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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권7 줄리아 창 필드 운영법 1 - 원거리. (Main)

MiQ529da
2019-03-22 02:41:14 1788 1 0

블로그에 작성한 줄리아 창 필드 운영법 글 가져 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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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리아 는 어떤 케릭이냐?! 요약한다면?

-> 이지선다로 시작해 이지선다로 끝나는 케릭.

-> 공격력은 타의추종을 불허 하지만 수비모드로 전환하면 순식간에 약해지는 케릭.

-> 벽 공방에선 악녀 같은 플레이를 보여주고 있는 케릭.

-> 견제기가 많아 상황에 따른 견제 기술이 많지만, 왼어퍼 같은 기술이 없어 초근접 개싸움에 약간 약한 케릭.

-> 진선계 기술이 많아 횡신에 약하고,
    순간 백대쉬에 약하지만 줄리아 거리에 포착 되면 상대는 죽을 각오하고 가드하기 급급하게 만들수 있는 케릭.

-> 여성 케릭의 공통적인 약점인 백대쉬 거리가 짧고, 
    여성 치고 횡신 각이 평범한 수준이라 회피 특화는 아니지만 공격적인 기술이 많아 몰아 붙이는데 특화된 케릭.

'난 수비 싫어! 공격만 할래. 어디 막을테면 막아봐!' 라는 케릭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렇게 대단히 공격적인 케릭터인 이유는 
심리전으로 특화 되어 있는데 다양한 이지선다와 주도권을 쥐고 흔들 수 있는 견제기에 강점이 있기 때문.
빠른 발동에 리치가 길며 판정 좋은 견제기들로 기선을 잡아 압박을 해 가면서 주도권을 쥐고,
데미지 강한 하단과 리치 길며 빠른 발동의 잡기로 이지선다를 걸며 필드를 주도 하는게 주요 운영 방식이다.


줄리아의 플레이를 보면 방어 보다 공격적으로 몰아 가는게 특화 되어 있다.
덕분에 수비적으로는 약간 불리한 편인데 딜레이 케치 반격 기술이 빈약해 수비하면 급격하게 약해지는 이유였다. 
7에선 그나마 프레임 별 딜레이 케치할수 있는 기술이 강화되었다만 수비 플레이 보다 공격 플레이 하는것이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어 몰아 붙이다 중간 중간 상대 반응을 보고 횡으로 피하거나 카운트로 맞 받아쳐 버리는 
운영 스타일이 많은게 그 이유다.


그래서 줄리아를 하는 분들은 압박을 하면서 주도권을 계속 쥐고 상대를 야금 야금 괴롭히면서 나만 재미 보는 
유저에겐 잘 맞는 케릭터 인데 반대로 전체적인 판을 짜고 케릭터를 운영 하는 스타일에겐 맞지 않는 케릭터.


비슷한 예로 
카즈야가 주도권을 쥐고 상대를 굵직 굵직하게 피지컬을 패는 스타일이라면, 
줄리아는 주도권을 쥐고 상대를 야금 야금하게 맨탈을 긁어주는 스타일.


이런 줄리아를 플레이 하고 싶어 하는 유저를 위해 필드 운영법을 소개 한다.

일단 줄리아를 할려면 제일 중요한게 호신주(→→ LP)질보 연주(↓↘ LP RP).
줄리아의 아이덴티티이며 플레이 시작이자 끝인 기술이다. 

줄리아는 일반적인 철권 케릭과는 약간 다른 노선을 가지고 있어서 무작정 한다고 되는 케릭이 아니다.
해당 호신주와 질보 연주 이후 심리전은 필수로 알고 나서 플레이에 들어가야지 줄리아의 진가가 나오니 
모르고 무작정 시작하면 줄리아는 한없이 약한 케릭이다.
(심리전 운영이 주요 케릭터인데 플레이어가 심리전 운영을 못한다면 당연히 약할수 밖에 없는 이야기다.)



호신주와 질보 연주 심리전은 링크로 걸어 놓은 리뷰를 파악한 다음 필드 운영법을 들어가자.
[철권7 줄리아 창 질보 연주 운영법 링크]

[철권7 줄리아 창 호신주 운영법 링크]



그 외 링크.
[철권7 줄리아 창 벽공방과 기상 심리전 링크]

[철권7 줄리아 창 발당장의 소소한 팁 링크]

[철권7 줄리아 창 메뉴얼 링크




[ 원거리 ]
: 우선권을 뺏어 오자.

* 전신신주 (→→→ LP)
드라고노프의 어설트랑 판정이나 사용법이 같다고 줄리아의 줄을 붙여 줄설트라고 불리는 기술.
12프레임의 고속 팔꿈치 가격으로 발동도 빠르고 리치도 길다.

히트 시 봉주호월장(→→→ RP LP) 추가타가 들어간다. 이때 상대보다 경직이 일찍 풀려 기상 심리전으로 돌입한다.
가드 시켜도 4프레임 유리하기에 우선권은 줄리아에게있다. 
판정도 아주 좋으니 기습용, 남발용으로 다 좋은데 상단이라는 점과 반시계에 약하다는 것에 유의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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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 시 봉주호월장(→→→ RP LP) 확정. 이후 기상 공방 심리전으로 돌입한다.
상대가 옆구르기를 제외한 모든 행동은 경천(→→ LK) 확정 히트.
상대가 옆구르기를 한다면 기상 타이밍에 맞춰 발당장((RK 빠르게 RP) LP)과 돌쌍장(← AP) 이지선다를 걸어 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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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 시 4프레임 유리한 상황에 중거리.
상대가 여성 케릭이고 가만히 있는다면 발당장((RK 빠르게 RP) LP) 거리다. 돌쌍장(← AP)과 이지선다를 노리자. 
대쉬 매드엑스(↓↙←→→←→ RP)도 좋은 선택지. 주도권을 쥐고 가겠다면 질보 연주나 호신주 심리전으로 돌입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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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상대가 남성 케릭이면 가드백이 약간 길어 발당장이 아슬아슬 하게 맞지 않는 거리로 벌어진다.
살짝 대쉬하거나 전진하여 발당장을 노리자. 마찬가지로 대쉬 매드엑스(↓↙←→→←→ RP)도 좋은 선택지다.



보통 거리가 멀리 있을때 사기 수준의 판정을 믿고 파고 들어가는 기술로도 활용한다.
공격 판정을 가지고 거리 좁히면서 가드 되어도 유리한 기술이 이것 만큼 좋은것도 때문.
줄리아는 중거리 부터 강하기에 원거리에서 거리 좁혀 중거리로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 자주 나오기에 
전신신주 쓸 타이밍이 생각 보다 자주 나온다.

히트해도 좋고 가드 되어도 좋은데 상단이라는 점만 유의해서 사용하면 순식간에 중거리 상황으로 돌입한다.
많이 남발하면 거리가 벌어질 경우 전신신주가 상단 약점을 이용해 상대가 한번씩 앉는 모션을 할때가 있는데 
이럴때는 달려가다 공참각(→→→ LK)이나 쌍기각(↗ RK LK LP)으로 다르게 응대해주자.

쌍기각 같은 경우 
1타만 사용 할때 가드 시 8프레임 손해 히트 시 4프레임 유리.
2타까지 사용 할때 가드 시 13프레임 손해. 히트 시 공중 콤보 확정.
3타 모두 사용 할때 가드 시 6프레임 손해 이지만 3타 발동이 12프레임이라 발동 전에 원투에 끊긴다.
과거에는 히트 유무 확인하여 2타 쓸지 3타 쓸지 끊어 쓰는 연습을 해야 하는데 이젠 
2타 손해가 16프레임에서 13프레임으로 줄어 들었으니 1타 견제용으로만 쓸지 아니면 질러 버릴지로 나뉘어 졌다.
상황에 따라 골라 가며 쓰시길.

반시계로 전신신주를 대응 하는 상대라면 대쉬 하다 호빙기인 이합천퇴(← RK)도 있지만, 슬탄 1타(↘ LK) 추천.
이합천퇴도 아주 좋다. 가드 되어도 1프레임 유리해 후 상황도 좋은데 추천을 안한 이유는 
필드전은 조금이라도 빠른게 중요한데 18프레임 발동이라 그리 빠르지 않아서.

슬탄 1타13프레임 발동에 가드 되어도 7프레임 손해에 반격 없고 히트 시 4프레임 유리.
왼어퍼와 같은 빠른 발동에 반시게는 확실히 잡는다. 그리고 히트 후에는 근접되어 있는 상황이라 
하음장(↘ LP)과 메드액스(↓↙←→ RP) 이지선다로 넘어간다. 가드 되어도 손해 볼꺼 없고. 
가끔 슬탄 모션을 보고 딜레이가 있는 줄 알고 반항하는 상대가 있다면 비장권(↓↘→ RP)을 깔아두는 것도 좋다.

가드 후 간혹 상대가 가만히 있을 때가 있는데 이때 딱 발당장 거리가 되니 바로 사용해 주자.
가만히 있는 상대에게 기습 대쉬 매드엑스(↓↙←→→←→ RP)도 좋은 선택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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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적인 판정의 전신신주의 치명적 약점은 상단이라는 점과 반시계 횡이동에 약하다.
상대가 반시계나 앉아서 대응 하기 시작한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줄리아의 돌고 도는 심리전이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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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신신주가 상단이라는 점을 염려하고 앉는 상대라면 공참각(→→→ LK)도 좋은 선택지.
확실하다면 공참각 대신 하음장(↘ LP)이나 쌍기각(↗ RK LK)을 사용해 공중 콤보로  연결해 주자.
상대가 상단을 의식해 앉기 시작했다면 운영 반은 성공 한거다. 줄리아 중단은 무시무시한게 매우 많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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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탄1타(↘ LK) 중단은 반시계를 잡는다. 확실하다면 AP 까지 추가타를 써주자. 
1타만 쓰면 가드 되어도 딜레이 없고, 히트 이후 상황은 4프레임 유리하고 근접되어 있는 상황. 
상대가 굳어있다면 하음장(↘ LP)과 메드액스(↓↙←→ RP) 이지선다, 반항한다면 비장권(↓↘→ RP)으로 응징하자.




* 순보 (→ LK)
살짝 점프하면서 앞으로 전진하는 특수 이동기.
여기서 파생 하는 기술들이 원거리, 중장거리에서 활용되는 편이다.

주로 전질보(→ LK ~LP)가 많이 사용 된다. 발동 18프레임에 가드 되어도 3프레임 불리 정도 이고
발동과는 다르게 기습적으로 튀어 나가 은근히 잘 맞고 남발만 하지 않는다면 견제기로 좋다
특히 기존 가드 이후 8프레임에서 3프레임 손해로 확 줄어 들어 근접 심리전으로 돌입 된다.

단, 직선계라 횡이동에 약하고 상단이라 앉으면 죽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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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에거 갑자기 날라오는 전질보는 상대가 아차 하는 순간에 맞기 쉽상이다.
더욱이 가드 되어도 3프레임 손해로 줄어들어 근접 심리전으로 이어진다. 
가드 이후 상대가 견제기로 반항 한다면 횡으로 피하고 딜레이 케치를 하자. 



전질보의 기습적인 발동으로 인해 몇번 맞다 보면 순보 나오는 스탭에 상대는 자연적으로 가드를 해 버리는데
이 점을 이용해 순보 스탭을 이용한 파생 압박 이지선다로 이어가는 심리전으로도 활용 되는 편이다.

순보 이후 앉은 자세로 파생 하여 
후소천궁퇴(앉은상태에서 ↘ RK LK)하단, 쌍기각(↗ RK LK LP)이나 안전하게는 기상 LK 중단
이지선다로 진행 할 수 있고, 
금강2타(홀드)(기상시 RP RP(홀드))참추(기상시 RP LP), 참추1타~전신보(기상시 RP~(LK or RK))
심리전으로 이어 갈 수 있다.

기상 LK은 발동 14프레임에 가드시 7프레임 손해로 안전하며 
히트시 거리가 벌어 지는데 약 대쉬 후 당장((PK 빠르게 RP) LP)을 사용 하면 발당장 거리가 나온다. 
발만 맞추면 후속타는 확정 히트가 되는 강력한 하단이다. 돌쌍장(← AP)과 2차 이지선다를 걸어 줄수 있다.

금강2타(홀드) 같은 경우 2타 홀드 시간이 11프레임으로 엄청나게 짧아져서 활용도가 매우 높아졌다.
가드 시 4프레임 유리하고 심지어 누워있는 상대도 히트 하다 보니 기상 심리전에서도 중요도가 올라갔다.
가드 이후에는 하음장&매드엑스 이지선다 혹은 다시 앉은 상태로 파생해 심리전으로 진행하자.

참추 같은 경우 1타 히트시 2타까지 확정 히트이고 1타에서 2타 사이 시간차로 사용해 줄 수 있어 
참추1타 이후 전신보로 갈지, 금강 홀드로 갈지, 아니면 2타 시간차 인지 심리전이 매우 강해졌다
셋 다 모션이 비슷 비슷하고 빨라 눈으로 구분하기가 힘든 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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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질보와 전신신주를 많이 깔다 보면 순보 스탭만 나와도 상대는 멈추기 마련.
이때를 이용해 순보로 근접하고 앉은 자세로 캔슬해 이지선다를 노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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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보로 접근해 금강2타(홀드)(기상 시 RP RP(홀드))로 넘어가 압박 하는 것도 매우 좋다.
홀드 시간이 11프레임으로 매우 짧고 가드시 4프레임 유리. 
이후 하음장과 매드엑스 2차 이지선다나 다시 앉은 자세로 파생해 심리전으로 압박해 가자.



앉은 자세 파생이 아니라도 순보 파생기로 심리전으로 연결 가능한데 순보~허축(→ LK ~RK)이 대표적인 기술.
가드 후 13프레임 손해 정도에 카운트 히트시 공중콤보 확정, 노말 히트 시 2프레임 유리한 근접 상태로 진행되어
히트 이후 상대가 반항하면 비장권, 상대가 굳어 있다면 하음장과 매드엑스 이지선다도 노릴 수 있다.
순보~허축 하단과 순보~발경(→ LK ~RP) 중단의 소소한 이지선다도 솔솔한 편.

전신신주순보~전질보같은 걸로 언제든 원거리에서 기습적으로 날라 오는 줄리아를 대응하다 보면 
대체적으로 상대는 가드를 우선적으로 하게 되는데 이때를 비틀어 순보로 접근하여 이지선다를 노리는게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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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이 독특해 눈으로 구분하기가 힘든 하단이다. 히트시 2프레임 유리하고 근접되어 있는 상태.
히트 이후 하음장(↘ LP)과 매드엑스(↓↙←→ RP) 이지선다로 이어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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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권 7에서는 대전봉추(↘ RP LP)에서 대전봉추1타~순보(↘ RP~LK)로 파생이 가능해 졌다.
덕분에 순보의 활용도가 더욱 올라가 순보 심리전도 필드전에서 기습적으로 진행해 주자.




* 섬신후소연퇴 1타 (← LK)
전신신주와 순보는 공격적으로 나간다면 섬신후소연퇴는 반대로 오다가 맞아라 깔아두는 수비 지향적 낚시 패턴.
대체적으로 줄리아가 공격력이 워낙에 높다 보니 주로 필드전에서 줄리아가 주도하게 되는 편인데 
간혹 오히려 상대가 더 공격적으로 찍어 누를려고 들이댈 때가 있는데 이때 쓰기 딱 좋은 하단 기술. 

27프레임으로 상당히 느리지만 상단을 회피하는 하며 상당히 긴 리치를 가지고 있는편.
가드 되어도 13프레임 딜레이 이지만 끝거리 가드시 큰 딜레이는 없고 흘리기 외엔 딱히 손해볼꺼 없는 기술이다.
발동 자체가 느리지만 발동 순간 부터 상단 회피 판정이 있어 오히려 깔아두기 매우 좋다.

상대가 들이댈꺼 같다 싶으면 필드에 한번씩 깔아두자
카운터 히트시 공중콤보가 확정이고, 노멀 히트시 상대 공격을 끊어 템포를 꼬아 버릴수 있으니 
줄리아의 공격 템포를 잠시 쉬어가는 타이밍으로 사용해도 좋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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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중거리에서 대치 상황일때 한번씩 섬신후소연퇴를 깔아두자. 말 그대로 오다 맞아라 깔아두기.
발동 하는 순간 부터 상단 회피 판정이 있고 카운트 히트 시 공중 콤보 확정. 가드 되어도 13프레임 손해.
흘리기 외엔 크게 아픈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는다. 때에 따라서 끝거리 시 딜케가 없을 때도 있는 편이다.






철권7 줄리아 창 필드 운영법 2 - 중거리 링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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