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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권7 줄리아 창 벽공방과 기상 심리전 2

MiQ529da
2019-03-29 02:21:52 1691 1 0

철권7 줄리아 창 벽공방과 기상 심리전 2



[ 벽 공방 ]
: 벽 공방에서 줄리아 심리전의 스타트는 역시 벽 콤보 이후다.
  과거는 벽 콤보 = 팔문둔갑 으로 연결 되었는데 
  이번 배전고축퇴라는 선택권이 생겨서 이후 심리전이 하나 더 생겼다.
  팔문둔갑 콤보랑 배전고축퇴 콤보 이후의 심리전은 완전 다르다.
  (배전고축퇴는 일어 번역기 돌리니 저리 나오더라. 정확한 이름은 뭔지 모르겠음.)


* 팔문둔갑(AP RK ←→ AP) 이후
줄리아 벽콤보라고 하면 제일 먼저 나오는 기술.
데미지가 짭짤 했는데 7에선 배전고축퇴와 홍란비봉주 보다 1~5데미지 정도 약간 낮은 편이다.
하지만 팔문둔갑은 다른 벽콤보 보다 옵션 부분이 좋다.

기술 이후 딜레이가 상대 보다 빨리 끝나고 근접 상태라 앉은 상태 심리전으로 돌입된다.
더욱이 줄리아가 먼저 움직일 수 있는 상태가 매우 유리. 거의 줄리아가 벽 공방을 주도 한다.

1) 후소천궁퇴 1타 (앉은 상태 ↘ RK) 로 반응 체크.
후소천궁퇴 1타 하단으로 다운된 상대를 긁어 주면서 반응을 보는 패턴.
가드 시 14프레임 손해 이지만 2타 존재로 함부로 반격을 못한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다운되어 있는 상태라 상대 긁어 주며 반응 체크하는데 아주 좋다.

1타로 긁어 주다 보면 상대 반응이 반항할지 / 옆 구르기로 피할지/ 누워서 버티는지 반응이 3가지로 나오는 편.
여기서 어떤 반응이 오냐에 따라 심리전이 달라진다.
줄리아 플레이어는 이 3가지 반응에서 2가지로 요약하면 된다. 움직이냐 / 안 움직이냐.
우리는 여기서 1가지만 눈으로 포착하면 된다. 상대의 움직임을 포착하는 것.

안 움직인다면 후소천궁퇴 1타로 계속 긁어 주면 되고
움직인다면 기상 타이밍에 맞춰서 앉은 상태 파생 이지선다나 압박기를 선택해 심리전을 걸어 주면 된다.
누워서 버틴다 확신이 든다면 전신보(기상시 RP~(LK or RK))-소산(전신보 중 RK AP)으로 아프게 때려 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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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소천궁퇴 1타로 상대 반응을 체크하자. 상대가 버티는지 / 반항하는지 / 구르기를 할지 3가지로 나뉜다.
줄리아는 2가지로 판단하면 된다. 상대가 누워 있냐?! 일어 나냐?!
우리가 할꺼는 눈으로 체크 1가지만 판단하면 된다. 상대 움직임을 포착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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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티는 상대 중 고랭커는 후소천궁퇴1타만 허용하고 바로 기상해서 빠져 나갈려고 한다.
고랭커 상대면 본격 심리전 싸움이다. 앉아서 상대 반응을 체크하는게 중요해 진다.
후소퇴 1타 외 다운 공격도 되면서 기상시 압박으로 진행이 가능한 금강 2타(홀드)도 같이 진행하자.
(단, 너무 가까이 있으면 2타가 맞지 않을때가 간혹 나오니 금강 사용 할때 거리 체크에 유의 하자.)




2) 상대가 누워서 버틴다. - 긁어주거나 아프게 한방 
-> 후소천궁퇴 1타 (앉은 상태 ↘ RK) OR 참추1타~전신보(기상시 RP~(LK or RK))-소산(전신보 중 RK AP)

후소천궁퇴 1타로 긁어주면 나올수 있는 첫번째 반응. 안 움직이기.

누워서 탈출할 기회를 보며 버틴다면 상대가 뭘로 탈출할 지는 알수는 없으나 어차피 시간은 줄리아 편.
계속 후소천궁퇴 1타로 긁어주자. 맞다보면 어차피 일어난다.
상대가 인내가 바닥이 나 결국 반항한다면 움직임을 포착하고 그때 줄리아 심리전으로 넘어가면 그만.

만약 상대가 누워 버티는게 확실하다면 참추1타~전신보-소산으로 아프게 때려주자.

보통 고랭커는 후소천궁퇴 1타 한번은 추가타로 맞는다고 생각하고 가만히 있는 편이다.
줄리아 벽 심리를 생각하면 아픈 것도 아니고 한대 맞고 바로 옆구르기로 벽 공방에서 빠져 나오는 걸 택하는 편.

후소천궁퇴 1타 이후 바로 옆구르기 포착 되었다면 쉽게 도망 못가도록 금강 2타(홀드)로 넘어가자.
일어나면 금강 압박으로 주도권을 가져 와서 2차 심리를 걸어 줄 수 있고
누워 있다면 2타가 다운 공격도 되고 데미지가 20으로 아프게 들어가는 편이니 금강으로 벽 공방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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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소천궁퇴 1타로 긁어줘도 버틴다면 계속 1타로 긁어 주자. 어차피 시간은 줄리아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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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워서 버티는게 확실하다면 참추1타~전신보-소산으로 아프게 데미지를 넣어 주자.




3) 반항 한다. - 어차피 기상한다. 말 그대로 기상 후 킥. 기상 타이밍 맞춰 이지선다 준비
-> 후소천궁퇴(앉은 상태 ↘ RK LK)하단과 기상 LK 중단 이지선다.

후소천궁퇴 1타로 긁어주면 나올수 있는 두번째 반응. 움직이기.

빠른 다운 하단 킥은 후소천궁퇴 커맨드 덕분에 흘리기로 대응하고, 스프링 킥은 발동 전에 후소천궁퇴에 끊긴다.
어차피 반항은 기상 중단킥, 기상 하단킥이다. 한마디로 기상후 킥 공격 일뿐.
상대 움직임만 포착해서 대응을 준비하면 되니 뭘로 반항을 할지는 중요하지 않다.
상대가 기상했다는게 중요할 뿐이다.

상대가 기상에 맞춰서 이미 생각한 심리전을 준비해 사용해 주자.
14프레임 발동에 가드 되어도 7프레임 손해로 반격 당할 염려 없고 히트 시 벽꽝이 되는 기상 LK 중단
16프레임 발동에 히트 시 경천까지 추가타 확정인 후소천궁퇴 하단
18프레임 발동에 2타 가드시 4프레임 유리한 금강 2타(홀드) 압박

어떤걸 선택해서 쓸지는 줄리아 유저 마음.
자신만의 벽 공방 심리전 로드맵을 짜서 상대를 압박 할지 이지선다를 할지 선택권은 줄리아 창 플레이어 몫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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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가 반항한다고 해도 상대 꾸불 거리는 움직임을 보고 사용해도 줄리아 대응이 빠르다.
후소천궁퇴를 기상에서 히트 시 경천 까지 추가타 확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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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가 빠른 다운 하단킥으로 끊을려고 한다면 흘리기(상대 공격에 맞춰 ↘)로 흘려 버리자.
참고로 줄리아 후소천궁퇴 커맨드가 앉은 상태 ↘이다. 흘리기와 같다는 이야기.
후소퇴 1타 사용 후 ↓하고 다시 후소퇴 1타를 사용 하거나 흘리기를 한다면 ↘ 바꿔 사용하자.




4) 옆구르기 - 그래봤자 기상한다. 줄리아 사정거리. 기상에 맞춰 이지선다 준비.
-> 후소천궁퇴(앉은 상태 ↘ RK LK)하단과 기상 LK 중단 이지선다.

위에 설명한 것과 마찬가지다.
후소천궁퇴 1타로 긁어주면 나올수 있는 두번째 반응. 움직이기.
(어쨋든 상대는 움직였으니까.)

반항하는 상대 반응과 마찬가지로 똑같다.
옆구르기로 빠져 나갈려고 하면 후소천궁퇴 1타가 케치해서 제대로 빠져 나가지 못한다.
기상 LK 중단도 호빙기 성능이 있어 상대를 추적한다. 결국 다시 벽공방이다.

빠른 다운 하단 킥은 후소천궁퇴 커맨드 덕분에 흘리기로 대응하고, 스프링 킥은 발동 전에 후소천궁퇴에 끊긴다.
어차피 반항은 기상 중단킥, 기상 하단킥이다. 한마디로 기상후 킥 공격 일뿐.
상대 움직임만 포착해서 대응을 준비하면 되니 뭘로 반항을 할지는 중요하지 않다.
상대가 기상했다는게 중요할 뿐이다.

단, 옆구르기로 약간 벽 축이 틀어지는 감안해야 할 부분.
병 공방 히트 후 다시 벽공방으로 돌아가는게 아닌 빠져 나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
거기에 맞춰서 횡으로 이동해 다시 축 보정하면 의미 없긴 하다만 참고는 하고 계시길.

상대가 기상에 맞춰서 이미 생각한 심리전을 준비해 사용해 주자.
14프레임 발동에 가드 되어도 7프레임 손해로 반격 당할 염려 없고 히트 시 벽꽝이 되는 기상 LK 중단
16프레임 발동에 히트 시 경천까지 추가타 확정인 후소천궁퇴 하단
18프레임 발동에 2타 가드시 4프레임 유리한 금강 2타(홀드) 압박

상대를 압박 할지 이지선다를 할지 자신만의 벽 공방 심리전 로드맵을 짜서 상대해 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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옆구르기로 빠져 나갈려고 한다고 해도 후소천궁퇴 1타가 추적 한다.
줄리아 벽 공방 사정권에서 도망치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다. 히트시 경천이 추가타 확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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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 LK 중단도 옆구르기 하는 상대를 추적한다. 14프레임 발동에 가드 되어도 7프레임 손해.
히트 이후 발당장과 돌쌍장 2차 이지선다. 줄리아에게 손해 없는 중단으로 팍팍 써주자.
기상 LK 의식해 서서 가드를 한다면 하단이 열리기 시작한다는 이야기. 그러면 다시 후소천궁퇴로 괴롭히자.




5) 기상 이지선다 심리전 보다 기상 압박으로 주도권을 쥐고 싶다면.
-> 금강 2타(홀드)(기상 시 RP RP(홀드)) 압박과 참추2타(기상시 RP LP)

위에 상대 기상시 심리전에서 금강 항목에 설명 했듯.
발동 18프레임에 2타 홀드 시간은 11프레임으로 상당히 짧다.
금강 2타홀드로 저축해 사용 하면 상대 가드가 무너지며 4프레임 유리. 2차 심리전으로 진입 한다.
다시 앉은 상태로 돌아가 이지선다를 할지 다시 압박할지 아니면 하음장과 매드엑스 이지선다를 할지 선택권이다.

단순히 후소천궁퇴와 기상 LK 이지선다가 아닌 압박기 심리로 파생해 피를 말려버리는 옵션 벽 공방이다.

금강의 약점2타 홀드가 11프레임이라 원투펀치에 끊긴다는 점인데 칼 같이 끊는 상대라면
금강 2타(홀드)가 아닌 참추 2타로 넘어가 혼란을 주자. 2타를 시간차로 사용도 가능해서 낚시도 가능.

참추 2타로 응징하다가 참추1타~전신보로 파생해 전신보 심리전으로 넘어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
앉은 자세 파생 심리전을 대응 하는 상대가 갑자기 전신보 파생 심리전으로 들어가면 상대는 대응이 힘든 편이다.

주로 벽 공방에서 사용할 타이밍은 천궁후소퇴 1타로 상대 반응 체크 할때 이후 타이밍이다.
고 랭커는 1타만 맞고 바로 옆구르기로 횡으로 피해 벽을 빠져 나가는데 이때를 노려 금강을 깔아두는 방식.
어차피 금강 2타 홀드를 가드만 시켜도 이득이기에 금강을 사용 하는 편이다.

이때 2타가 11프레임에 끊긴다는 걸 아는 고랭커들이 있기 마련.
금강 2타 홀드 할때 원투펀치로 끊을려고 할텐데 이때 참추2타로 응징 하는 패턴이다.
돌고 도는 심리전을 다시 한번 꼬은 건데 이 이상 부터는 본격적으로 눈치 게임이다.

줄리아는 단순할 때 제일 강력하고, 복잡한 심리전일 때 제일 게임이 잘 풀린다.
이 2 경계선을 왔다 갔다 하는 유저 일수록 줄리아의 밑바닥 잠재력의 봉인을 풀 줄 아는 유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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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 2타(홀드)는 위에서도 거론 했듯 홀드 시간이 11프레임이라 끊기가 쉽지 않다.
가드 시 상대가 자세가 무너지면서 4프레임 유리. 다시 앉은 자세로 파생해 2차 심리전 퀴즈를 다시 던져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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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 2타를 원투로 칼 같이 끊는 유저라면 참추 2타로 응징해 주자.
참추 2타 외 참추1타~전신보로 파생해 심리전으로 넘어 갈 수 있다.
6에 비해 정신나간 데미지는 많이 삭제 되었지만 유틸리티 선택지가 많아진 줄리아다.




요약 
: 후소천궁퇴 1타로 긁어 주다 보면 결국 2가지 버티거나 / 움직인다.
  여기서 줄리아는 상대 반응을 1가지만 체크하면된다. 상대 움직임 포착.
  움직이는 걸 체크 했다면 기상할 타이밍에 맞춰 이지선다나 압박기를 걸어 주면 끝.
  안 움직인다면 후소천궁퇴 1타로 계속 긁어주면 끝.
  이렇게 해도 노골적으로 안 일어 난다면 더 아프게 데미지를 넣는 참추1타~전신보-소산으로 응징하자.




 * 배전고축퇴(AP RK RK) 이후
-> 발당장((RK 빠르게 RP) LP) 하단과 붕감쌍파(→→ AP) 중단 이지선다 

줄리아의 새로운 벽콤보 기술. 2타 까지는 팔문둔갑과 같은데 막타가 백 덤블링으로 히트한다.
이후 거리가 벌어지는데 발당장을 계산하기 좋은 거리로 벌어져 중거리 이지선다 심리전으로 운영해 갈수 있다.

팔문둔갑근거리에서 압박을 베이스 심리전을 걸어주는 방식이라면, 
배전고축퇴중거리에서 견제를 베이스로 심리전을 걸어주는 방식이다.

덕분에 팔문둔갑에 비해선 심플한 심리전이다.
기본적으로 사용할 이지선다는 발당장((RK 빠르게 RP) LP) 하단과 붕감쌍파(→→ AP) 중단을 사용한다.
줄리아 다른 운영법에서 발당장 거론 될때 마다 돌쌍장(← AP)이 언급 되었는데 벽 공방이라면 상황이 다르다.
돌쌍장 보다 더 좋은 붕감쌍파가 있어 중단은 이쪽으로 사용 하자.

붕감쌍파는 보기와 다르게 13프레임의 빠른 발동가드 되어도 7프레임 손해로 부담 없는 기술이다.
7에선 상단에서 무려 중단으로 바뀌었고, 벽공방에서 히트 시 벽 바운드 까지 되어 버려 
기대도 안한 기술이 뜬금 없이 엄청나게 버프되어 돌아온 기술.

심지어 모션에 비해서 타점이 매우 낮아 바닥에서 꿈틀 거리는 상대도 히트 한다.
이건 좀 너무 심하게 버프 시켜 준거 같다 싶을 정도의 판정을 자랑한다.
단, 단점이 있다면 직선계라 횡이동에 무진장 약하다. 그래서 인지 옆구르기 추적이 대단히 미약하다.

횡이동에 약한것만 제외하면 판정은 과하게 좋고, 히트하면 벽바운드에 가드 되어도 반격 당할 염려 없는 기술이니 
벽 공방에서 중거리에선 붕감쌍파를 근거리에선 기상 LK를 중단기로 팍팍 써주자.

상대가 누워서 버티고 있다면 다운 하단 공격으로 살살 긁어주자.
어차피 주도권은 줄리아가 가지고 있다. 상대는 결국 기상해야 한다. 
느긋하게 기다려 주면서 하단 공격으로 살살 긁어 주다 보면 결국 기상하니 그때 맞춰 이지선다를 걸어주자.
하단 공격으로 다운된 상대를 긁어주다 발당장 거리 조절이 힘들다면 발당장 대신 매드엑스로 대응해 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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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콤보 이후 발당장 계산하기 좋은 거리로 벌어진다. 
중단은 돌쌍장(← AP) 보다 벽에서 이득이 매우 큰 붕감쌍파(→→ AP)로 이지선다를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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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에서 붕감쌍파(→→ AP) 경우 상단에서 중단으로 바뀌었다. 가드되어도 7프레임 손해로 반격 염려도 없다. 
모션은 손바닥 밀기 인데 타점이 매우 낮아 바닥에서 꿈틀 거리는 상대도 히트하는 황당한 판정을 가지고 있다.
필드에서 히트 시 벽 바운드 된다. 단, 횡이동에 약해 옆구르기 추적이 안되는 점만 유의 하도록.




* 그 외 홍란비붕주(↘ RK RP ←→ LP)와 쌍기각3타(↗ RK LK LP) 이후
벽콤보 중에선 홍란비봉주와 쌍기각 3타 그리고 신각3타(RK RK RK)도 히트 가능하다.
이 기술들을 벽공방에서 언급을 많이 안하는 편인데 이유가 히트 이후 이득이 별로 없다.

홍란비봉주는 데미지는 좋다. 하지만 히트 후 우선권이 동등 돌려 말하면 프레임 이득이 없고 근접되어 있는 상태
앉은 상태 파생하기도 애매하고 상대는 누워 있는 변수가 있어 필드 이지선다로 진행하기도 애매하다.
말이 데미지가 좋은거지 총 피해량은 1~6 정도 강한편이라 사실 도토리 키재기다.
막타 모션에 저스트 프레임 파란 불꽃 임팩트 때문에 강하게 보일뿐 현실은 독보적인 벽콤보는 아니다.

쌍기각 3타는 급하게 벽콤보로 사용할때 아주 좋다. 보기랑 다르게 3타 모두 히트 한다.
공중콤보를 사용하다 막타로 멀리 날려 벽으로 히트 했을때 달려가서 추가 히트를 빨리 넣을 때 활약한다.
단점은 홍란비봉주와 마찬가지로 히트 이후 이득이 없어 이후 벽공방 심리전이 애매해 진다는 점이다.

신각 3타는 전타 모두 히트.  3타를 RK RK ↓RK 밑으로 사용하면 3타 히트 후 줄리아는 앉은 상태가 된다.
이후 앉은 상태 심리전으로 파생해 벽공방을 이어 가면 된다. 이후 벽공방 상황이 매우 좋은 편.
단점은 첫타가 상단이라 그런지 다른 벽콤보에 비해 조금 불안한 편이다. 
상대가 살짝만 낮게 내려가도 첫타 타점이 높은 관계로 가끔 맞지 않는다는 점이 뼈 아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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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에고.. 메뉴얼 만드는게 남긴 했는데 그건 천천히 시간 날때 만들련다.
이만큼 만들고 나서 보니 굳이 메뉴얼이 필요 없어 보여서 말이지....

왜냐면 패턴과 심리전 운영을 다 설명하다 보니 중요 메인 기술이나 응용번 다 설명해 버려서
메뉴얼에 큰 의미가 없어 보여.

여튼 1차적인 마무리는 거의 다 되어 가는 듯 하다.

혼자 만든다고 똥줄 타는 줄 알았는데.... 한달 걸렸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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