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하기 원컴방송, 투컴방송 하드웨어 구성 및 방송지식 정보 공유

혀차
2019-07-17 17:29:31 5907 10 7

원컴 방송을 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하고

저 또한 방송을 준비하면서 얻은 정보를 토대로 글을 작성합니다.


게임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고 원컴 방송을 할 순 없을까 고민하다가 찾은 내용들입니다.


아래 내용은 직접 찾아보고 경험한 내용이며 하드웨어만 고려한 내용이므로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지식이 있으신 분들은 맨 아래 요약을 읽으시면 됩니다.


가장 보편적인 배그, 그래픽카드는 1060, 송출 프로그램은 OBS, 144 프레임을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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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장비

모니터     : 벤큐 2411 144hz

cpu        : 라이젠1700, 2700x, 인텔 8600k 8700k 9700k

그래픽카드 : 1060, 1080ti, 2060

캡쳐카드   : 엘가토 hd60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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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 기본 지식


0. 광랜급 인터넷 필요.

SK인터넷 사용시 원활한 송출이 힘들었습니다. 해외망 접속에 가잫 좋은 KT의 500메가 이상급 인터넷이 필요합니다.

이부분은 시청자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꼭 KT 광랜이 필수인것이 아니며 VPN이나 다른방법으로도 가능하겠으나 회선 이슈는 항상 존재합니다.


1. 송출 프로그램은 OBS, xsplit, 아프리카프릭샷, 엔비디아 쉐도우플레이 등이 있습니다.

보이는 화면을 캡쳐하여 다른사람이 볼수있게 도와주는 방송 필수 프로그램입니다.


2. OBS등 송출 프로그램은 세팅이 필요합니다. (해상도, 화질, 키프레임, 인코더 등등)

방송 송출시 해상도 및 비트레이트(화질)을 선택해 줘야 합니다.

높은 해상도와 높은 비트레이트일수록 더 많은 컴퓨터 자원을 사용합니다.

해상도는 화면 크기를 의미하며 비트레이트는 화질을 의미합니다.


트위치 권장 송출 사양 (https://stream.twitch.tv/)

: 1080p-4500 to 6000kbps, 720p-3500 to 5000kbps

게임은 1080p로 하고 송출은 720p로 낮게 송출하면 더 낮은 컴퓨터 자원을 사용합니다.


3. 방송 송출에 cpu를 사용할지, 그래픽카드를 사용할지 선택해야합니다.

x264(cpu)를 사용시 동일한 비트레이트일때 nvenc(그래픽카드)를 사용할때보다 화질이 좋습니다.


4. 방송렉 발생 이유

송출자 게임성능은 원활하지만 시청자 버퍼링이 심하다.

    -> 1. 송출자, 시청자 인터넷 회선문제, 2. 트위치 및 송출담당 회사 회선문제 

송출자 게임성능은 원활하고 시청자 버퍼링은 없으나 화면이 끊겨서 나온다.

    -> 1. 송출자 컴퓨터 사양문제


* 트위치 송출 시 시청자가 적은 스트리머는 원활한 송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시청자가 적은방(하꼬방)에 자동으로 한국 서버를 할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망을 이용하여 방송 송출을 해야하고 이 경우 송출자 나 시청자 모두 끊깁니다.

이 부분은 많이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트랜스코드 관련 이슈가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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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출구성과 게임성능의 관계


방송 송출에 cpu를 사용할지, 그래픽카드를 사용할지 선택해야합니다.

x264(cpu)를 사용시 동일한 비트레이트일때 nvenc(그래픽카드)를 사용할때보다 화질이 좋습니다.

방송시 좋은 화질을 얻고싶으면 x264(cpu)를 사용하여 송출하여야합니다.


투컴 구성에서는 큰 문제가 없으나 원컴 구성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144프레임 기준 시 원컴에서 8700k x264(cpu)로 송출하여도 배그 시 프레임 드랍이 발생합니다.


프레임 드랍이 적으려면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nvenc 송출을 하여야 하는데 

이 경우는 화질이 x264보다는 낮아집니다.

 

방송 송출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은 높은 클럭과 많은 쓰레드를 가진 cpu를 사용하여 x264송출을 하시면 됩니다.

게임 성능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은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여 nvenc송출을 하시면 됩니다.

 

결론은 원컴구성 시 둘중 하나는 낮은 성능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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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투컴방송 구성


1. 투컴방송 : 캡쳐카드


캡쳐카드는 에버미디어, 엘가토가 주로 쓰이며 일부 엘가토는 초기 라이젠이슈가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이며 대다수의 스트리머들의 구성입니다.


게임용컴퓨터에 캡쳐카드를 장착하고 송출용 컴퓨터를 게임용컴퓨터에 장착된 캡쳐카드를 연결하여 

게임용은 게임만 송출용은 송출만 담당합니다.


게임용 컴퓨터는 cpu보다 그래픽카드 성능에 중점을 두고 송출용은 반대로 cpu 성능에 중점을 둡니다.


예를들면 게임컴은 6700+1080ti, 송출컴은 7900+1060 으로 구성합니다. 물론 양쪽 다 좋은걸 껴주면 더 좋습니다.


게임컴이 블루스크린이 뜨는 경우에 송출컴은 켜져있으므로 방송이 종료되는 상황을 방지해줍니다.



2. 투컴방송 : OBS NDI (노 캡쳐카드)


캡쳐카드가 게임 화면을 hdmi로 전송하는 방식이라면 NDI는 Network Device Interface 가 맞는지는 모르겠으나

광랜을 이용한 화면 전송 방식입니다. 


캡쳐카드보다 좋은 화질을 보이기도 하며 데스크탑이 아닌 적당한 노트북으로도 가능합니다.


캡쳐카드를 선뜻 구매하기 부담이 되거나 집에 놀고있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이 있으신 경우에 도전해볼만 합니다.


제한사항은 공유기가 1GB급은 되어야 하며 그래픽카드도 1070이상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1070이상이여야 하는 이유는 원컴방송 구성에서 작성하겠습니다.


OBS NDI

https://obsproject.com/forum/resources/obs-ndi-newtek-ndi%E2%84%A2-integration-into-obs-studio.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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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컴방송 구성


1060을 사용시 배그 자체가 100퍼에 가까운 gpu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cpu를 활용한 송출방식인 x264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OBS 자체에서 gpu점유율이 생깁니다.


예를들자면 배그가 gpu 할당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어서 95%를 사용하고 있을 시 

현재 obs에서 사용 가능한 gpu는 최대 5%인데, 송출에 필요한 OBS의 gpu 사용량이 10%이면 

5%의 gpu 사용량으로는 obs를 원활하게 돌릴 수 없어 게임 프레임 드랍 및 방송 프레임 드랍이 발생합니다.


흔히 게임하는 나는 괜찮은데 보는사람이 끊기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원컴 방송시 1070이상의 그래픽카드를 권장하고 싶습니다.

현재 OBS와 엔비디아의 협업으로 이 부분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만,

낮은 그래픽카드 성능에선 여전히 송출에 문제가 생깁니다.



3. 원컴방송 : 캡쳐카드 


안정적인 방송을 원해 투컴방송을 고려하지만 원컴이 하고싶을경우 캡쳐카드만 먼저 사서 사용해보세요.


OBS는 화면을 렌더링하여 전송하는 방식으로 gpu 점유율이 발생합니다.


원컴에 캡쳐카드를 사용하여 화면복제를 한 후 obs로 송출하는건 

gpu에 영향을 거의 주지 않기 때문에 방송렉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원컴 캡쳐보드란 캡쳐카드를 듀얼모니터로 인식하고 그 화면을 캡쳐하는 구조입니다.

obs에서 gpu자원을 사용하지 않게 만드는게 아닙니다.


1060이하의 그래픽 카드에서 위의 구성 시 원활한 방송성능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캡쳐카드를 살 돈으로 그래픽카드를 업그레이드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참고페이지

https://tgd.kr/1882645




4. 원컴방송 : 노캡쳐카드 


강제적으로 gpu 자원을 확보하여 송출에 사용될 gpu를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85%라는 수치는 OBS의 gpu 점유율 확보를 위한 임의의 수치입니다.


점유율 해결을 위한 방법으론


1070 이상을 사용하여 배그 gpu 평균 로드율이 85% 이하일시 OBS 송출

 : 1070 이상 좋은 그래픽카드를 사용 할 경우 프레임드랍이 발생 할 수는 있지만 방송렉은 해결됩니다.


1060 이하을 사용하며 gpu 로드율 평균 85%로 제한후 OBS 송출

 : 낮은 해상도 설정 or 프레임 제한

-> OBS 엔비디아 협업으로 많이 개선 됨


  

5. 원컴방송 : 쉐도우플레이, 리라이브


그래픽카드회사 자체에서 나온 방송 프로그램입니다.


리라이브는 사용해보지 않았으나 쉐도우플레이의 경우

1060으로 실행하여도 게임성능 및 방송성능 저하가 거의 없습니다.


녹화시에도 훌륭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만 방송 동시송출 및 채팅창, 기타알림창을 정식 지원해 주지 않으므로

restream 및 기타 프로그램을 활용해야 합니다.


restream홈페이지

https://restream.io/




6. 원컴방송 : 듀얼그래픽카드 (보조 그래픽카드 추가)


nvenc가 가능한 보조그래픽카드를 장착하여 주 그래픽카드는 게임, 보조 그래픽카드는 송출을 담당합니다.


600번대부터 사용 가능하나 보통 1050을 장착하여 송출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대별 성능차이가 있음)


900번대 이상을 장착한다면 방송화질과, 단일 그래픽카드 방송중 gpu 점유율 관련 송출렉은 해결 가능합니다.


OBS 설정에서 송출을 담달할 gpu 번호를 설정하면 송출 시 보조그래픽카드에만 점유율이 할당됩니다.


듀얼그래픽카드는 녹화용으로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7. 원컴방송 : 내장그래픽카드


보조그래픽카드로 송출하는것과 동일한 개념입니다.


내장그래픽이 있는 cpu만 사용 가능합니다.


방송화질이 상대적으로 낮며 cpu 발열이 심해지고 cpu를 사용하므로 프레임드랍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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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투컴 캡쳐보드 방송이 가장 안정적이다.

2. 투컴 NDI도 좋다. 다만 이슈가 있고 그 이슈는 캡쳐보드로 해결된다.

3. 원컴방송이고 방송성능이 더 중요하면 고쓰레드(라이젠7, 인텔i7) cpu 원컴으로 x264 송출하자. 

4. 원컴방송이고 게임성능이 더 중요하면 좋은 그래픽카드로 nvenc 송출하자.

5. 원컴방송이고 1060이하를 사용중이고, 게임성능이 더 중요하면 OBS말고 쉐도우플레이를 사용하자.(개선후에도 송출문제시)

6. 원컴방송에 캡쳐보드보단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 하는게 낫다.

7. 원컴방송 듀얼그래픽카드를 900번대 이상으로 구성 시 방송렉을 해결할 수 있다. 

8. 원컴방송 내장그래픽 구성 시 듀얼그래픽카드 효과로 방송성능 개선은 가능하나 컴퓨터성능  화질저하가 발생한다.


*원컴 8600k 1080ti nvenc 화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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