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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평가

엠버쟝세
2019-02-22 03:14:07 600 0 0

평가글은 개인의견+갤여론+일본사이트 여론을 짬뽕해서 만듬. 맹신하지는 말것! 개선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의견 환영


랭크에 대한 설명


SS : 대체하기 힘들 정도로 좋음

S : 자주 쓰임

A : 특정 상황에선 좋음

B : 가끔 쓰임

C: 현 메타에선 비주류


※ 랭크는 어디까지나 스펙상의 이야기지 획득방식(급식이냐 아니냐)을 고려한 리세마라 판단시에는 랭크는 당연히 바뀐다.

따라서 리세마라 견적 판단시 갤에다 물어볼 것.


1성 평가에 앞서: 태생 1성 캐릭들은 2,3성에 비해 현재로선 실전 기용도가 떨어지는 게 많음. (똑같이 5성까지 올렸다고 봤을때)

그래서 내가 안 키운 캐릭도 있고 연구가 덜 된 캐릭도 있어서 다른 캐릭 평가에 비해 부족한 점이 많을거임.

내용 추가할 거 있으면 댓글에 달아주길 바람. 최대한 빠르게 피드백함.


전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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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코리누


역할: 물&마방 탱커

보스전:A

아레나:SS


UB: 적에게 물리 대 대미지, 자신의 물/마방 중 업

스킬 1: 자신의 마방 소 업, 자신의 HP 소 회복

스킬 2: 적 하나에게 물리 중 대미지

전용 장비 효과: 스킬 1의 마방수치 증가, HP회복수치 증가, 물마댐 흡수 배리어 전개


장점

체력형 탱커라 물/마방 모두 대응 가능


단점

최대체력 비례 대미지 주는 보스에게 약함

2스가 순수 댐딜 스킬이라 스킬낭비로 보임

1스 효과발동이 느려서 적에게 캔슬될 수 있음


평가

메인 히로인 3인방 중 중심. 리세계 안 사고 맨땅에 헤딩하는 뉴비들은 가련한 1성 페코리누를 메인탱커로

세울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 캐릭의 정체성은 EX스킬에서 드러나는데, 전투 시작 시 HP 업이라는 희귀한

EX스킬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페코는 아직까지 프리코내 겜 내에서 가장 높은 HP를 소유하고 있다.

물론 이런 캐릭이 물/마방까지 높으면 사기니까 기본 물/마방 스탯은 조금 아쉽지만, 유니온과 1스가 방어를

올려주므로, 자벞 받은 상태에서는 훌륭히 탱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탱커는 애초에 이 겜에서 귀중한 캐릭이기 때문에,

어떤 이유로든 간에 쥰 없이 시작한 뉴비들은 꼭 키우도록 하자. 물론 쥰 있어도 충분히 키울만함.

원래 나쁘지 않은 캐였지만 전장달고 평가 떡상함. 체력이 많은 대신 물마방이 딸렸던 점을

배리어로 커버할 수 있게 되어서 탱킹력이 월등히 좋아짐. 익스 보스 전멸기를 여유있게 넘겨서 혼자 잡아버리기도 함.

아레나에서도 자주 보이게 되었지만, 역시 1스가 캔슬당하면 탱킹력이 급감하므로 노조미/모니카를 조심할것


재능개화 난이도

중, 하드 세곳에서 드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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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마


역할: 물방 탱커

보스전:B

아레나:A


UB: 전방 범위내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 자신의 물방 대 업

스킬 1: 적 하나에게 물리 중 대미지, 자신의 물방 소 업

스킬 2: 적 하나에게 물리 소 대미지, 스턴


장점

극단적으로 높은 물리방어력과 낮은 마법방어력

위치가 맨 앞


단점

딜 종범

마법공격 버틸 수단 없음



평가

물방 탱커로는 넘사벽인 푸딩이 있긴 하지만

프레나에서는 물방탱커로 충분히 기용할 수 있음

딜이 낮지만 뭐 탱커한테 딜까지 바라면 무리인거고

스턴이 있다는 걸로 대신 땜빵칠 수 있음

얘가 차별화 할 수 있는 요소는 전투시 특이하게 맨 뒤에서 달려오는데

이로 인해 파티 진열을 압축할 수 있다는 것

무슨 얘기냐면 보통 탱커 배치했을 때는 적 후열까지 안 닿는 범위기 (리노의 유니온 등)를

탱커로 얘를 쓰면 후열에게 바로 때려박을 수 있음. 물론 반대로 적이 그런 종류의 범위기를 가졌으면

이쪽 후열도 맞을 수 있는 양날의 검이긴 하지만.

예전보다는 확실히 프레나에서 자주 보이는 느낌임.


재능개화 난이도

중, 하드 두곳에서 드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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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기


역할: 단일 물리 딜러(저격)

보스전:C

아레나:C


UB: 자신과 2번째로 가까운 적 중심으로 물리 중 대미지

스킬 1: 자신과 2번째로 가까운 적에게 물리 소 대미지, 암흑 상태로 만듬

스킬 2: 가장 물공이 높은 적 하나에게 물리 소 대미지, 물공 소 다운, 자신의 물공 소 업


장점

상대방 물리 딜러 우선 공격 스킬과 탱커 무시 스킬을 가진 카운터 딜러(딜러를 카운터 하는 딜러)

유니온도 생각보다는 강력하다.


단점

딜이 딱 딜러 딸 정도임(높진 않다는 소리)


평가

일단 컨셉으로서는 탱커 무시에다가 귀중한 암흑 보유자, 그리고 물딜러 카운터..인데

갤럼들에게 물딜러 카운터가 뭐냐고 물으면 반은 푸딩이라고 답할 것이요, 반은 하츠네라고 답할 것이다.

즉, 현 메타에선 존재감 매우 없음. 재능개화 수단도 아레나 코인이라 넘사벽 경쟁자인 모니카/타마키/리노에게 밀림.


재능개화 난이도

중, 아레나 코인으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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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루미


역할: 물리 탱포터

보스전:C

아레나:B


UB: 적 하나에게 물리 대 대미지, 장시간 스턴

스킬 1: 자신 주변 물방/마방 소 업

스킬 2: 적 하나에게 물리 소 대미지, 스턴

전용 장비 효과: 스킬 1의 물방/마방 수치 증가, 아군 전체의 TP 50 회복


장점

유일하게 스턴 스킬이 두개임, 유니온 버스트랑 일반 스킬.

자신을 포함하여 주변 아군에게 물&마방 버프도 걸어줌


단점

스탯이 애매함


평가

일단 스탯은 탱하기는 글렀고, 위치도 뒤쪽이라 딱 탱포터 포지션인데

같은 탱포터인 시즈루와 비교하면 배리어도 없고 힐도 없고.. 범위도 아닌 단일스턴 두개로 버텨야되는데

금방 녹아버릴거같다.. 역시 아레나/클배에선 안 보임. 소소한 장점으로 주장비가 도끼가 검지옥에 시달릴 일은 없음

전장이 붙은 이후로 예전보단 좋아졌음. TP회복 수치가 그리 높지는 않지만 (마호 유니온 수준) 저걸 일반스킬로 써대기에

빠른 유니온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됨. 하지만 쿠루미 자체의 조각을 캔 사람이 별로 없기에 주류까진 되지 못함


재능개화 난이도

중, 하드 세곳에서 드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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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


역할: 단일 물리 딜러

보스전:A

아레나:C


UB: 적 하나에게 물리 특대 대미지

스킬 1: 적 하나에게 물리 중 대미지

스킬 2: 적 하나에게 물리 중 대미지, 시전 준비 자세에서 받은 대미지에 비례해 대미지 업

전용 장비 효과: 스킬 1의 대미지 증가, 물방 소 다운 추가


장점

스킬이 쓸모없는 유틸 없이 전부 공격스킬임


단점

카운터 자세중 받는 데미지가 무효는 아니라 반격 못하고 죽을수도 있음.(한계돌파가 필수란 소리)

물공 스탯이 높은 편은 아님


평가

스킬셋이 군더더기 없이 일점사 스킬이라 우수함. 낮은 물공 스탯을 스킬로 커버하는 형태의 딜러.

단, 자공벞이 없으므로 깡 물공스탯이 더욱 중요해지는데, 위에 말했듯 높은 편은 아니라서 재능개화가 필수이다.

물론 카운터스킬 때문에라도 필요하지만.. 아레나선 거의 안보이고 클배 2,3군 딜로 가끔 기용된다.

전용장비가 생기고 나서 취급이 좀 더 좋아짐. 물딜러에게 사랑받는 방깎을 쥰과 같은 수치로 들고 나왔기 때문.

투자할 가치는 충분히 있지만 태생 1성에 하드조각이라 육성이 오래 걸린다는 게 흠


재능개화 난이도

중, 하드 세곳에서 드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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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요리


역할: 단일 물리 딜러

보스전:A

아레나:C


UB: 적 하나에게 물리 대 대미지, 주변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

스킬 1: 적 하나에게 물리 중 대미지

스킬 2: 적 하나에게 물리 소 대미지, 자신의 물공 중 업

전용 장비 효과: 스킬 1의 대미지 증가, 범위 내 적에게 물리 소 대미지 추가


장점

레이와 동일하게 모든 스킬이 공격스킬임(단 스킬 하나는 공격과 동시에 자신 버프)


단점

물몸


평가

이쪽도 레이와 비슷하지만, 자공벞도 있고 물공도 레이보단 높다.

하지만 물/마방 모두 심각하게 낮아서 범위공격에 주의를 요함.

레이와 마찬가지로 클배 2,3군딜로 가끔 기용된다.

주장비가 너클이라 검지옥에 시달리지 않는 건 좋지만, 재능개화 수단이 아레나 코인이라 우선순위는 떨어짐.

전용 장비 효과는 1스에 광역대미지 추가인데, 이를 이용해 아레나에서 미츠키 장판받고 광역댐으로

적을 잡아먹는 형태의 덱이 가끔 갤에 올라옴


재능개화 난이도

중상, 아레나 코인으로 교환


중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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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카리


역할: 물리 힐포터

보스전:B

아레나:A


UB: 아군 전체에게 마법 무효 배리어

스킬 1: 가장 HP가 낮은 아군의 HP 중 회복

스킬 2: 가장 TP가 낮은 아군의 TP 중 회복


장점

단단함

디벞무효/힐/TP회복까지 서폿 특화

빠른 재능개화 가능


단점

딜은 없음


평가

서포터로서 배리어, TP회복, HP회복이라는, 좋은 스킬셋을 가지고 있음. 특히 뉴비때 베하보스 필수 클리어 요원으로

쓰이는데, 이는 전 캐릭 중 유일하게 보유한 무효기 때문. 베하보스 스킬 중 하나가 광역침묵+대미지인데,

유카리의 유버로 이를 커버칠 수 있다. (대미지뿐 아니라 침묵도 막는다) 이후 베하보스의 유버를 유이 유버로 메꾸는

방식이 베하 존버팟 클리어의 기본임. 아직 베하 안 깬 뉴비는 유카리 2성+7랭을 얼른얼른 찍어주자.

베하보스때의 존재감이 너무 커서 그렇지, 익스보스에서도 기용 가능하고, 아레나에서 특정 캐릭 게이지 몰아주기에도

쓸 수 있다. 2스는 가장 TP가 낮은 아군에게 TP를 주는데, 무슨 메커니즘인지 아레나 시작하고나서 다들 TP가 0일때는

무조건 4번자리 캐릭에게 TP를 주게 되어서 이를 이용한 아레나 파티 구성도 가능. 반대로 말하면, 생각없이 넣을 수 있는

캐는 아니라는 것. 또한 재능개화 자체는 쉽지만, 경쟁자들이 워낙 넘사벽이라 결국 나중에야 5성을 찍게 된다.

그나마 댐딜기는 하나도 없어서 재능개화 의존성이 낮다는 게 위안 아닌 위안. 별 낮아도 범위기에는 잘 안쓸려나간다.


재능개화 난이도

하, 던전 코인으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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콧코로


역할: 물리 서포터

보스전:A

아레나:B


UB: 아군의 물공, 마공 소 업, 자신의 HP 소 회복

스킬 1: 적 하나에게 물리 중 대미지

스킬 2: 아군의 행동속도/물공 소 업

전용 장비 효과: 스킬 1의 대미지 증가, 자신의 물공 중 업, 자신의 TP상승 소 업


장점

지속적인 아군 행동속도 상승 버프 소유

탱 데미지도 가끔 대신 받아줌(자힐과 합쳐져 유용함)


단점

재능개화 수준이 낮으면 탱커 대신 맞으러 갔다 죽음

딜링 스킬이 딜을 못함


메인 히로인 3인방 중 엄마 포지션. 여러가지 특이한 스킬을 가지고 있는데, 일단 2스인 행동속도 업은

3성 모니카와 다르게 지속적으로 갱신되기 때문에 장기전인 클배에서 아주 유용함. 클배 한정으론 콧코로>모니카임.

행동속도 업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모니카에서 설명했으니 생략하도록 함.

그리고 1스가 단순한 딜스킬이 아니라, 앞으로 순간적으로 뛰어나가면서 딜을 하는데, 이 때 적의 타격대상이

될 수 있음. 즉 탱의 대미지를 분산시켜줄 수 있음. 이를 이용한 테크닉이 있는데, 순간적으로 뛰어나가서 포지션이

앞이 되는 순간 유버를 발동시키면 유버 종료 후 그 자리에 포지션이 고정되어서 계속 딜을 함. 콧코로도 별을 어느정도

올리고, 유버의 자힐을 최대한 활용하면 보스 공격도 어느정도 버틸 수 있으니 잘 쓰면 유용한 스킬임. 주로 탱 없이

콧코로 넣어서 조합 짜고, 전방 딜러가 위험할 때에 이 테크닉을 써서 딜러 보호에 쓸 수 있음. 물론 UB타이밍을 조절

불가능한 아레나에서는 힘듬. 전장은 다른 캐에 비해 효율이 그렇게 많이 좋지는 못한 편



재능개화 난이도

중, 하드 세곳에서 드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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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


역할: 광역 마법 딜러

보스전:C

아레나:C


UB: 전방 범위내 적에게 마법 중 대미지

스킬 1: HP를 소모하여 자신의 마공 대 업

스킬 2: 전방 범위내 적에게 마법 중 대미지


장점

딜 개쎔


단점

자해하는데 힐스킬이 없음

높은 재능개화 난이도


평가

얘도 잘 보이는 애는 아닌데, 클랜코인 멤버라서 재능개화가 힘든 점이 가장 큼. 게다가 태생 1성..

옛날에 한번 만나봤는데 유버 맞는 순간 파티가 날라가더라. 딜 하나는 오지는듯.

딱 이리야 하위호환인데, 자해로 마공 올리고 범위딜하고 중위라서 범위기 휘말리는건 똑같지만

얘는 회복기가 없다... 따로 힐러가 없으면 딜하다 그냥 죽을걸로 예상됨.

최근 이벤트로 조각이 풀렸지만 여전히 보이지 않는다.



재능개화 난이도

상, 클랜 코인으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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콧코로(섬머)


역할: 물리 힐포터

보스전:SS

아레나:A


UB: 가장 HP가 낮은 아군 하나의 체력을 특대 회복

스킬 1: 적 하나에게 물리 소 대미지, 물방 소 다운

스킬 2: 아군 전체의 물공 소 업


장점

유일한 특대회복 캐릭터

물방깎으로 댐딜에 기여


단점

이벤트 한정캐



평가

역시 한정캐답게 매우 쓸만한 성능을 보유함. 근데 얘는 이벤트 한정캐라 가챠 한정캐와는 복각 사이클이 다를수도..

아니 얘는 애초에 복각이 안되나? 확실한 정보 추가바람.

현시점 유일하게 UB로 한명 특대 회복을 들고 나옴. 즉 자신이 원하는 타이밍에, 거의 죽어가는 아군 캐릭터 하나를

확실하게 풀피로 만들어줄 수 있다는 것. 이를 이용한 탱 없는 클배 딜러팟에 기용된다. 쥰처럼 소 물방깎을 갖고 있어

소소하게 보스 딜링에 도움이 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 아이콘이 일반 콧코로와 매우매우 유사하므로 주의요함.

아레나에서는 UB의 미친 힐량으로 존버팟의 핵심요원이 됨. 다만 1스 발동시 잠깐 앞으로 튀어나오는데 이 타이밍에

적 스킬을 맞으면 위험할 수 있음. 특히 스턴스킬.


재능개화 난이도

최상, 여신의 비석으로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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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후유(섬머)


역할: 단일 물리 딜러

보스전:A

아레나:C


물리 딜러


UB: 적 하나에게 물리 대 대미지, 아군 전체의 물공 중 업

스킬 1: 적 하나에게 물리 소 대미지, 그 주변 적에게 물리 소 대미지

스킬 2: 자신의 물공, 크리 중 업


장점

자체 딜도 좋은데다 물공 업으로 아군 지원


단점

이벤트 한정캐



평가

등장 당시에는 단일유버와 아군 전체 물공 상승으로 미미와 비교되는 일이 많았음. (물론 보스전에서) 단지

미미는 신석없이 5성이 가능했고 얘는 5성에 신석이 거의 반필수여서 평은 시큰둥했는데...

클배가 개최되고 나서는 고인물들이 수후유 4성으로 괜찮은 딜을 뽑은 스샷이 몇개 올라오기 시작하면서

아주 못쓰는 캐릭은 아니라는 게 증명됨. 다만 이벤당시 3성만찍고 손절한 인원이 많아서 그런지 많은 표본은

확보되지 않음. 4성 이상이라면 한번 키워서 기용해볼 가치는 충분히 보이는 듯함.


재능개화 난이도

최상, 여신의 비석으로만 가능


미야코 (할로윈)


역할: 단일 물리 딜러(저격)

보스전:B

아레나:SS


UB: 가장 멀리 있는 적에게 물리 대 대미지, 저주 상태로 만듬

스킬 1: 가장 멀리 있는 적의 TP 소 감소, 스턴

스킬 2: 가장 멀리 있는 적의 물공, 마공 중 다운


장점

유일한 최후방 딜러 저격수

디벞이 보스전 등에도 은근히 유용


단점

이벤트 한정캐

방어력이 높은 캐나 보스들에겐 큰 대미지는 못 입힘


평가

일명 할푸딩(할로윈+푸딩)

수코로가 보스전을 흔들어놓은 배포캐라면, 할푸딩은 아레나를 흔들어놓은 배포캐라 할 수 있음.

스킬이 죄다 최후방 캐러를 저격한다는 특이한 컨셉을 달고 나와서

요즘 아레나에선 방덱으로 할푸딩을 막기 위한 쿠우카탱을 꼭 끼워넣는게 대부분임.

쿠우카 없이 그냥 쥰노 박아넣고 뒤에 아리사 쿄우카 등을 박은 클래식 덱이다?

그냥 할푸딩이랑 부스트 하나 대충 박아넣으면 걍 뚫릴 정도로 강력함

심지어 중위인데 맨 뒤라 수페코 이리야 유버도 안닿아서 범위기로 작살내지도 못함

다만 딜할때 순간이동해서 딜하는데 이때 각종 공격에 노출될 수 있는 점은 주의


재능개화 난이도

최상, 여신의 비석으로만 가능



후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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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이


역할: 마법 힐포터

보스전:B

아레나:C


UB: 아군 전체의 HP 중 회복

스킬 1: 적 하나에게 마법 중 대미지

스킬 2: 아군 전체의 물방 소 업

전용 장비 효과: 스킬 1의 대미지 증가, 적의 물공 소 다운


장점

7랭 이상까지 키우면 아군 전체에게 대량의 광역힐을 하는 유니온 버스트

마공이 높아서 평타랑 스킬딜도 깨알같이 함


단점

어정쩡한 상태면 이도저도 안됨


평가

적지 않은 양의 전체힐이 가능한 광역힐러. 단 이건 7랭 이상에 EX스킬 다 찍고 회복량 상승 템을 들려줬을 때 얘기고,

그 이전에는 얘가 힐을 하는건지 딜을 하는건지 아리송한 힐러조무사에 지나지 않음. 어차피 베하 존버팟 필수 요원이니

미리미리 키워두는 게 이득이다. 별도 2성까지는 만들어둬야 번개 객사를 막을 수 있음. 존버팟에서 제일 체력이 약해서..

베하 말고도, 이벤트 하드보스나 스토리 일반보스/하드보스/루나탑 밀 때 광역 대미지에 의한 체력 손실을 복구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아군 전체 물방업도 좋고.. 다만 클배나 아레나에선 설 자리가 부족한 게 현실임.

전장은 그렇게 많이 쓰이진 않음. 원래 힐러라 대미지는 기대하기 어렵고 무엇보다 노조미가 광역 물공 감소를 들고와버림.



재능개화 난이도

중, 하드 세곳에서 드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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캬루


역할: 마법 딜포터

보스전:S(마딜팟 기준)

아레나:B


UB: 적 전체에게 마법 중 대미지

스킬 1: 적 하나에게 마법 중 대미지

스킬 2: 적 하나의 마방/물방 소 다운

전용 장비 효과: 스킬 1의 대미지 증가, 범위내 적에게 마법 소 대미지, 범위내 적의 마방 소 다운


장점

빠른 재능개화 가능

물/마방 다운으로 어떤 팟이든 채용 가능한 범용성


단점

UB의 존재감이 낮음

물/마방 감소 수치 자체는 낮아서 어정쩡할 수 있음


평가

메인 히로인 3인방 중 첩자, 츤데레 담당. 아카리와 함께 재능개화가 쉬운 마딜러지만 아카리와 마찬가지로

UB가 어정쩡한 건 아쉬운 부분. 적 전체 딜이긴 하지만 대미지 계수가 쓰레기인지 정말 적게 단다.

스킬 두개 중 하나가 댐딜 스킬이고 하나가 방깎스킬이란 것도 아카리와 비슷한 부분. 다만 마방깎에 올인한

아카리와 달리 얘는 수치는 적지만 물방깎도 달려있어서 같이 쓸 수 있는 캐릭폭이 그나마 넓다.

전장이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 확실히 예전보다 딜 기대치가 늘어서 클배 마딜팟은 물론이고

아레나에서도 전략적으로 써먹을 가치가 생김. 메모리피스 또한 얻기 쉬우므로 일단 달아주는거 추천


한계돌파 난이도

하, 던전 코인으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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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키


역할: 광역 마법 딜러

보스전:C

아레나:C


마법 딜러


UB: 전방 적 모두에게 마법 중 대미지

스킬 1: 적 하나에게 마법 소 대미지, 행동속도 소 다운

스킬 2: 범위내 적 모두에게 마법 소 대미지를 3회 가함. 범위 중심이 되는 적은 미사키에게 가까운 순으로 선택됨

장점

광역 공격 마딜러

상대방 행동속도 감소 디벞 보유


단점

광역 공격이라 일점사는 못함



평가

눈깔성애자. 얘도 진짜 안보임. 저어기 천상계에서는 기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봤는데 진짜 좋아서 기용하는건지

아님 애정충인 건지 감도 안잡힘. 재능개화가 그리 어려운 것도 아니니 구린거 맞겠지 뭐.


재능개화 난이도

중, 하드 두 곳에서 드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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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즈메


역할: 마법 서포터

보스전:C

아레나:C


마법 딜포터


UB: 전방 범위내 적에게 마법 중 대미지, 물방 소~중 다운

스킬 1: 전방 범위내 적에게 마법 소 대미지

스킬 2: 자기 주변 아군의 HP 소 회복, 물공 소 업


장점

회복과 딜을 동시에 함

유니온 스킬이 범위공격하면서 적 물방 깍음


단점

딜 스킬이 있는데 딜 종범임

유니온이 도박임(물방 다운이 높게 될 수도 있고 낮게 될 수도 있음)

높은 재능개화 난이도


평가

음... 귀엽긴 한데 얘도 쓰는 걸 못봄. 클랜코인 멤버인게 한몫 한다고 생각함. 구린거 맞겠지 뭐2


재능개화 난이도

상, 클랜 코인으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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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오이


역할: 물리 딜포터

보스전:C

아레나:C


UB: 가장 가까운 적을 중심으로 범위내 적 물리 중 대미지

스킬 1: 적 하나에게 물리 중 대미지, 중독 상태로 만듬

스킬 2: 적 하나에게 물리 소 대미지, 마비 상태로 만듬


장점

광역딜 유니온

온갖 상태이상을 거는 스킬(독, 마비)


단점

딜링이 높진 않음


평가

얘도 안보이는건 마찬가지지만 갤에 유명한 아오이마스터가 있으니 인용하겠음

1.독 기술이 에리코처럼 중첩이 안되고 미츠키 광역 저주보다 대미지가 낮음

2.행동패턴이 평평독평마비 속터짐

3.모든 기술이 적 탱커에게 들어감

4. 유니온버스트도 광역이랍시고 딜이 구려서 탱커 TP 잘 채워줌

5. 타마키보다 높은 회피스탯 근데 후열딜러

6, EX+에서 물방이 올라감 낮은 물공은 추가로 보완이 안되고 원래 내구는 참피라 의미가 없음

7. 물딜러중에서 물공이 제일 낮음. 아오리 아래에는 탱커/서브탱커/서포터밖에 없음

이상. 그러니까 성능충이면 키우지마.


재능개화 난이도

중, 하드 두곳에서 드랍

전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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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코


역할: 물방 탱커

보스전:A

아레나:SS


UB: 적 하나에게 물리 대 대미지, 자신의 HP 대 회복

스킬 1: 일정 시간동안 무적

스킬 2: 자신의 HP 중 회복


요약: 상당한 빈도의 무적기와 자힐기로 버티는 탱커

특히 어중간한 물리팟이면 뚫는게 정말 힘든 캐릭

다만 마방이 낮아 마딜이 집중되면 순식간에 쓰러지므로 추가탱이 필요


평가

일명 푸딩. 상대 딜러가 무엇이냐에 따라 탱킹력이 급격히 변화하는 캐릭터.

쿄우카같은 강한 마딜이 하나라도 있으면 쓰기 꺼려질 정도로 마딜에 약하지만, 상대가 온리 물딜팟이다?

닥치고 푸딩 박으면 반은 이긴 게임임. 물리 방어력도 높고 회복량도 엄청나지만 (스토리에서 다음 맵 넘어갈 때 회복량도 넘사벽이다)

가장 인상적인 건, 유일한 일반스킬 무적기를 가지고 있다는 점.

무적기 발동됐는데 거기다가 UB를 박아넣는 아리사 등을 보고 있자면 헛웃음만 나온다.

위치도 좋아서 카오리도 커버할 수 있다. 쥰없찐이 카오리를 쓰고싶다 하면 필수적으로 키우게 됨.

프린세스 아레나 코인을 먹기 때문에 뉴비들은 키우는 데 오래 걸릴 수 있다.

만약 프레나를 열었다면 가장 먼저 얘 3성을 찍어주자. 아레나 위주로 할거면 얘 쭉 5성까지 달아줘도 절대 후회안할 성능을 가지고 있다.


재능개화 난이도

중상, 프린세스 아레나 코인으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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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마키


역할: 단일 물리 딜러(저격)

보스전:B

아레나:A


UB: 마공이 가장 높은 적에게 물리 특대 대미지

스킬 1: 마공이 가장 높은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 마공 소 다운

스킬 2: 마공이 가장 높은 적의 TP 소 다운, 자신의 TP 소 회복

전용 장비 효과: 스킬 1에 마공 중 다운, 스턴 추가


요약: 마공이 가장 높은 적을 저격할 수 있는 특이한 캐릭

스킬 모두가 탱커 뒤 마딜러를 노리므로 전략적으로 쓸 수 있지만

도발이나 암흑, 범위기에는 요주의


평가 

3성 하츠네가 물리딜러 카운터라면, 얘는 마법딜러 카운터. 스킬셋부터 해서 마딜러 엿먹이려고 만든 캐릭터.

하츠네는 적 물딜러에게 지속적인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만약 적에게 마호 같은 힐러가 있다면 적 물딜러가 살아남을 가능성이 있지만,

얘는 지속딜은 물론이고 UB까지 단일 딜이기 때문에 UB만 발동하면 적 마딜러를 확실하게 딸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음.

다만, 공격을 일정 확률로 빗나가게 만드는 암흑이나, 타겟을 강제로 바꾸는 도발기에 매우 취약하다는 약점이 있어서,

적 마딜러 있다고 무턱대로 박아넣으면 UB를 쓸데없이 낭비하고 무력하게 죽는 때껄룩을 볼 수 있다.

즉, 적에게 노조미나 쿠우카, 마호가 있다면 조심해서 기용하라는 것. 적에게 노조미가 있다면 이쪽에 모니카를 넣어서

선 UB를 날리는 식으로, 마호가 있다면 3번자리에 타마키를 넣는 식으로 대처할 수 있다.

쿠우카는... 거의 UB가 쿠우카 쪽으로 간다고 생각하면 편하다..(다만 쿠우카는 물방이 낮아 쉽게 죽음)

하츠네 소개글에서 설명했지만, 위에 쓴 변수가 없다면 하츠네가 들어간 팟을 간단하게 카운터칠 수 있다.

타마키가 파티에서 제일 높은 물공을 가지게 편성하고, 하츠네 팟에게 들이박으면 하츠네가 알아서

타마키 게이지를 채워주고 타마키의 선 UB로 하츠네를 딸 수 있다. 이렇듯 아레나에서 자주 보이는 캐릭이지만

스토리에서도 안정적인 딜링을 보여주고 TP뺏기가 보스에게도 적용되기 때문에 여기저기서 활약이 가능하다.

게이지도 잘 차서 UB도 자주 씀. 아레나 코인 캐릭터인데, 일단 다 제치고 3성을 달아줄 가치는 충분히 있음.

인플레 때문에 클배에서도 잘 안보이고 전위물몸이라 아레나에서는 가끔씩밖에 안 보이지만, 루나탑에서는 저격 특성때문에

그나마 많이 쓰임. 전용 장비는 다른 애들에 비하면 미묘함


재능개화 난이도

중상, 아레나 코인으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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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리


역할: 단일 물리 딜러

보스전:SS

아레나:C


UB: 적 하나에게 물리 특대 대미지

스킬 1: 적 하나에게 물리 중 대미지

스킬 2: 스킬 사용 후, 같은 적을 공격할 때마다 대미지 증가. 5번까지 중첩


요약: 자리가 앞쪽 한가운데라서 조합이 제한되는 면이 있지만

좋은 유버딜과 2스로 인한 미친 평타/스킬딜로 보스전에서 최상급 딜러로 쓰임

클배대미지 넘버원의 자리는 뺏겼지만 클배에선 여전히 빼놓을 수 없는 캐릭


평가

2스가 한놈만 때리라고 만든 스킬이라, 고정된 위치에서 지속딜을 할 수 있는 보스전에서 강함.

당연한 얘기지만 물리딜러가 다 그렇듯 방깎과 함께해야 진정한 위력을 낼 수 있음. 다만 최근 클배 성향을 보면

전열 카운터치는 보스몹도 등장하고 있는 상황이라, 사용에 약간 주의를 요함. 그 밖에, 성능에 대한 페널티인지

위치가 좀 앞이라, 노조미와 페코리누가 커버를 못 치는 게 단점.

아레나에선 자주 보이는 캐릭은 아님. 너무 앞이고 물몸이라 범위기에 다 쓸려감.

프레나 코인이라 키우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클배에 힘을 쏟는다면 충분히 풀매수할 가치있음. (일단 푸딩3성은 찍고)

여담으로, 낮은 점수대 프레나에선 캐릭 위치 개념을 모르고 카오리를 맨 앞에 박는 늒네들이 많다..

감사히 꽁승을 챙기도록 하자.


재능개화 난이도

중상, 프린세스 아레나 코인으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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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우카


역할: 마방 탱커

보스전:B(특정 보스 상대로는 A)

아레나:A


UB: 자신에게 마법 흡수 배리어 전개, 자신의 HP 중 회복

스킬 1: 적 전체 도발, 자신의 물방 소 업

스킬 2: 자신의 마방 중 업


요약: 마딜 상대로는 유버 한번만 켜지면 미친듯이 버틸 수 있는 마딜전문 탱커

다만 탱커인 만큼 빠른 재능개화가 필요함. 적이 마딜팟이 아니라고 해도

자주 켜지는 도발스킬 덕에 후열 아군을 보호하는 데 전략적으로 쓸 수 있는 캐릭


평가

쉽게 말해 푸딩과 반대 컨셉이라고 생각하면 됨. 얘는 마방 특화라서 마딜을 잘 받아냄.

적 딜러가 마딜밖에 없다면 쿠우카 세우고 마호 박아보자. 정말 잘 버팀.

(단, 적 탱커가 노조미면 마방업 모션이 스턴으로 취소될 수 있으니 조심하자)

마딜에 진짜 순식간에 녹는 푸딩에 비해서, 5성 찍고 기용하면 물딜도 어느 정도는 버텨줌. 도발에 물방도 달려있고.

도발을 자주 쓰기 때문에 타마키/하츠네 카운터로도 쓸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

적 조합을 잘 모르겠다 싶으면 푸딩과 조합해서 2탱을 세우자. 적어도 평타는 침.

던코로 빠르게 5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노조미 다음에 바로 찍어주는 걸 추천함.

단, 물딜이 넘쳐나는 스토리에서 탱으로써 기용하는 건 별로 추천하지 않음.

클배에서는 주류는 아니지만 가끔 딜러 저격 스킬을 가진 보스 상대로 어그로를 끄는 역할로 기용.


재능개화 난이도

하, 던전 코인으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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츠무기


역할: 물리 탱포터

보스전:C

아레나:SS


UB: 범위 내 적에게 소 대미지 및 행동불능. 가장 먼 적을 끌어당기고 가장 가까운 적 넉백

스킬 1: 앞에서 2번째 적 캐릭터에게 물리 소 대미지, 약간 끌어당김

스킬 2: 범위 내 적에게 물리 소 대미지, 이동속도와 행동속도 소 다운


요약: 아레나 변수 창출기. 유버와 1스로 적 진형을 완전히 개판 5분전을 만드는데

후열 물몸들은 이거 몇번 맞고 생사를 헤맴. 몸도 단단해서 졸라 안뒤짐.

공방덱에서 모두 활약할 수 있는 아레나 적폐급 캐릭


평가

출시 당시에는 유니크한 스킬셋으로 기대를 한몸에 모았지만,

가챠 2성의 한계인지 연구가 덜 돼 잘 보이지 않..다가 어느날 갑자기 아레나 적폐로 둔갑함.

스킬셋만 보자면 적 전체를 행동불능으로 만들거나, 행동속도를 다운시키는 독특한 스킬을 갖고 있음.

특히 끌어당기기 스킬은 아야네 같은 날리기 스킬과 달리 당한 캐릭터가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음.

이걸 감안하면 원탱팟의 카운터로서 기용할 수 있다. 츠무기가 계속 살아있게 되면 가면 갈수록

적이 한 군데 모이게 되므로, 이를 일망타진 할 수 있는 범위 UB를 가진 캐릭과 상성이 좋음. 수페코라든가.

UB가 전체딜인데도 불구하고 절대 약한편이 아니라 오히려 사렌과 함께 기용해서 무한 UB로

적 물몸 후위를 끝장내는 팟도 유행중임. 다만 어느정도 고인물이 되어야 위력을 발휘하는 캐릭임.

쓰려면 최소 3성은 찍자.


재능개화 난이도

중상, 프린세스 아레나 코인으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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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야네


역할: 범위 물리 딜러

보스전:B

아레나:C


UB: 적 하나에게 물리 대 대미지, 큰 넉백과 스턴

스킬 1: 전방 범위내 적에게 물리 소 대미지, 스턴

스킬 2: 전방 범위내 적에게 물리 소 대미지, 물방 소 다운


요약: 일단 딜은 크게 기대할 건 못 되고, 이 캐릭의 가장 큰 의의는 넉백을 유저 임의로

쓸 수 있다는 것. 클배보스가 넉백이 먹히는 사양을 갖고 있을 때 스킬을 캔슬시키기 위해

기용되고 있음. 그거 빼고는 그닥..


평가

넉백 스킬 자체는 니논 등도 보유하고 있었지만,

대상을 확연히 눈에 띄게 뒤로 날려버리는 스킬은 얘가 처음.

날려버린 적은 제자리로 돌아오기는 하지만, 탱 바로 뒤가 물몸 딜러였다면 충분히 순삭할 수 있다.

하지만 얘가 유버게이지 차서 첫 유버를 쓸 즈음엔 이미 승패가 갈려있을 가능성이 크고,

애초에 방덱에 원탱을 박는 사람 자체가 별로 없어서 쓰기 애매하다.

일단 방깎도 보유중이지만 수치가 적어서 활용하긴 힘들고 넉백 먹히는 보스에서나

패턴 캔슬용으로 기용된다.


재능개화 난이도

중상, 아레나 코인으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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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리코


역할: 단일 물리 딜러

보스전:SS

아레나:A


UB: 적 하나에게 물리 특대 대미지, 적 처치 성공시 자신의 물공 대 업

스킬 1: 자신의 물공 소 업

스킬 2: 적 하나에게 물리 중 대미지, 중독 상태로 만듬

전용 장비 효과: 스킬 1의 물공 대 업, 단시간동안 물공과 물리 크리티컬이 대폭 상승


요약: 전용장비 효과를 역대급으로 받은 캐릭 중 하나. 전장을 안 끼울거면 키울 의미가 없음.

유버타이밍만 제대로 잡고 끝까지 정상적으로 딜한다면 이 겜에서 최고의 물리딜러.

다만 다른 딜러에 비해 물몸인게 단점.


평가

프리코네 물딜 인플레의 산 증인. 

전장 달기 전에는 키울 사람만 키워서 클배에 쓰는, 그냥 2~3군 물딜이었으나 전장이 나오고 씹떡상.

카오리/아리사 같은 최상급 딜러의 유버가 풀방깎 상태에서 보스한테 5만 정도,

적은 확률로 크리 시 10만 정도의 대미지를 주는데, (물론 유버 회전률 차이도 있고, 카오리는 유버딜로만 딜하는 건 아니지만)

얘는 추가로 1스 발동 직후라는 조건 하에 괜찮은 확률로 최고 20만이 훌쩍 넘는 넘사벽 대미지를 뽑아낸다.

(유버가 3타가 들어가는데 전부 크리였을 경우, 근데 1스 버프가 크리율 대폭증가라 3타크리가 결코 적은확률은 아님)

3성따리로도 안정감이 좀 떨어지는 대신 전장만 있다면 큰 대미지를 뽑아먹을 수 있는 미친년.

다만 위에 말했듯 1스 직후라는 조건이 붙는데, 1스가 그렇게 회전이 빠르지 않은데다 (루프가 평-2-평-2-평-1 반복)

1스가 발동했을 때 유버게이지가 풀인지, 또 상대가 풀방깎 상태인지 생각해야 하고,

풀방깎이 아니라면 그때까지 기다려야 최대 딜이 나오는데, 그 사이에 1스의 단시간 버프(7.5초)가 사라지지는 않는지,

등등 풀딜을 뽑아내려면 생각해야 될 것이 많고 그로 인해 많은 연습이 필요함.

게다가 크리버프가 다 그렇듯 운빨겜 요소도 있음. (연습전에선 3타크리였는데 실전에선 노크리라던가. 똑같은 버프 달고도.)

높은 공격력에 대한 반동인지 몸이 약하고 쓸데없이 마공도 약간 붙어있기 때문에 방어면에서는 디메리트가 존재함.

떡상하고 나서는 아레나에서도 상대가 딜 요소가 전혀 없는 존버덱일때, 즉 자신의 안전이 보장되는 덱일 때 출격해서

그 미친 공격력으로 존버덱을 박살낼때도 종종 기용되고 있음.


재능개화 난이도

중, 하드 세곳에서 드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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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츠리


역할: 물리 딜포터

보스전:C?

아레나:S?


UB:앞에서 세번째 적에게 달려들어 자신 전후 범위내 적에게 물리 대 대미지

스킬1: 자신 전후 범위내 적에게 물리 소 대미지, 스턴

스킬2: 자신 전후 범위내 적에게 물리 대미지


평가

아직 여신석으로만 개화 가능한 가챠 2성이라 데이터 부족

진형파괴형 캐릭이라 포텐셜은 충분히 있어서 츠무기처럼 떡상 가능성 충분함


재능개화 난이도

최상, 여신의 비석으로만 가능


중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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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리


역할: 마법 딜포터

보스전:S(마딜팟 기준)

아레나:A


UB: 아군 전체 마공 소 업, 다음 아군 공격에 흡혈 부여

스킬 1: 적 하나에게 마법 중 대미지

스킬 2: 적 하나의 마방을 중 다운


장점

이 겜 최고의 마방 다운 스킬을 보유함

쉽게 5성까지 달아줄 수 있음

은근히 단단함


단점

다른 마딜러가 있어야 제 힘을 발휘함

유니온의 존재감이 없을 때가 많음


평가

마딜팟의 마코토라고 보면 되겠다. 적 마방을 엄청나게 떨어트려서 마딜러가 높은 딜을 하게 해 준다.

다만 마딜러 자체가 캐릭 풀이 적어서 마코토만큼의 입지를 구축하진 못하고 있다.

단일 죽창 마딜인 수캬루가 추가되어 주가 상승. 하지만 범위기에 노출된 중위라는 점이 좀 흠임.

유니온은 흡혈인데, 다른 캐릭의 유니온과 타이밍을 맞추면 유사 힐러로 쓸 수 있다.

물론 이건 자신이 유니온을 조절할 수 있는 스토리나 클배 한정 이야기지만.

이벤 베하의 경우 아카리를 활용한 흡혈팟으로 원트에 잡는 경우도 굉장히 많음.

마딜팟이 아니라도 충분히 활용 가능한 서포터라고 할 수 있음.


재능개화 난이도

하, 던전 코인으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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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츠키


역할: 물리 서포터

보스전:S

아레나:S


UB: 전방 범위 내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 적을 쓰러트렸을 경우 자신의 HP 회복

스킬 1: 전방 범위 내 적에게 지속 대미지

스킬 2: 일정 범위에 물방 대 다운 장판 생성


장점

광범위 물방 대폭 다운 장판을 만들 수 있음

쉽게 5성까지 달아줄 수 있음

중위 뒤쪽이라 이리야 UB 범위 밖임


단점

자체 딜은 기대하면 안 됨

범위 방깎이 맨앞 탱커한텐 안들어감


평가

마없찐들에게 쉽게 방깎을 체험하게 해 주는 캐릭. UB랑 1스 거르고 2스만 보고 기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무려 물방 대 다운을 범위로 거는 미친 성능을 가짐. 클배에서는 마코토, 쥰과 조합해 3방깎을 가져가면

정신나간 딜을 낼 수 있음. 아레나에선 안 쓰이다가 역시 이리야 등장 이후로 떡상한 케이스.

주로 니논이나 리노의 광역딜 대미지를 대폭 늘려서 이리야를 조지는 데 사용한다.

중위지만 뒤쪽에 있어서 이리야 UB범위에 안 들어가 안정적인 방깎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게 장점.

이 외에, 공투에서 유니온 안쓰고 평타로만 조질때도 광역방깎이 많은 도움이 된다.

최근엔 할노부 및 츠무기와 조합하는 경우가 많음


재능개화 난이도

하, 던전 코인으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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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미


역할: 단일 물리 딜러

보스전:B

아레나:B


UB: 적 하나에게 물리 중 대미지, 그 뒤쪽 적 하나에게 물리 대 대미지

스킬 1: 적 하나에게 물리 중 대미지

스킬 2: 아군 전체의 물공 소 업


장점

탱 뒤쪽 딜러를 타격할 수 있음

아군에게 물공업 버프를 검


단점

도발, 2탱에 취약함

버프 스킬로 인해 UB게이지 차는 게 느림


평가

태생 2성이지만 이벤트를 통해 3성을 올릴 수 있었기에 종종 보이는 캐릭터.

UB가 특이한데, 두 번째 위치한 적에게 더 큰 대미지를 주는 컨셉이다.

탱을 거르고 바로 딜러에게 딜을 넣는다는 점의 중요성은 앞에서도 설명했으니 생략함.

단, 2탱 상대로는 뒤에 대미지를 줘봤자 별 타격을 못주고, 설상가상으로 도발에 걸리면

그 캐릭한테 2타가 다 들어간다는 치명적인 약점을 갖고 있다. 물딜팟일 경우

아군 전체 물공 업은 분명 좋지만, 이것 땜에 유니온이 늦어지는 건 단점이다.

참고로 클배 같이 적이 하나만 있을 경우, 1타와 2타가 둘 다 한 대상에게 들어가므로 UB딜은 나쁘지 않은 편.


재능개화 난이도

중, 하드 세곳에서 드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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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히루


역할: 단일 물리 딜러

보스전:C

아레나:C


UB: 적 하나에게 물리 대 대미지, 스턴

스킬 1: 적 하나에게 물리 소 대미지, 작은 넉백

스킬 2: 적 하나에게 물리 중 대미지, 자신의 물공 소 업


장점

넉백 소유자라 원탱 상대로 강력


단점

넉백 빼고는 다른 딜러와 차별점이 없는데 넉백도 투탱이면 못씀


평가

재능개화 난이도가 크게 어려운 편은 아닌데도 진짜 보기 힘든 캐릭임.

유니온이랑 1스 2스가 전부 단일딜이긴 한데 물공이 그리 높은 편은 아니라 대체할 캐릭이 너무 많음.

지금 메타와는 안 맞는 캐릭이니 성능충이라면 다른 애를 키우자.


재능개화 난이도

중, 하드 두곳에서 드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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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 마방 탱포터

보스전:C

아레나:B


UB: 아군 전체 HP 소 회복, 마방/물공 소 업

스킬 1: 주위 아군 마방 대 업

스킬 2: 적 하나에게 물리 중 대미지, 스턴


장점

마방을 올려주는 희귀한 서포터

빠르게 재능개화 가능


단점

마방 업 범위가 매우 좁아서 탱커까지 안 닿음

유니온 회복량 낮음


평가

처음엔 가챠 2성이었다가 지금은 던코로 풀린 캐릭터. 가챠 2성이었을 땐 연구가 덜 됐다는 핑계라도 있었는데,

가장 재능개화하기 쉬운 던코로 풀렸는데도 눈에 정말 안 띔. 즉 캐릭 자체가 애매하게 만들어졌다는 증거.

가장 큰 단점은 위에서 말했듯 마방 업 범위가 너무 좁다는 것. 전위는 시즈루까지 겨우 닿는다는 거 같음.

마방 서포터란 위치도 애매하기 짝이 없는데, 마딜 팟 상대한다고 하면 쉽게 5성까지 갈 수 있는 쿠우카를 박고

얘 자리에 딜러라도 하나 더 박는게 훨씬 좋기 때문. 그나마 이리야 미러전에서 조커로 활용할 수는 있다.

하지만 현재 입지로서는, 유카리보다 더한 던코 측정기 신세를 면치 못할듯.

즉 린을 던코로 산다고 하면 그건 다른 캐릭을 이미 다 샀다는 이야기일 것.


재능개화 난이도

하, 던전 코인으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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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후유


역할: 단일 물리 딜포터

보스전:C

아레나:C


UB: 적 하나에게 물리 대 대미지, 스턴

스킬 1: 자신의 HP를 대 회복

스킬 2: 적 하나에게 물리 소 대미지, 스턴


장점

스턴이 많음

자힐 스킬에다가 물방도 높아서 끈질지게 싸울 수 있음


단점

물공이 높은 편이 아니고, 자힐 때문에 딜사이클 낭비가 있음


평가

딜탱에 최적화된 스탯과 스킬셋을 보유하고 있음. 스토리에서 중위 조지는 적이 고민인 뉴비들은 미후유를 키워보자.

다만 전위가 아닌 중위라서 HP 대 회복을 100퍼센트 활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다른 캐릭터가 갖춰지게 되면,

결국은 딜이 딸려서 대체되는 운명을 걷게 된다.


재능개화 난이도

중, 하드 세곳에서 드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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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노부


역할: 물리 딜포터

보스전:C

아레나:C


UB: 전방 범위내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 물방 소 다운

스킬 1: 적 하나를 공격하는 해골 소환

스킬 2: 적 전체 물방 소 다운


장점

물방깎을 2개나 소유하고 있음


단점

해골이 적 UB게이지를 채워줄 수 있음

딜은 딸림


평가

범위 물방깎이 두 개나 있지만 많이 쓰이지는 않음. 둘 다 방깎량이 적어서 그런지..

자체 딜도 딸리고 해골도 죽으면 적 UB게이지를 채워주기 때문에 애매하다.

물론 적 UB를 받아주는 슈퍼세이브도 가능은 하겠다만.. 안정적이지 않음.

하여튼 얘도 현 메타에 맞는 애는 아니다. 아레나도 클배도.


재능개화 난이도

중, 하드 세곳에서 드랍


후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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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즈나


역할: 단일 물리 딜러

보스전:A

아레나:A


UB: 적 하나에게 물리 대 대미지, 확정 크리티컬

스킬 1: 적 하나에게 물리 중 대미지, 확정 크리티컬

스킬 2: 자신의 물공 중 업


장점

이 게임 최고의 죽창 유니온, 탱커도 맞으면 반피 넘게 날라가고 다른애들은 맞으면 죽음

자벞 수치가 높고 딜링 스킬도 확정 크리라 유니온 빼고도 딜 잘함


단점

버프 스킬로 인해 UB게이지 차는 게 느림

높은 재능개화 난이도

변수에 의한 딜 상승은 기대 불가능


평가

확정 크리티컬이 컨셉인 캐릭. 딜 들어가는 거 보면 확실히 시원하긴 함. 좋은 딜러인 건 틀림없지만,

역시 발목을 잡는 것은 재능개화 난이도라고 봄. 아레나를 보든 클배를 보든 푸딩과 카오리한테 먼저 투자하는 게 낫기 때문임.

단점에 UB게이지 차는 게 느리다고 적긴 했지만, 일단 채우기만 하면 죽창 대미지로 적을 순삭시켜

또 게이지를 채우는 게 쉽기 때문에, 회전률 자체는 나쁘진 않음. 클배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적 방깎이 걸린 상태로 유버를 쓰기 때문에 댐지를 뻥튀기시키기 쉽다. 단, 확정 크리라는 점에서

변수로 인한 딜 뻥튀기는 기대하기 어려움.


재능개화 난이도

중상, 프린세스 아레나 코인으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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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카


역할: 마법 힐포터

보스전:C

아레나:C



UB: 자신의 배후에 없는 모든 아군 HP 중 회복, 가장 앞에 있는 아군에게 요정 소환

스킬 1: 가장 앞에 있는 아군을 중심으로 범위내 물공 소 증가

스킬 2: 적 하나의 물공 중 다운


장점

전체 힐과 더미를 소환하는 유니온으로 아군 전선 유지에 도움이 큼

아군에게 물공업 버프, 적에게 물방 디버프를 거는 물리 서포터 역할도 가능


단점

더미가 적 UB게이지를 채워줄 수 있음

높은 재능개화 난이도


평가

사실 베하던전 보스전 이외에는 잘 보이지 않는 캐릭터. 치카 없이도 베하던전 보스를 안정적으로 깨게 된다면,

더 이상의 육성은 필요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별 쓸데가 없다. 재능개화도 클랜코인이라 하기 무지 힘듬.

다만, 이벤트의 베리하드 보스전에서 더미를 사용한 원트팟에 쓰이는 경우도 있음. 이건 정말

고인물 중의 고인물이니 참고만 하는 게 좋을 듯 하다.


재능개화 난이도

상, 클랜 코인으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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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오리


역할: 단일 물리 딜러

보스전:S

아레나:A


UB: 적 하나에게 물리 대 대미지, 자신의 물공 대 업

스킬 1: 적 최대 셋에게 물리 소 대미지, 자신의 TP 소 회복

스킬 2: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 자신의 TP 소 회복


장점

유버 사이클이 빠름

유버 버프의 공격력 증가량이 매우 큼


단점

일단 유버를 써야 딜이 나옴

단기전엔 부적합한 면이 있음


평가

다른 단일딜 활쟁이 아리사와 스즈나랑 비교하면 유버 딜 자체는 떨어져보이지만

스킬셋 자체가 유버로 인한 공버프 중첩을 받고 평타/스킬딜로 딜하는 컨셉임

시오리 공버프는 전투 끝날때까지 지속이라 장기전이면 장기전일수록 강한 면모를 보여줌.

특히 1스의 경우 아레나에선 3명에 나뉘어 박히지만 타겟이 하나면 3개 화살이 모두 단일타겟에 박히는

특이한 사양을 가지고 있어서 딜로스도 없음

TP회복도 한번에 대량이 차는게 아니라 짜잘하게 차기 때문에 아리사나 지타같은 TP오버회복도 없는게 장점

다만 아레나처럼 단기간에 결판이 나는 곳에서는 활용도가 떨어질 수 있음


재능개화 난이도

중, 하드 세곳에서 드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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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토


역할: 마법 힐포터

보스전:B

아레나:B


UB: 아군 전체의 HP 중 회복, 마방 소 업

스킬 1: 자신 주변의 아군 마공 중 업

스킬 2: 가장 앞의 아군에게 지속힐


장점

힐스킬이 2개

쉽게 5성까지 달아줄 수 있음

마공 업과 힐스킬의 시너지를 노릴 수 있음


단점

지속힐의 효용성은 의문


평가

최근 들어 던코로 풀려서 가챠 2성이던 시절보단 활용도가 높아짐.

다른 전체회복 힐러인 유이,치카와 차별화할 수 있는 점은

마공업 스킬이 있어서 공격적으로 팟을 짤 수 있다는 것

특히 클배 마딜팟에서 기용하는 모습도 찾아볼 수 있음


재능개화 난이도

하, 던전 코인으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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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키


역할: 마법 서포터

보스전:C

아레나:B


UB: 전방 적 모두에게 마법 소 대미지, 물방 소 다운

스킬1: 자신 기준으로 두 번째 가까이 있는 적에게 마법 소 대미지, 암흑 상태로 만듬

스킬2: 현재 가장 TP가 많은 아군에게 TP 중 회복


장점

암흑과 TP회복이라는 유니크한 스킬셋


단점

유니온 존재감이 적음

딜이 없다시피 함


평가

예전부터 연구는 많이 된 캐릭터

암흑도 상대에 따라선 쓸만하지만 역시 얘도 사렌처럼 TP주유를 주 목적으로 하는 서폿캐인데

특이하게 현재 TP가 가장 많은 캐릭에게 주유를 함. 그래서 초회는 탱커에게 TP를 주는 확률이 많지만

파티를 어떻게 짜느냐에 따라서 누구에게 TP가 갈지 달라짐. 단, 가장 높은 애한테 TP를 준다는 말은

TP오버힐이 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므로 그리 생각없이 쓸 수 있는 애는 아님.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곳은 패스트리노팟과 스즈나 수캬루를 TP업으로 보조하는 형태의 파티.


재능개화 난이도

중, 하드 두곳에서 드랍


11/01 평가 미세조정


후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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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츠네


역할: 단일 마법 딜러(저격)

보스전:B

아레나:S


UB: 적 전체에게 마법 중 대미지, 물공 캐릭에게는 추가로 마법 소 대미지

스킬 1: 가장 물공이 높은 적 캐릭에게 마법 중 대미지

스킬 2: 가장 물공이 높은 적 캐릭에게 마법 소 대미지, 스턴


요약:물딜 저격캐. 공덱에서보다는 방덱에서 적 물딜러를 견제하는 쪽으로 쓰임

유버도 광역딜이고 스킬에 스턴도 붙어있어 완전한 아레나용 캐릭


평가

하츠네가 높게 평가받는 이유는, 제일 앞의 적(일반적으로 탱커)부터 조지는 타 딜러와 달리

적의 딜러를 직접적으로 조질 수 있다는 점이 크다. 즉 뒤에서 안정적으로 딜하는 물딜러인

리노나 아리사 등의 활쟁이를 저격하는 데 딱이다. 탱커가 몸빵하고 그 사이에 뒤 딜러가 딜하는 게

일반적인 아레나에서의 흐름인데, 딜러를 먼저 잃어버린 팟이 얼마나 무력한지는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다만 카운터는 분명히 존재하는데, 대표적으로 UB가 마공 높은 적을 조져버리는 타마키를 들 수 있겠다.

이를 이용해 한 파티 내에 가장 물공이 높은 캐릭이 타마키가 되게 세팅해놓고, 하츠네의 스킬을 타마키에게

집중시켜서, 선 UB를 통해 하츠네를 조져버리는 카운터파티가 일반적으로 쓰인다. 다만 상대도 바보는 아니라

노조미나 쿠우카 등의 도발캐릭을 방덱에 같이 박아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 외 단점으로는, 방깎+빠른 일점사로 적 탱부터 녹여버리는 파티나 스토리 파티에는 맞지 않는다는 것과

재능개화 난이도가 빡센 것 등을 들 수 있겠다. 얘는 첫 이벤으로 풀려버려서 이벤을 기대할 수도 없다..

그리고 당연하지만 적이 마딜 위주 파티라면 UB가 적 게이지를 채워주는 역할이 될 공산이 크다.

그걸 이용해 방덱에 하츠네와 마딜에 강한 쿠우카를 박아놓는 것도 유효함.


재능개화 난이도

중상, 프린세스 아레나 코인으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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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노


역할: 광역 물리 딜러

보스전:C

아레나:A


UB: 전방 범위내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

스킬 1: 자신의 물공/물리 크리율 중 상승

스킬 2: 적 하나에게 물리 중 대미지

전용 장비 효과: 스킬 1의 물공/물리 크리율 상승, 행동속도 대 상승 추가


요약: 조건이 갖춰지면 적 후열 물몸들을 한큐에 보내는 유버를 갖고있지만

단일 화력은 빈약해서 아무리 후열을 잡아도 탱 처리하기는 좀 힘든 캐릭

이런 이유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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