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방송하기 동시송출시 각 플랫폼의 특징과 성향에 대하여

방송노예
2019-03-19 00:27:42 24687 30 16

안녕하세요 방송노예입니다.


오늘은 동시송출시 유의해야할 점들과 선택하는 플랫폼들의 성향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젠가는 써야지 라고 생각했던 정보인데 마침 타이밍이 적절한 것 같습니다.


🔅 동시송출을 고려하는 이유와 장단점

동시송출을 하는 이유는 단 하나, 노출의 증가 때문입니다. 단순히 트위치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나 유튜브 등에

동시에 송출을 걸게 되면서 시청자로부터 방송을 선택받을 수 있는 기회를 늘리고자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미 시청자가 확보되어있는 스트리머/크레이이터/BJ라면 접근 편의성을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허나 동시송출을 하게되면 인코딩에 걸리는 부하량이 플랫폼의 개수에 비례(x2 / x3)하게 되기 때문에

고성능의 PC를 써야하며 트위치와 아프리카와 같이 기술적으로 같이 동시송출하기에는 어려운 플랫폼도 있습니다.

부하량의 경우 nginx세팅과 리스트림 등으로 우회할 수는 있으나 인터넷 사용량 역시 플랫폼 개수에 비례하게 되므로

인터넷 속도가 보증되지 않는 대규모 오피스텔/원룸에서는 방송상태가 원할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채팅창의 개수가 많아지게 되어 중규모 이상 방송에서는 모니터링도 빡새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시송출은 노출이 부족한 인터넷방송 입문단계에서는 굉장히 매력적인 수단임은 분명합니다.

따라서 동시송출시 트위치를 포함한 각 플랫폼의 성향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각 플랫폼의 정보는 저와 거래하는 고객님들의 정보와 제가 겪은 경험에 기반한 것으로 사실과 다를 수가 있으며

매우 주관적으로 작성되는 만큼 이 점은 고려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 아프리카TV

- 인터넷 방송 문화를 선도했'었던' 전통과 유래가 깊은 플랫폼 

- 시청자들 역시 인터넷 방송 문화를 접한지 오래되었으며 자신이 시청하는 BJ들을 중심으로 강한 결속력이 작용하는 편임

- 시청자들끼리 세력을 이루는 것을 꺼리지 않으며 BJ에게 별풍을 주면서 어느정도의 '권리'를 행사하기를 원하는 성향

- 원초적이고 자극적인 콘텐츠와 방송진행을 요구하는 성향이 짙으며 이러한 '아프리카 문화'로 인해 선정성 논란이 꾸준히 제기

- '저속한 플랫폼'이라는 이미지가 강해 시청자의 유입보다는 이탈이 많은 편이나 플랫폼의 존속을 위협할 정도는 아님

- 중상규모의 게임전문 BJ들은 트위치로의 이전을 심심치 않게 고려하고 있으나 시청자 이탈 등의 문제로 결단이 쉽지 않은 듯

- 게임은 비교우위에서 트위치에 명백히 발렸으며 '보라(보이는라디오)'방송에서 특별한 강점을 보이는 추세

- 트위치 시청자와 아프리카 시청자들은 플랫폼 특성상 서로 사이가 좋지 않으며 동시송출시 양쪽이 꽤 자주 싸울 수 있습니다.

- 자신이 게임방송보다는 보라방송에 특화되어있는 것 같다면 아프리카 송출을 고려해볼만 합니다.

- 시청자와 호형호제하면서 노는 것에 거부감이 없으며 별풍선을 받고 자극적인 리액션 등이 가능하다면 송출을 고려할만 합니다.


🔅 유튜브

- 유튜브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노리기 보다는 편집 영상 업로드를 통한 추가수익 확보 목적이 강합니다.

- 유튜브를 제대로 운용하려면 라이브 뿐만 아니라 편집영상을 같이 운용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 구독 기반 플랫폼이기 떄문에 초반 노출은 크게 도움이 안됩니다. 다만 키워드를 선점할 수 있거나 매니악 게임이라면 모를까...

- 서버 장애 발생이 비교적 잦으며 채팅속도가 매우 느려서 시청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 다소 지장을 받습니다.

- 수익정책 변경으로 인해 구독자 1천명 이하는 수익을 창출할 수 없으며 슈퍼챗(유튜브 도네)도 받을 수 없습니다.

- 슈퍼챗 후원을 받으면 유튜브6:크리에이터4로 배분받으므로 후원수익금 수수료 지출이 상당히 쎈 편입니다.

- rtmp를 지원하여 트위치와 송출방식이 유사하며 nginx 등으로 두 플랫폼을 묶어주면 부하 페널티가 거의 없이 송출가능합니다.

- 유튜브는 QHD나 4K로 라이브 송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 4K를 라이브로 송출시 채팅 딜레이 20~30초 이상..거의 소통불가)

- 유튜브의 저작권은 매우 엄격하므로 브금을 틀고 방송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실수로라도 안틀도록 신경쓰셔야합니다.

- 간혹 게임 브금이지만 저작권이 있는 브금이 있으며(ex.GTA5) 게임내 컷씬이 저작권 걸린 경우도 있습니다(ex.베르세르크 무쌍)


🔅 카카오TV

- 카카오TV는 전신이 다음팟으로 아프리카 다음가는 플랫폼이었습니다만 트위치의 전략적 영업으로 인해 거의 망했습니다.

- 플랫폼의 활력이 회생이 불가능한 수준으로 망가졌으며 운영사 역시 이를 살릴 의지도 대안도 없습니다.

- 루키PD등 등급PD를 매달 선발하기는 하지만 선정 기준을 알 수 없으며 대체로 게임보단 생활콘텐츠가 유리한 평가를 받습니다.

- 아직도 남아있는 시청자들이 소수 있으나 신입 방송에 매우 배타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PD 골수팬들만 남음)

- 대신 경쟁도 수월해서 다른 플랫폼 대비 '노출'이 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하지만 시청자가 모여서 성장하기엔 어렵습니다.

- 따라서 카카오에서 방송을 시작해 트위치 등으로 옮겨가는 것이 트랜드가 되어 '스트리머 사관학교'라는 멸칭이 붙기도 했습니다.

- 보라(아프리카), 게임(트위치), 생활(유튜브) 그 어느 콘텐츠에도 카카오TV만의 강점을 갖지 못하는 어정쩡한 위치입니다.

- 따라서 지금 카카오TV에서 방송을 시작하는 것은 타 플랫폼 대비 별다른 실익이 없다고 평가됩니다. (동출이라 하더라도)


🔅 트위치

- 게임 전문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이 분야 한정으로는 아프리카를 넘어 유튜브와도 비빌만하다라는 평가입니다.

- 게임에 전문/특화된 플랫폼이라 게임을 '전혀' 다루지 않는 방송이라면 트위치에서 방송을 시작하기엔 어려운 편입니다.

- 서드파티 플랫폼인 트윕 서비스가 트위치의 공식 후원시스템을 거의 대체한 수준이며 영도/낮은 수수료 등 수익율이 좋습니다.

- 동시송출 시스템에 배타적이며 동시송출을 진행할시 제휴/파트너 스트리머 계약을 맺을 수 없습니다.

- 파트너 스트리머들은 시청자들이 광고시청시 수익을 분배받으며 이 수익금이 생각보다 괜찮은 수준입니다.

- 후원을 많이 하더라도 스트리머와 시청자가 지나치게 친하게 지내는 것을 배척하며 시청자끼리도 친목질 하는 것을 경계합니다.

- 시청자가 20명/40명 내외일경우 서버가 외국으로 배정되어 버퍼링이 심한 경우가 있습니다. (트위치는 이 사실을 인정하지 않음)

- 모바일환경 등에서 의외의 버퍼링이 나는 경우가 잦으며 이는 스트리머가 조치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 문제가 발생했을 때 도움을 구할 공식적인 고객센터가 존재하지 않는 수준입니다. (유저끼리 대응하고 답을 찾습니다.)

- 자신이 게임 라이브 방송을 생각하고 있다면 트위치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정도로 압도적인 비교우위에 있습니다.

후원댓글 16
댓글 16개  
이전 댓글 더 보기
이 글에 댓글을 달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해 보세요.
AD
▼아랫글 동시송출 생각 하는 분들에게 조언 나는똥이다
방송하기프로그램채팅/봇업데이트
31
방송하기
네모난 캠화면이 지루하시다면 [17]
이비니냠
03-24
2
방송하기
동시송출 생각 하는 분들에게 조언 [23]
나는똥이다
03-16
23
업데이트
03/15 트윕 업데이트 [5]
PowerNao
03-15
10
방송하기
OBS 원컴방송 에이펙스설정법 [3]
주마루
03-15
9
방송하기
방음문 만들어 봤습니다. [13]
투비아
03-14
39
03-07
4
업데이트
NVIDIA GeForce Game Ready Driver 419.35 [3]
distilledliquor
03-06
13
방송하기
USB 4.0 관련소식 [5]
어멈아국이짜다
03-05
15
프로그램
OBS 23.0.1 Hotfix 업데이트 [3]
다스보이
02-27
29
02-26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