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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들공간 인생... 할거없다... 제이나 특징편 (당바당보2탄 초편!)

최스콜
2019-02-10 00:26:14 220 3 2

제가 저번 글을 아침에 읽고 하루만에 글을 또 쓰게 되었기에 저번글에서의 문제점인 캐릭터의 특징 설명편이 특성편에서 간략히 소개되었다는 문제점과 스킬 하나하나의 분석이 모자라서 특성만으로는 알기 힘들 것같다는 생각에 오늘 아침에 어떻할까 하다가 이번 제이나 편부터는 특징편으로 고유능력과 역활 카운터 등에 대해 공부할 시간을 준비해보기로 했습니다. 서론은 이제 끝낼게욤 ^^


먼저 캐릭터의 특징이라 할 수있는 고유능력을 알아보겠습니다.

1d5f32f31855fde70b81e4517bfa4871.png제이나의 고유능력 동상은 기술의 적중한 적이 한기를 느껴 25%의 이속감소를 4초간 느끼고 이 기간동안

기술이 재 적중시 50%의 추가피해를 주는 고유능력입니다.

히오스와 같은 AOS에서 이속감소와 같은 CC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당장의 줄진은 얼방을 못배우는 뚜벅이에 본인 피를 깎아야만 하지만 특성을 안찍는 이상 W의 이속감소만이 다인데 제이나는 얼방 퀘스트를 기본으로 주면서 모든 스킬에 이속감소를 붙여주죠. 제이나는 히오스내에서 손꼽히는 고유능력을 가진 메이지중에 하나로써 이 고유능력만으로 대회에서 자주 기용되는 존재입니다.(블자의 냉법 사랑 ㅂㄷㅂㄷ 근대 솔직히 제이나는 이쁘당)

그리고 많이들 착각하시는 내용이 제가 강조 시킨대로 기술의 공격력이 올라가기 때문에 제이나의 모든 기술피해의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서리고리의 데미지도 올라가고 물댕댕이 평타 데미지도 같이 올라갑니다. 이래서 사기라고

제이나는 이 고유능력의 존재 때문에 스킬들의 딜과 쿨타임이 폐급수준으로 낮고 깁니다. 그렇지만 기술 재적중의 50%추가피해와 25% 이속감소까지 생각하면 꽤 효율이 좋다고 인식하고 있죠.(참고로 리워크 전에는 특성들로 온통 스킬 쿨감만 찍어됐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현재는 한타의 시작후 스킬을 다 꼴아박고 뒤로 빠져 태세를 정비한 뒤 한타의 승패가 갈리기 시작할 때 굳히거나 뒤집는 한방 딜러로써의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그래서 미국에서의 별명이 얼음 daughter daughter 2크흠...)

제이나는 이러한 스킬들의 비는 시간의 Q와 평타를 섞는 적극적이 한타개입이나 무빙으로 적의 스킬만 빼는 소극적 참요의 선택을 강요받으며 적은 한순간의 한타의 승패를 뒤집을 수 있는 제이나를 의식하고 제이나를 잡을 지 제이나가 없는 한타에서 승기를 굳힐지에 대한 선택을 강요받아야합니다. 제이나와 적군 모두 선택지가 강요받아야 하기에 제이나는 그냥 귀찮아서 밴당하는거지 솔직히 성능이 좋다고는....

아무튼 제이나는 이렇게 물렸을 때 스킬들을 거의 쓰고 없을 상황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얼방으로 버텼는데 리워크 후 얼방이 기본 패시브에 추가되었기에 목숨걸고 얼방부터 따셔야 합니다.(과장 조금 보태면 5번 죽고 게임 초반에 얻으시는게 안죽고 후반에 얻는 것보다 이득입니다.)

저번 글의 등장한 캘타스가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적의 진형을 붕괴시키며 딜 넣는게 가능한 메인딜러라면 제이나는 한타의 승부가 걸린 딜링을 위험천만한 위치에서 한번에 넣는 리밍과 같은 서브딜러(누커) 포지션의 잡게됩니다.(예전에 캘타스랑 있을 때 뽕 누구 주냐 물어보셨는데 제이나가 더 좋아용..  이 내용은 후술합니다.)

참고로 이 고유능력의 총공깽스러운 사기성은 특징이 비교적 적었던 과거의 히오스에서는 꽤나 자극적이었고... PTR에서 아바투르의 궁극기 최종진화물(당시에는 특성/궁까지 다 배꼈음)로 사기적인 모습을 보여줬지만 다 예상했는지 블리자드는 제이나 공개 이전부터 이미 아바투르의 최종진화물의 패치가 예고되었고 본섭패치 때 함께 지금과같은 아바투르의 궁극기로...


스킬

향상된 얼음방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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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나의 고유능력을 깸으로써 얻을 수있는 퀘스트 보상 향상된 얼방입니다. 브락시스, 영전의 경우에는 공격적 플레이시 7~8레벨 정도에 얻으실 수있고 (제이나가 솔라인 서라고해도 안서는 가장 큰 이유...) 빠르면 12레벨정도에 거의 다 얻으실 수있습니다.

제이나의 가장 큰 약점인 암살등에 대처가 가능하고 재사용대기시간이 특성일 때(20초였음)의 비해 2배가 되었지만 꽤나 짧아 한타 시작후 스킬을 다 꼴아박고 쓰면 한타가 길어진다면 다시 쓸 정도(40초)의 짧은 대기시간을 보유하고있습니다. 하지만 이 특성의 가장큰 존재의의는 만료시 한기를 주변 대상에게 묻힌다는 것인데요. 아군의 호응만 되준다면 당당히 본인을 물러들어온 대상에게 피의 아니.. 한기의 복수를...


Q.스킬 얼음 화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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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스킬들이 다 쿨타임이 더럽게 길고 마나 소모량도 많아서 사실상 주력기 취급을 받습니다. 4초의 비교적 짧은 대기시간은 제이나의 스킬을 꼴아박은 직후 약 2~3회 가량의 빈타임을 매꿔주는 스킬이죠. 가장 최근에 너프 받은 유일한 스킬이기도 한데...혼자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다보니 사람들이 다 얘만 강화시켜서 다른거 찍으라고 그랬다고...

W. 눈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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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나 스킬 중  히오스식 리워크의 가장 큰 피해자 입니다. X키를 눌러 조의를... 

별반 대단한 스킬도 아닌주제에 90이라는 궁급기급 마나를 빨아먹고 특성 전까지 반경도 쥐뿔만하면서 사거리도 짧은 쓰레기 스킬이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마나소모량이 60이었고 종합데미지는 낮았지만 떨어지는 횟수가 2번이라 한번의 공격력도 더 강해서 사실상 무빙으로 3번 다 안맞아주는 상위권일수록 평가가 박한 스킬이 되었죠...

그리고 무엇보다 관련 특성들이 4~7에서 13~16의 후반대로...(우리 제이나찡 살려내!!! 바다의 딸을...)

이 스킬을 라클용으로 사용하면 기껏 라인 다먹고 마나 없어서 집가야됩니다. 제이나가 솔라인을 못서는 두번째 이유...(이 이야기는 나중에 더...)

E. 냉기돌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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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설명한 리워크 이후 W가 버려졌기 때문에 제이나의 주력 딜링기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넓은 부채꼴 범위에 즉시 시전이기 때문에 적들도 제이나 앞까지 왔다가 QE 연계맞고 아파서 돌아가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다만, 부채꼴의 넓이는 넓지만 길이는 짧기 때문에 주력 딜링기 임에도 꽤 쓸타이밍이....


정리. 제이나는 한방의 모든 것을 거는 상남자다?

제이나는 QWQE or WQE의 연계를 통해서 한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적을 공격하는 누커입니다. 리밍과 같이 순간 폭딜이 높은 대신 스킬들의 쿨타임이 거의 다 길지만 그만큼 이속감소의 CC기를 모든 기술이 공유가능하고 화력이 강하다는 점에서 제이나는 뚜벅이들의 영원한 카운터이자 뚜벅이의 상징으로 남아있습니다.


그런 제이나는 이동기를 기반으로 물고오는 양민학살용 캐(일리단, 겐지, 트레이서, 아눕아락)들을 가장 경계해야하며 이들이 적에게 선픽되었을 시 다시한번 채용을 생각해봐야하는 존재입니다. 

또한, 본인의 수간 누커스킬을 정면으로 맞고 버티며 한타나 갱킹 한분야에서라도 본인보다 뛰어난 캐릭터들인 (아눕아락, 디아블로,나지보)등은 2순위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스킬들의 쿨타임이 길고 모든 스킬이 딜링기인 제이나의 특징상 제이나는 하드CC(기절,이동불가,침묵)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이런 스킬들을 주렁주렁 매단 (아눕아락, 가로쉬, 디아블로, 아서스, 말가니스)탱커들은 3순위로 경계해야하죠.

제가 진한글씨로 쓴 모든 캐릭터들은 아예 제이나의 채용 여부를 다시금 생각하게 만들 정도의 강력한 카운터들이며 이들중 아눕아락은 진짜 할게 없지 않는 이상 나오시면 제이나를 빼시는게 좋습니다. 제이나가 어떤 트리를 짜고 아눕아락이 어떤 트리를 짜던 아눕아락을 절대 이길 수도 도망칠 수도 없습니다.


반대로 제이나와 시너지가 좋은 영웅들로는 기술피해를 올려주는 힐러(아우리엘,아나) 아우리엘은 왕관을 강화하여 기술피해를 올려줄 수있고 이렇게 올라간 피해 모두 고유능력 퀘스트에 가산되어 계산되니 제이나의 생존성도 가산됩니다. 거기에 아우리엘의 왕관을 쓰고 모든 스킬 콤보를 사용하면 아무리 못해도 1번은 아우리엘에게 풀스텍을 쥐어주며 제이나의 쿨타임이 돌때 메인딜러에게 왕관을 주면 그만이라 꽤나 많이 보이는 조합입니다. 

이외에 아나는 영원한 스킬딜러의 친구이자 제이나에게는 은인과 같은 존재입니다. 실제로 폭딜 메타 이후 굴단패치가 진행되면서 제이나의 기용률이 앞도적으로 낮아지고 인식이 캘타스. 리밍의 하위호환이라는 (딜은 캘타스가 생존력은 리밍이 더 좋다.)인식이 박히면서 잘하는 유저나 일부 맵(브락시스)을 제외하면 상위권에서의 출몰을 사라지다싶이했죠. 그런 제이나를 다시금 세상밖으로 꺼내준 것이 아나입니다. 나노강화제만 받으면 얼마나 퀘스트가 남았든 한타를 부수면서 바로 얼방을 얻는 모습을 보여주고 스킬 쿨이 너무 길어서 스킬 연계가 한타때 2번이 거의 최대다 싶이한 제이나에게 3~4번 사용하도록 재사용 대기시간까지 줄여줌으로써 총공깽스러운 모습을 보입니다. 원거리에서 포킹하다가 들어가서 알아서 쿨줄이는 리밍이나 스킬 쿨 줄여봤자 D로 줄이는게 이득인 캘타스에비해 앞도적으로 아나와의 호환성이 가장 뛰어났기에 아나 2지원 메타 당시 메인딜러로써 1티어 딜러로 올라갔던 적도 있을 정도입니다.

다른 시너지가 좋은 영웅들은 수비적인 탱커들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적진을 부수는 탱커만 있는 요즘 히오스에서 보기드문 아군 진형을 견고히하는 탱커들이죠. 대표적으로 (ETC, 요한나, 무라딘)등이 있으며 물리지 않고 끝까지 버텨야하는 제이나와는 섭탱으로 들어와 지켜주는 존재들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시너지가 좋은 영웅은 막타캐(겐지, 사냥일리단, 메피스토)입니다. 제이나는 누커이지 어디까지 메인딜러등이 아니기때문에 적을 여유롭게 추격하는 상황이 아닌이상 추격하다 추격당하는 쪽으로의 전환이 극심합니다. 이런 제이나를 대신해서 순간적으로 폭딜을 심어준 제이나의 막타를 대신 쳐줄 영웅들이 필요하죠. 물론, 보통 제이나가 메인딜러로 섰을 때는 쟤네가 나오지만 서브 딜러면 막타는 탱커들에게 맡깁시다.


이상 제이나의 특징과 스킬들을 간단하게 설명해 봤습니다. 다 읽기 귀찮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진짜 스킬들이나 중요한 특징들만 오려낼려 했고 해서 이 정도의 글입니다. (이거 내가 좋아하는 나지보하면 특징편 1,2편으로 나눠야할듯...

히오스팀에서도 좋아하는지 모델링의 꽤나 신경 쓴 모습과 히오스 내에서 많은 양의 스킨들을 받은 제이나는 그 인기의 힘입어 중간 티어 구간까지는 쉽고 무난한 스킬딜러로 애용받는 캐릭터입니다. 

다음편에는 제이나의 특성들에 대해 알아보고 제이나 편이 끝나면 제가 좋아하는 캐릭터들을 하나씩 올려보고 싶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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