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 CPU가 처리하는 데이터의 최소 단위
비트레이트 : 특정시간마다 처리하는 비트의 수 (8000K 면 1초당 8천개의 비트를 처리)
x264 , H.264 이건 영상 코덱인데 코덱 설명하면 머리아프니까
대충 간단하게
영상 코덱 : 디지털 영상을 압축 및 해제하는 소프트웨어
x264 는 CPU 로 처리하는 소프트웨어 인코딩
H.264 는 그래픽카드(하드웨어) 를 이용해서 인코딩
화질은 x264가 좋지만 CPU의 자원을 많이 먹고
H.264는 압축률이 좋아서 x264보다 자원을 덜 먹음.
그렇다고 화질이 엄청 차이나고 그런건 아님.
인코딩 프리셋 (인코더 사전설정) 이건 느리게 압축할수록 화질이 좋아짐.
쉽게 느릿느릿 꼼꼼히 빨리 작업하는거랑
후다닥 빨리 작업하는거 생각하면 됨 (패스트 < 슬로우)
내가 내린 결론 :
자이 몰벼는 계속 회전을 하니까 영상 코딩 작업에서 화면 움직이는게 많아서 그게 지금 설정에 맞게 처리하고 송출화면으로 내보내다보니 블러 현상이 생기고, 캠이 흐려지는건 OBS나 엑스스플릿에선 캠 화면 따로 게임 화면 따로 송출하는게 아닌 전체 화면을 같이 코딩하고 보내는거라 캠 화면도 같이 흐려지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