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데바데 킬러별 특징 및 파훼법

Kneute
2019-06-26 19:35:25 5506 0 1

0. 데바데 킬러 종류 : 덫구 종구 톱구 너스 토구 식구 망구(해그) 전구 준구 몽구 직구(피그) 방구 스피릿 런구 웩구 스크림

생존자 이속보다 느린 킬러는 없다.

킬러는 창틀/판자를 넘거나 부수는 속도가 느린 편이라, 생존자는 창틀과 판자를 이용해서 거리를 벌릴 수 있다.


1. 킬러 구분하기

(1단계 식별) 특정 킬러만의 아이템이 보인다 

: 덫구(덫), 직구(역방향곰덫해체기), 웩구(정화장소)


(2단계 식별) 능력을 쓰면 킬러를 알 수 있다

 : 식구(단계별 소리), 톱구/준구(톱을 켰을 때), 너스(점멸을 사용할 때), 덫구/망구(덫이 발동될 때)


(3단계 식별) 능력에 걸린 생존자를 통해 킬러를 알 수 있다

 : 톱구/준구/토구(1방에 죽는다.)

   덫구/직구(생존자가 덫에 걸렸을 때, 덫에 걸렸다는 상태이상이 보임)

   전구(생존자가 비명을 지르며, 생존자의 상태이상이 1~3단계인 것이 보임)

   몽구(꿈을 걸면 꿈에 걸렸다는 상태이상이 보임)

   런구(1타부터 부상과 동시에 시계퍽이 터진 것처럼 노란 막대기)

   스크림(원형으로 게이지가 차는 것이 보임)


=> 이 단계까지 식별이 안된 살인마는 보통 눈으로 직접 확인해야 볼 수 있음.

- 주변에 갔을 경우 소리를 통해 알 수 있다 (보통 가까이 있어서 보임) 

: 토구/몽구(노랫소리)

 종구(종 치는 소리), 스피릿(능력 사용시 소리)


- 능력 사용시 흔적이 남는다 (보통 가까이 있어서 보임) : 방구(독가스 생김)


* 그 외 : 펭민의 기민함(Alert) 퍽을 이용하면 발전기를 부수거나, 판자를 부수거나,

 도끼를 장전할 때 등 킬러의 아우라를 볼 수 있다.

예외 - 은신을 쓰는 종구, 은신이 패시브인 몽구는 기민함 퍽이 발동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우라가 보이지 않는다.

어디어디 판자가 부숴졌는지 등을 알 수 있고, 킬러의 정체를 빨리 알 수 있어서 요즘 자주 씁니다.


2. 기본 킬러

2-1 덫구(트래퍼) : 맵에 대놓고 덫이 깔림. 

인성존 위주로 덫을 깔거나, 부쉬에 숨겨서/시야의 사각지대(커브길)에 덫을 설치함.

공구통을 이용해 덫을 파괴해도, 덫이 다시 생성됨.

걷거나 앉아다니는 등 뛰지 않는 상태에서 마우스 좌클릭을 꾸욱- 눌러 덫을 발동시켜 무력화 가능.

- 덫구 애드온 : 덫이 잘 보이지 않게 진하게 만들거나, 한번에 덫을 여러개 들고 다니게 하거나, 한방에 눕히거나,

덫을 해제한 사람이 부상을 입거나, 무력화된 덫이 일정 시간 후에 자동으로 다시 설치되는 애드온이 있음.



2-2 종구(레이스) : 종 치는 소리가 들림

다크템플러처럼 흐물흐물 다니며, 은신을 해제하는 척하며, 스프린트를 빼고 시작하는 경우가 많음.

종 치는 소리에 뼈소리가 추가되어서, 때리는 척도 이제는 가능하다고 함.

은신을 푸는 시간은 조금 오래 걸리지만, 은신을 풀고 난 직후 잠깐동안 이동속도가 빨라짐.

- 종구 애드온 : 은신중에 이동속도 증가하거나, 은신을 하거나 푸는데 걸리는 시간 감소하거나,

12m 이내의 범위에 있는 생존자의 위치를 보여주거나, 발전기의 수리상황을 보여주는 애드온이 있음.



2-3 톱구(힐빌리) : 맵 전체에 톱 소리가 들리며, 빠른 이동속도로 질주

1방에 눕히는 능력, 판자를 부수는 능력.

판자를 부술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창틀을 통해서 거리를 벌리는 것이 좋으나,

뒤를 잘보고 판자 심리전이 가능하면, 판자를 부술듯한 거리를 주면서 그냥 부수지 않고 지나갈 수 있다.

(톱을 켰다가 다시 끄는동안 게이지가 줄어들어야하는데 그동안 이동속도가 감소하며 일반 공격이 불가능.

꺾톱을 못하는 톱구는 실수를 해서 더 오랜시간 지체가능함) 

또는, 거리가 있을 때 한쪽으로 가다가 반대쪽으로 방향을 휙 꺾어, 톱구가 대응하기 힘들도록 방향을 전환하는 방법도 있다.

(창틀을 넘을 것 처럼 꺾었다가, 넘지 않고 옆으로 돌아가기 처럼)


등 뒤에 바짝 붙어서 톱을 켜기 시작하는데, 톱을 켜는 동안 기본 이동속도가 느려져도, 톱질로 눕힐 수 있기 떄문.

- 톱구 애드온 : 시동시간 감소(게이지 빨리 쌓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톱질 또 가능), 회전능력 증가, 질주속도 증가(판화).

예외적으로 1방짜리 톱인데 일반공격처럼 1방에 죽지 않게 하는 애드온도 있는데, 이건 거의 쓰지 않음.

보통 시동시간, 재사용 대기시간을 고루 감소시키는 시동톱구 세팅이나,

둘 중 하나 감소 +회전능력 강화/질주속도 증가를 이용해 창틀/지형지물을 이용하거나 넘는 생존자를 추노해서 잡는 세팅이 있음. 



2-4 너스(여왕님) : 창틀, 판자를 무시하고 쫓을 수 있어서 호구 타이틀이 붙지 않음. 

기본 이동속도는 가장 느리다.

빠른 접근과 거리조절이 가능해, 심리전이 필요한 상황에서 중간 지점으로 위치한 후 블링크를 다시 사용가능.

3블링크(이하 3블)를 넘어가면 보통 욕해도 될 정도로 기본 능력이 사기적이다.

너스가 본인의 위치를 잘 모르도록 지형지물에 많이 가려지게 지그재그로 이동하는 것이 포인트.

- 너스 애드온 : 블링크 횟수 증가(최대 5회까지), 블링크 게이지 차는 속도 증가, 

블링크 이후 탈진 패널티 감소, 블링크 이후 탈진까지의 시간 증가 등 점멸(블링크)의 연속 사용에 관련된 애드온. 

주로 사용하지 않지만 블링크 위치 보여주는 애드온도 있음.



2-5 토구(헌트리스) : 기본 이동속도가 살짝 느리며, 포물선으로 도끼를 던진다. 

도끼를 던지려고 장전한 동안은 이동속도가 많이 느려지기떄문에, 

창틀을 많이 넘는 집 (보통은 큰집) 을 계속 돌면서, 여러 창틀을 고루고루 쓰면 인성존으로 활용할 수 있다.

같은 창틀을 2~3번 넘고 난 이후 다른 쪽으로 가서 판자를 하나 빼고, 다시 큰집으로 오는 방법으로 한참 데리고 다닐 수 있음.

[다른 킬러도 적용 가능하고, 그래서 큰집/작은집 같은 집 위주로 먼저 발전기 돌리는게 좋다.]

포물선인 점을 이용해서 원거리에서 던질 경우, 지형지물을 어느 정도 무시할 수도 있으며, 

보통은 근거리에서 도끼 1발 + 평타 1발을 이용해서 딜레이를 많이 줄여 빠르게 눕힌다.

기본적으로 5발(+2발)을 던지게 되지만, 한방도끼 세팅을 쓰게되면 1발(+2발) 의 도끼를 가지고 시작한다.

- 토구 애드온 : 도끼 장탄수 증가(+1발~2발), 도끼 드는 속도 증가, 도끼 들고 걷는 속도 증가, 도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한방도끼(5발->1발), 도끼에 맞았을 때의 패널티가 주로 있음.

보통 쌍와인드업 토구(도끼 든느 속도 증가 2개) 또는 한방토구가 유명한 세팅.



3. DLC 킬러

3-1 식구 : 1단계에는 생존자랑 이동속도가 비슷할 정도로 느리고, 게이지를 쌓기 쉬우라고 심음 범위도 좁다.

2, 3단계에는 이동속도가 일반적인 킬러와 동일하며, 3단계에서는 생존자를 한방에 쓰러트릴 수 있다.

'내면의 악' 게이지를 쌓아 단계가 올라가고, 시간이 지나 내려갈 때마다 맵 전체에 노래가 울려퍼진다.

지형지물을 이용해서, 킬러가 생존자를 못 보게 해서 게이지를 못 쌓게 해야하며,

초반에는 2단계를 빨리 달성하기 위해 판자를 빼고, 계속 쳐다봐서 '내면의 악' 게이지를 쌓기만 한다.


- 식구 애드온 : 게이지를 빨리 쌓거나, 심음 범위를 줄여주거나,

 3단계를 오래 지속시키거나 무한히 지속시키는(무삼, 무한 3단계) 애드온.

1/2단계에서 더 증가하지 않지만, 능력을 쓰면 생존자의 위치를 보여주는 "거울" 애드온.

3단계의 상태에서 생존자의 등 뒤에 바짝 붙으면 살해(즉처)를 할 수 있는 "묘비" 애드온이 있다.



3-2 망구(헤그) : 기본 이동속도가 느리며, 기본 심음 범위는 24m로 가장 작다. 

바닥에 손가락으로 덫을 그린다.(그래서 바닥에 △ 모양으로 그려져있음)

생존자가 해당 덫을 밟으면 헤그의 환영이 나타나고, 

32m 이내의 범위에서 덫이 발동되면, 능력을 사용해서 생존자가 있는 위치로 순간이동이 가능하다.

손전등을 이용해 덫을 지울 수 있고, 앉아 다니면 덫을 발동하지 않고 지나갈 수 있다.

보통 생존자를 구할 때 앉아서 가야하기 때문에, 니아 칼슨의 '세련된 회피(어반 이베이전)'을 쓰면 더 유리함.

덫구랑 마찬가지로 갈고리(생존자) 옆이나, 발전기 옆, 인성존 내지는 창틀/판자에 주로 설치하지만,

덫구처럼 덫을 주울 필요는 없고, 덫이 발동되어도 진짜 헤그가 올지도 미지수라서, 그냥 멀리 빼는 경우가 대부분.

- 망구 애드온 : 32m 밖의 범위에서도 순간이동 가능하게 하거나, 덫을 밟았을 때 소리가 안나게 하는 애드온이 가장 강한 세팅.

덫의 발동 범위가 늘어나거나, 덫을 밟은 생존자의 위치가 잠시 보이거나, 덫의 설치시간/지속시간의 증가 애드온이 있다.



3-3 전구(닥터) : 마우스 우클릭을 눌러서, 주먹을 쥐고 다니며, 심음 범위 내의 생존자들에게 전기치료 게이지를 서서히 쌓는다.

생존자는 단계가 올라갈 때마다 비명을 지르고, 1단계가 증가할 때마다 스킬체크가 랜덤한 위치에 뜰 확률이 33%씩 증가.

3단계에서 2단계로 줄일 수는 있으나, 1단계까지는 줄이지 못한다. (66%확률로 스킬체크 랜덤위치에 계속 뜬다)

애드온을 이용해 별의 별 능력을 다 부여하는데,

2단계가 넘어가면 생존자 앞에 전구의 환영을 보여주기도 하며 (킬러도 이걸 통해서 생존자 위치 파악)

3단계가 되면 환영판자, 환영심음, 환영안광(붉은 불빛) 등 환각을 보여주는 능력이 대다수.

3단계를 해제하지 않으면 22초마다 비명을 지르게 되며, 3번의 랜덤 스킬체크를 하기 전까지 다른 행동이 불가능하다.

전구의 능력(전기 치료)을 직접 맞으면, 2.5초동안 상호작용이 불가능하며,

치료/발전기 수리/창틀넘기/판자넘기/판자내리기 등이 다 불가능하고 뛰는 것만 가능하다.


파훼법은 그냥 빨리 나가는게 최선.

최대한 심음 범위 밖으로 나가고, 3단계를 빨리 푸는 식으로 위치가 자주 발각되는 생존자라고 생각하고 해야하는데,

그만큼 전구라는 캐릭터는 생존자를 찾는데에만 능력이 특화되어있다.

역으로, 심리전에서는 전기치료를 통해서 판자/창틀을 못 쓰게 하여, 인성존, 판자존 등을 벗어나게 하는 플레이를 강요할 수 있다.

- 전구 애드온 : 위에서 말했던 패널티의 종류를 1개(따로따로) 부터 여러개를 동시에 적용시키는 애드온,

심음범위 내 게이지 차는 속도 증가, 전기치료 사용 범위 증가(원형으로 증가, 일직선/링형태로 사용범위 변화) 등이 있음.



 준구 몽구 직구 방구 스피릿 런구 웩구 스크림 : 귀찮아. 애드온설명 같이함.


3-4 준구(카니발, 레더페이스) : 톱구랑 거의 똑같은 능력 강화 애드온 사용

판자에 강한건 똑같은 메커니즘(그래서 등 뒤에 붙어서 톱질을 보통함)이나, 뚜벅뚜벅하면서 톱질을 7번 할 때까지 능력을 사용.

능력을 사용하기 위해 톱을 장전하는 동안은 느려지지만, 톱질하는동안은 빨라지며,

가속도가 더 증가해서 점점 더 빨라지는 세팅이나 계속 빠른 세팅을 들기도 함.

판자낚시를 하기보다는 힘들지만, 오히려 자잘자잘한 지형지물(나무같은거)에 부딪히게 해서 경직을 유도해서 거리를 벌리는 것이 좋음.


톱을 켠 이후에는 여러명을 동시에 썰 수 있어서, 본인이 칼찌+시계가 있지 않으면 1명 걸렸다가 점점 더 걸린다고 봐야 함.

그래서 캠핑을 하거나, 텃세와 같이 지하실 들어가면 소리나는 퍽, 기만과 같이 심음이 들리지 않는 퍽을 많이 기용하기도 함.

톱구는 잘못 박으면 경직이 걸리고 끝나지만,

준구는 경직 이후 3번의 톱질을 더 하기 때문에, 톱질이 완전히 끝날 때 까지는 가까이 안가는게 좋음.



3-5 몽구(나이트메어) : 꿈에 넣어야만 때릴 수 있음.

그 전까지는 위치를 볼 수는 없으나, 풀이 바스락거리는 것을 보고 위치를 파악하거나 노랫소리 듣고 빼야함.

꿈에 걸리는데 기본은 7초이며, 꿈 전환기동안 1초마다 살인마의 위치가 깜빡거리며 보임.

꿈에 걸리는 시간을 줄여주거나, 꿈 전환기동안 위치를 못 보게 하는 애드온을 쓸 수 있음.

꿈에 걸리는 동안 판자/창틀을 찾아서, 꿈에 걸리기 직전에 창틀을 넘어 거리를 벌리는 플레이 등이 가능.

꿈에 걸린 이후에는 그냥 일반적인 킬러랑 비슷함.


꿈에 걸리면 행동속도가 50% 느려지며, 몽구를 볼 수 있고, 몽구에게 후레쉬를 쓸 수 있다.

너무 거리가 멀어지면 생존자의 위치가 보이고,

발전기를 터트리거나, 치료를 하며 터트리거나, 혹은 팀원에게 깨워달라고 하여 잠을 깰 수 있다.

오히려 꿈에 들어오지 않으면 생존자를 구하고 있을 때에도 아무것도 못하기 때문에,

일직선으로 달려가서 구하고 자신이 한대맞고 킬러가 터널링(걸었던 애 또걸기)하는것을 기대할 수 있다.


3-6 직구(피그,  직쏘에서 아만다라는 캐릭터가 돼지가면을 써서 직구라고 함) 

: (능력1) 앉아서 걸어다니며, 심장소리가 들리지 않고, 자세가 낮아서 안광을 보기 힘듦.

급습이라는 행동을 이용해서 빠르게 달려올 수 있으나. 일정시간 후에 반드시 공격을 취해야함.

대부분은 시점을 돌려가며 오는 것을 확인하기 때문에, 급습보다는 그냥 앉은 상태를 해제하고 걸어옴.


(능력2) 지렁이가 된 생존자에게 역방향 곰덫을 씌우며,

발전기가 돌아가거나, 발전기가 다 돌아가게 되면 역방향 곰덫의 쿨타임이 돌아간다.

추격 중에는 쿨타임이 돌아가지 않고, 역방향 곰덫을 풀기 위해서는 해체기를 찾아서 2~3번의 스킬체크를 성공해야함.

역방향 곰덫을 쓴 채로 희생제를 탈출하려고하면 쿨타임이 다 된 것처럼 트랩이 발동해 죽으나,

엔드게임이 발동한 이후에 역방향 곰덫에 걸리게되면, 트랩이 발동되지 않는다. (칼찌 있으면 그냥 탈출 각 잡을수있음)

(엔드게임 2분 < 트랩킬 2분30초라서 아예 발동안되게 해줘서, 그냥 곰덫달고 탈출가능)


쿨타임을 줄여주거나, 트랩을 4개보다 더 많이 가지고 시작하게 하거나, 트랩에 걸린 생존자에게 패널티를 거는 등의 애드온이 있다.


방구 스피릿 런구 웩구 스크림 : 귀찮아. 애드온설명 같이함.

3-8 방구(클라운, 광대) : 독가스 병 만들어서 던지는 애인데, 토구보다 더한 포물선으로 던져서 보통 잘 안 씀.

직접 머리에 병을 던진 이후에 한방이 되는 애드온도 있는데, 이건 안쓰니까 패스하고,

보통은 생존자가 창틀/판자를 봉쇄하는 용도로 독가스 병을 던진다.

독가스를 마시면 기침 소리를 내며(부상X), 일정 시간동안 이동속도가 줄어들고, 화면이 4D화면 보는 것 마냥 깨져서 보임.

상대방 슬로우 먹일 수 있는 뚜벅이라는 점이 끝.


3-9 스피릿 

너스피릿이라고 불릴 정도로 기본 능력이 좋은 킬러 중 하나.

판자를 무시하고 생존자에게 접근할 수 있는 킬러들은 이렇게 호구라는 타이틀이 붙지 않는다.

능력을 사용하게 되면 껍데기(심음O 안광O 그러나 가만히 있는 캐릭터)를 맵에 남겨두고 영혼만 이동한다.

영혼으로 이동하는 동안 이동속도가 빨라지는 대신 생존자의 흔적을 보지 못하고 소리에 의존하여 색적하거나 감으로 찾아야 한다.

영적 세계에서 현실 세계로 돌아오면, 잠시동안 이동속도가 빨라진다.

영적 세계를 통해 이동하는 동안 심음 대신에 능력을 쓰는 특유의 소리가 들리며,

능력쓰는 소리가 안나는 애드온도 있어서 능력을 쓰는 척 가만히 있어서 심리전을 걸기에도 상당히 좋다.

(멀리 도망가면 능력을 써서 추노하고, 역으로 킬러쪽으로 소리 없이 판자를 넘으면 바로 앞에서 때리면 된다.)


- 스피릿 애드온 : 이동속도 증가, 능력게이지 빨리 차거나, 한번에 오래 쓰는 애드온 등 능력강화가 많다 

능력쓰는 소리가 안 들리는 애드온을 이용해서 

 발전기를 돌리는 생존자랑 부딪히면 앞으로 안가지는 점을 이용해 뒷목을 잡아 한번에 발전기에 거는 세팅도 가능하다.


3-10 런구(리전, 군단) : 한동안 너스피리전이라고 불렸지만 좋다고 하는 점은 싹- 다 너프된 킬러.

능력을 이용하면 이동속도가 빨라지고, 판자를 넘을 수 있고, 판자/창틀을 넘어다니는 속도가 빨라진다

1타를 치면, 맞은 상대는 부상+시계퍽이 발동된 듯 노란 막대가 좌측 하단 생존자 상태창에 보이며, 

능력 지속시간이 초기화되고, 심음 범위 내의 1초전 생존자의 위치를 1초 간격으로 찍어준다. (구체적 아우라는 아님)

시계퍽이 발동된 것과 동일한 효과라, 빠른 시간 내에 치료를 해야하며, 추격당하는 중에는 게이지가 감소하지 않는다.


능력을 통해 1타를 맞은 생존자를 다시 때리게 되면 아무 효과가 없이 능력이 풀리게 되며(생존자는 맞은 이후 이속증가),

헛방질을 하거나 판자를 맞아도 능력이 풀리고, 게이지가 0이 되어서 새로이 채워야 한다.

우클릭이나 능력시간이 다 되어 능력을 풀게 되면 4초가 걸리며,

능력을 통해 생존자를 맞췄어도 무조건 능력을 풀고 때려눕혀야 한다.

한방퍽을 들었어도, 능력으로 때리게 되면 한방퍽이 적용되지 않아서 비주류로 내려온 킬러.


생존자 찾아주는 범위 증가, 능력 지속시간 증가, 능력 재사용을 위한 시간 감소 등이 있으며,

능력을 사용해 판자를 넘으면 판자가 부서지는 애드온도 있다. (물론 능력을 풀고 다시 때려야해서 큰 의미가 많이 사라진 편)


3-11 웩구

(능력1 끔찍한 숙청 - 녹색 토)

발전기, 창틀, 판자 등의 상호작용 대상 또는 생존자에게 직접 담즙 줄기를 발사할 수 있다. (웩-한다)

웩을 직접 맞거나, 생존자를 포함해 담즙 줄기가 묻은 대상과 상호작용을 하게 되면 웩 게이지가 천천히 차오른다.

웩 게이지가 다 차면 노미더 상태가 되며, '헌신의 웅덩이'에서 정화를 하게 되면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온다.

노미더 상태에서 다른 물건을 만지면, 그 물건에도 담즙 줄기가 닿아서 오염된다.

시간이 지나면 담즙 줄기가 사라진다.


(능력2 부정한 숙청 - 붉은 토) 생존자가 정화를 마친 물을 마셔서,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끔찍한 숙청과는 다르게 노미더 상태를 만들거나, 노미더 상태이상을 걸지는 않으나,

빨간 웩-을 맞으면 토구의 도끼를 맞은 것처럼 데미지를 입는다.


웩-을 하는 동안에도 계속 고개를 돌릴수가 있어서 의도적으로 곡선으로 발사를 해서 지형지물을 무시해서 때릴 수 있고,

생각보다 웩-을 쓰는데에도 속도가 느려지는 폭이 적어서 당하는 입장에서는 체감이 되지 않는다.

바로 앞에서 웩-을 쓰고 그냥 한대 툭- 쳐서 쓰러트리는 편이다.

그래도 적게 쓰이는 편.


노미더 상태에서 능력이 강화되면 정화하지 않은 생존자나,

다른 생존자가 만졌던 물건 때문에 웩 게이지가 차고 있는 생존자는 노미더가 되면 한방에 쓰러지기 때문에, 

보통은 팀원이 정화를 하면 똑같이 정화를 하고, 팀원이 정화를 하지 않으면 똑같이 정화를 하지 않는다.


3-12 스크림(고스트페이스)

몰래 관음해서 게이지를 다 쌓으면 한방에 눕힐 수 있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풀린다.

관음하는동안 생존자에게 들키면, 능력이 풀리게 된다.

추노 중에도 생존자를 쳐다봐서 게이지를 쌓을 수 있으나, 

생존자가 조금만 숙달되면 킬러를 쳐다보면서 돌아다니거나, 발전기를 수리하며 두리번거리기 때문에, 

생각보다 능력을 발동시키기 힘들다고 한다.


스크림이 처음 나왔을 때 사기적이다는 소리를 들었지만, 듣자마자 바로 너프시켰다고 한다.

후원댓글 1
댓글 1개  
이전 댓글 더 보기
TWIP 잔액: 확인중
▲윗글 심심풀이 산미포 스샷 ㅎㅎ 은빛써니
0
01-09
1
Broadcaster 양빵빵
09-09
0
08-24
2
오토체스 비숍 꼭 가시길
호텔뷔페잼버터도둑수현
06-13
2
06-10
0
06-05
1
05-12
0
휴방 공지 [1]
Broadcaster 양빵빵
05-07
0
그렇다
Broadcaster 양빵빵
05-06
0
05-02
0
오뱅언 [1]
부산스타일
04-21
1
04-20
1
04-19
0
04-13
0
04-10
Broadcaster 양빵빵
04-09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