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2정보 [초보용] 좋은 장비란 무엇일까 - 총기편

Global Moderator 잘생긴철수
2019-03-24 22:02:05 1000 8 4

제 경험에 비추어 본다면 초보자들이 가장 많은 고민을 하는 부분이 어떤 장비가 골라서 써야하는지에 대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등급이 낮은 흰색 초록색 아이템만 계속 나오고 가끔 나오는 파란색 보라색 아이템은 좋은 것 같다가도 가끔 별로인 것도 있고.. 어떤걸 써야할까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레전더리를 써라 써보고 판단해라 등의 답을 들으셨을 겁니다. 저는 직접 써보는 것을 추천하는 사람이지만 좋은 총을 찾아 써보는 것도 틀린 방법은 아닙니다. 이런 식의 답변에 아마 궁금증은 해결되지 않았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많은 장비가 있고 플레이하면서 아이템 창만 들여다 볼 수는 없는 것이니까요. 초보 분들이 이 글을 읽고 그런 고민을 조금이나마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좋은 장비란 무엇일까 시리즈의 첫번째는 총기에 대한 것이고 그 이후로 수류탄, 쉴드, 클래스모드, 유물 등 모든 장비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레전더리, 유니크 등 특수한 장비는 제외합니다. 



1. 어떤 총을 골라야하는 걸까?


이 고민의 답을 얻기 위해서는 총이 어떤 성능을 가지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어야합니다. 총의 퍼포먼스를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는 순서대로 제조사>총열>악세사리>손잡이>개머리판>조준경 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정 기준은 총의 이름을 결정 짓는 요소를 따져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총열+제조사로 총의 이름이 결정이 되기 때문에 이 두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성능의 밑그림이 그려진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거기에 악세사리가 붙으면 총의 접두사가 바뀝니다. 총기 데미지. 탄창 용량, 연사력 등을 보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악세사리는 흰색 총에는 절대 달릴 수 없고 초록색, 파란색 총에는 낮은 확률로 달립니다. 보라색 등급 이상의 총기에는 항상 악세사리가 붙어있습니다. 

손잡이는 명중률, 재장전 속도, 데미지, 반동, 장탄수 등과 관련이 있고 개머리판은 명중률, 반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역시 원래 제조사의 특징을 따라가는 편입니다. 특히 손잡이의 경우에는 제조사 보너스라고 해서 특정 제조사와 같은 손잡이가 부착이 되면 재장전 속도가 빨라지고 탄창 용량이 늘어나게됩니다. 

조준경은 아무런 변화가 없지만 유일하게 로켓 런처에서만 스탯 변화를 만듭니다. 런처는 기본적으로 재장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재장전 속도를 높여주는 티디오르 조준경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곳에서 총기 제조사 부품, 악세사리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꺼무위키 보러가기 



2. 총기를 고를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제조사입니다.


이렇게 세부적으로 부품을 따진다고 생각해보면 너무나도 고려해야할 사항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번에서 미리 고려할 요소의 중요도를 따져봤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제조사입니다. 예를들어 연사력이 빠른 총을 쓰고싶다면 블라도프 총열을 가진 타사 총 보다는 블라도프사에서 만든 총을 쓰는 것이 당연히 좋습니다. 

같은 제조사의 총인데 이름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라도프 권총인데 이름이 TMP, Fighter, Anarchist 등과 같이 바뀌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총열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티디오르, 달, 말리완, 밴딧 총열을 가진 총은 이름이 같고 하이페리온, 제이콥스, 블라도프, 토그 총열을 가진 총은 고유의 이름이 있습니다. 

총열에 따라서 바뀌는 옵션은 보통 제조사의 특징을 따라갑니다. 하이페리온, 달과 같은 총열을 가진 총은 다른 총열에 비해 명중률이 높고 반동은 적지만 데미지가 약합니다. 반대로 제이콥스와 토그 총열을 가진 총들은 데미지는 높지만 반동 심합니다. 이런 식으로 총의 형태를 보거나 이름을 보고 총기의 대략적인 퍼포먼스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가 높으면 반동이 심하고 장탄수가 높으면 재장전이 느린 식으로 상식선에서 생각할 수 있는 장단점이 공존한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이런 총기별 특징을 클래스의 특성, 스킬과 잘 따져본다면 좋은 총기를 고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안좋은 총도 있다?!


제가 방송하면서 자주 언급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보더랜드2에서 AR은 안좋은 총이라는 것입니다. 그 어떤 FPS 게임을 해도 AR은 항상 좋은 쪽에 속하는 총기입니다. 다만 보더랜드2에서는 그 점을 너무나도 의식한 나머지 위력을 감소시켜버린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일단 제이콥스를 제외한 나머지 AR의 치명타 배율을 감소시켰습니다. 저격총을 제외한 나머지 총들은 모두 기본 치명타 배율이 2인데 AR의 배율은 순환마디가 6인 순환소수 1.6입니다. 쉽게 말해서 1.66666...배인 것. 무속성에 데미지 100인 총으로 치명타를 맞춰도 167정도의 피해 밖에 입힐 수가 없다는 얘기입니다.

기본 데미지 조차도 권총보다 낮은 편이라 AR의 미미한 장점은 표기상 명중률이 높다는 것과 장탄수가 많은 것 정도지만 그마저도 반동이 심해서 실제 명중률이 떨어지고 그러다보니 탄을 많이 써도 적을 죽이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도 AR을 쓸바엔 SMG나 권총을 쓰는게 낫다 정도지만 AR도 제조사 조합만 괜찮다면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속성까지 더해진다면 더욱 좋은 총이됩니다 라고 약을 팔고 싶긴 하지만 속성 붙고 조합 괜찮은 AR이 잘 안나옵니다...



4. 몇가지 좋은 총을 추천하자면..


사실 총기 추천은 따로 하지 않으려고 했지만 이 글이 너무 이론적인 부분만 강조했기 때문에 실제 게임과는 붕뜬 느낌이 있을 것 같아서 간략하게나마 총기별 제조사 추천을 해드리겠습니다.  단지 제 주관이고 진리가 아닙니다. 역시 늘 말씀드리지만 자신이 가장 쓰기 좋은 총이 바로 좋은 총입니다.

권총: 블라도프, 제이콥스, 하이페리온

샷건: 밴딧, 제이콥스, 토그, 하이페리온

SMG: 모든 제조사

AR: 블라도프(+블라도프, 제이콥스 총열), 제이콥스(+제이콥스 총열), 토그(+ 블라도프 총열)

스나이퍼: 말리완, 블라도프, 제이콥스

런처: 모든 제조사


제 생각에는 초보분들도 이정도의 정보만 익히고 활용한다면 총기에 있어서는 굳이 유니크나 레전더리 파밍에 얽매이지 않고 진행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담으로 내가 딜은 쎈데 애들한테 너무 자주 죽는다 하는 분들은 혹시 내가 너무 노출된 상태에서 플레이 하는게 아닌지 한번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액션 스킬이 있고 총 같지 않은 총도 있지만 그래도 FPS 장르의 게임이기 때문에 상대의 공격을 피하면서 싸우는 것이 좋습니다. 진행 하는 중간 중간에 엄폐물이 잘 설치 되어 있는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아무쪼록 이 글이 도움이 돼서 클래스에 맞는 총을 잘 찾고 더욱 재밌게 플레이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음 글의 주제는 수류탄입니다. 아마도

댓글 4개  
이전 댓글 더 보기
▼아랫글 [초보용] 속성에 관한 몇 가지 정보 잘생긴철수
잡담/건의BL3질문BL3정보BL2질문BL2정보공지사항
2
07-14
0
BL2정보
보더랜드 3 한글화 [2]
Global Moderator 잘생긴철수
04-06
0
04-03
3
BL2정보
[대신맨] 헬본 스킬에 대한 정보 [1]
Global Moderator 잘생긴철수
04-02
3
03-31
19
03-29
2
03-27
»
03-24
7
03-18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