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하기 유튜브 외주편집자를 구한다는 것. (채산성 관련 정보)

방송노예
2017-11-30 04:30:11 20498 72 15

안녕하세요. 방송노예입니다.


여느때처럼 트게더를 떠돌아다니던 찰나, 어떤 영상편집자분의 분노(?)를 접하게 되었네요.

http://tgd.kr/1890014


5~6분짜리 매드무비에 2만원, 면접조건으로 20분짜리 고퀄리티 영상편집 요구라는 황당한 요구(?)에

정신좀 차려라!가 요지인데요.


말이 나온김에 유튜브 영상편집자를 외주로 둘 때의 적정 가격은 얼마 정도인가... 란 주제로

글을 작성해볼까 합니다.


영상편집자와 스트리머의 페이문제로 인한 정면충돌은 대기업 스트리머들 사이에서도 종종 벌어지는 일이며, 

스트리머에게 귀책사유가 있을 경우 열정페이 논란으로 방송자체가 큰 위기를 맞기도 합니다.


평소에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계시거나 향후 계획이 있으신분들에게는 도움이 될만한 글이길 바랍니다.



목차 :
1. 유튜브 영상의 기대수익
2. 영상편집자의 예상 노동강도
3. 외주 단가의 산정과 방식
4. 정리



1. 유튜브 영상의 기대수익

당연한 말이지만, 내가 올린 유튜브 영상이 얼마를 벌어들이느냐가 대략적으로 산정되어야

기대수익을 계산할 수 있고, 영상편집자를 운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구글은 유튜브의 영상수익이 어떻게 배분되는지를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를 공개할 경우 악용할 소지가 있다라는 것인데요. 그런 이유로 인해 대략적인 측정만 가능할 뿐입니다.


현재 업계의 정설로는 1조회수당 1원 정도가 발생한다라는 것이 통설로 굳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직접 유튜브를 운영해본 결과 수익이 유난히 잘 나오는 A급 영상이 있으며,

이러한 영상의 특징은 1)10분 이상의 분량을 가지며, 2)50%이상의 시청자가 그 영상을 끝까지 시청하고

3)중간 광고를 시청자들의 거부감이 없이 적절히 배치한 영상은 훨씬 좋은 수익을 발생시킵니다.


사실 충족시키기 대단히 까다로운 조건들이나, 이를 모두 충족한 A급 영상들은 

1조회수당 2.5~3원까지 되는 후한 단가를 받기도 합니다.


정리하자면, 조회수 5,000정도의 영상을 만들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은 5,000원~8,000원 내외가 됩니다.

이 영상이 앞서 설명드린 A급 영상이면 8,000~15,000원 까지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2. 영상편집자의 예상 노동강도

3분짜리 영상을 만드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한 6분정도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영상을 제작하는 일은 편집자의 시간을 갈아넣는 일로써 위처럼 생각하시는 분이 있다면 깜짝 놀라실겁니다.


영상 편집의 과정 :

1)녹화 원본의 확보

- 스트리머가 방송을 마치게 되면 방송분량이 나오게 됩니다. 게임방송의 경우 길게 방송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짧아도 3시간정도, 길면 10시간이 넘는 방송분량이 나오게 됩니다. 특히 10시간에 육박하는 분량의 원본은

단일영상 파일이 20기가에서 초고화질 영상의 경우 100기가에 달하는 경우도 상당히 잦습니다.


스트리머가 3분내외의 짧은 영상편집을 원한다 하더라도 방송분량이 상당히 긴 스타일일 경우

녹화분량을 확보하는데만도 꽤나 긴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2)컷 편집

- 편집을 할 원본 녹화파일을 확보했다면 이제 필요한 구간만을 남기는 컷 편집을 하게 됩니다.

가장 간단한 편집은 무조건 시간단위로 정해놓고 자르는 것이지만, 영상을 이렇게 편집하면

사실 아무도 보질 않습니다. 하이라이트 부분만 살리고 불필요한 부분은 잘라내게 되는데,

통상적으로 손이 빠른 편집자의 경우 편집 구간의 2~3배수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즉, 편집할 구간이 30분 정도면 1시간 30분정도, 5시간 분량의 영상을 하이라이트로 30분정도로 압축하는 경우

약 10시간 정도 예상하시면 얼추 맞습니다.


3)효과 추가

- 보통 BGM을 넣거나 자막을 넣거나, 애프터 이펙트를 통해 움직이는 효과 등을 넣거나인데 

효과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작업시간은 길어집니다. 자막이 단순한 것보다는 화려할 수록,

자체 제작한 이미지를 그려넣는 장면이 있다거나 에프터 이펙트를 활용한 효과가 있다거나 하면

작업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갑니다.

댓글 15개  
이전 댓글 더 보기
광고
방송하기프로그램채팅/봇업데이트
6
방송하기
QHD 144게임 FHD 60로 방송하기 / 원컴 동일 [23]
날만좋음뭐해
12-05
3
방송하기
에버미디어 BU110 핫딜이에요.
wizinsecurity
12-01
3
11-30
6
방송하기
엘가토 4K60 Pro 테스트기 [16]
챠카다
11-28
39
11-28
4
11-28
8
11-27
4
방송하기
원컴 + QHD + 동시송출 결과 [7]
hwsong1117
11-23
7
11-19
72
11-17
10
방송하기
XSplit CPU 100% 치솟는 문제 [5]
Twipkr
11-15
10
방송하기
obs + nginx 를 동시 송출 하기 [6]
골라조
11-10
7
프로그램
W10 화면효과 끄기 [2]
베리머취래빗
11-10
14
11-09
4
11-02
7
방송하기
시청 버퍼링 TIP [10]
히토메
10-31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