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하기 8700k 원컴 트위치 방송 및 화질 테스트 완료

바움쿠헨_
2017-12-10 08:09:08 10642 14 25

컴퓨터 스펙입니다.
CPU: i7-8700k (5.0)
GPU: 1080ti
RAM: 16G

Xsplit 설정 (유료)
해상도: 1920x 1080 60P
코덱: x264
비트레이트: 7000
모드: CBR
프리셋: veryfast
엑스트라 인코더 파라메터: &ex:profile:77
키프레임: 2.0

배그 옵션
스케일: 100 (120까지 올리면 프레임 저하 생깁니다)
안티: 울트라
텍스쳐: 울트라
나머지: 매우낮음

Nvidia 설정
이방성 필터링 x16 하나만 바꾸고 자동으로 바뀌는 부분도 함께
변경내용 저장.


송출컴 없는 원컴 방송 설정입니다.

모니터 해상도 FHD 듀얼 모니터 사용
인터넷 회선: SKT
인게임 VPN: 미꾸라지 (kr서버라도 사용합니다)


이렇게 설정하고 방송 켰을 시,


인게임 프레임은 80~144 왔다갔다하며 화질또한 작살?납니다


위 영상은 트위치 방송 화질입니다.


유튜브에 올린 영상입니다.

(트위치에서 파일로 유튜브에 올렸지만 제눈이 삐꾼지 트위치 녹화가 훨씬 선명해보이네요)


Msi 에프터버너가 현재 Xsplit과 충돌하는것 같아서 키지는
못했으나 스팀 게임 프레임만 나옵니다.
(나중에 테스트 해보고 GPU로드과 CPU 로드율과 온도의 정확한 값을 게시하겠습니다. 단편적인 기억으로는 GPU는 80~95, CPU는 50%)


번외. 그래픽 카드 바꾸기전


동 컴퓨터로 1060 6G 로 똑같은 설정을 하고 테스트 했을 때의 설정입니다.


배그설정
스케일 100
안티: 울트라
텍스쳐: 울트라
Nvidia 설정 X  (이방성 필터링 x16이나  x8을 준다면 자기장 부분에서 인게임 프레임 드랍이 심합니다)
Xsplit - 프리셋 Superfast


위와 같이 설정한 이유는, 프레임은 낮지만서도 시청자 화질을 위해 배그 인게임 옵션을 높게 잡았습니다.


세팅을 완료한 후에 배그를 키면, 

인게임 fps는 144까지 나오지만 Xsplit, OBS의 캡쳐화면에 끊김 현상이 생깁니다.

캡쳐화면에서부터 게임이 끊기니, 방송은 당연히 끊기게 나옵니다.


Xsplit의 캡쳐화면이 끊기는 이유는 그래픽카드가 현재 배그 사용에 있어 몰빵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배그 프레임 고정으로 이부분을 해결했습니다.

AppData\Local\TslGame\Saved\Config\WindowsNoEditor 로 들어가서
gameuserstetting 에서 최대 프레임을 65프레임으로 고정시킵니다. (nvidia 설정에서 수직동기화, 인게임 수직동기화를 둘다 테스트 해봤으나 큰 차이점을 못느꼇습니다.)

(최대 프레임을 70, 75, 80고정으로 테스트 해본 결과 스쿼드에서 Xsplit 캡쳐보드 끊김 현상이 생깁니다. GPU 로드율을 고려했을 때 개인적으로 65P가 제 기준 타협점이었습니다.)


이렇게 할 경우, GPU 로드율이 50%가까이로 떨어집니다. 따라서 Xsplit에서 게임을 복사하여 캡쳐화면에 띄울 수 있도록

GPU가 여유가 생기고 마찬가지로 방송을 켰을 경우에 올라가는 GPU사용률에도 여유가 생깁니다.

(실제로 방송을 키면 Xsplit에서 먹는 GPU 로드율이 5~8% 더 올라감)


여기까지 설정했으면 무난하게 게임과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게임 옵션을 모두 매우낮음으로 한다면 어느정도 고정프레임을 타협할 수 있습니다. (취향껏)

방송을 키고, 트위치 -> 대쉬보드에서 미니화면으로 나오는 방송을 일시정지 해주세요. (이것도 GPU 잡아먹습니다)

방송 버퍼링은 현재 시청자가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방송화질에 굉장히 욕심이 많아서...

같은 리소스로 최고 화질을 뽑아먹기 위해

퀵싱크, nvenc, x264 각 화질을 테스트 해봤습니다. (1060 6g 기준)


(퀵싱크는 인텔 메인보드의 내장그래픽카드 UHD630을 바이오스에서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둘다 7000비트프레임으로 방송할 경우,

[퀵싱크]는  [x264 프리셋 superfast]의 화질과 같았습니다.

배그 인게임 화면을 왼쪽, 오른쪽으로 돌렸을 경우 방송에 출력되는 부분도 부드럽고

차를 타고 이동하거나 자기장 부분에서 싸울 경우도 비슷했습니다. (x264 프리셋 veryfast로 할경우 방송 화면이 간간히 끊기며

마우스로 화면을 돌리면은 방송에서 아주아주 조금씩 끊깁니다)

(퀵싱크로 테스트 했을 경우, 배그 고정 프레임을 몇주었는지 기억이 잘 안나지만 비슷할겁니다.)


*프리셋 veryfast와 superfast의 차이점에 대해서 궁금하실 수도 있을텐데요, 

x264같은 경우는 CPU를 사용하여 인코딩하기 때문에 인코딩 속도를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slow, medium, fast, faster, veryfast, superfast, ultrafast

쉽게 말하자면

왼쪽부터 설정부터 Xsplit에서 CPU를 많이 사용합니다.

CPU를 많이 사용하는 만큼 화질도 당근 좋구요.

ultrafast는 CPU를 조금 사용합니다.

CPU를 조금 사용하는 만큼 '순간적인 화질'이 안좋습니다.


순간적인 화질이 안좋다 라는 뜻은,

배그 인게임에서 왼쪽, 오른쪽으로 화면을 빠르게 돌리거나 차를 타고 이동, 4배 8배 줌 인, 아웃을 할 경우,

화면의 일그러짐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얼마만큼 빠르게 잡아주냐 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프리셋을 slow로 둘 필요는 없습니다.

cpu사용대비 화질 이득을 많이 못봅니다.

자신의 컴과 gpu가 좋다 - veryfast

타협을 해야한다 - superfast


ultrafast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흐리흐리하고 화면 뭉게짐이 심해요.


현재 트위치에서 권장하는 x264 인코딩 프리셋 값은 veryfast입니다.

veryfast 로 설정한 위쪽의 링크를 타고 가시면 해상도가 어느정도인지 알 수 있습니다.




nvenc는 가장 편리하고 매끄럽고 부드럽고 비트레이트만 설정해주면 끝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GPU 사용률이 100%로 치솟는게 맘에 들지 않아서 많이 테스트 하지는 않았습니다.

GPU사용률이 들쑥날쑥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원활한 방송을 하려면 최소 1070ti 정도는 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080ti도 풀옵션에 120스케일 주면 안돌아갑니다 ㅋㅋ

방송 안킬때만 풀옵션으로 놀면 될듯 합니다.

테스트에서 사용한 Xpslit 버전은 12월에 나온 최신 버전이며
제가 알기로는 최초 64비트지원 버전인걸로 알고있습니다.
Nvidia 버전은 모두 최신,
윈도우 RS3 입니다.

그리고

OBS와 Xsplit 사용간의 선택은 개취입니다.
무거운건 확실히 Xsplit이 무겁습니다.
무겁다라고 하는건 Xsplit이 CPU를 조금 더 사용합니다.
개인적으로 제 컴퓨터에서 해봤을 때 OBS가 GPU를 조금 더 잡아먹었던 것 같습니다.(확실치 않음)

이상 테스트 해본 내용이고

참고하실 분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으며

더 좋은 정보라든가 세팅 부분이 있다면 알켜주세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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