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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3 미겔에 대한 고찰 (지속적 추가)

Broadcaster 란카페
2019-09-12 16:21:13 996 1 2

안녕하세요. 그냥 미겔 많이 하는 것 뿐인 란카페입니다.

뭐 최근에 계급은 큰 의미가 없다고 보고 있고... 제가 철권을 잘 하는 편은 아니지만 시즌 3 미겔에 대한 플레이에 대해서 좀 생각을 해 봤습니다. 물론 이것은 잘 하는 사람이 아닌 그냥 좀 많이 한 사람이 작성했다는 점을 유념에 두시고 읽어주실 분은 읽어주시고, 반문하실 내용있으면 반문해주시길 바랍니다. 


1) 시즌 3 패치에 들어와서 어떤 부분이 바뀌었나?

미겔패치에 있어서 필요한 것만 보자면...

하이킥 (RK)데미지 감소, 리치 감소  //  하이킥 카운터 콤보루트 변경하게 될 정도
비트어퍼 (3RP LP)통칭 더블어퍼, 히트 후 경직 3프레임 감소해서 히트 후 하드풀업 (1RP)로 건지기 가능 -> 콤보 안정화
페이즈부츠 (4 RK)파워크래시 , -13 -> -14, 월바운드 유발
테일피스 (ss 1LK)통칭 하체트, 미체트. 앉은자세+5 -> 선자세+4
엔드블록 (ss 3RP)통칭 귀신권, 가드백감소
다운스트로크 (ss RP)-12 -> -9


파란 블록은 상향, 노랑 블록은 하향, 초록은 중립?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너프 ) 일단 통상적으로 알려진 미겔의 플레이의 정석은 '하이킥으로 중거리 견제, 그 이후 근접해서 개싸움' 이 정석적인 플레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시즌 3에 오면서 하이킥의 너프, 개싸움에서의 주축이었던 테일피스 (이하 미체트) 의 너프가 크게되었으며 저단에서나 특정 캐릭터 상대로 힘을 발휘하던 엔드블록(이하 귀신권) 도 너프가 되었습니다.

버프 ) 비트어퍼 (이하 더퍼) 의 후딜이 3프레임 감소해서 이후 더퍼(3RPLP) - 하드풀업 (1RP)이 안정적으로 들어가게 되어 콤보의 안정도가 올라갔습니다. (하드풀업(1RP)이 어느정도 축 보정을 해주는 역할), 다운스트로크 (SS RP) 가 -12에서 -9로 되므로 벽에서 압박력이 상승했습니다.


2) 시즌2에서 시즌3으로의 변화, 그리고 반응

  일단 하이킥의 너프가 발생되어 콤보데미지가 많이 감소했습니다. 그냥 데미지 감소하던 것도 감소인데 데미지가 떨어지면서 카운터시에 타격 불 이펙트 (펑 하는거) 가 안나오게 되면서 체공높이가 낮아졌는지  RK - RK - 1RP 콤보 루트가 막히게 되었습니다. 리치도 기존에 쓰던 유저들이면 체감이 될 정도로 짧아지긴 했으나 12장거리 딜캐용으론 아직 어느정도 건재한 것 같습니다. 일단 워낙 시즌2때 귀신권과 미체트 그리고 하이킥의 환장의 콜라보로 인식이 높아졌던 상태인지라 이 부분에 대한 너프에 대해서 사지절단 패치로 인식하는 분위기 입니다. 신기술은... 음... 버리십시오 +8이면 뭐합니까... 막히면 죽고 맞춰도 음...


3) 패치의 방향성?

  버프해준 다운스트로크 (ss RP)의 버프가 대부분의 패치내역의 주축을 담당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하이킥(RK)중거리 견제용도로 쓰이던 하이킥을 너프시키고 텔레폰펀치(6RP), 다운스트로크(ss RP) 사용을 권장, 개싸움에서만 사용하길 원하는 듯
엔드블록(귀신권)
(ss 3RP)
하이킥과 마찬가지로 중,장거리 견제는 다운스트로크 (ss RP)로 하길 유도하는 느낌
테일피스(미체트)
(ss 1LK)
만약 앉은상태 +5 그대로 유지가 되어있었다면 다운스트로크 (ss RP)가 10프레임의 짠손이나 리의 인피니트킥에만 지는 거의 절대판정급의 기술로 되기 때문에 너프된 것으로 보임


이처럼 다운스트로크 (ss RP)의 버프로 나머지의 밸런스를 조정한 느낌이 듭니다.


4) 일단 란카페의 플레이스타일 변화

일단 저는 다운스트로크 (ss RP)를 지속적으로 계속 깔아주면서 진입을 시도하는 방향으로 할 것 같습니다. 최근에 다운스트로크를 난사하면서 걸어다녀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현재 얻은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i ) 중,장거리에서 사용시엔 횡을 어느정도 추적하는 것 같습니다.
   ii )  가드백이 존재하여 은근한 거리가 벌어져 있습니다.

i) 의 사항으로는 호밍기 대용으로 해서 상대를 굳혀놓고 스타카토 덩크(9LP) 혹은 바이브롤러 (4LK) 를 통해 이득을 취하며 접근하는 방식을 하여 접근을 하는 방식을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ii) 의 사항으로는 이를 통해 아밍 (4LP 통칭 퀵훅) . 하이킥 (RK) 또는 텔레폰펀치 ( 6RP ) 를 통한 낚시성 카운터를 하는 것을 연구해보고 있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계속 멀리서 난사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상대방도 카운터를 내보려하던지 아니면 오히려 들어오는 선택지를 고를 수 있는데 이런 상황을 고려해서 계속해서 타이밍을 꼬아주는 것이 핵심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이러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하여 연구중에 있습니다.


위는 9월 11일에 진행했던 퀵매치 영상입니다. 반쯤은 장난식으로 보이긴하는데 이걸 기반으로 연구 중입니다.


본 내용의 글을 지속적으로 추가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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