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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들공간 정타족ETC 특징 정리편 죄송합니다.(당똑당똑의 반댓말은 당바당보 초편)

최스콜
2019-02-10 18:58:23 390 2 4

히오스에서 가장 무난한 탱커는? E.T.C.라는 이유는 거짓말이고 사실 더 많이 했고 더 즐기는 아눕을 먼저할려고 했으나 제이나 때 그 친구가 아눕만 218렙의 원챔러이기 때문에 그 친구의 도움을 얻기 위해서 E.T.C.를 먼저하기로 했습니다. ^^


1. 고유능력

f02587b9894a07d94f231ac9df964b77.png정타족의 가장 특징을 나타내는 고유능력 록스타입니다.

일반 기술 또는 궁극기를 사용시 2초동안 방어력을 20 얻는 아주 좋은 능력이기는 한데...

소가 탱킹을 할 수있는 이유는 이 고유능력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방어력이 아닌 이동속도였기에 꽤나 체력이 높았던 정타족이었지만 리메이크와 함께 방어력 20으로 바꼈으며 이는 가로쉬가 체력의 40%를 잃었을 때 얻는 방어력입니다.(오 상위호환 오오)

하지만 완벽히 상위호환이라고 언급하기 힘든 이유는 제이나처럼 정타족은 쓸데없이 많은 것을 잃었습니다. W나 E는 쿨타임이나 마나효율은 꽝인 스킬들입니다. 물론, 정타족의 특성들은 블리자드식 패치가 아닌 우리가 꿈꾼 패치를 많이 받아서 후반에는 효율이 아주 좋은 스킬들이 되지만 기본적으로 Q는 효율이 나쁘지 않지만 E는 진짜 최악을 달리다 시피 하니까요. 그럼에도 이 사기적인 스킬이 있기에 정타족은 탱커가 될 수 있었습니다. (없었으면 ㄹㅇ 우서행)

그렇기에 정타족은 탱커중 체력이 가장 찐따인 아눕 다음으로 체력이 적음에도 실제 맷집은 히오스내 최상위권인 누더기와 비슷합니다.

참고로 많이들 착각하는 내용이지만 일반 기술 또는 궁극기이기에 16, 20렙에 얻는 추가 스킬들은 발동시켜주지 않습니다.

스킬의 지속시간 중이나 만료후가 아닌 사용후 2초 동안이기에 실제로 스킬들을 2초간의 간격을 가지고 8초 동안 얻는 것이 가장 이득이지만... 너무 의식하면 중요한 소의 스킬들을 버리는 것이니 탱킹을 위해 아낄지.. 아니면 지금의 이득을 위해 스킬을 사용할지의 선택이 소의 탱킹과 CC의 경계선을 나누는 고수로의 지름길입니다.(그래... 궁 많이 묶는다고 잘하는거 아니야...)


추가적으로 물리 방어력을 아군에게 부여하거나 이속을 늘려주는 등 소가 사실 우서처럼 지원가섭탱 아니냐는 논란거리(?)의 주요 능력입니다. 이는 특성과 트리편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 일반 기술

Q. 파워 슬라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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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 돌진 스턴기 : 긴 쿨타임에 걸맞게 충분히 긴 사거리와 넉넉한 판정 그리고 1.25초라는 미친 기절 시간을 가진 소의 존재 의의

물론, 선술했듯이 체력이 그리 넉넉한 탱커가 아니기에 전방에 사용하면 적에게 경치를 무료 선물 줄 수있어요.(그리고 정치질~♥)


이 스킬은 소가 섭탱이냐 메인탱이냐에 따라 사용법이 크게 갈립니다. 이 스킬의 유용함과 사용례의 바리에이션만으로 특징편을 얘 전용으로 하나 따로 써도 부족하지 않지만 귀찮으니 생략합니다...^^(어차피 써도 당당님 이해 못함)

보통 아군이든 본인의 W든 스킬의 연계용으로 써먹기 위함에 스킬이고 본인의 체력여부 적의 조합 아군의 주요 스킬들의 따라 사용법이 제각각인 스킬입니다. 자세한 것은 W 설명창에서 조금 더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W. 고막터트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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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을 본인을 기준으로 바깥쪽으로 밀쳐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통해 배달, 도주, 도주 차단, 추노 차단, 구석에 밀어넣기등등 소가 얼마나 ㅁㅊ 듯이 유용한지를 나타내는 스킬입니다. 주로 Q와의 연계를 위해 사용합니다만 단순히도 많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QW 연계가 가장 쉽고 이해하기 쉬운 연계입니다. Q로 적을 긁고 W로 아군 쪽에 미는 연계죠.

그렇지만 최근들어 소가 섭탱보다 메인탱으로 서는 위치가 늘어남에 따라 조금 위험한 플레이도 자제하는 방향으로 흘러가서 힐러를 물러 들어온 적에 따라 쌍검이나 무라딘 같은 이동기가 적은 적에게는 W로 겐지나 트레같은 피가 적고 강한 적에게는 Q로 대처하는 방법에 플레이가 자주 쓰입니다. 이때는 전방에서 후방으로 긁으므로 Q가 뒤로 가겠군요. 그런 식에 방법도 알아두세요.


E. 기타 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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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나와 쿨타임 대비 효율이 히오스 내 최악인 스킬입니다. 얘를 제외하면 발라의 E가 최악이겠군요.

이 스킬이 이렇게 쓰레기인 이유는 선술했듯이 고유능력 때문입니다. 문구를 수정해서 4초동안 69의 피해를 회복하고 2초간 방어력 20을 얻습니다. 라면 그래도 별로 좋지는 않아도 적어도 쿨타임 정도는 이해됩니다. 폭딜과 지속딜을 동시에 카운터!

리워크 전에는 주변 아군의 공속 증가가 붙어있어서 때린 피해의 50% 회복 특성을 찍으면 많이 좋은 스킬이었지만 아군의 공속증가가 삭제된 지금은... 쓰레기 특성...(블리자드식 패치 ㅠㅠ)

하지만 위에 두 특성에 비해 많이 마나소모가 조금 적은 것은 사실이고 쿨타임도 조금 더 짧고 쓴다고 손해 보는 경우가 많이 없다보니 방어력 혹은 특성을 통한 추가적인 록스타 능력을 얻기위한 스킬로 사용됩니다.

참고로 우물 먹었을 때 마나는 많은데 체력이 없어서 먹었다면 바로 E 를 누르세요. 우물먹고 마나를 써도 마나가 %힐이라 그만큼 채워주므로 피도 조금 더 채우고 마나도 채울 수 있어요. 아끼다 똥됨!

그렇다고 너무 막쓰면 쓸데없이 40이나 먹는 마나탓에 마나가 부족해집니다.


저번처럼 궁극기를 특성 창에 쓸지 고민했지만 소는 특성에 쓸게 많아 여기에 쓰기로 했습니다. (궁강은 특성에서 설명합니다.)

3. 궁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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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탱 정타족의 주력 궁극기 히오스내에서 가장 한타를 잘 파괴하는 스킬은 뭔가요? 라는 질문에서 항상 1등 하는 그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찍는 순간 강제로 적은 이 스킬의 쿨타임을 유의하며 진형을 짜야하는 점에서 적에게 선택을 강요할 정도로 파괴력을 가진 스킬입니다. 이 궁극기와 비슷한 평가를 받는 공허의 감옥, 죽이는 타이어, 영혼 삼키기가 웜홀만으로 부족한 생존기를 대체, 본인의 궁극기가 파괴될 수 있으며 지속시간동안 본인이 정신집중, 긴 정신집중후 딸피에게만 유효함 이라는 많은 양의 단점을 보유했지만 이 궁은 성공만하면 탱커의 본분인 적의 딜로스와 아군의 딜타이밍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흉악한 궁극기죠. 그렇기에 요새는 이 스킬은 한타 붕기기에서 게임 붕괴기라는 별명도...

선술했듯이 메인탱 정타족이 많이 찍습니다. 메인탱이 운영을 위해서 아군 진형을 벗어나는 점부터가 문제인되다가 메인탱의 역활중 하나인 아군의 딜러의 딜 타이밍을 열어주는 것을 가장 잘해주는 궁극기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궁극기의 긴 쿨타임은 다른 의미로 강점이기도 합니다. (솔직히 설명은 하지만 당당님이 하라곤 강요도 기대도 안함)

히오스 내에서 이 궁극기와 쿨타임이 같거나 긴 스킬은 동부내륙지의 분노, 탈태, 영혼 삼키기, 용암파도, 용의 여왕 이 다섯 스킬들은 모두 본인의 특성 여부나 기본으로 쿨타임을 감소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쿨타임 감소가 불가능한 이 궁극기의 파괴력을 히오스내에서 인정하는 것임과 동시에 이 스킬의 강점은 다른 궁극기들의 쿨타임을 재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ex) 스랄이 세분을 쓰고 소가 바로 써서 텀이 2초정도 된다면 31초이하로 내려가면 세분의 쿨타임이 돌아왔다는 것이 예측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적 탱딜러의 강한 궁극기와 아군 힐러의 주력 스킬등의 쿨타임 여부를 재서 들어가고 나올 때를 잴 수있어요!)

실패시의 리스크는 1.25초 이상의 메인탱의 빈자리 + 120초의 쿨타임으로 대가가 크지만 그럼에도 한두번이라도 적의 다수를 묶는데 성공하면 그 한타를 못터트려도 적이 긴장하게 되니 너무 아끼는 플레이도 좋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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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탱 정타족의 주력 궁극기 선술했듯이 주력인 이상 사용하기 나름입니다. 아군의 연계가 똥이라면 주력이고 뭐고 메인탱도 이 스킬로 뒷라인에 점프해서 전방 모든 적을 Q로 기절시키며 돌아오는 플레이를 해야하고 반대로 운영이 힘든 맵이나 상황이면 서브탱도 인싸파티가서 적을 CC로 가두는 플레이가 맞습니다.

이 스킬은 10레벨에 여타 운영 궁극기보다 상위호환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자가라의 땅굴벌레는 설치해야만 하고 일리단은 목표가 보이며 애매하게 넓은 사거리에 들어와야하고 흉물은 아군 돌격병이 필요합니다. 반면 어디든 원하는 곳만 찍으면 바로 점프해 날라갑니다. 4레벨 Q강화 크라우드 서핑을 찍고 포탑안까지 들어가 딸피를 잡고 나오는 정타족도 있을 만큼 잘만쓰면 정말 인싸파티 부럽지 않게 강력한 위력을 뽐내줍니다.

1.5초의 긴 시전시간후 0.25초 후 있다가 0.5동안의 착지위치에 마크가 뜨고 착지후 0.5초가량의 무방비상태를 보입니다. 도합 2.75초 적 입장에서는 광역으로 50%라는 뚜벅이들에게는 사형선고급 슬로우를 3초간 부여하고 뚜벅이가 아니더라도 물몸이라면 은근 높은 피해량과 슬로우를 동시에 받아 헤롱헤롱 합니다. 이 스킬과 Q의 연계를 통해서 회피 타이밍을 안주고 딜을 넣고 반대로 본인은 물방으로 피해를 안받아서 서브탱 소의 별명은 일리단 담당일찐  (일리단 프로게이머 말로는 지진보다 무섭다고...)

이 스킬이 어렵다는 분들은 아군의 한타의 집중을 많이하시는 분이자 운영과 팀플레이를 못하시는 분들입니다. 대부분 이 궁극기는 아군이 운영으로 밀릴 때나(ex) 폴스타트, 데하카) 믿을만한 메인탱이 있을 때 찍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메인탱이 2.25초간 사라지고 0.5초간 무력화되는 쓰레기 궁극기죠. 실제로 대회에서 원탱으로 소를 픽하자 적이 광도를 몇개 끊을 스킬을 가지던간에 광란의 도가니를 찍을 것이라 인터뷰하기도 했습니다.(반대로 생각하면 적은 무조건 소의 궁극기까지 스킬을 아껴야하는 섀도우 복싱의 돌입한다.) 이처럼 왠만한 상황에서 메인탱인 소는 찍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정리

정타족은 CC기를 중점으로 운영을 해야하기 때문에 체력여하등이 굉장히 낮으며 적에게 주력 CC기인 Q가 적중하지 않을 시 체감상 이게 탱커인지 말랑카우인지 구분이 안갈 정도로 약해집니다.

동시에 최근 메타가 메인탱의 진형이동을 극단적으로 막는 수비메타와 극단적으로 난전을 유도하는 돌진메타의 성향을 띔에 따라 진형이동을 견고히 해야하는 소는 광란의 도가니를 찍고 Q를 아껴야하는 메타로 접어들게 되었습니다.

본인의 탱킹 특성들이 방어력이나 낮은 회복량을 조금 올려주는 정도에 그치므로 공용특성인 압도적 존재감이 없다면 그의 탱킹력은 더더욱 빛을 바랍니다.(이는 후반 20렙에 접어들수록 확연하게 느껴집니다.)

그렇기에 소는 본인은 CC로 탱킹하는 주제에 적에 CC기에 많이 취약하며 아군의 진형을 지키기 위해 수비적인 운영이 강요됨에 따라 QW 콤보가 WQ 콤보로 대체되었다는 점도 한몫하게 되었습니다.

정타족 플레이는 이를 알고 대처하며 적의 메인 딜 영웅과 들어오는 서브탱의 2명을 집중 마크해야만 하며 주력 스킬인 Q를 적재적소에 사용해야만 합니다.

그럼에도 광란의 도가니만으로 적의 주요 CC스킬을 섀도우복싱 시킬 수 있으며 존재자체만으로 체력이 낮은 양학 캐에게는 압박이 되는 존재입니다.


정타족은 탱커로서 팀과 적의 조합을 모두 알아야함에 따라 본인이 카운터 치는 영웅도 추가하여 기술합니다.

본인의 카운터로는 원거리 하드 CC기를 보유한 영웅(아눕아락, 스투코프, 레이너, 타이커스, 리밍, 아나) 이들은 일반기나 쿨타임이 짧은 궁극기로 간단이 소의 광란의 도가니를 끊을 수 있고 소가 스킬을 못쓰게 하드 CC기를 추가적으로 사용하는 아눕아락 스투코프는 고유능력을 발동시킬 수 없어 추가적으로 탱킹력마저 낮추게 됩니다.

또한 저지불가를 달고있는 영웅(요한나, 알라라크, 가로쉬, 이렐, 아눕아락)등은 소의 중요한 스킬 2개가 봉인되는 격이므로 타이밍을 잘못 맞추면 아무고토 못하죠? 소리를 듣고 죽게됩니다.

그렇기에 팀리에서는 이 두개가 중복되는 아눕아락, 알라라크, 요한나등이 주요 견제 세력이며 3개 모두 부실한 무라딘의 완벽한 카운터입니다.(대회에서 무라딘을 기용할 때는 밴픽에 항상 소가 있다.) 특히 적에게 아눕아락이 있을 시 기용을다시 생각해야만 합니다.

반대로 소는 낮은 체력이지만 도주기믿고 깝치는 애들의 절대적 천적입니다. 과거에는 이들의 천적이 아니었지만 수비적인 플레이가 강요되는 지금 적진에서 날뛰지 않는 소는 그 CC기를 역으로 아군을 지키는데 사용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겐지, 트레이서, 일리단과 같은 낮은 체력의 양학캐는 소를 무서워하게 되었습니다. 한번이라도 Q를 맞게되면 사망선고나 다름없고 W를 맞아서 적 힐러나 딜러에게서 떨어져도 도주기로 사용해야만 하는 이동기를 한번 써서 추노 해야함으로 소는 그들에게 꽤 까다로운 적입니다. 물론 겐지를 잡을거면 말가니스나 마이에브가 좋고 제라툴은 아눕아락이 더 좋고 사실상 일리단 담당일진

시너지가 좋은 영웅은 딜레이가 있는 CC기를 보유한 영웅(티란데, 디아블로)이나 광역기가 풍부한 영웅(오르피아,겐지(겐지는 궁극기로 둘다 광역기를 배운다)) 그리고 무적을 보유한 영웅 있습니다.(우서) 정화의 저지불가로도 충분히 적의 CC로부터 소궁을 지킬 수는 있지만 그럼에도 천보보다 지속시간도 짧고 아예 무적이라 피해도 안달 뿐더러 천폭을 걸고 걸어 들어가서 소궁을 쓴다는 선택지도 있습니다.


소는 여러 선택지에서 계속해 고유능력을 의식하며 탱킹과 CC사이의 애매한 길을 걸어가야합니다. 이는 CC로 탱킹하는 영웅이 CC기에 취약한 극단적인 형태로 까지 발전했고 같은 CC 탱커인 아눕아락이 평딜에 약하지만 반대로 기술 피해에 강하다는 점을 통한 차별적을 가졌기에 대다수 상황에서 아눕아락에 비해 너무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럼에도 궁극기의 위력이 히오스내 최강으로 강하고 변수가 무궁무진하여 아군의 팀웍이 좋거나 상위티어일 수록 많이 기용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솔팟일 때는 많이 하지 말란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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