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포토샵에서 와콤 타블릿 사용시, 팬 압력 및 딜레이 오류 해결법 (코맨트수정)

지지않는내맘
2019-05-29 14:57:36 159 2 5

와콤 타블릿, 윈도우10 기준 설정 >>>



<< 먼저, 이 설정은 컴퓨터가 위험에 빠지거나, 기존 포토샵 설정값을 포함한 파일을 변형하는 것이 아니고 

파일을 생성해서 명령어를 추가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생성한 파일을 지우고 타블릿 설정도 다시 체크 해주시면 됩니다. 혹시나 제가 말한 부분말고 임의로 건드시는 일이 없도록 부탁드립니다. >>


1번과 2번을 순서대로 잘 보고 따라해 주시면 됩니다.


1. 와콤 타블릿 등록정보 - [매핑] - 하단 [Windows 잉크 사용] 체크 해제

0517fead2e2e4aa04dfaccb5b950a295.jpg


(* 표시는 밑에 상세 설명 참조)

2. 내 컴퓨터 - C 드라이브 - 사용자(or Users) - *1 본인 컴퓨터 이름(사용자 계정) 

- AppData(**2 안보일 경우 폴더옵션에서 숨긴파일 표시 체크) - Roaming - Adobe - 설치된 포토샵 버전 (예를들면, 'Adobe Photoshop CC 2018' 이런식으로 있습니다.) - Adobe Photoshop CC 2018 Settings - ***3 여기서 중요. 밑에 상세한 설명 참조.



*1 본인 컴퓨터 이름 확인법 : 윈도우키 - 제어판 검색 - 사용자 계정 - 본인이 설정한(or 기본값) 계정 이름 확인가능


**2 숨겨진 파일 표시법 : 보고 있던 창에서 상단 메뉴바에서 [보기] - 우측 끝 [옵션] 클릭 - [폴더 옵션]이라는 창이 뜸 - [보기] 클릭 

- 밑쪽이 [고급 설정] 중간쯤 내려가면 [숨김 파일 및 폴더] 하위 옵션에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로 체크하시고 적용하시면 보일겁니다. 

이렇게 해도 AppData가 안보이면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AppData 폴더는 제가 말한 곳에 있어야 하는 친군데, 없다는 건 거기에 설치된 프로그램에 뭐가 됐건 문제가 생겼을 겁니다. 


***3 먼저, Adobe Photoshop CC 2018 Settings 임의로 언급한 설치된 폴더에 들어간 후

마우스 우클릭에 있는 [새로 만들기] - [텍스트 문서] 를 생성하여 내용에 다음 내용만 넣고 저장합니다.

텍스트 문서 이름은 'PSUserConfig' 라고 짓습니다. 이후 정상적으로 적용이 될 수 있도록 안전하게 컴퓨터를 리부팅 해줍니다.

48c117d5861aa8b02e886cfb75e771db.jpg



추가할 명령어


----------------------

# Use WinTab

UseSystemStylus 0

----------------------


꼭, 하이픈(-) 사이에 있는 2줄만 넣습니다. 저장 꾹.

중요 : 이 설정을 하고 포토샵 업데이트를 하시면 추가했던 명령어 파일이 없어져서 다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번거롭게 다시 타이핑하기 귀찮으니까 넣어둘 폴더 경로와 텍스트 파일을 복사 해두세요. 


명령어를 보면 유추할 수 있을텐데요. 

스타일러스에 관한 옵션을 포토샵내 설정에서는 끌 수 없는 부분을 꺼주는 겁니다.

제가 예전에 CC 버전 초기였나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그 당시 노트북에서 작업하던 시절이라 그 노트북이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사용하는 와콤 테블릿과 문제가 있는지 팬 딜레이 문제가 생겨 며칠을 불편하게 작업하면서 

구글링으로 해외 사이트 뒤지며 찾아 해결했던 부분입니다. 


누군가에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추가로

이 설정은 api 에 관한 설정법입니다.

api는 '운영 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를 뜻한다. 주로 파일 제어, 창 제어, 화상 처리, 문자 제어 등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라고 정의가 되어 있습니다.

CC 이전 버전에서는 포토샵 자체에서 타블릿 api를 사용했다면, 넘어오면서 윈도우의 타블릿 api를 쓰며 문제가 된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포토샵 자체에서 타블릿 관련 제어기능들(팬을 이용한 드로잉이 캔버스에 그려지는 그래픽, 압력, 딜레이 등 시각적인 부분, 호환성)을 담당할 당시에는 하나의 묶음으로 최적화가 된 상태였는데, 윈도우에도 타블릿 관련 옵션들이 제어판에 있는 걸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윈도우의 타블릿 api를 이용해서 포토샵과 호환성을 이루게 하는 설정을 CC 넘어오면서 생겨나게 된 것입니다. 여기서 생겨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명령어 텍스트 파일을 생성하면서 CC 이전 포토샵 내장 타블릿 api로 되돌리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와콤 타블릿 팬에 딜레이가 생겨서 이 방법을 알고 해결했었는데, 이후 포토샵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세팅 폴더에 넣어두었던 파일이 없어져서 팬 압력이 안먹히는 현상도 생겼었습니다. 명령어 파일을 넣으니 고쳐지더군요.


아무런 문제 없이 쓰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윈도우 api를 끌어 쓰다보니 타 프로그램 충돌이라거나 여러가지 요인으로 생길 수 있는게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댓글 5개  
이전 댓글 더 보기
▼아랫글 님들 제발 도와주십셔.. (브러쉬관련) 따아아아로보
광고
잡담합성짤합성 요청강좌꿀팁공지
2
잡담
발암스티커
흔한닉네임
10-09
0
09-03
0
잡담
포토샵 기능중에 [3]
스스쯔
08-07
0
05-27
0
잡담
어도비 포토샵과 웹포토샵의 차이? [2]
아린좋아하는팟수
05-20
0
04-28
4
잡담
포토샵 너무 좋아요 [2]
제이포
04-20
0
잡담
포토샵 넘모비싸 [3]
10년에띵
04-18
1
잡담
그림 그리는 사람으로써 [1]
템포크리
04-13
5
합성짤
피규어 사진 찍는거 좋아해요. [4]
지지않는내맘
03-21
1
잡담
질문이 잇습니다 [4]
롤이_좋은_박종우
03-20
3
합성짤
포토샵은 넘 좋음 [4]
옹알다콩트게더썸낼
03-14
1
합성짤
페페맨
카린토
03-13
4
합성짤
글이없어서 올려봅니다 [3]
옹알다콩트게더썸낼
03-13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