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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8.3]격전의 아제로스 쐐기 각성 어픽스의 소소한 Tip

banban77
2020-02-17 11:53:14 3459 5 1

안녕하세요, 오늘은 격전의 아제로스 8.3의 신규 쐐기 어픽스인 방첨탑에 관한 소소한 Tip을 알려드리고자 글을 써봅니다.


이에 앞서, 귀마개님의 와우 정보 및 애드온 설정, 위크오라 등의 안내 정보가 Potion 사이트로 옮겨졌는데, 해당 스트리머 분들이


아니면 현재 정보란에 별도 글 작성이 안되는 것 같아 트게더에 올려드립니다.


이번 Tip은 하드한 유저분들은 다 알고 계신 Tip일수 있으나, 평소 쐐기를 잘 안도시거나, 이번 각성 어픽스로 많이 어려워하시는


유저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적어봅니다.


1. 방첨탑의 내부와 현실 외부 세계와의 적용 어픽스 및 포탈의 활용(지속적으로 확인 중)

 ※ 각성 어픽스는 고정임으로 아래 소개에서는 각성 내용을 제외하겠습니다.

 ※ 각성 어픽스는 주마다 해당 위치에서 볼 수 있는 느조스의 부관들의 위치가 달라지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1) 이번 주 쐐기 어픽스는 폭군, 폭탄, 강화입니다.

 2) 방첨탑 내부에서 적들은 중간 보스를 제외하고 일반 쫄들은 강화의 영향을 받습니다.

 3) 다수의 쫄이 나오는 혼돈을 부르는 삼레크(공포 디버프를 주기적으로 거는 부관), 공허술사 말티르(속칭 거미, 2개의 시전기술

     신경 마비의 전염병(질병), 잔존하는 의심(저주)을 쓰는 부관), 타락자의 피(속칭 슬라임, 파티원의 위치에 더럽혀진 땅이라는

     바닥 스킬을 사용하는 부관) 입니다.

 4) 위에서 언급한 해당 부관들의 쫄들은 처치 시 강화가 적용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5) 또한, 방첨탑 내부에서는 폭탄도 활성화가 됩니다.

 6) 지난 주 어픽스인 경화, 피웅, 전율 중 경화, 피웅은 내부 방첨탑에서는 적용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단, 전율은 내부 방첨탑

     에서는 발동되지 않았습니다.

 7) 파티원 한명이 활성화된 포탈에 들어가 있고, 외부 세계의 파티원이 4명이 있을 때 외부 인원이 다른 포탈을 통해 들어가면,

     한명이 활성화시킨 포탈 내에 부관과 바로 전투가 가능합니다. 도적이 가장 좋아보이며, 빠르게 전투 참가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아탈다자르 가운데 동물농장 친구들이 위치한 방첨탑의 경우, 동물농장 친구들을 멀리 유인한 후, 생존기를 통해

     급사를 방지하며, 빠르게 방첨탑으로 접근하여 도적의 소멸로 전투 상황을 종료 시킨 후, 방첨탑 활성화를 합니다.

     (무법도적의 미간적중 스킬 사용하여 몹을 유도, 전력질주로 도망, 몹이 몰려왔을 때 다시 돌아가기 위해 반격 후, 갈고리를 

      통한 빠른 거리 벌리기, 소멸을 통한 전투 종료가 가장 안정적일 것 같습니다.)

      이때, 특임을 시작하기 전 나머지 탱커, 딜러, 힐러 들은 이미 활성화 되어 열린 포탈을 통해 내부에 위치하여 해당 방첨탑의

      근처 위치로 이동하여 대기를 합니다. 

 8) 도적이 특임에 성공하여 방첨탑을 활성화하면 기존에 포탈을 통해 내부로 진입한 인원들과 도적이 만날 수 있게 되며, 바로

      부관과의 전투에 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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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이와 반대로 4명의 인원이 내부 포탈에 있으며, 외부의 인원이 1명이 있다면, 보스 전투를 걸었을 때, 내부 인원 4명이 바로

     포탈 밖으로 나와집니다.

10) 자유지대의 마지막 네임드 할란 보스로 가는 쫄 구간의 패스를 예로 들면, 도적이 은신과 메즈기를 통해 먼저 보스에게 접근

      합니다.

 11) 이때, 나머지 4명의 탱커, 딜러, 힐러 인원들은 내부 포탈을 통해 이동 후, 착마(탈것 타기), 이후 빠르게 할란 보스의 위치로 

       이동을 합니다.

 12) 나머지 인원들이 모두 도착한 것을 확인하고, 도적은 반격 생존기를 켜서 보스에게 전투를 겁니다.

 13) 그러면 내부 포탈에 있는 인원들이 밖으로 나와지며 바로 보스전투에 임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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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방첨탑 내부의 부관 및 쫄들에 대한 대처

 1) 혼돈을 부르는 삼레크(공포 디버프, 쫄들의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히는 출혈 도트 기술의 시전)

  (1) 삼레크의 경우, 공포 디버프를 랜덤한 파티원 3명에게 시전하는데 이때, 근접 딜러분들은 서로 간의 산개를 통해 다른 근접

       딜러와 탱커에게 나의 디버프 바닥 범위 내의 적용되지 않도록 산개를 하는 것이 주 Point입니다.

  (2) 공포 디버프가 걸렸을 경우, 주술사의 진동 토템으로 공포 발생 이후 바로 해제, 사제의 대규모 무효화를 통한 디버프 해제가

        파티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3) 호드의 종족 특성 중 언데드의 포세이큰 의지, 전사 클래스의 광전사의 격노를 통해 해제가 가능합니다.

  (4) 부관 자체의 데미지는 탱커에게 큰 데미지는 없고, 주기적인 공포 디버프로 인한 산개와 해제만 잘 이루어지면 쉽습니다.  

  (5) 단, 부관의 수하들은 출혈 도트 데미지를 어그로를 먹은 탱커에게 중첩하여 피해를 입힘으로 딜러들은 탱커과 광역어글을

       획득한 후, 광역 스턴, 개별 스턴, 이속 감소 등의 지원을 통해 다수의 중첩이 쌓이지 않도록 지원하며, 빠른 광딜을 통해

       처리하면 되겠습니다.


 2) 공허술사 말티르(거미, 신경마비의 전염병(질병), 잔존하는 의심(저주) 2가지 스킬의 주기적인 시전, 쫄의 자폭 기술시전)

  (1) 말티르의 경우, 2가지의 다른 속성은 주문을 주기적으로 시전합니다.

  (2) 주문은 신경마비의 전염병(질병)과 잔존하는 의심(저주)의 스킬입니다.

  (3) 신경마비의 전염병은 선택된 대상에게 자연피해와 이속감소 디버프를 거는 스킬입니다.

  (4) 잔존하는 의심은 선택된 대상에게 암흑피해와 시전속도 감소 디버프를 거는 스킬입니다.

  (5) 쐐기 구성에 따라 다르지만, 3명의 근접 구성(탱커 1명, 밀리딜러 2명)과 4명의 근접 구성(탱커 1명, 밀리딜러 3명)의 예를

       알려드립니다.

  (6) 3명의 근접 구성일 경우, 말티르가 사용하는 스킬을 끝차단(시전 시간이 다되가는 끝에 차단을 말함)을 통해 3명의 근접 구성

       으로 대응이 가능합니다.

  (7) 4명의 근접 구성일 경우, 말티르가 사용하는 스킬을 쿨마다 차단 보시면 쿨이 돌아서 자연스럽게 차단이 쉬워집니다.

  (8) 글로벌 쐐기일 경우에는 해당 부관들의 차단 순서는 미리 알려주어 서로 안겹치게 차단을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9) 말티르 부관 자체도 차단만 잘 이루어진다면, 힘든 부관은 아닙니다.

 (10) 단, 말티르의 수하 쫄들은 일정 시간마다 범위 내의 자폭기술을 시전하는데 해당 기술은 이동을 통해 범위를 벗어나면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11) 이번 주 어픽스인 폭탄등의 대처로 자폭 기술 범위안에서 어쩔 수 없이 맞아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근접딜러들은 생존기를

        켜주시고, 원거리 딜러가 있다면 해당 자폭 범위 내에 생성된 폭탄은 제거해주시면 좋습니다.

 (12) 쫄들은 자폭하면서 죽음으로 주 타켓의 딜은 말티르를 잡고 묻딜을 통해 광딜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3) 타락자의 피(다른 파티원의 위치에 바닥생성 스킬 시전, 정신 채찍을 쓰는 쫄)

  (1) 타락자의 피는 다른 파티원의 위치에 바닥이 생성되는 스킬을 사용하며, 해당 바닥에 있을 시 초당 약 60,000의 도트 데미지

       를 입힙니다.

  (2) 그리고, 일명 촉수 쪽 4마리가 생성되는데 해당 스킬에 맞을 시 지속적인 도트 데미지와 이속감소가 걸리게 됩니다.

  (3) 해당 쫄들의 주변에서는 폭탄이 적용되어 발생되고, 피웅덩이도 쫄이 죽으면 생성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4) 중간 보스 자체의 평타는 탱커의 생존기로 충분히 버티기가 가능하며, 탱커는 일정 어글을 획득 후, 타락자의 피를 파티원이

       밀집한 본진에서 빼주는 것이 좋습니다.

  (5) 타락자의 피와 파티원 본진의 위치가 멀어지면 파티원의 위치로는 바닥을 생성하는 스킬이 생기지 않습니다.

  (6) 이때, 순간 광역딜이 좋은 클래스나, 주 정수의 집중의 눈동자 정수를 통해 빠르게 촉수의 딜을 넣어주며, 차단이 되는데로

       정신채찍 스킬을 차단합니다.

  (7) 촉수들은 일반 몹과 동일하게 스턴 스킬이 적용됨으로 다수의 촉수가 몰린 것에 광역 스턴 등을 통해 스킬을 차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8) 촉수를 모두 처리 후, 타락자의 피에 붙어서 딜을 할때에는 옆구리를 잡고 딜을 하면 무빙이 아주 수월합니다.

  (9) 바닥이 생성됨에 따라 탱커가 뒤로 이동할 때, 해당 경로에 바닥을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타락자의 피가 죽으면 생성되었던 바닥은 모두 사라집니다.


 4) 영웅학살자 우르그로스(영혼 파쇄자, 암흑의 격노라는 시전 기술, 이속감소와 지속 도트뎀을 주는 증식물의 생성)

  (1) 우르그로스는 이번 8.3 중 중간 핫픽스가 될 정도로 괴랄한 데미지를 탱커에게 입힙니다.

  (2) 영혼 파쇄자라는 스킬로 해당 스킬을 맞은 대상은 8초동안 받는 피해 100% 증가 디법을 받게 되며, 탱커에게 상당한 양의

        데미지를 입히며, 급사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3) 특히, 영혼 파쇄자의 스킬 데미지가 아파 초반에 어글 획득량을 조금만 먹고, 무빙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딜러에게 어글이

        넘어가 탱커대신 영혼 파쇄자의 스킬을 맞고 급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탱커분들은 우르그로스를 상대할 때, 생존기 로테이션을 두어 강력한 생존기를 바탕으로 어글을 획득 후, 무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우르그로스는 1어글자(탱커)가 일정 거리에 닿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따라만 다닙니다. 붙으면 영혼 파쇄자를 시전, 그 후

        암흑의 격노를 시전합니다.

  (6) 암흑의 격노는 일정 범위 내에 맞는 광역 스킬로 이번 주간 어픽스와 같이 폭탄이 생성될 경우, 근접 딜러는 생존기를 키고

        폭탄을 제거 후 맞으면 급사는 나지 않습니다. 원거리 딜러가 조합이 된다면 암흑의 격노 시전 때, 원거리 딜러가 폭탄을

        처리해주면 좋습니다.

  (7) 악독한 증식물이라는 증식물 타켓이 우르그로스와 전투에 임할 때 바닥에 생기는데 피통이 매우 작으며, 해당 바닥에 닿을 때

        초당 12,000정도의 도트데미지와 이속감소 디버프가 걸리게 됩니다.

  (8) 탱커의 드리블을 위해 딜러들은 바닥의 증식물부터 먼저 제거해주면 됩니다.

  ※ 지난 주 제가 악탱으로 했을 때는 우르그로스에 접근하여 영혼 파쇄자를 시전하게 한 후, 불지옥 일격으로 상당한 거리를 벌려 

      스킬 자체를 무효화 시켰었습니다.

  ※ 현재 탱커분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일정 거리를 벌려도 데미지가 들어온다고 합니다.(정확한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일단, 현재 핫픽스가 되어 영혼 파쇄자의 스킬 데미지가 너프되어 사실 생존기만 있어도 제자리 탱이 가능합니다.


이상 현재까지 방첨탑 내의 적용되는 어픽스와 도비터 대신 사용하는 포탈의 기능에 대한 소소한 Tip이였습니다.


모든 와우저분들은 열심히 쐐기 도셔서 좋은 타락템 많이 드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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