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13 신규트리 체코 중형전차 등장! 9티어 Skoda T50, 10티어 TVP T-50/51 리뷰

삼각자b8142
2016-12-30 21:02:24 1134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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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삼각자입니다.
이번에 분석할 전차는 0.9.13에 새롭게 등장하는 국가인 
'체코' 의 중형전차 9티어 Skoda T50과 10티어 TVP T-50/5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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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티어 Skoda T50

체력: 1,650
추중비: 25.8
최고속도: 50 km/h
차체선회: 42 deg/s
포탑선회: 42 deg/s
관측범위: 400m

포탑장갑: 120 / 80 / 60 (전면/측면/후면)
차체장갑: 65 / 40 / 40

주포구경: 100 mm
클립: 3발
클립장전속도: 22 초
탄간장전속도: 1.8 초
평균관통력: 248 / 310 / 50 (APCR / HEAT / HE)
평균데미지: 320 / 320 / 420
100미터에서의 포 분산도: 0.35
조준속도: 2.2 초

#다른 주포에 대해서는 마지막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장점)
1. 빠릅니다. 추중비가 매우 높기때문에 경쾌한 기동이 가능합니다
2. 주포신뢰도가 높습니다. 100미터 포 분산도가 0.35이고, 조준속도 또한 2.2초로 빠른편 입니다.
3. 관측범위가 400m 로 준수합니다. 장전기를 장착할 수 없기 때문에 광학장비와 환풍기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측범위 극대화 가능)
4. 화재발생률이 정말 낮습니다. 기본적으로 10%인데다가, 후면을 맞아야만 불이나기 때문에 식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클립이긴 하지만 한클립의 평균 데미지가 960으로 낮은편입니다. 
2. 평균데미지 이하로 데미지가 뜰 때가 많습니다. (Minimum Damage 빈도 높음) 클립전차인데 
   320씩 3발이 아닌 2백 몇씩 3발은 치명적으로 다가옵니다. (물론 RNG값이 적용되는 것이지만 체감상 빈도가 높았습니다)
3. 차체하단이 너무 넓습니다. 물론 중형전차에게 방어력을 기대해서는 안되는 일이지만, 차체하단이 곧 차체인 점은 분명한 단점입니다. 
4. 3에서 말한 차체하단에 모듈이 모두 배치되어있습니다. (조종수, 포수, 탄약고 등등) 그리고 맞았다 하면 탄약고가 나갑니다.
5. 후진기동이 느린 편입니다.
6. 위장력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Skoda T50의 주포에 대해서...
9티어 Skoda T50은 사용할 수 있는 주포가 3종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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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티어를 바로 연구하게 되면 사용할 수 있는 주포는 Gun 100mm A20 입니다.
A20 주포는 은관 205mm, 골관 240mm, 평균데미지 320, 명중률은 0.36, 조준속도 2.5초입니다.
골탄은 APCR(고속철갑탄) 이고, 분당 8회 사격이 가능하며 장전속도는 7.5초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주포를 사용하다가, 클립주포로 넘어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9티어에서만 사용하는 단발포가 있습니다. 바로 Gun 100mm R11 입니다. 
R11 주포는 은관 230mm, 골관 260mm, 평균데미지 320, 명중률은 0.36, 조준속도 2.3초입니다.
골탄은 APCR이며 분당 7.5회 사격할 수 있고, 장전속도는 8초입니다.

A20 주포보다 분명 우월한 점이 있습니다. 관통력면에서도 좋고, 조준속도도 좀 더 좋아집니다.
그러나 연구경험치가 48,500이라는 점에서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최종 클립주포인 100mm AK1의 연구경험치가 61,100입니다. 다음티어로 넘어가기 위해서도 클립주포를 연구해야합니다. 
9티어에서만 쓸려고 R11주포를 연구하기에는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며, 
최종포에 비해서 그렇게 스펙이 뛰어난 것도 아니기 때문에 
자유경험치가 매우 많으신 분이 아닌 이상은 최종포로 진행하여 티어를 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koda T50 플레이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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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티어 TVP T 50/51

체력: 1,800
추중비: 24.8
최고속도: 60 km/h
차체선회: 54 deg/s
포탑선회: 36 deg/s
관측범위: 410m

포탑장갑: 120 / 80 / 60 (전면/측면/후면)
차체장갑: 65 / 40 / 30

주포구경: 100 mm
클립: 4발
클립장전속도: 25 초
탄간장전속도: 1.5 초
평균관통력: 248 / 310 / 50 (APCR / HEAT / HE)
평균데미지: 320 / 320 / 420
100미터에서의 포 분산도: 0.35
조준속도: 2.1 초

(장점)
1. 기동이 경쾌합니다. 순식간에 60km/h까지 올라갑니다. 차체선회속도 또한 54도로 좋습니다.

2. 클립장전속도가 빠릅니다. 승무원 100%에 환풍기를 장착하면 22초까지 내려갑니다.

3. 탄간 장전속도 또한 굉장히 빠릅니다. 1.5초의 연사력은 클립의 장점을 극대화 시킵니다. (한클립 평균데미지 1,280)

4. 주포신뢰도가 높습니다. 탄간장전속도가 조준속도보다 빠르지만, 바로바로 쐈을때 전탄명중이 가능합니다.

5. 관측범위가 410m로 넓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장전기 장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광학장비와 환풍기가 동시에 장착됩니다. 

6. 화재발생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후면을 피격당하거나 자주포에 맞지 않는한 불은 절대 나지않습니다.
식량을 쓰기에 아주 좋습니다.



(단점)
1. 체력이 1,800으로 바샷과 같습니다. 10티어 중형전차들의 체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fcbf6f9e56166f0c9bcbbc3ed4aa1610.png  (0.9.13 기준 Object 430의 체력은 2,000입니다.)


2. 평균관통력이 많이낮습니다. 은탄관통 248은 10티어 중형전차중에서 최하위이며, 자연스럽게 골탄을 강요합니다. 
바샷의 258관보다도 낮은 이 수치는 플레이어에게 대충쏴서는 뚫리지 않을수도 있음을 경고합니다. 

3. 위장력이 좋은편이 아닙니다. 발견될 수 없는 곳에서 들키게 되는 경악스러운 위장력을 자랑합니다.
( 체감상 수치는: Centurion AX < TVP T50/51 < STB-1 수순입니다.)

4. 탄약고가 잘나갑니다. 전면에 위치한 탄약고는 이 전차의 장점을 언제든지 앗아갈 수 있습니다.

5. 부각이 애매합니다. -8도라고 되어있기는 하지만, 절대로 포탑을 이용한 헐다운은 불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포탑자체가 8티어 중형전차에 뚫릴만큼 단단하지가 못하며, 
차체의 높이가 낮은편이 아니기 때문에 오르막지형에서 차체의 일부분을 드러내어야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부각이 더 우위에 있는 전차와의 교전에서 손해를 볼 수 있음)

6. 승무원 보직에 문제가 있습니다. 전차장이 무전수를 겸직하는 바람에 
장전수가 무전수를 겸직하는 다른 국가의 중형전차에 비해서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승무원 관측범위 스킬관련)


(TVP T50/51 플레이 영상)





















(TVP T50/51 전차에이스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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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을 마치며 드리는 말씀
이 전차는 단언컨대 10티어 중형전차 중에서 최고의 숙련도가 필요한 전차가 될 것이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모든것을 다 소화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클립전차에 대한 이해도와 중형전차 운용과 맵리딩 등

피지컬적인 측면도 상당히 중요하게 다가올 것입니다. 펀치력없는 4발로는 분명 한계가 있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이 전차를 테스트서버에서 처음 접했을때 저는 잘 만든 전차가 나왔습니다. 라고 평가했습니다. 

씹사기전차가 아니라 '잘만든' 전차입니다. 장점도 어느정도있고, 단점도 대놓고 보일정도로 많은 전차입니다.
재미는 보장합니다. 다만 어려운 전차임을 꼭 생각하시고, 심사숙고하여 출고할지 안할지를 결정하시면 좋겠습니다.

절대로 씹사기전차 아닙니다. 진짜 어려운 전차임을 거듭 알려드리며 분석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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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3 테스트서버 1차 종료당시 전적 (경전처럼 타면서 딜은 적당히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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