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하기 방송준비 마이크 및 오디오 설정의 개념과 이해를 돕기위한 가이드

번아웃파이터
2019-02-04 15:21:37 2910 12 4

안녕하세요! 엑스플릿 커뮤니티 매니저 입니다!

모두 즐거운 설 연휴 보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방송 프로그램 및 장비 관련 가이드는 무수하게 많이 있습니다만 오디오 설정과 이를 바로잡아주는데에는 콘텐츠 제작을 처음 접하시는분들과 베테랑 방송인들도 항상 점검해야하며 급 의문사(?) 하는 오디오 설정들에 대한 가이드를 몇자 작성해드리고자 합니다!

가이드에 나온 방송 프로그램은 엑스플릿 브로드캐스터를 예시로 들었지만 같은 개념으로 다양한 미디어 프로그램 (방송 프로그램이 아니더라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각 프로그램당 설정 제한에 비해 약간 다를수 도 있습니다.)

일단 관련 가이드 영상과 함께 아래에 문구로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한글자막 on)


1. 마이크 선택하기

경제적인 부분을 중점으로 고려하신다면 일단 마이크는 선택사항이 아니라 아무거나 일단 정상 작동만 되면 장땡입니다. 이미 소지하시고 계신 장치중에 마이크가 부착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예 게이밍 헤드셋, 웹캠, 노트북 컴퓨터 등.

어느정도 여유가 되시는 분들중 마이크 구매를 생각중이시면, 본인의 방송 및 녹음 환경을 먼저 인지하셔야 합니다. 대부분 스트리머분들의 클립을 보실때 스트리머 분들의 마이크가 화면에 보이는 경우 어떤 마이크를 사용하시는지 호기심이 드셨을 겁니다. 보통 스탠드가 있거나 매달려(?) 있는 마이크들의 종류는 '카디오이드' 마이크이며 사람의 음성 녹음의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뉘게 됩니다.

ee9604e399946859288dbd9c4f204224.jpg

 a. 다이내믹 마이크:

방송 환경이 음향 구조와 전혀 관계없이 설계되어있고 본인 외에 다른 사람 또는 반려동물이 있거나 어쩔수 없이 외부 노이즈가 다 들릴수 밖에 없는 공간일 경우, 다이내믹 마이크 자체의 조절을 통해 최대한 배경음과 잡음을 줄일수 있습니다. 완벽히 없앨수는 없고 또한 본인 역시 마이크에 가까이 다가가서 소리를 내야하는 조건이 있지만 방송 환경에 맞춰서 마이크 위치선정을 잘 하시면 큰 문제는 없으리라 봅니다.

 b. 콘덴서 마이크: 

방음 부스 또는 방송 환경과 구조가 이미 잡음을 어느정도 막아주고 있을경우 콘덴서 마이크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콘덴서 마이크 자체 설정으로 음향 방향과 감도를 조절할 수 있지만 기본 설정으로 따지고 본다면 마이크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 환경의 음향을 최대한 모두 살릴 수 있는 마이크 입니다. 

일부 카디오이드 마이크는 USB 연결포트가 있어서 직접 PC 에 연결할 수 있지만 전통적으로는 오디오 믹서/인터페이스에 연결 후 해당 장치를 PC 에 연결하셔야 하는 부분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체 전원이 없는 마이크일 경우 믹서 장치의 팬텀 파워를 사용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아무리 비싼 마이크여도 배경음을 잡는 경우의 수는 무수히 까다로울수 밖에 없습니다. 마이크의 '앞, 뒤' 를 잘 구별하신 뒤 음향 패턴을 잘 인지하시고 마이크 설치의 위치 선정도 여러번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2. 기계음, 전자음 잡기

방송 환경이 아무리 잘 구성되어 있어도 한 공간에 여러가지 전자 장비들이 즐비할 경우 어쩔수 없이 기계음, 전자임이 모든 오디오 관련 장치로 흘러나오기 마련입니다. 방송 공간의 전기선을 뜯어 고칠수는 없으니 이를 대비하여 선택적인 추가 장비를 사용하셔서 기계음을 잡을 수 있습니다. 방해될 정도가 아닌 미비한 전자음은 오디오 믹서로 어느정도 조절할수 있지만 너무 뚜렷하게 드리는 전자음 (지지직 또는 삐이ㅣㅣㅣㅣ) 은 오디오 믹서로도 잡기 힘들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전기코드 및 전원이 필요로한 장치중 일부 장치의 접지 (그라운드) 가 재대로 잡히지 않았을 경우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93ced28495f6b4bc62be0a86095bbbef.jpg

그라운드 루프 아이솔레이터 (Ground Loop Isolator) 라는 장치가 있습니다. 오디오 연결선 사이에 어댑터 같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까다로울 수 있지만 간편히 생각하자면 모든 마이크 및 오디오 장치가 결국 방송 송출용 PC 로 최종 출력 되는 구성이니 PC 와 오디오 믹서 사이에 이를 맞춰주면 되는 셈 입니다.


3. 최종 오디오 출력

모든 오디오 세팅이 완료되었다는 가정하에, 이젠 두 가지 심사를 거쳐야 합니다. 바로 본인과 시청자들의 '귀' 입니다. 나한텐 잘 들려도 시청자들이 방송 플랫폼을 통해 듣는 소리는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86b455008c986f92bb81597d050a751c.png

엑스플릿 브로드캐스터의 경우, 오디오 설정을 살펴보면 '오디오 미리보기' 부분이 있습니다. 이를 본인의 메인 스피커 장치로 선정하면 해당 장치를 통해 오디오 믹서에 연결되어 PC 로 입력되는 모든 오디오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믹서의 볼륨 레벨 및 PC 의 게임 소리 등등을 조절하신다면 시청자들도 똑같은 오디오 레벨로 듣게 됩니다. (다만 시청자분들의 자체 볼륨은 개인차가 있지만 스트리머는 목소리, 게임소리, 환경소리를 이미 오디오 미리보기를 통해 최적의 경우로 맞춰진 상태임을 인지하시면 됩니다.)


4. 송출 오디오 비트레이트

영상 인코딩 비트레이트가 있는것처럼 오디오 역시 비트레이트가 있습니다. 같은 개념으로써, 높은 비트레이트를 쓸 경우 PC 와 인터넷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적합한 환경이 주어졌다면 최대치의 오디오 인코딩을 사용하심을 권장합니다. (방송 플랫폼마다 제한이 있을 수 있음)

429e5713378a942b9026b92f97b97319.png


이로써 기본적인 방송 송출 오디오에 관한 가이드를 조심스럽게 나마 작성 해보았습니다. 개개인의 방송 장비와 환경에 따라 천차만별의 결과가 나올 수 있지만 기본적인 개념만 잘 적용하시면 어디서든 좋음 음질의 녹음과 방송이 가능하며 적응이 되시면 시청자분들이 듣게 되는 음향 역시 인지하게 되며 준비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게 될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방송 하세요!

댓글 4개  
이전 댓글 더 보기
광고
방송하기프로그램채팅/봇업데이트
5
방송하기
스팀 유플 기간한정 무료게임 [2]
어멈아국이짜다
02-02
8
방송하기
디비전2 출시 사양 , 앤썸 출시 사양 [3]
어멈아국이짜다
02-01
10
01-31
9
프로그램
라이젠 램 안정화시키기. [1]
베리머취래빗
01-28
6
방송하기
AMD 베가 신규 라인업 관련 정보 [7]
어멈아국이짜다
01-28
12
01-26
1
01-24
5
방송하기
GTX 1660 1660 TI 관련 정보 유출 [6]
어멈아국이짜다
01-24
7
방송하기
OBS 게임캡쳐 설정 방법 [5]
덕재
01-23
5
방송하기
1월 IT 소식 [3]
어멈아국이짜다
01-23
11
01-21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