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철권7 줄리아 창 벽공방과 기상 심리전 1

MiQ529da
2019-03-29 02:19:47 1252 0 0


개인 블로그에 있는거 도움되고자 가져 왔습니다.
 
 
----------------------------------------

철권7 줄리아 창 벽공방과 기상 심리전 1



   
상대 유저가 줄리아와 대전할 때 언제나 학을 떼는 2가지. 이지선다벽공방이다.

필드 전에선 견제와 압박으로 공방을 이루고 나서 주도권을 가져와 이지선다를 하나씩 던진다면,
벽 공방은 이미 가져온 주도권에서 극도의 압박과 극단적인 이지선다를 몰고 가는 상황.
한마디로 줄리아 심리전의 밑바닥을 볼수 있다. 때에 따라선 벽 공방의 정점을 찍는 벽 악녀.

벽공방에서 강점을 보이는 케릭의 특징이 있는데,
판정 좋은 견제기가 있는 케릭 / 막장 이지선다가 있는 케릭 / 메인 압박기가 있는 케릭 / 일발 역전 한방이 있는 케릭
4가지 특징이 있다. 대표적으로 벽에서 강한 케릭을 살펴 보면 

메인 압박기가 좋은 브라이언의 가드 불능기 도발 제트 어퍼.
막장 이지선다가 좋은 레오의 패왕절강 중단과 전소뢰왕권 하단.
판정 좋은 견제기의 새장 가두기 늑단괴수.
일발 역전 한방을 보여주는 스티브의 스웨이~포지션체인지 & 스매시.

4가지 특징 중 1가지만 가지고 있어도 벽공방에서 강점을 보이는데
줄리아는 금강이라는 압박기가 있고, 발당장과 후소천궁퇴 조합의 막장 이지선다가 있으며,
질보와 호신주의 견제기로 주도권을 쥐고, 벽콤보로 아프게 들어가는 팔문둔갑홍란비붕주 
줄리아는 4가지 모두 다 가지고 있다.

한마디로 뭘로 진행 하든 줄리아 선택권.
금강으로 압박을 해 피를 말려 버릴지 / 후소천궁퇴, 발당장 하단과 중단 조합으로 게임을 터뜨려 버릴지
질보와 호신주로 주도권만 챙기면서 들어 갈듯 들어 갈듯 새장을 가둬 버릴지... 
여차해서 벽 공방 심리전에 걸려 들어 한번만 히트하면 벽콤보 추가 일발 역전 데미지는 보너스...

벽 심리 못지 않게 기상 심리도 은근히 이득이 많은데
이번 글에서는 줄리아의 벽공방과 기상 심리전에 대해서 몇자 적어 볼까 한다.




[ 강제 기상 심리전 ]

* 전신신주(→→→ LP) 히트~봉주호월장(→→→ RP LP) 추가타 이후
전신 신주 히트 후 봉주호월장 추가타를 넣으면 상대가 공중에 높이 뜨다 다운 된다.
이때 추가 심리전으로 돌입 되는데 이때 상대 반응에 따라 호신주(→ LP)발당장 그리고 경천(→→ LK) 선택지다.

상대가 옆구르기제외한 모든 행동경천 추가타 확정.
상대가 옆구르기빠른 뒤구르기제외한 모든 행동호신주로 건져 올려 공중콤보 확정.
상대가 옆구르기로 회피하면 기상시 발당장돌쌍장 강제 이지선다 확정이다.

99AE85475C9A318029
전신신주 히트 - 봉주호월장 추가타 이후 상대 옆구르기를 제외한 모든 행동은 경천(→→ LK) 확정 히트 한다.

998C7C465C98ABA605
전신신주 히트 - 봉주호월장 추가타 이후 상대 옆구르기와 빠른 뒤구르기를 제외 하면 
모든 행동은 호신주(→→ LP)로 건져 올릴 수 있다. 이후 공중 콤보 확정.
 
995BA04B5C9897DA1B
상대가 옆구르기 라면 발당장과 돌쌍장 이지선다로 넘어가자.
상대와 거리 측정 보다 상대 기상 타이밍이 중요하다. 빨리 쓰면 1타만 맞고, 늦게 쓰면 상단 펀치가 맞는다.




옆구르기로 일어날때 거리가 딱 발당장 거리라 굳이 줄리아는 움직일 필요가 없다.
상대 기상 시 상단펀치가 안 맞는 타이밍이 있는데 일찍 쓰면 1타만 맞고 늦게 쓰면 2타 상단펀치가 맞는다.
거리 측정 보다 상대 기상 타이밍 계산이 중요하다.

주로 경천 추가타로 운영 하다가 가끔 기습적으로 호신주로 건져 올려 보자.
이후 옆구르기로 파해한다면 발당장과 돌쌍장 이지선다로 넘어가 응징해 주자.

99F482395C98B4B134
상대가 옆구르기로 회피하면 호신주와 경천 추가타가 회피 된다.

99451C345C9A34680E
만약 상대가 빠른 뒤 낙법을 한다면 호신주만 추가타 맞고 끝. 
빠른 뒤 낙법을 주로 하는 상대라면 추가 데미지가 좋은 경천으로 바꾸자.
철저히 돌고 도는 기상 심리전이다.




* 하음장(↘ LP) 앉아 히트 경천(→→ LK) - 봉주호월장(→→→ RP RP) 추가타 이후
위에 작성한 전신 신주 히트 봉주호월장 추가타 이후 상황과 비슷하다.
하음장 앉아 히트 후 경천으로 추가타를 선택하면 봉주호월장 까지 추가타를 넣을 수 있다.
이때 추가 심리전으로 돌입 되는데 이때 상대 반응에 따라 호신주(→ LP)발당장 그리고 경천(→→ LK) 선택지다.

상대가 옆구르기제외한 모든 행동경천추가타 확정.
상대가 옆구르기빠른 뒤구르기제외한 모든 행동호신주로 건져 올려 공중콤보 확정.
상대가 옆구르기로 회피하면 기상시 발당장돌쌍장강제 이지선다 확정이다.

마찬가지로 기상 심리전을 경천 추가타로 운영 하다가 가끔 기습적으로 호신주로 건져 올려 보자.
이후 옆구르기로 파해한다면 발당장과 돌쌍장 이지선다로 넘어가 응징해 주자.

99BE74385C9A442C0C
하음장 앉아 히트 경천 - 봉주호월장 추가타 이후 상대 옆구르기를 제외한 모든 행동은 경천(→→ LK) 확정 히트 한다.

991E13345C9B25821F
하음장 앉아 히트 - 봉주호월장 추가타 이후 상대 옆구르기와 빠른 뒤구르기를 제외 하면 
모든 행동은 호신주(→→ LP)로 건져 올릴 수 있다. 이후 공중 콤보 확정.
만약 상대가 빠른 뒤 낙법을 한다면 호신주만 추가타 맞고 건져 올릴 수는 없다. 그런 상황이면 경천으로 바꾸자.

994144345C9B257E1E
상대가 옆구르기로 회피하면 호신주와 경천 추가타가 회피 된다.

99347B345C9B258613
마찬가지로 상대가 옆구르기 라면 발당장과 돌쌍장 이지선다로 넘어가자.
상대와 거리 측정 보다 상대 기상 타이밍이 중요하다. 빨리 쓰면 1타만 맞고, 늦게 쓰면 상단 펀치가 맞는다.




[ 상대 기상 시 심리전 ]

* 앉은 자세 - 후소천궁퇴(앉은 상태 ↘ RK LK), 기상 LK 이지선다
넘어진 상대가기상할 때 맞춰서 이지선다를 거는 대표적 심리전으로 줄리아의 고전 이지선다 중 하나다.
기상할 때에 맞춰 상대 근처에서 앉은 자세로 대기하고 
기상하고 난 뒤 후소천궁퇴 하단과 기상 LK 중단을 베이스로 이지선다를 거는 패턴이다.

과거 태그1 때 까지는 후소천궁퇴와 대전봉추(↘ RP LP)로 이지선다를 걸었다.
하지만 4 이후 대전봉추가 1타 가드 되면 2타 발동이 되지 않는 안전한 기술이 
2타 사용시 강제 발동으로 바뀌어서 이지선다로 쓰기엔 부담스러워져 자연 스럽게 도태된 기술.

그 중단 자리를 기상 LK로 사용 한다. 
만약 상대가 확실히 앉는다면 쌍기각2타(↗ RK LK)천포(기상시 LP) 추천.

공중콤보 이후나 딜레이 케치나 이지선다로 넘어 뜨린 경우가 은근히 나오는 편이라 
상대가 기상할 때를 노려 앉은 자세 이지선다를 노리는 줄리아 운영의 기본 베이스 심리전이다.
후소천궁퇴 하단을 기본으로 잡고 이지선다를 사용해 주다가 기상 LK 중단을 사용하는 식으로 심리전을 운영하자.

991244395C9CCF1C2B
줄리아가 처음 등장한 철권3 부터 존재 했던 고전 심리전. 후소천궁퇴 하단과 중단의 이지선다다.
과거 중단은 대전봉추(↘ RP LP)로 했었으나 4이후 딜레이가 커져 탈락. 
현재는 가드 되어도 7프레임 손해로 안전한 기상 LK 중단이 이지선다 자리를 차지 하고 있다.

99D9A6395C9CCF1D03
기상 LK 중단은 발동 14프레임에 가드 시 7프레임 손해. 히트 시 거리가 벌어진다.
가드 되어도 안전한 중단기에 히트 이후 발당장((RK 빠르게 RP) LP)과 돌쌍장(← AP) 2차 이지선다로 돌입된다.
상대가 남성 케릭일 경우 약 대쉬나 조금 전진 후 발당장을 사용하자.




* 앉은 자세 - 금강 2타 홀드(기상시 RP RP(홀드)), 참추(기상시 RP LP)
앉은 자세 같은 경우 강화점이 하나 더 있는데 바로 금강2타(홀드).
6~태그2 까지 뭔가 2%부족해 주력으로 쓰기엔 뭔가 애매 했었는데 
7에서 버프가 되어 돌아와 금강 2타(홀드)를 압박용으로 사용되어도 좋을 정도로 한번 고려해 볼만한 기술이다.
  
금강이 최대 매력적인 부분이홀드 이후 발동 되는 2타 가드 될 때다.
2타 가드 시 상대가 무너지면서 잠시 자세가 붕괴 되는데 4프레임 유리하다. 
6때는 2타 홀드 시간이 생각보다 길어 끊길 위험이 있었는데 7에선 2타 홀드 시간이 11프레임으로 짧아졌다. 
상대가 원투 펀치로 끊지 않는 이상 아차! 하는 순간에 2타로 진행 되어 2차 심리전으로 강제 진행 된다.

이후 하음장(↘ LP)과 매드엑스(↓↙←→ RP) 이지선다로 진행하자. 
혹은 4프레임 유리한 점을 이용해서 다시 앉은 자세 심리전을 계속 압박해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타의 또다른 강점은 다운되어 있는 상대도 히트한다. 한마디로 누워서 버티는 상대도 응징이 가능하다.
데미지도 높아 다운 공격 못지 않게 들어간다. 
1타부터 3타 까지 다 중단이라 상대가 접근해 오는거에 맞춰 기상 중단킥이나 하단킥으로 반항하는 것도 케치 가능.
금강 2타 히트 전 까지 3타(기상시 RP LP AP) 입력 하면 발동이 된다. 반항을 케치 했다면 3타까지 쓰자.

99ADC64F5C9CD12503
금강 2타를 홀드할 수 있다. 가드 시키면 4프레임 유리. 거기다 근접된 상황이라 하음장과 매드엑스 이지선다 진행.
금강 2타 홀드는 7에서 홀드 시간이 단축 되어 11프레임이다. 
즉, 원투 펀치로 끊지 않으면 무조건 금강 심리전으로 넘어간다는 이야기다. 기상 심리전 카드 하나 생긴 점.

99AFD3395C8D3BB305
어이 없게도 금강 2타가 다운 공격도 된다. 기상 심리가 더더욱 강화 되었다.
상대가 누워서 버티기로 들어가도 줄리아는 다운 공격을 할수 있다. 주도권은 줄리아에게 있는 셈.

99046E4F5C9CD12725
금강이 1~3타 모두가 중단이다. 한마디로 타점이 높지 않다는 이야기.
상대 기상 반항을 타이밍 맞춰 응징이 가능하다. 
3타는 2타 히트전 까지 입력하면 되니 히트 확인하면 3타 까지 입력해 추가타를 더 넣자.



금강 외 참추도 있는데 6에선 1타 히트시 2타까지 확정이었고 그로기로 빠져 공중콤보 까지 들어갔다.
2타가 상단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1타 히트시 잭팟을 터뜨리는 기술이었으나 태그2 부터는 패치로 그냥 날라간다.

대신 7와서 참추가 심리전으로 강화 되었는데 1타 이후 2타가 시간차로 사용이 가능해 졌다.
금강 2타 중단과 소소한 심리전으로 쓸 번외 카드 하나 생긴셈.
특히 참추1타~전신보(기상시 RP~(LK or RK))로 파생이 가능한데 
금강 쓰는 척 하면서 참추1타~전신보로 넘어가 전신보 심리전으로 넘어갈 수도 있다.

참추1타~전신보 파생에 대해 발동 딜레이는
참추1타 가드 이후 전신보는 2프레임 유리 / 참추1타 히트 이후 전신보는 10프레임 유리
참추1타 가드 이후 전신보 캔슬은 8프레임 불리 / 참추1타 히트 이후 전신보 캔슬은 우선권 동등
.

후소천궁퇴의 벽꽝 삭제와 참추 히트시 공중 콤보 삭제로 데미지 부분은 약화 되었지만
여러가지 옵션 기능이 강화 되어서 앉은 상태 심리전 부분은 매우 강화 되어 
남코가 이렇게 쓰라고 의도적으로 버프 강화 시켜준 만든 느낌이다.

주로 상대 기상에 맞춰 후소천궁퇴와 기상 LK 이지선다를 사용하다 
상대가 이지선다에 면역력이 올라갔다 싶으면 
금강2타(홀드), 참추와 참추1타~전신보로 압박 심리전으로 페이스를 주도해 가자.

992CC14F5C9CD12908
금강 2타(홀드) 압박이 아니더라도 참추1타~전신보(기상시 RP~(LK or RK)) 파생해 전신보 심리전으로 돌입 가능.
앉은 자세의 줄리아는 선택 카드가 은근히 많은 편이다.




* 거리 측정 - 발당장((RK 빠르게 RP) LP), 돌쌍장(← AP)
넘어진 상대에게 접근 하지 않고 거리를 2~2.5 정도 벌린 상태를 유지하면서 기상에 맞춰 거는 이지선다.
장점은 상대 반항 하는 중단, 하단킥을 당장 카운터로 케치 하거나 돌쌍장의 긴 리치로 응징할 수 있다.
단점은 역시 발당장의 거리 측정이 난이도가 높다. 계리 계산력이 좋은 편이라면 이쪽을 추천한다.

고랭커라면 이쪽을 많이 추천 하지는 않는 편.
이미 알만큼 다 알고 있어서 기상 심리로 줄리아가 발당장 카드를 꺼낼 수 있다는 가능성도 이미 계산하고 있어
절대 거리를 주지 않으려고 오히려 누워서 반대로 줄리아를 체크하는 상황을 볼 수가 있다.
한마디로 어설프게 일어나 발당장 거리를 줄 빠에 다운 후속타 하나 맞는게 덜 아프고 이득인 걸 알고 있기 때문.

그렇기에 상위 랭커는 기상 심리로 발당장은 가끔 허를 찌르는 심리전으로 주로 사용하고 주 사용은
앉은 자세에서 파생하는 심리전이나 밑에 거론할 순보~허축(→ LK ~ RK)으로 넘어가는 편.

본인이 발당장 거리를 예술로 주고 앉아서 버티는 상대도 잘 요리 한다면 발당장 심리전을 추천한다.

99F7FA4E5C9CD4260D
거리 측정과 타이밍을 잘 맞춘다면 기상 시 발당장을 노리는 것도 나쁘지 않다.
기상할 때 타이밍만 잘 노리면 근접 상태에서도 상단 펀치가 맞지 않는 상황이 나와 발당장을 노릴만 하다.
단, 그 타이밍이 어렵다는게 문제점이고 고랭커로 올라갈 수록 발당장을 잘 알고 있어 성공 확률이 낮다.




* 일단 접근해서 유효타 부터 - 순보~허축(→ LK ~ RK)
순보의 긴 이동력과 허축의 하단 공격 그리고 히트 이후 심리전 진행의 이점을 이용해 기상 심리로 사용하는 기술.
긴 이동 이후 허축의 하단 공격은 다운 공격도 가능하고, 카운트 시 공중콤보로 연결되고, 
히트 시 2프레임 유리해 심리전으로 이어 갈 수 있는 나름 매력적인 기술이다.

기상 타이밍에 맞춰 허축을 히트 했을때 근접 상태라 하음장(↘ LP)과 매드엑스(↓↙←→ RP) 이지선다로 넘어간다.
그외 질보나 호신주 심리전으로 넘어가거나 반항 시 비장권이나 통천포, 신각으로 응징.
기상 때의 심리전 보다 1차는 소소한 이득만 챙기고 주도권을 계속 쥐고 2차를 노리는 패턴이다.

큰 이득은 아니더라도 리스크가 적은 기술들의 소소한 이득을 바탕으로 
크게 스노우 볼 해 가는 고랭커에서는 주목 받는 패턴이긴 하지만 심심한 패턴이라는게 문제.
주도권을 계속 쥐고 간다는 점은 장점이지만 
기본적으로 낮은 데미지와 순보 이동 중에 무방비 상태라 잘못 사용 하다간 오히려 호되게 맞는다.

그래서 다운된 상대 심리가 어떤 상태 인지 파악 하고 위축 되었다 싶을 때 
한번 더 꼬아서 심리전을 걸어주며 주도권을 쥐고 압박하며 상대를 계속 흔들어 줄때 사용 하는 편.

996AEE375C9CDB7C31
순보의 긴 이동력, 허축의 하단공격, 히트 이후 이득 프레임의 소소한 장점으로 주목 받는 순보~허축 패턴.
장점은 리스크가 적은 허축으로 주도권을 계속 쥐고 간다는 점이지만 
단점은 리스크가 적은 만큼 얻는 이득이 적다는 점. 순보 이동 중 줄리아는 무방비 상태다.

992974375C9CDB7D0C
순보~발경(RP)은 중단에 가드 되어도 8프레임 손해라 부담 없다.
기상 시 허축 의식하고 앉는 상대나 반항 하는 상대에게 응징으로 사용해도 나쁘지는 않다.
하지만 순보 이동 자체가 무방비는 여전하니 거리를 잘 계산하고 사용하자.



철권7 줄리아 창 벽공방과 기상 심리전 2 링크



후원댓글 0
댓글 0개  
이전 댓글 더 보기
TWIP 잔액: 확인중
0
구라형님!! [1]
배추무추
04-01
3
03-09
3
03-06
1
02-28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