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공지사항 위하나 핵 논란 해명글

Broadcaster 위하나
2019-01-10 19:11:52 73106 24 13

안녕하세요 오버워치 스트리머 위하나입니다.



 장문의 글이 될 것 같네요.

 2018년 12월 16일에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지금 고작 한달 차 신입 스트리머이고요. 물론 오버워치는 보다 더 오래 해왔습니다.


 오버워치를 대략 4시즌부터 쭉 플레이 하다가 질려갈 즈음 문득 방송을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마이크도 주문하고 좋지 않은 환경(프레임, 인터넷)에서 첫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화질이 좋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시청자 분들이 제 방송을 찾아와주셨습니다. 계속해서 응원해주시고 꾸준히 와주시는 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자비로 컴퓨터 부품도 업그레이드 하고 후에는 인터넷도 바꿨습니다. 방송을 시작할 당시 트위치에 대해 지식이 전무했고,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방송을 만들었습니다.


 본계정을 밝히지 않고 부계정으로 방송을 시작한 이유는 제가 아무래도 여자이고 ‘딜러’를 플레이 한다는 자체로 티어가 그마인 본계정으로 방송을 시작한다면 대리네, 계정을 샀네 혹은 버스를 탔네 하는 등의 반응이 나올 수 있을 거라고 예상했기 때문입니다. 역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도 생각이 변함 없고요. 또한 제 본계정을 플레이 할 때에 마이크를 단 한번도 사용해 본 적 없고 딱히 지인이 많은 편도 아니지만 지인들조차 제가 여자라는 사실을 알지 못합니다. 본계를 밝히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하자면 이제 와서 제가 누구다 하고 밝혔을 때에 걔가 여자였어? 걔가 위하나였어? 하는 식의 어그로를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밝히고 나면 똑같은 플레이를 해도, 똑같은 실수를 해도 제가 여자라는 이유로 더 욕을 먹고 평가 당할 걸 알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유저들이 이러한 생각을 하는 것은 아니겠죠. 그렇지만 당장에 오버워치 유저들이 그렇습니다. 이해 못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핵이라고 단정짓고 있는 판에 본계를 밝히면 핵의심이 없어질 거라고요? 정말 그렇게 생각 하시나요? 본계정도 핵이라고 몰아가겠죠.

 저는 부계정으로도 충분히 솔큐로 그랜드마스터를 찍을 실력도 자신도 있었고 그렇기에 25레벨 언랭 계정으로 그마가기 컨텐츠를 진행했습니다. 컨텐츠를 진행하면서 했던 가장 큰 걱정은 방송에서 평소 플레이가 나오지 않으면 어떡하지? 못하면 어떡하지? 하는 것이었습니다. 앞서 말했듯 프레임과 핑이 좋지 않았고 많은 분들이 보고 있다는 생각에 긴장도 됐으니까요. 핵의심으로 크게 논란이 되리라고는 정말 생각지도 못했네요.



가장 처음 핵의심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건 인벤 닉 ‘파란고X’ 님이 만든 클립이었습니다. (인게임 반스쿼드 어쩌고 언급은 일단 제외하겠습니다. 파란고X 님이 그분이 절 언급한 게 아니라고 주장하니까요 ^^;) 파란고X 님은 지속적으로 제 클립을 제작하는 분이었습니다. 방송 3일차부터 꾸준히 제목에 ‘sample’을 포함하여 클립을 제작하더라고요. 초반에는 구체적인 제목은 없고 sample hog, sample orisa 이런 식의 영웅 이름을 넣은 샘플 클립을 만들길래 아, 클립 따는 연습을 하나보다. 영웅 별로 클립을 따나 보다 했습니다. 뭐 그러다 12월 30일 방송 종료 후 클립을 확인하니 1.sample cavalry 자리야 유사에임 아군 라인 > 디바 2.sample 네크로스도 못하는 360º 회전베기 에임락 겐지 3.sample 자리야 테두리 이런 제목으로 생성된 클립이 있더라고요. 바보가 아닌 이상 제목만 봐도 이상하다고 생각 될 겁니다. Cavalry가 뭔지 몰라서 검색하다 보니 네크로스와 비슷한 핵을 사용할 것이다라고 의심받는 오버워치 유저더라고요. 그래서 이전의 sample 클립도 핵 의심으로 땄다는 건데 아무리 봐도 어디가 이상한가 싶었네요. 뭐하는 사람인가 싶은 마음에 혹여 제가 착각을 한 것 일수도 있으니 쪽지를 보냈습니다. 그런데 돌아오는 대답들이 전부 제가 묻는 말에 대한 속 시원한 대답도 아니고 제 말귀를 못 알아듣는 건지 그런 척 하는 건지 정말로 모르겠어서 대화를 포기하고 저 클립의 제목을 보고 혹여 오해하시는 분이 생길까 제 트게더에 글(https://tgd.kr/15708936)을 작성했습니다. 다음은 글 전문입니다.

f762b2f3c9a8e5fe58f4c3ad3790e207.png

0f7c85e516abdb7e2b0c1983c0beef48.png

a47ac87ab08b2403db64f73efdf3e97a.png







f3e83923ef43c1d5cd9ce98ef3deeaeb.png

4d0cec98b42c3f1335fc7a7dc5573e91.png


 (두 댓글 동일 인물입니다) 핵이라 확신한 적 없으시다는 분 치고 타 사이트 위하나 관련 모든 글에(심지어는 핵의심을 하지 않는 글에도) 찾아가서 핵 의심 짤 제작해서 올리고 핵논란 링크 걸어주고 에임 이상하다고 몰이 하시더라고요. 신난 게 눈에 보여 가만히 뒀습니다 ^^. 저는 인벤 아이디도 없습니다. 논란이 되는 걸 걱정해서 제목도 바꿔주겠다는 사람이 굳이 제 트게더나 메일도 아닌 인벤에 계속해서 댓글을 다는 건지 제 머리로는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논란이 될까 봐 제목을 바꿔드린다고 했다고요? 배려하는 척 하지 마세요. 말씀 드렸지만 논란을 만들고 싶어서 이곳 저곳 불을 지핀 건 파란고X님 본인입니다.



 빼박 핵이라고요? 핵을 껐다 켰다 한다고요? 사람이 좀 잘 할 수도 있고 못 할 수도 있지 못하면 못하는데 왜 딜러하냐 그러고, 잘하면 핵이라 그러고 뭐 모이라 원챔 방송 해드려요? 그럼 방송 안 볼 거잖아요 ㅋㅋㅋ 에임 핵이라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ESP 월핵을 쓴다는 사람도 있고 아~ 그냥 내가 잘하는 걸 인정하기 싫다고 하세요. 그리고 뭐 내 플레이가 다이아 마스터 급이라고요? 누가 당신한테 내 급을 정해달라고 했나요? 자존심 상하네요 참.


 저는 오버워치를 시작을 겐지와 함께 했습니다. 겐지 플레이 시간만 놓고 보면 정확하진 않지만 200시간정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거의 겐지 원챔 이었을 때, 플레이가 말리거나 나보다 잘하는 겐지 유저가 있을 때 겐지를 빼고 다른 영웅을 다룰 줄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서브탱커를 연습했습니다. 그러면서 점점 영웅 폭이 넓어지고 히트스캔과 메인탱커, 힐러까지도 다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메타가 바뀌고 모스트가 점점 바뀌면서 겐지 폼이 많이 떨어진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나름 겐지 원챔이었고, 그 짬바가 있는데 저 정도 플레이도 못한다고 생각하는 건 좀.. 감도를 잘 익히고 있구나 하고 생각하면 될 일을 왜 핵이라고 단정 짓는지 이해하기 어렵네요. 360도 에이밍이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많아서 어리둥절한 마음에 방송 초반에 손을 풀면서 시도해봤습니다. (https://clips.twitch.tv/AbstruseRacyClipsdadCharlietheUnicorn) 참고로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계시는데 제 감도가 다른 건 전부 DPI 800에 11.0 이지만 겐지 감도는 DPI 800에 16.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겐지 감도는 8800이 아니라 12800입니다. 360도 용검이라고 돌아다니는 짤의 상황에 대해서 저번에 피지컬이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아무리 생각해도 맞는 것 같습니다. 

360도 회전한 것은 어쩌다 보니 우연히 돈거지 내가 맨날 용검만 키면 도는 사람도 아니고.. 돌아버리겠네요. 그리고 두 번째 힐팩을 먹으러 가는 겐지의 위치 쪽에 에임을 따라 간 부분은 보시면 알겠지만 적팀 겐지가 질풍참을 긋습니다. 질풍참을 그으면 빨간색 선이 남고요. 그 빨간 선을 따라 가시면 겐지가.. 있습니다. 어렵나요? 예측이 충분히 가능 하지 않나.

아는 만큼 보인다.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tmi 이지만 제가 겐지를 처음에 한 이유는 다른 거 다 필요 없고 멋있어서 입니다 ^^ 그만큼 겉멋 플레이에 치중된 사람입니다 제가. 저는 롤에서도 제드, 리븐, 야스오 등 겉멋 나는 챔피언만 했습니다. 특히 제드는 원챔 수준이었거든요? 물론 제드 벤 되면 리븐, 리신 했습니다. 때문에 히트스캔 시작 할 때에도 끌어치기 많이 연습했습니다. 간지 나잖아요.


 그리고 겐지 360도 짤과 함께 나도는 로드호그 움짤에 대해서 다시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로드호그로 적 팀 아나를 원콤내고 피가 없어서 숨돌리기 e 스킬을 사용하려 했습니다. 그런데 손이 꼬여서 궁 q 버튼을 눌러버렸고요. 숨돌리기 스킬을 사용하면서 빠지려고 시야확보를 위해(이때까지 궁 사용한 걸 인지하지 못함) 왼쪽으로 에임을 틀었고 때마침 아군 겐지가 있었던 것입니다. 왼쪽으로 에임을 틀었을 때 궁 모션(시간)을 보고 다시 적팀이 있는 방향으로 빠르게 돌렸습니다. 에임이 뭐 세 번 끊겼다고 하는데 제가 마우스를 세 번 끊어서 당겼기 때문에 끊긴거지 핵 때문은 전혀 아닙니다 ^^. 방송 중에 종종 말씀 드리는데 저는 마우스 패드의 왼쪽 아래 부분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왼쪽으로 더 이동할 공간이 없을 때에는 마우스를 들어서 오른쪽으로 이동해서 짚고 당깁니다. 핵을 사용했기 때문에 이런 비효율적인 에임이 나올 수 밖에 없다라고 하는데, 손플은 늘 효율적인 에임이 나와야 하나요? 오히려 효율적인 플레이를 위해 핵을 사용하는 것 아닌가요? 손플이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에이밍이 종종 나오는 것입니다. 너무 답답하네요 참.. 조금 더 생각을 하고 글을 적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또 위도우 한조 같은 경우에 예측 샷 가지고도 핵이다, 상대 무빙을 미리 예측해서 먼저 대고 있었기 때문에 핵이다(대기샷이라고 하죠?). 하는데 상식적으로 적 팀의 무빙을 ‘예측’ 해주는 핵이 있을 수 있나요? 말이 됩니까?ㅋㅋ 내가 예측을 해버린걸 어떡합니까. 또 킬각에서만 에이밍이 빨라지기 때문에 핵이라고요? 아니.. 그러면 킬각이 아닌데 굳이 끌어치기를 할 필요가 있나요? 이렇게 말했더니 일반적인 끌어치기보다 속도가 너무 빨라서 수상하다고 하시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진짜 작작좀요.

 그리고 월핵이라는 반응에 관해서는 내가 보는 오버워치 화면과 여러분들이 보는 오버워치 화면이 동일합니다. 내가 월핵을 사용한다면 여러분들 눈에도 보이겠죠? 화이팅^^


 젠야타 핵 의심(https://clips.twitch.tv/AbnegateBraveMeatloafBrokeBack) 클립입니다. 진심으로 솜브라 사운드가 안 들리십니까? 왼쪽에서 솜브라의 ‘이따가 어쩌고’ 하는 사운드가 들렸고 우클 차징을 해서 모아쏘기를 했습니다. 모아쏘기 에임이 솜브라를 따라갔다고요? 은신한 솜브라를 맞춰야 하니까 모아쏘기 중 하나라도 맞으라는 생각으로 에임을 흔들었습니다. 애초에 핵이라면 에임이 솜브라 헤드에 다 따라가서 솜브라를 킬냈겠죠. 그리고 그 판 내내 두번 은신 솜브라를 맞춘 거 제외하고는 계속 고통 받았습니다. 저게 핵이면 은신 솜브라를 맞추는 모든 사람이 다 핵인가요? https://clips.twitch.tv/DeliciousLovelyEelHoneyBadger 이 아나님도 핵인가요? ㅎㅎ 왜 위하나한테는 우연이나 운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지 알 수가 없네요.


 신나서 댓글 다시는 파란고X님이 신선하게 새로운 핵의심 움짤 만들어주셔서 그 정성에 감응하여 짤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거는 설명 생략함

 이 두 움짤은 뭐 파란고X님 말로 내 에임이 시체에 갔다<ㅋㅋ 고 핵이라며 만든 움짤입니다. 그런데 애초에 날아다니는 시체에 헤드, 몸 판정이 있나요? 영웅이 죽은 그 자리에 에임이 간 것도 아니고요.  밑의 상황은 기둥이 아니었으면 아나가 용검에 베이는 범위입니다. 아나가 딸피여서 한번 베면 죽는 상황이고요. 그런데 기둥 때문에 아나가 안 썰린 것이고 썰린 줄 알고 다음 목표물을 찾으려 왼쪽으로 살짝 에임을 이동하다가 아나가 안 썰린 것을 확인하고 다시 아나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원래 방송하면 이렇게 일일이 설명을 해야 하나요? 피곤하네요.

 저를 핵이라고 몰아가는 사람들이 왜 ‘혜성’이라는 단어에 꽂혔는지 참 알 수가 없네요~ 혜성처럼 등장했으니 무조건 핵이다? 물론 방송을 혜성처럼 등장해서 시작한 건 맞죠. 옛날부터 방송을 해왔던 게 아니니까요. 계속해서 말하지만 저는 오버워치는 1년 넘게 해왔습니다. 혜성처럼 등장했기 때문에 핵이라는 주장은 말도 안되네요. 그 논리대로라면 저는 오버워치 첫 시작방송부터 "우당탕탕 겐지원챔 옵린이 하나의 그마 도전기~ ^^" 이런 식으로 방송을 1년동안 했어야만 핵이 아닌 건가요?


7236fe15d148b7e68338d618a09c6139.png

 방송을 부캐로만 플레이 하는지 본캐로만 플레이 하는지는 제 맘 입니다. 유동적으로 플레이 가능하면 누구든지 프로를 도전해야만 할까요.. ㅋㅋ 혹시 프로팀 코치님이세요? 저 프로 시켜주실 겁니까? 에임이 불안정하다고 했다가 프로를 하라고 했다가 하나만 해주세요. 자꾸 비꼬는 투로 저 실력이면 프로해라, 리그가라 하시는데 본인들이 뽑아주십니까?

 여러분 말대로 저는 모든 영웅 유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내가 핵 사용유저라면 에임이 필요한 영웅만 골라서 플레이하겠죠. 어차피 님들이 보고 싶은 것만 보고 핵이라고 판단할거면 해명을 바라지 마세요.


  2019-01-06 인벤 인기글에 올라온 글입니다.

28fee47f147a3835d100135eda9d0df4.png


 뭘 에임이 왜이래요? ㅋㅋ https://youtu.be/q0p-b14_DUU 사진 속 영상 링크입니다. 매드무비인데 저 잘하니까 한번 보세요~ㅎ 5분 17초래용 덕분에 힘 안 쓰고 홍보했네요. 감사합니다.


 뭐 핵 사용유저가 아닌데 핵 소리 들으면 기분이 좋다고요? 정도껏이면 당연히 저도 좋죠. 저도 처음에는 와, 내가 핵소리 들을 정도로 잘했나~ 했죠 ㅎㅎ 그런데 다수가 내 플레이 하나하나를 놓고 빼박 핵이네, 핵쟁이네 하고 몰아가면 퍽이나 좋겠네요.



불법 프로그램 사용 관련 블리자드에서 받은 답변입니다.

5a5d90c010aeceedecc37d02b569913f.png

블리자드 문의 말고 핵 신고 메일로도 똑같이 보냈습니다. 

d271470f6fae6939e3c363ff042d7348.png

그리고 받은 답변 아래 첨부합니다.

157005e2d2a16f776546262e0c02cc02.png

cf8bcf272ea6f8cdd4381ef481737c4b.png


답변을 받은 후 재문의 드렸습니다. (불필요한 부분은 가렸습니다)

8b80c465ec376e752c9a5074667af227.png

34fa20a5a7e5fc7797e069c42d95f97c.png

fc2e6a59ec8d96139421b6da2cb0c807.png

 블리자드 측에서도 핵이 아니라네요. 몇 번 보내도 돌아오는 대답은 똑같습니다.


 블리자드에서도 아니라고 하고, 나도 아니라는데 무슨 근거로 제가 ‘빼박’ 핵이라고 하는 지 정말 알 턱 없고 얼척 없네요.

 저도 핵 사용유저 굉장히 싫어합니다. 왜 님들만 핵 유저 싫어하고 님들만 클린한 오버워치 바란다고 생각하시죠? 저 역시 핵 사용유저들에게 피해를 많이 입었었고 게임을 망치는 주범 인 것도 압니다. 


 어떤 분이 이메일로 그러시더라구요. ‘만약에 본인이 핵쟁이라면 다른건 필요없고 사과문 하나 대충 작성하시고 오버워치 안하시고 관심도 안가져 주셨으면 좋겠네요.’


 논란을 일으켜서 죄송합니다

하는 반응을 기대했다면 그거야말로 죄송합니다. 죄송해야 할 건 확증 없이 논란을 만든 당신들입니다. 이 논란에 대해서는 단 하나 죄송한 마음이 없네요.

 제가 이메일로 답장 드렸죠. ‘제가 핵 맞으면 님 말대로 사과문 대충 쓰고 오버워치 접을 테니 내가 핵 아니면 님은 사과문 정성스럽게 써서 제 트게더에 게시하고 님이야말로 오버워치에 관심도 갖지 말아주세요 제발 나중에 딴소리 하지 마시고요.’

 아무튼 핵이라고 하실 건가요?


 저는 어떤 분처럼 프로를 할 것도 아니고 일반인이기 때문에 더 자세한 해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이 정도의 해명에도 계속해서 핵으로 의심한다면 그건 그냥 제가 핵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밖에는 생각되지 않네요.

 한번 생각해 보세요. 과연 위하나가 핵이라고 타당하게 의심하는 건지, 위하나가 핵이었으면 좋겠는지. 당장에 글만 봐도 본계정이 궁금하고, 그냥 핵이었으면 좋겠어 하는 게 보이는데. 억울하면 본계를 까라고요? 억울해서라도 안 깝니다 ㅋㅋ 누구 좋자고 본계를 밝혀요 이 상황에. 당신이 못한다고 남도 못할 거라고 단정짓지 마세요. 그리고 이 때다 싶어 이것저것 끌고 와서 하나라도 더 깎아 내리려 하는데 이번까지만 조용히 있겠습니다. 앞으로는 글 쓰기 전에 꼭 법부터 공부하고 글 쓰세요.



늘 저를 믿고 응원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팟팅 ^^!


+) 방송을 하지 않는 동안 경쟁전을 플레이하며 녹화(및 손캠) 하고 있긴 합니다만 제가 영상 편집에 서툴고 영상 사이즈가 커서 시간이 좀 걸리네요. 근데 손캠해도 안 믿는다는데 내가 굳이 할 필요가 있나 싶네요~ ^^ ㅋ


후원댓글 13
댓글 13개  
이전 댓글 더 보기
이 글에 댓글을 달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해 보세요.
▼아랫글 오늘 방송 하시나요 무시무시한토끼
공지사항하나일기자유게시판팬아트
0
02-12
1
자유게시판
오뱅있?
뮤트비
02-11
8
자유게시판
2000팔로워 축하드려요🌸🌷 [1]
oui1215
02-11
3
02-10
1
02-10
1
자유게시판
하나님 첫방송이 언제예요?? [1]
noyesno
02-10
6
자유게시판
덜덜덜 하나님 [1]
유니르_
02-08
5
공지사항
유튜브를 오픈했습니다! [2]
Broadcaster 위하나
02-05
16
팬아트
팬아트 자랑 [5]
Broadcaster 위하나
02-04
14
02-04
15
02-02
3
자유게시판
5252구독티콘생겼지롱 [2]
초코는초코해
02-02
5
자유게시판
하나님ㅠㅠ
유니르_
02-01
4
자유게시판
하나님 [2]
윤소교
01-30
7
자유게시판
하나님이 보고싶은 새벽
불교
01-30
7
자유게시판
하나님 방송을 보는 제 표정
유니르_
01-29
5
자유게시판
이 고양이를 아시나요..?
유니르_
01-29
12
자유게시판
우울할때는 이글을 보세요... [6]
bultung
01-29
8
자유게시판
큼큼,,
서재섭
01-29
6
자유게시판
트수 서열정리 가시죠 [1]
퍼즐님
01-29
5
공지사항
1월 28일 방송시간 공지 [3]
Broadcaster 위하나
01-28
5
공지사항
1월 23일 방송 공지 [1]
Broadcaster 위하나
01-23
»
공지사항
위하나 핵 논란 해명글 [13]
Broadcaster 위하나
01-10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