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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장르별 방송 난이도와 특징, 컨텐츠

허밀609bf
2017-01-19 22:30:38 1573 0 3
대부분의 혼자하면 모두 재미있는 게임이지만 방송으로 가면 그 게임이 방송에서도 재미있을거라고는 장담할 수 없는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제 11년 게임인생(?)을 통해 깨달은 사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자세히 들어가기보다는 게임의 장르별 방송 특징에 중심을 맞춰서 간단하게 서술해보겠습니다

1. 라이트 FPS 계열 (오버워치, 서든어택 등)
장점: 시청자에게 지속적으로 긴장감을 제공할 수 있음(=흥미진진함), 빠른 진행과 극적인 상황 연출이 쉬움, 상대적으로 저사양 요구, 정기적인 스케줄을 짜기 쉬움, 게임에 몰입하기 쉬움
단점 : 방송에 집중하기 힘듬, 돌발상황(ex.보이스쳇 패드립)에 대처가 힘듬, 고질적인 방송 컨텐츠 부족, 3D 멀미
- 흔히보는 그런 총게임입니다.

2. 하드 FPS 계열 (배틀필드, 콜오브듀티 등)
장점 : 시청자들에게 긴장감을 제공함, 보통 싱글플레이 스토리가 있기 떄문에 방송 컨텐츠가 풍부함, 스트리머의 몰입도와 반응을 끌어내기 쉬움
단점 : 시청자와 스트리머, 게임 사이의 간극이 큼, 고사양이 필요함,  반복적인 플레이시 재미가 반감됨, 3D 멀미, 방송 난이도가 있음
-흔하지는 않지만 자주 눈에 띄는 총게임입니다. 외국에서 FPS는 이쪽이 대세

3. TPS  (더 디비전, 사이퍼즈, 등)
장점 : 시청자와의 소통과 시청자 참여가 쉬움, 스토리가 있으면 방송 컨텐츠 풍부, 파고들 요소가 많음, 정기적인 스케줄 짜기 쉬움
단점 : 반복적인 플레이시 재미 반감, 사람에 따라서 3D 멀미가 심함, 시청자가 게임 진행 상황을 파악하기 힘듬
-대부분 협동, 또는 스토리 위주의 게임 진행이며, 총이 자주 나옵니다. FPS랑 조작법이 비슷하고 그 장점과 단점을 어느정도 같이 공유합니다

4. AOS,MOBA (리그오브레전드, 도타, 히오스 등)
장점 : 시청자가 게임 진행을 직관적으로 판단하기 쉬움, 시청자와 스트리머가 쉽게 몰입할 수 있음,, 다양한 컨텐츠를 이끌어내기 쉬운 편
단점 : 컨텐츠를 이끌어내기는 쉬우나 컨텐츠 자체는 매우 적고 한정적임, 늘 비슷한 전개로 지루함 유발, 게임을 모른다면 이해하기 힘들수도 있음, 비매너 행위(ex.방플)에 대처가 불가능함, 스트리머의 체력을 많이 요구함, 돌발상황 대처 힘듬
-방송 보는 분들이 더 잘 아실것 같네요

5. RTS (스타크래프트1&2, 스포어 등)
장점 : 컨텐츠가 매우 많고, 이끌어내기도 쉬우며 직접 만들수도 있음, 시청자 참여도 쉬운 편, 정기적인 스케줄 짜기 간단함, 스트리머 역량에 따라 방송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음, 방송의 컨셉잡기가 간단함
단점 : 진입장벽이 큼, 시청자와 스트리머간의 간극이 큼, 스트리머의 능력을 극한까지 요구함, 시청자의 몰입도가 떨어짐, 스트리머의 화술에 크게 의존함
-대체로 전략게임 방송이라 하면 대전략까지 가지 않고 이정도 선에서 끝나는 편입니다. 게임마다 차이가 큰 편

6. TCG (하스스톤 등)
장점 : 진입장벽이 낮고 이해하기 쉬움, 시청자와 소통하기 간편함, 정기적인 스케줄 짜기가 쉬움, 게임이 쉽고 빠르게 방송에 적응할 수 있음
단점 : 방송 컨텐츠가 제한적임, 방송 몰입도가 상황에 따라 크게 달라짐
-이쪽은 제가 전문가는 아니라서..

7. 대전략 (스텔라리스 등)
장점 : 방송 컨셉을 잡기 쉬움, 스트리머가 시청자에게 흥미진진하게 텍스트를 읽어주기 쉬움, 게임진행에 대한 자유도가 큼, 게임이 별다른 컨트롤을 크게 요구하지 않음
단점 : 어려움, 스트리머의 화술에 크게 의존함, 극적인 재미를 주기가 힘듬, 시청자 끌어오기 힘듬, 피로도가 큰편, 방송 스케줄 짜기 어려움
-아는 사람만 알고, 하는 사람만 한다는 게임장르입니다

8. 턴제 전략 (문명 등)
장점 : 대전략과 공유하지만 장점이 조금 희석됨
단점 : 대전략과 공유하지만 단점이 좀더 적음
-이쪽도 인기가 상당한 편, RTS랑 비슷하기도 해요

9. RPG (다스소울 등)
장점 : 시청자와 스트리머가 몰입하기 쉬움, 빠른 진행속도
단점 : 난이도와 진입장벽이 큼, 시청자가 스트리머와 함께하기 힘듬, 게임빨을 많이 탐, 스트리머가 사전 준비를 해둬야 원활한 진행 가능,  방송 스케줄을 짜기 힘듬

10. MMORPG (메이플스토리~아키에이지 등)
장점 : 시청자와 함께하기 간단함, 파고들만한 요소가 많은 편
단점 : 진입장벽이 큼, 게임빨을 많이 탐, 상황에 따라 지루한 장면이 반복될 가능성이 큼, 돌발상황에 대처하기 힘듬, 방송컨셉과 컨텐츠가 어중간함

11. 공포게임
장점 : 매우 높은 시청자와 스트리머의 몰입도, 상대적으로 쉬운 방송 난이도, 시청자의 긴장감유지가 쉬움
단점 : 시청자와 함께하기는 제한적임, 1회성 컨텐츠기때문에 오래 사용하기는 부적합, 개인취향이 극도로 갈리기 때문에 시청자 유입이 힘들 수 있음
-귀가 아픈 방송이 될수도 있습니다

12. 가벼운 게임들 (슈퍼 헥사곤 등)
장점 : 진입장벽이 매우 낮고 간단함, 상대적으로 저렴한 게임 가격
단점 : 컨텐츠자체가 부족하여 주력 방송 컨텐츠로 삼기에는 힘듬(몇몇 예외는 있음)

이정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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