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V1.1 패치

Global Moderator 계략
2019-07-02 06:09:27 2566 8 5

패치 V1.1: 딜러

2019년 7월 2일 오전 5시 01분    - DINOSAURS


모두 안녕하세요,


정식 출시 이후로 꽤 오랜 시간이 지났네요. 지난 몇달간은 플랫폼 이식 작업과 이식 작업을 위한 보이지 않는 패치로 아주 바빴어요. 그 작업 중에서 오류 수정, 최적화, 편의성 개선 등은 PC에도 패치를 해야겠죠.



그동안 뭘 했나요?

  • 모든 플랫폼 이식 작업이요! 결과적으로, 스마트 냉장고에서도 Slay the Spire를 즐기실 수 있을 거예요. (실제로는 아니겠지만, 불가능한 건 아니겠죠)
  • 번역 추가도 했고,
  • 추가 콘텐츠와 4번째 캐릭터가 담긴 무료 DLC를 위한 작업도 했어요.


공식 머천다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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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 Fangamer과 제휴를 맺어서 Nina Matsumoto의 어썸한 Slay the Spire 셔츠를 가질 수 있다고요? 물론이죠. 여기서[www.fangamer.com] 구매하실 수 있어요!


더 많은 상품을 준비하고 있어요. 주시해주시길!



터치스크린 호환

터치스크린 컴퓨터(혹은 모바일에서 Steam Link)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게임을 완벽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많은 작업을 했어요!


두 번 확인하는 과정이 몇몇 화면에 추가되었어요. 그래서 카드 선택이나 보스 유물 선택, 상점 아이템 선택 시에는 두 번 눌러서 확인하게 할 수 있죠. 이 옵션을 켜시려면, 입력 설정 화면의 하단에 있는 터치스크린 모드를 켜 주시면 됩니다.



커뮤니티 팬 아트

정식 출시 이후 엄청난 팬 아트를 받았고, 이 엄청나게 많은 엄청난 작품을 감상하는 건 정말이지 행복했어요! 같이 보시죠:



사일런트(The Silent) by Fausuto[www.artstation.com]

악마의 형상과 유령의 형상(Demon Form and Wraith Form) by selemina[selemina.tumblr.com]

ㅂ...비?(r... rain?) by bluehightoptrainers[www.deviantart.com]

작고 귀여운 사일런트(Chibi Silent) by LuriaHirai[www.deviantart.com]

투사의 빛나는 초상화(This shiny portrait of The Champ) by @fraudulentyoshi

사일런트와 모닥불(The Silent Fire) by Densetsu VII[densetsu-vii.tumblr.com]

1막 보스의 융합체: 육수임!(A fusion of the Act 1 Bosses: Hexaslimedian!) by /u/Dragonclaude

사일런트의 투지 넘치는 연주(This gritty rendition of the Silent) by @TheHalret

오른쪽으로 갈수록 귀찮아진 그렘린 리더(Gremlin Leader except I get lazier the further right the pictures goes) by /u/pulfian

귀여운 사일런트(This cute Silent) by @ewilio


모드

그동안 이전 버전에 대한 호환성을 최대한 늘리려고 노력해왔어요. 그렇지만 많은 성능 향상과 많은 UX 변경이 있었기에 패치 이후 몇몇 모드들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을 거예요.


이번 버전에서는 저희의 모드 커뮤니티와 많은 소통을 해왔어요. 그들의 의견을 들으면서 게임을 모드 친화적으로 만들고, 버그가 더 적도록 만들 수 있었고, 커뮤니티가 앞으로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만들 수 있었어요.


이런 역할을 해 주신 (이분들이 전부는 아니지만) BDWSSBB, Blank The Evil, brianfubar, Evil Pickle, 그리고 kioeeht 님께 감사드립니다. 엄청난 최적화와 버그 수정, 모드 친화성 향상을 할 수 있었고, 덱 화면에서의 정렬 창도 만들 수 있었어요! 언제나처럼, 만약 모드를 제작하시는 중에 궁금한 점이 있거나 모드를 제작하고 싶어지신다면, Slay the Spire의 공식 디스코드에 있는 #modding 채널[discord.gg] 을 방문해주세요!


아니면 그저 수고에 감사하다고 들러주시는 것도 좋죠 :)



버전 보관

2019년 1월 23일에 출시된 Slay the Spire의 Version 1.0이 Steam 브랜치에 보관될 거예요: BETAS 탭의 [V1.0] 로 찾으시면 될거에요(베타 브랜치를 활성화하는 방법과 같아요).


패치 노트


콘텐츠

  • 불멸자 업적 추가. 모든 다른 업적을 해금하면 해금됩니다.

밸런스

  • 광폭화 카드 버프. 자신에게 부여하는 취약 3 -> 2
  • 피 포션 버프: 회복량 10% -> 25%
  • 병 속의 화염: 이제 모든 공격 카드가 스타팅 카드인 경우에는 등장하지 않음
  • 병 속의 번개: 이제 모든 스킬 카드가 스타팅 카드인 경우에는 등장하지 않음
  • 다리 꺾기 카드 버프: 피해량 7 -> 8
  • 명중 카드 버프: 대상에게 부여하는 조준 1 -> 2
  • 명중+ 카드 버프: 피해량 10 -> 11
  • 콜로세움 이벤트: 이제 2막의 절반 이상을 지났을 때만 등장함
  • 성직자 이벤트 및 늙은 거지 이벤트: 이제 충분한 골드가 없으면 등장하지 않음

UI 및 효과

더 큰 포션 메뉴, 길게 눌러서 턴 종료, 덱 정렬, 팁 렌더링 개선, 더 빽빽한 상단 패널 등의 편의성을 올려줄 많은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패치 노트 화면이 다시 생김
  • 입력 설정 화면의 하단에서 터치스크린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음
  • 턴 종료 버튼을 길게 눌러서 확인할 수 있음(마우스는 예외, 키보드와 컨트롤러에 해당). 게임 설정에서 켜고 끌 수 있음
  • 노트북의 트랙패드 호환성 개선
  • 포션 메뉴의 크기가 커짐(마우스나 터치스크린에서 사용하기 편하게끔)
  • 이제 상단 패널의 층수 표시가 아이콘 + 숫자로 바뀜
  • 이제 상단 패널의 골드 아이콘, 체력 아이콘, 포션 슬롯, 적용된 모드들이 마우스를 위로 올리면 커짐
  • 상단 패널에 있는 요소들의 여백 추가
  • 오른쪽 스틱 버튼 이미지를 추가함(컨트롤러를 이용해 소리 슬라이더를 강조할 때 사용됨)
  • 이제 승천 설명이 영어로 숫자 표시가 됨
  • 이제 승천 단계가 상단 패널에서 아이콘 + 숫자로 표시됨(최대 레벨일 경우 금색)
  • 카드 전체를 표시하는 검은 화면(덱에서 카드를 제거 등)이 더 검어짐(투명도 50% -> 70%)
  • 컨트롤러 사용 시 맵에서 보스 표시가 마우스를 올렸을 때 레티클을 가짐
  • 휴식 장소에서 휴식 VFX가 조금 더 검어짐
  • 이제 빛나는 효과를 가진 카드가 VFX와 함께 즉시 등장하는 테두리를 가짐
  • 다양한 체크박스나 드랍다운에서 사용되는 체크 이미지를 다듬음
  • 이제 전투 보상 화면의 아이템이 마우스를 올렸을 때/강조될 때 레티클을 가짐. 더욱더 눈에 잘 띔
  • 이제세이브 슬롯의 달성도 퍼센트가 0%나 100%일 때 소수점 이하를 표시하지 않음
  • 이제 확인 버튼이 컨트롤러 프롬프트 아이콘을 동적으로 배치해서 글자와 겹치지 않도록 함
  • 이제 크레딧 화면에서 컨트롤러를 이용해 위/아래로 스크롤 할 수 있음
  • 이제 커스텀 모드 화면에서의 모드들이 마우스를 올렸을 때/강조될 때 더욱더 명확해짐
  • 디펙트의 아이언클래드/사일런트처럼 휴식 장소에서 반짝이는 이미지 추가
  • 이제 파티클(입자) 효과를 끄면 버프/디버프 적용 시의 파티클도 보이지 않음
  • 포션 팝업 설명의 오타나 문법 오류 수정 (한국어와 무관)
  • 게임 및 입력 설정 탭의 클릭 인식 범위가 커짐
  • 이제 게임 저장 VFX가 3개 이상의 게임 모드가 활성화된 경우 상단 패널의 아래쪽에 나타남
  • 이제 대단원의 막 카드가 빠른 모드에서는 0.3초 빠르게 재생됨
  • 강조 박스의 크기가 조절되어서 카드 모음집에서 업그레이드 옵션을 강조할 때 글자가 가려지지 않음
  • 이제 도전 기록 화면에서 강조된 카드가 컨트롤러를 사용할 때 더욱 명확해짐
  • 이제 지원하지 않는 가로세로 비율에 대한 레터박싱이 1px의 틈을 가지지 않음
  • 메뉴 패널의 헤더에 대한 줄 간격을 15% 줄임
  • 빠른 모드에서 HP 감소 액션이 더욱더 빨라짐
  • 이제 도전 기록이 발견되지 않았을 때의 안내 문구가 가운데 정렬되고 줄 간격이 개선됨
  • 빠른 모드에서 제물 카드가 더욱더 빨라짐
  • 커스텀 모드 화면에서 옵션이 조금 더 명확하게 강조 표시됨
  • 판금 갑옷 파워의 설명이 조금 더 정확해짐 (한국어와 무관)
  • 버전 표시에서의 'Build:' 글자를 필요없어짐에 따라 제거함
  • 이제 Rich Presence에서 승천 단계도 표시해줌(0일 경우는 제외)
  • 이제 탐색 카드를 사용했을 때 카드를 희귀도와 알파벳순(한국어의 경우 가나다순)으로 정렬함
  • 다른 캐릭터와의 일관성을 위해 사일런트의 스타팅 카드인 타격이 수비 앞에 들어감
  • 이제 컨트롤러를 사용할 때 정렬 버튼의 강조 UI가 길이에 따라서 동적으로 변함
  • 이제 정전기 방전 카드가 막히지 않은 공격 피해를 받았을 때 발동하는 것을 더욱 명확하게 표시함 (한국어와 무관)
  • 이제 게임 설정의 글자들이 체크박스를 포함해 더욱 잘 정렬되어 표시됨
  • 보스 유물의 팁의 위치가 조정되어서 컨트롤러를 사용해서 마우스를 올렸을 때/강조할 때 유물을 가리지 않음
  • 이제 포션의 팁이 보상 화면과 상점에서 마우스를 올렸을 때도 표시됨(기존에는 획득한 이후 포션 슬롯에서만 표시되었음)
  • 이제 흡혈귀(?) 이벤트와 유령 의회 이벤트가 잃는 최대 체력의 % 대신 수치를 명확하게 보여줌
  • 이제 괜찮은 전략 카드가 조금 더 빠르게 내짐
  • 게임 설정에서 마우스를 올려서 다양한 팁을 볼 때, 마우스 커서 위치가 아닌 왼쪽에 표시됨
  • 컨트롤러를 이용해서 카드를 미리 볼 때, 업그레이드 결과가 화면을 가리지 않도록 따로 표시됨
  • 덱을 볼 때, 획득순, 알파벳순(한국어의 경우 가나다순), 희귀도, 비용 순으로 정렬할 수 있음
  • 이제 컨트롤러를 사용할 때, 턴 종료 버튼을 누른 이후 카드가 강조 표시될 수 없도록 해서 적을 가리지 않음.

성능

실행 시 시간 개선, 렌더링 성능 향상, 그리고 많은 비정상적인 종료를 유발하는 메모리 누수를 찾고 고쳐서 게임을 더 오래도록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이제 카드 UI 요소에서 texture atlas를 사용함 (더 적은 VRAM 사용 및 성능 향상)
  • 많은 이미지 압축
  • 몇몇 몬스터, 이벤트, UI, 다른 오브젝트에 대한 메모리 누수 해결
  • 이제 화염 파티클 및 번개 구체 VFX가 미리 로딩됨
  • 글꼴 생성기의 캐싱 성능 향상, 로딩 시간 및 메모리 사용량 개선
  • 육각령 몬스터와 라가불린 몬스터가 음악이 게임 중에 재생될 때 지연 현상이 없도록 미리 캐싱됨
  • 몇몇 UI, VFX, 글꼴에 대한 렌더링 성능 향상
  • 로딩 시간 향상 및 메모리 사용량 감소를 위해 3개의 글꼴을 병합함
  • 몇몇 이미지에 대한 이중 초기화 제거
  • 많은 사용하지 않는 이미지 제거
  • 이제 많은 VFX가 미리 캐싱되어서 특정 카드나 행동 시에 끊기지 않도록 수정

코드 개선

이번 개선으로 모드 호환성과 확장성을 증가시켰고, 미래에 추가될 다양한 기능이나 오브젝트를 위한 준비가 더욱 용이해졌습니다.


  • 혼란 파워와 타락 카드가 개선된 후크를 사용함
  • 사신 카드와 갑각기생충 몬스터의 생명력 흡수 로직 개선
  • 홀로그램 카드가 카드에 있는 유효성 검증 수를 가지지 않도록 재구성
  • 표본 유물이 효과 적용 시 다른 유물과 같은 코드를 사용하도록 변경
  • 카드, 유물, 적에 하드코딩 되어있던 값을 소프트코드로 변경

버그 수정

  • 의도했던 것보다 카드와 유물이 일찍 해금되었던 현상 수정
  • 더는 총공격 카드, 광기 카드, 다시 시작 카드가 카드 보상에 영향을 주지 않음(랜덤 관련 이슈)
  • 이제 아스트롤라베 유물이 덱에 카드가 3장 이하로 있더라도 정상적으로 동작함
  • 이제 모든 세이브가 없을 경우에 세이브 슬롯 화면에서 뒤로가기 버튼이 숨겨짐
  • 카드 보상 화면에서 넘기기를 할 수 없던 Blank The Evil's bug 수정
  • 병 속에 든 카드가 의식의 개화 이벤트에서 강화될 경우 설명이 정상적으로 갱신되지 않던 오류 수정
  • 더는 컨트롤러를 이용해서 설정을 조작하고 있을 때 이름 변경 창이 나오지 않음
  • 이제 세이브 슬롯을 바꾸면 변경된 입력 설정이 정상적으로 유지됨
  • 이제 흑옥 부적 유물이 저장 강박증 모드와 정상적으로 호환됨
  • 이제 빈 새장 유물이 덱에 1장 이하의 유효한 카드가 있을 때에도 정상 동작함
  • 이제 독 바르기 파워를 이용한 독이 정상적으로 피해를 준 이후 즉시 적용됨
  • 빠르게 카드를 낼 경우 비용이 X인 카드가 추가적인 효과를 내던 버그 수정
  • 격자 카드 선택 화면에서 5장의 카드를 보고 있을 때 컨트롤러를 이용해 오른쪽 버튼을 누를 경우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버그 수정
  • 상단 패널의 지도와 덱 보기 버튼이 간헐적으로 카드 보상을 넘기던 버그 수정
  • 특정 상황에서 돌아가기 버튼을 눌렀을 때 화면에 지도 UI의 일부가 남아있던 버그 수정
  • 크레딧 표시에서 감사 메시지가 빠르게 나타나던 현상 수정
  • 청동 자동인형의 청동 구체가 유전 알고리즘 카드와 의식의 단검 카드의 수치를 변경하지 않도록 변경
  • 준비된 가방 유물이 혼란 파워에 영향을 받은 카드는 뽑지 않던 현상 수정
  • 특정한 일련의 행동이 남은 전투 동안 카드 팁을 확인할 수 없도록 하는 버그 수정
  • 저장 슬롯을 삭제할 때 고스트 슬롯에 더미 파일이 생성되던 버그 수정
  • 말풍선이 고해상도에서는 더 빠르게 사라지던 버그 수정
  • 소멸된 카드 더미가 비어있더라도 컨트롤러를 이용하면 확인할 수 있던 버그 수정
  • 컨트롤러를 이용해 잠금이 해제되지 않은 캐릭터를 선택하려고 할 때 화면이 흔들리고 SFX가 재생되던 버그 수정
  • 죽었을 때 카드 팁이 화면에 남아있던 현상 수정
  • 특정 상황에서 특정 상태이상 혹은 저주 카드를 구급 상자 유물이나 푸른 양초 유물로 사용했을 때 턴 종료 시 발동되는 효과를 발동시키던 현상 수정
  • 컨트롤러를 이용해 카드 모음집에서 강화 상태를 보려고 할 경우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현상 수정
  • 컨트롤러를 이용해 상단 패널의 모드를 강조하려고 하는 경우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현상 수정
  • 무색 카드를 이미 구매한 경우에 컨트롤러를 이용해 왼쪽 버튼을 누른 경우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현상 수정
  • 카드가 0장일 때 덱을 보려고 하는 경우(예시. 드래프트 모드를 가진 채 시작하는 경우)에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현상 수정
  • 휴식 장소에서 4개의 선택지가 있는 상황에서 3번째 선택지에서 컨트롤러를 이용해 아래 버튼을 누른 경우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현상 수정
  • 도전 기록이 0개일 때 도전 기록 화면에서 컨트롤러를 이용해 오른쪽 버튼을 누른 경우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현상 수정
  • 피해량과 막은 피해 값이 같은 경우 증가한 초록색 값으로 보이던 현상 수정
  • 적이 일정 과정 중에 죽는 경우 가시 파워와 같은 파워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 수정
  • 슬라임 보스, 그렘린 리더, 파충류 주술사 인카운터에서 적의 순서와 관련된 문제 수정
  • 계몽+ 카드가 그 턴에 비용이 1이거나 0인 카드의 비용을 줄이지 않던 현상 수정
  • 유물 모음집 화면에서 컨트롤러를 이용해 이벤트 유물 근처에서 움직일 때 발생하던 에러 수정
  • 이미 3장 이상의 카드를 냈을 때 규칙 준수 카드를 낼 수 있던 현상 수정
  • 핵분열+ 카드가 구체를 역순으로 발현시키던 현상 수정
  • Steam이 아닌 플랫폼에서 승리 화면에서 가한 총 피해가 0으로 표시되던 현상 수정
  • 상점 화면을 컨트롤러를 이용해 열었을 때 유물을 확인할 수 없던 문제 수정
  • 고해상도에서 뽑을 카드 더미와 버린 카드 더미의 크기가 비정상적으로 크게 표시되던 현상 수정
  • 천하무적 파워가 방어도나 장화 유물과 비정상적으로 상호작용하던 문제 수정
  • 보존 파워가 있을 때 턴을 종료한 뒤에 컨트롤러를 이용해 플레이어를 주목할 경우 가장 왼쪽의 카드가 이상하게 동작하던 현상 수정
  • 닐리의 고서 유물을 가진 채로 적이 죽고 적을 죽이려던 카드의 동작이 예약된 경우에 닐리의 고서 유물이 카드 선택 화면을 열고 문제를 발생시키던 현상 수정
  • 방 변경 중에 지도를 열었을 때 특정 기능이 취소되던 현상 수정
  • 마우스 커서를 창의 하단으로 이동했을 경우 손에 있던 카드가 계속해서 튀어 오르던 문제 수정
  • 휴식 장소에서 선택지의 글자들의 크기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현상 수정
  • 단일 유물 팝업 보기에서 팁이 정상적으로 나타나지 않던 현상 수정
  • 포션 마시기/버리기 선택지에서 컨트롤러로 위/아래 버튼을 누를 경우 전투 중에 몬스터/카드로 주목 대상이 바뀌던 현상 수정
  • 기본 투명도로 인해 게임 시작 시 지도가 잠깐 보이던 문제 수정
  • 휴식 장소에서 캠프파이어 소리가 길게 늘어지던 문제 수정
  • 기계학습 카드의 파워가 음수인 경우에도 손패에 영향을 미치던 현상 수정
  • 미지 발판에서 상점을 발견했을 때 식권이 발동하지 않던 현상 수정
  • 네메시스가 불가침 파워를 너무 일찍 발동시켜 가시와 같은 피해와 의도대로 상호작용하지 않던 현상 수정
  • 규칙 준수 카드가 설치와 대비 카드의 효과 발동을 멈추지 않던 문제 수정
  • 턴 종료 시 다른 카드들이 먼저 사용된 경우 후회 카드의 체력 피해량이 줄어들던 현상 수정
  • 파충류 주술사가 사망 이후 몇몇 중요한 로직을 발동시키지 않던 문제 수정
  • 날뛰기 카드, 부메랑 칼날 카드, 전류 타격 카드가 가시 파워나 변하는 중 파워와 비정상적으로 상호작용하던 문제 수정
  • 기사회생 카드의 효과가 역순으로 적용되어 방어도를 한 번만 얻던 문제 수정
  • 찰싹 때리는 VFX가 고해상도에서 몇몇 적에게 비정상적인 크기로 표시되던 현상 수정
  • 거미줄 분사 공격(공벌레 몬스터)의 VFX가 고해상도에서 비정상적인 위치에 표시되던 현상 수정
  • 입력 설정을 여는 것이 넘길 수 없는 화면을 넘기고 플레이할 수 없는 상태로 만들던 현상 수정
  • 특정 도전 중에 도전과제를 달성할 수 없도록 하는 seedSet 플래그가 재설정되지 않던 현상 수정
  • 손목검 유물이 부메랑 칼날 카드, 날뛰기 카드, 전류 타격 카드에 효과를 주지 않던 현상 수정
  • 게임 및 입력 설정 패널이 입력 열들이 패널 안에 있도록 더욱 길어짐
  • 컨트롤러를 이용해서 소리 크기 슬라이더를 더욱더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개선해서 정확히 50%로 다시 빠르게 돌릴 수 있도록 변경
  • 더는 소주 유물이 있을 때 뭐든지 아는 해골 이벤트에서 포션을 획득할 수 없음
  • 이제 리더보드 필터 문자가 화면을 열 때 선택된 옵션에 표시됨
  • 더는 도서관 이벤트에서 중복된 카드가 등장하지 않음
  • 이제 니오우의 비탄 유물이 모두 사용되었을 때 회색으로 표시됨
  • 더는 단일 카드 보기 화면이 열렸을 때 컨트롤러를 이용해 지도와 상호작용할 수 없음
  • 더는 유물 모음집 메뉴에서 컨트롤러를 사용하더라도 스크롤이 비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음
  • 앞서 해보는 게임이 끝남에 따라 리더보드가 매주 초기화된다는 문구 제거
  • 더는 파충류 주술사 몬스터가 의도했던 것보다 더 많은 체력을 가진 단검을 생성하지 않음
  • 이제 옵션 메뉴의 기본 설정으로 되돌리기 선택지가 컨트롤러 매핑도 정상적으로 초기화함
  • 도전 기록 화면의 카드나 층 노드들을 컨트롤러를 이용해서 더 편하게 확인할 수 있음
  • 이제 백그라운드에서 소리 끄기 옵션이 켜진 경우에 상점과 보스 BGM이 정상적으로 백그라운드에서 소리가 꺼짐
  • 더는 캐릭터 상태 메뉴의 슬라이더 바가 컨트롤러를 이용할 때 아래에 닿기 전에 막히지 않음
  • 이제 태초의 횃불 파티클이 모든 해상도에서 같은 속도로 올라감
  • 이제 Twitch 플러그인이 영어가 아닌 언어에서 시스템 인코딩이 UTF-8이 아니더라도 정상 동작함
  • 이제 다양한 무작위 카드 선택 효과들이 시드 기반으로 동작함
  • 더는 도전 기록 화면에서 드롭다운 메뉴를 열 때 컨트롤러의 위/아래 버튼이 드롭다운 메뉴 밖의 주목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 이제 스네코의 응시에 사용되는 WobblyLine VFX가 더 커지고 해상도에 맞도록 크기가 조정됨

현지화

이제 태국어와 터키어가 사용 가능합니다. 커뮤니티 번역가들에게 큰 감사를 표합니다 :D

새로운 언어, 개선된 현지화!


  • 브라질 포르투갈어가 갱신되지 않아서 메인 브랜치에서 제거됨
  • Kakehashi Games의 일본어 번역 정비
  • 일본어와 태국어: 상점 이미지가 번역됨
  • 태국어 폰트 변경
  • 터키어 번역이 완료되어 다음 메인 브랜치 패치에서 사용 가능할 예정
  • JPN, POL, THA, TUR: 크레딧 업데이트
  • 아시아 언어들(한국어는 예외, 아래에 해당 언어 목록이 있음)에서 강제 개행을 유발하는 온점을 방지하는 로직 추가
  • 포맷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시아 언어들(상동)이 렌더링되는 방식을 개선함
  • 이제 아시아 언어들이 renderSmartText의 lineSpacing 변수를 사용함
  • 더는 아시아 언어들이 카드 모음집 화면에서 A-Z 정렬을 사용하지 않음
  • 일본어의 카드 설명을 좌->우로 렌더링하도록 수정
  • 이제 휴식 장소 선택지의 휴식 선택지 정보가 현지화된 온점 문자를 사용함
  • 이제 도전 기록과 일일 도전에서 년도/월/일을 영어를 제외하고 기본으로 사용함
  • 일본어의 경우 도전 기록에서 AM/PM을 사용함

메모: 이번 패치 노트에서 언급한 '아시아 언어(들)'는 별도의 문자 렌더링 방식을 사용하는 일본어, 중국어(간체), 중국어(번체)를 말합니다.


한국어 현지화

1.1 패치에 따른 변경사항을 모두 반영하였습니다. 기타 번역되지 않았던 문구나 오타들에 대해 수정도 하였습니다. 

게임과 관련된 버그 제보는 Slay the Spire의 공식 디스코드[discord.gg]의 #bugs-and-feedback 채널에 영어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영어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신 경우는 한글로 작성하시되 번역기를 통해 영어로 번역한 내용도 같이 포함해주시면 됩니다(한글 및 영어 번역본 병기하여 #bugs-and-feedback 채널에 작성).

현지화 작업에 참여하고 싶으시거나 오타 및 형식 깨짐을 포함하여 한국어 현지화에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Slay the Spire의 공식 디스코드[discord.gg]의 #korean 채널에 한글 혹은 영어로 알려주시면 됩니다. 해당 채널은 현지화만을 위한 채널임을 숙지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V1.1 변경사항 반영
  • 엔딩의 '첨탐' 오타 수정
  • 베타 아트 관련 미번역 문구 번역
  • 기타 오류 및 오역 수정 및 문맥 다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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