도가 주된 역할이며, 스킬 계수가 공격력 배율이 높다는 점을 이용하여 의미있는 딜을 뽑아내기 좋은 편입니다.
없는 약점을 만들어낼 수 있다 보니 보통 E를 기준으로 효과 명중을 맞추는 편이지만, 효과 명중보다 딜량 자체를 확보하고 효과 명중은 부옵션으로 맞추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은랑의 일반적인 효과 명중 요구량은 명함 은랑 + 이벤트 광추시 96%, 2돌 은랑 + 전용 광추시 48%인데
행적과 광추가 둘 다 효과 명중을 주다보니 실질적 유물을 통한 요구량은
명함 + 이벤트 광추시 38%이며, 2돌 + 전용 광추시 5% 밖에 안 되어 부옵션으로 맞추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따라서 디버퍼로 쓴다 하더라도 갑빠 부위에 효과 명중은 풀강시 43.2%로 두 케이스 전부 효과 명중이 과다하게 필요하게 되어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강화시 효과명중은 비교적 잘 오르는 편입니다.)
광추
1. 계속 내리는 비 | 은랑의 전용 광추. 일반적으로 2돌파 이상 했을 경우에 가장 좋습니다. 딜 포텐셜이 높으면서도 은랑에게 필요한 스탯이 다 붙어 있어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회복 효율이 안 붙은 점은 아쉬우며, 이벤트 광추보다 효과 명중이 적은 점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1돌파 은랑이 쓰려면 효과 명중이 많이 필요하며, 명함 은랑이 쓴 다면 속도를 많이 올려야 합니다. | |
2. 초보자 임무 시작 전 | 은랑 출시 당시 이벤트로 얻을 수 있었다. (더 이상 획득 불가) 명함 및 1돌파 은랑이 쓰기에 가장 좋습니다. 효과 명중과 에너지 회복효율을 동시에 챙겨줍니다. 세팅 난이도를 가장 많이 낮추는 광추. | |
3. 세계의 이름으로 | 스타라이트 상점에서 꺼지지 않는 스타라이트 600개로 교환. 딜량과 효과 명중을 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위 두 광추 보다는 효율이 떨어지지만 딜적 측면에서는 괜찮은 편입니다. | |
4. 땀방울처럼 빛나는 결심 | 워프에서 획득. 상대 방어력을 깎는 역할이라 은랑의 방깎 기능을 극대화하기 좋습니다. 다만 효과 명중이 증가하지 않아 효과 명중의 중요성이 올라가게 됩니다. | |
5. 사냥감의 시선 | 워프에서 획득. 효과 명중이 증가하나 가하는 지속 피해 증가 효과는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
행적
우선도: 필살기 > 전투 스킬 > 특성
종결 필살기: 8(+2) 이상
종결 특성: 8(+2) 이상
종결 전투 스킬: 8(+2) 이상
종결 평타: 5(+1) 이상
유물
딜은랑 세팅 (2+ 돌파 or 제레랑 같이 쓸 경우)
별처럼 빛나는 천재 4셋 | 치명타 확률 | ||
속도 | |||
회전을 멈춘 살소토 2셋 | 에너지 회복효율 | ||
양자 피해 증가 |
스탯 우선도: 속도 > 치명타 확률 > 효과명중 > 공격력 = 치명타 피해
2돌파 이상이거나, 제레랑 같이 쓸 때 선호되는 형태입니다.
*효과 명중 확보가 어려운 명함이나 1돌파는 범은하 상사도 OK
공격력 세팅 (0~1돌파)
별처럼 빛나는 천재 2셋 | 효과 명중 공격력 백분율 | ||
속도 | |||
가상공간을 누비는 메신저 2셋 | 효과 명중 공격력 백분율 | ||
속도 | |||
범은하 상사 2셋 | 에너지 회복효율 | ||
양자 피해 증가 공격 백분율 |
스탯 우선도: 속도 > 효과 명중 > 공격력 > 치명타 확률 > 치명타 피해
제레랑 쓰지만 돌파 수치가 0~1돌파로 다소 낮을때 선택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극단적 양자 + 살소토 세팅보다 딜 포텐셜은 떨어지지만 효과 명중을 범은하 상사를 통해 일부 공%로 돌릴 수 있어 0~1돌파에 효과 명중 종결 수치를 도달했을땐 이쪽이 딜 포텐셜이 더 높습니다. 또한, 속도 역시 세트 효과로 어느정도 보장되어서 생각보다 효율이 나쁘지 않습니다.
은랑 효과 명중 종결 수치:
- 명함 or 1돌: 96%
- 2돌: 48%
*효과명중이 충분하면 용골셋이나 불노인도 OK. 거너 4셋도 OK.
종결 세팅
*유물 파밍이 어려워 부옵션을 크게 챙기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해 현 환경 혼돈 난이도에 맞추어 보는 스펙입니다.
명함~1돌 & 이벤트 광추 (거너 4셋 기준)
공격력 | 속도 | 치명타 확률 | 효과 명중 | |
권장스펙 | 2500 | 제레 추월 | - | 77% |
준종결 | 2750 | 143 | - | 87% |
종결 | 3000 | 146 | - | 96% |
권장스펙은 전투 스킬 효과 명중 90%, 준종결은 95% 기준입니다.
2돌 & 전용 광추
공격력 | 속도 | 치명타 확률 | 효과 명중 | |
권장스펙 | 2000 | 제레 추월 | 65% | 48% |
준종결 | 2200 | 143 | 70% | 48% |
종결 | 2400 | 146 | 75% | 48% |
치명타 피해는 다다익선이나, 크게 상관 없습니다.
부현 출시로 치명타 확률은 75%에서 종결지으시면 됩니다.
은랑 핵심 돌파:
돌파 | 일러스트 | 효과 |
1 | 소셜 엔지니어링 필살기를 발동해 적을 공격한 후, 목표가 디버프 효과를 1개 보유할 때마다 은랑은 에너지를 7pt 회복한다. 해당 효과는 필살기 공격마다 최대 5회 적용된다. | |
2 | 좀비 네트워크 | |
6 | 네트워크 재설정 |
돌파 효율은 전용 광추의 최소 요구 조건인 1돌파와 적의 효과 저항을 낮춰 효과 적중 요구 허들을 크게 낮춰주는 2돌파가 핵심입니다.
2돌파 전용 광추의 경우 실제로 부옵으로 필요한 "추가 효과 명중"이 고작 5%밖에 안됩니다.
추천 조합:
메인 딜러 | 탱커 | 힐러 | 서브 딜러 |
가장 무난하고 안정적인 조합. 부현을 사이드에 밀어넣고 링스 E를 유지하는 것보다, 링스 E를 필요할 때만 지원하고 전투 스킬 포인트를 넉넉하게 쓰는 것이 더 좋다고 여겨, 내구적으로 우위에 있는 캐릭들을 가운데에 배치한 형태입니다.
가장 스탠다드하고 효과적인 파티 구성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사이클은 부현은 EQQ EQQ 반복, 은랑은 약점 창조할때만 E사용하며, 링스는 Q위주 플레이, 제레가 E난사 하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메인 딜러 | 서브 딜러 | 힐러 | 탱커 |
무과금이나 소과금 유저가 해볼법한 조합.
만일 링스가 없다면, 그 자리에 나타샤를 넣고 청작 자리에 소상을 넣는 식으로 운영하는 것도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