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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AMA 방송시나리오 컨셉을 위한 여러팁

Broadcaster 루디샤
2019-02-02 04:42:54 135 0 0

방송시나리오 제작을 위한 컨셉에 관한 목적과 결론  


가장 일반적인 신규 스트리머의 방송준비과정 


1.  방송 시작과 함께 점검 필수 :  오디오 테스트  게임 테스트  채팅창 테스트  

2. 오늘의 방송일정 점검 필수 :   오전 방송은 Just chatting /  약 2시간 ( 8시 - 10시 ) 휴식타임 후  게임준비 

3. 게임은 신규유저 유입과 시청자수가 많은 게임을 먼저 선정한후 어떤 방식으로 플레이 할지 컨셉설정 

4.  초회차 클리어 중심의 1회성 클리어 컨셉 으로 가면  스포질 자제부탁 필수  신선함을 추구해야되므로 

5. 메인게임 컨셉 이라면 깊이있게 다룰 수있는 고인물의 스포질도 허용  깊이있게 다루고 메인게임으로정한다.

6. 게임허용시간은  모노 드라마 형식의 상황묘사를 한다면  하루 2시간 정도하고 다음날 이어가는 형식을 취한다.

7.  켠왕모드 로 한다면 오늘 안에 게임을 모두 소화하고 마지막 클리어를 하는 형식을 갖는다. 

8.  방송점검과 게임컨셉을 정하면  스트리머 컨셉을정한다. 


스트리머 컨셉  정할때 기본팁  :   나는 방송에 어떤컨셉을 잡고 내 장점과 매력을 발산할 것인가?


1.소통이 강점이면 채팅에 주력  

2.게임에 강점이면 게임에 주력 

3.요리가 강점이면 요리에 주력 

4.노래가 강점이면 노래에 주력   


각각 기준이 있는데 

1.소통은 외모와 말재주(주제와 내용을 잘 풀어내는 능력) 와 말색깔 (음성의 색깔) 굉장히 중요함 

2.게임은 무한 컨텐츠이지만 편하지만 경쟁이 매우 치열해서 유저 유치가 쉽지 않다. (플레이형식을 미리정해야함) 

3.요리면 자신이 자신있는 요리를 갖고 다양한 요리를 하면서 유저들을 즐겁게한다. 

4.노래면 유저 유치는 매우 유리하고 쉽다는 면이 있지만 방송에 보여줄만큼 웬만큼 잘해야 된다 


컨셉을 정했으면 그것을 매우 효율적인 방법인 데이타를 활용합니다.  주 시청자의 연령대나 시간대를 잘 파악하고 

그 때 들어오는 시청자의 유형을 보고 신규유저유치가 될수 있는지 냉정하게 방송을 진단을 해야합니다. 

한달에서 두달정도 하면 평균치 나온다.  그걸갖고 방향을 설정해야한다.  

성장은 작은수라도 성장하는것이 매우 중요함  


데이타화의 중요성 


하루의 방송을 시작하고 마무리할때 정해진 시나리오 즉 각본대로 방송을 하면 플렛트폼을 만들고 데이타화하게된다. 

이 데이타는 갈수록 많아지고 방송도 조금씩 컨셉을 따라서 조금씩 성장하게 된다. 


스트리머 의 장점을 컨셉으로  잡고 시작하기  


나의 컨섭을 정했으면 방송을 통해서 더 노출을  더 많이 시킬 방법들을 찾아본다. 동시송출 , 합방 ,  시참 등등 

타 스트리머의  성장하는 방송을 시청하면서 그 노하우를 처음엔 참조하고 배운다. 

80명대 평균시청자 방송 과  200명대 평균 시청 방송 을 주로 보면서 분석 및  노하우를 평가해본다.  

나에게 맞는 컨셉을 찾아보는 노력이 초기에 매우 많이 필요함  시청자에게 어필할수있는 나만의 컨셉이어야한다.

쉽게 말해서 나는 나를 어떤 스트리머로 정의내릴수 있는지를 깊이 고민해야한다. 

컨셉이 없으면 컨텐츠는 그소모품일 뿐이다.   

시청자가 오면 나는 어떤 컨셉으로 지금 방송을 한다는것을  장점을 충분히 보여줘야한다.

흥미롭고  재미있지만 내일 또 오고싶게 만드는게 핵심이다. 


컨셉을 방송 초기에 설정하고 시작할때  장점 

뚜렷한 자기만의 색깔을 초기에 입히면  그만큼 시청자에게 방송을 어필할수 있다. 

경쟁이 치열한 겜방송 위주로 한다면 어쩔수 없이 게임은 무한대로 있기 때문에 선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선정기준이 정해지면  반드시 그날의  컨셉을 잡고  약간의 어설픈데 과장된 표정과 인상적인 동작이 있어야한다.   

녹아들어야 한다는 것이죠 그 현장에 내가 있고 느낌 아니까 시청자와 함께 호흡하는것이다.

주의할점 " 절대로 타 스트리머나 시청자를 직접 언급하면서 플레이를 비방하거나 화내면 안됨"


1. 내 방송이 모으는 방송 성장하는 방송 높은 곳을 향해 올라가는걸 원하면 그만큼 갖출 매력도 분명해야 한다.

2.  어설프게 대기업을 모방하기 보다는  중간급 성장하는 방송을 선정해서 계속 모니터링을 해야한다. 

3. 컨셉의 목적은 초기 신규유저에게 나를 어필하고 각인시키는 것이다.


컨셉의 결론 :  결론은  방송이 시청자를 끌어모아서 자꾸 찾게 만드는 구심점이 되는것이다. 

1. 처음엔 호기심 혹은 뉴비 혹은 게임 때문에 오겠지만 소통을 통해서  스트리머에게 빠져들게 해야만 한다. 

2.  소통에서 재미를 느끼고 스트리머에게 매력을 느껴야 시청자는 떠나가지 않는다걸 알아야한다. 

3.  스트리머의 컨셉이 방송의 컨셉으로  잡혀있어야 게임을 바꾸거나 주제를 바꿔도 시청자가 늘어나는 것이다. 


스트리머의 여러가지 방송의 고민들 


1.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져서 스트리머들은 자극적이고 좀더 확실한 각인을 시키려고 별짓을 다한다. 

2. 캠방송을 해도 어떤사람은 늘어나는데 난 변동이 없다면 캠방송도 변해야한다.

3. 기다림의 지쳐가는 스트리머의 모습은 보여질수록 본인과 시청자에게는 큰부담이 된다. 

4. 여기서 시청자가 원하는 모습은 명심할건 스트레스를 받으려고 시청하러온것이 아니란점이다.

5. 잠시라도 즐겁게 해주면 되는것이다.   소통은 역시 가장 훌륭한 키워드이다. 

6. 체력문제를 늘 염두에 두고 기본적인 체력유지는 필수이다.  

7. 휴방은 없는것이 유리하다.  그러나 꼭 휴방을 하려면 정기적 휴방 보다  비정기적 휴방이 낫다. 

8.  성공한 스트리머들은 규칙이 복잡하지 않다.  예를 들면 어그로 끌면 밴 어그로 끌리면 밴  이정도 규칙으로 끝난다.

9.  정기구독은 강요로 되는것이 아니란점  채팅 의 자유를 제한하면 오히려 신규유저는 없다. 팔로워전용 구독전용

    채팅에 제한을 가하면  언팔은 안한다 해도  신규유저는 유입되지 않고 오히려 정체된다.   

    이런것은 대기업되고 나서 해도 늦지 않는다.   적어도 파트너쉽 평균 시청자 수 80 명 넘기고 고민할 부분이다. 

10,  차라리 동영상을 팔로워 유저에게만 보여준다 던지 이런게 낫지 채팅의 자유를 제한하면 그냥 보다가 나가버림 

11.  초심을 잃지 않는다.   처음 내 방송에 와준 소중한 시청자들을 고맙게 생각하고 늘 감사해야한다.  솔직해져라.


방송을 두서없이 몇자 적었습니다.   보시고 그냥 참고할것이 있다면 고맙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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