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드런이란?
게임을 최대한 빨리 클리어 하는 것으로 게임 내 버그적인 요소를 활용해서라도 빨리 깨는" 글리치 허용"되는 카테고리가
인기가 많으며, 게임마다 그 카테고리가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다
스피드런 전용 타이머(Live Split)를 사용하여 각 게임의 종목 별 규칙에 따라 엔딩을 보아야한다.
http://livesplit.org/downloads/ 여기서 다운가능하며,
랭커들의 기록을 볼 수 있는 리더보드의 주소는 https://www.speedrun.com 이다.
스피드런 용어 모음
1. 글리치(Glitch) : 버그의 또 다른 말이며, 오브젝트의 흠결을 이용해서 보스를 스킵하거나, 하늘을 날으거나,
벽 안쪽으로 이동하는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2. 글리치리스(Glitchless) : 글리치 사용이 금지되는 스피드런 카테고리이다.
3. OoB (Out of Bounds) : 플레이어가 일반적인 방법으로 갈 수 없는 구역을 들어가는 것,
RPG 게임에서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하는 밀림 현상으로 플레이어가 맵 바깥으로 나가는 현상
또는 그 행위를 일컫는다 (wiki)
4. Any% : 수집요소 관계없이, 어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최대한 빨리 엔딩을 보는 것
5. 100% : 게임 내 수집요소와 모든 목표를 달성하여 엔딩을 보는 것
6. Low% : 적은 목표 달성, 적은 수집요소를 모으고 엔딩을 보는 것
- 게임 별로 이를 지칭하는 용어가 다를 수 있다.
7. PB (Personal Best) : 개인최고기록
8. IGT (In Game Time) : 게임 내 플레이 시간을 기준으로 측정하는 방식
소울류 게임은 보통 로드메뉴에서 캐릭터 선택창에 있다
9. RTA (Real Time Attack) : 리얼 타임 어택. 현실 게임시간을 기준으로 측정하는 방식
10. RNG (Random Number Generator) : 게임 자체의 난수 생성기를 의미, 스피드런 중 예측할 수 없는 모든 것들을 의미한다.
11. NG+ (New Game Plus) : 1회차 엔딩을 보고 난 후의 플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