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공지사항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느낍니다.

Broadcaster 자맨_
2018-07-03 19:58:45 7872 44 34

이제 와서는 변명조차 못 될 이야기이지만, 글로 전하는 것이 조금 낫다고 여겨 써봅니다.


많은 카드 프로텍터(뒷면) 중에서도 하필 그런 이미지를 고른 까닭은, 보시는 분들이 지적하셨을 때 그걸 가지고 농담이나 주고받자고 한 것이었습니다. 흔히 '실패한 디자인' 운운하면서 이런 방사형 이미지에 과도하게 반응하는 현상을 가지고 놀 생각이었죠(이것도 지금 생각하면 참 위험한 일입니다).


그런데 저 스스로가 해당 주제를 전혀 제어하지 못하면서, 정작 의도했던 이야기는 하지도 않고 흘러가다가 나중에 문제의 욱일기 이모티콘 초안을 받자마자 이게 참 좋다고 골라버린 겁니다. 그 순간에는 정말 아무 것도 보이지가 않았어요. 하다못해 채팅창을 봤을 때라도 아차 싶어 지우기라도 했어야 하는데, 그 순간의 저는 그 반응조차 즐기고 있었습니다. 내가 방송 중이라는 사실은 까맣게 잊고, 디시콘으로 어그로나 끄는 찌질이 시절로 되돌아가 버렸습니다.


줄곧 방송에서 하는 말이 '커뮤니티에 쓸데없이 빠져들지 마라'였는데, 정작 내가 그걸 어기고 있었어요. 이미 그 동네에 너무 발을 담궜는지, 무의식적으론 이게 문제거리가 안 된다고 느낀 거죠. 대구에서 이런저런 3일을 보내고 친구들까지 끼고 방송하니 순간 마음을 놔버렸는데, 이때 드러난 게 나도 모르는 내면이었나 봅니다.


그 당시의 나에게 다시 물어본다면 '어그로', '노이즈 마케팅'이란 말로밖엔 설명을 못 할 것 같아요. 다른 방에서 내 구독티콘을 보고, 점점 구독이 늘어나는 게 보이니까 손을 대면 안되는 곳까지 뻗어버렸습니다. 다시 생각해도 섬찟할 정도이지만, 월요일 새벽의 저에게는 욱일기가 그저 디시 마크같은 웃음거리로 보였습니다.


제가 참 못나고, 아직도 언변이 모자라다고 느낍니다. 욱일기를 사용하는 데 거리낌이 없을 정도로 저의 역사인식이 모자라다는 걸 사죄했어야 하는데, 사과 한 마디로 넘어가고 내 얘기를 하려는 욕심이 너무 지나쳤습니다. 인간으로서의 나를 드러내고 질타를 받기보다는, 방송인으로서 앞으로의 일정을 수습하는데 더 급급했습니다.


나라는 인간이 디시에 뼈까지 물든 놈이라, 역갤에서 흘러나오는 입에 담기조차 싫은 사상에 물들고 있었나 봅니다. 안 그러고서야 욱일기를 가지고 논다는 생각을 방송까지 켜고 하겠습니까. 한 마디라도 사과하기 바쁜 상황에서 그저 잠깐의 해프닝으로 취급하고 넘어가려고 한 건 아무리 머리를 숙여도 모자랍니다.


이 건에 대해서 앞으로 따로 방송을 하지 않겠다고 한 것은, 그조차 지금 위기를 기회삼아 시청자를 늘리려는 게 아니냐는 비난이 두려워서였습니다. 내가 진정성 있는 방송을 하지 못할까 하는 걱정에서 나온 말이었는데, 지금 보면 이것이야말로 모순입니다. 어떤 방송을 해도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는 게 무섭다면서 평소대로 진행한다는 생각은 다시금 되새기면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여전히 내가 밑바닥에 굴러다닌다는 걸 느낍니다. 그저 상황을 모면하고, 어떻게든 하루 때우고 마려는 하루살이 마인드를 여전히 못 떨쳤나 봅니다. 내가 고졸 일용직이라서가 아닙니다. 잊을 만하면 방송에서 비난하곤 하지만, 한솥밥 먹고 같이 삽을 뜨더라도 가족을 위하고 미래를 바라보며 사는 분들이 많습니다. 단지 제가 못난 탓입니다.


팔로우가 어쩌고 구독이 어쩌고 하는 말은 그냥 헛소리입니다. 평생을 제대로 머리숙여 사과해본 적 없는 놈이 이 지경이 되서도 한 농지거리입니다. 이 부분은 제가 백번 천번 욕을 먹어도 할 말이 없습니다. 뒤늦게나마 글을 쓰고 있지만, 이 부분은 다시 봐도 어이가 없습니다. 이런 시덥잖은 소리나 하려고 방송을 켰나 후회합니다.


사람이 참 무섭습니다. 다시 내 영상을 보니, 무릎꿇고 사과하는 제가 아닌 사과 '컨텐츠'를 들고온 방송인 고자맨만 보입니다. 정말 이 정도밖에 말을 못하는 인간인가, 어디가서 입으로 먹고사는 스트리머라고 할 수 있나 부끄러울 정도입니다. 머리속에 매긴 목차에 사과는 하나밖에 없고, 나머지는 전부 어떻게든 내 방송을 다시 끌어올려서 먹고살 생각만 차있었나 봅니다.


이미 실망하셨겠지만, 이번 방송으로 더 실망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제 방송을 더 봐달라는 말은 차마 꺼내지 못하겠습니다. 다만 아직도 저를 한번 더 믿어주신다면, 못난 놈 건져낸다고 굳이 진창에 구르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비판이든 비난이든 다 옳으신 말입니다. 욕을 먹는다면 저 한사람으로 충분합니다.


저는 잠시 쉬고, 조촐한 사죄방송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겁니다. 내가 방송을 더 못 하게 되더라도 인간으로서 나아가려면 분명 지금보다는 더 확실하게 해결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잠깐의 말로 넘어가려는 제가 어리석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후원댓글 34
댓글 34개  
이전 댓글 더 보기
이 글에 댓글을 달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해 보세요.
▼아랫글 개꿀 ㅋㅋㅋㅋ 전국민달팽이협회
자유게시판팬아트및합성클립및영상공지사항
0
아니 고자맨님
사마의사마사사마소사마염
07-09
6
07-08
0
방송은제킴
킹운틴갓
07-07
5
야!!! [1]
셰리크롬웰
07-07
1
고자맨 특
쏘또또똥
07-07
0
슬슬.......
민족의등불겨례의빛조강현
07-07
0
07-05
26
07-05
16
이번 사건에 대하여 [22]
연두소니쇼화해위원회장
07-05
21
07-04
0
몇자 남김.
안녕하시렵니까
07-03
2
07-03
»
07-03
13
개꿀 ㅋㅋㅋㅋ
전국민달팽이협회
07-03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