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하기 '송출한 영상이나 게임이 끊겨요 or 화질이 나빠요' 해결법 정리.

롤케이크
2019-01-08 21:07:02 5506 15 19


안녕하세요?

지난 며칠간 Q&A 게시판을 보니 이런 류의 질문이 많이 올라오더군요.


저도 방송을 처음 시작하던 때에 잘 몰라서 끙끙대던 적이 있었는데요.

그래서 제가 알고 있는 한도 내에서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가 OBS 만을 사용해 본 관계로 예시는 모두 OBS 로 드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Checkpoint 1. 내가 플레이하는 게임은 부드럽고 문제가 없는가?

게임만 할 땐 잘 됐는데 방송을 켰더니 렉을 먹는다면 아래와 같이 작업 관리자를 확인해보세요.

CPU - 그래프 변경 - 논리 프로세서로 각 쓰레드의 점유율을 볼 수 있습니다.

d2e006fa579457e7cf98ba51dee43649.jpg

위 사진은 몬스터 헌터 월드를 켜고 캡쳐한 사진인데요, 대체로 모든 쓰레드가 균등하게 일을 나눠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몇몇 게임 (특히 블리자드 게임) 의 경우 일부 쓰레드가 일을 몰아서 하고 나머지는 놀곤 합니다.

쓰레드 중 하나라도 천장에 닿는 순간 렉이 걸리게 됩니다.

물론 천장에 안 닿더라도 점유율이 90% 넘어갈 정도로 너무 높으면 렉이 걸릴 수 있어요. 


천장의 높이를 cpu 클럭이라 부르는데 보통 인텔이 AMD 보다 값이 높습니다.

그래서 게이밍은 인텔이라는 말이 나오기도 하죠.

이와 같은 경우 원인은 쉽게 말해 컴퓨터 사양이 부족한 것이므로

a. 게임의 옵션을 내린다. (그래픽 퀄리티를 낮추거나 프레임을 60fps 로 고정)

b. cpu 인코딩중이면 OBS 의 cpu 사용량 옵션을 더 빠른 속도로 올린다.

c. b 로도 해결이 안 되거나 화질이 나빠지는게 싫다면 그래픽카드 인코딩으로 방송한다.

d.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한다. (부품 업그레이드, 듀얼 그래픽카드, 투컴방송 등등..)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Checkpoint 2. 인코딩은 잘 되고 있는가?

만약 위의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OBS 에 있는 통계 기능을 열어보세요.

f7c68d4e14414ebd3e035522fadd031e.jpg

보기 - 통계 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초기화 버튼을 한 번 누른 후 평소대로 방송을 진행하고 빨간 박스로 둘러싼 부분을 확인해보세요.

저 부분의 값이 갈색이나 주황색, 빨강색이 되었다면 이 또한 컴퓨터 사양의 문제로 인코딩이 제대로 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제 경험상 0.1% 이하로 유지되는 게 정상적인 송출 환경입니다.


영상은 정지된 사진들의 연속이란 건 다들 아실텐데요,

저기서 프레임이 누락되면 당연히 부드러운 영상이 아니라 뚝뚝 끊기는 영상이 만들어집니다.

그 영상이 송출되면 당연히 보는 사람도 뚝뚝 끊기는 영상을 보게 되겠죠?

이 경우도 위의 1번과 해결법이 같습니다.

옵션을 바꿨다면 꼭 초기화를 한 번 누르고 다시 확인해보세요.


-- GPU 인코딩 중일 경우

GPU 도 작업 관리자에서 확인해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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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이미지에서 3D 라고 돼 있는 부분이 게임에 사용되고 있는 양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 아래에 Encode 가 인코딩에 사용되고 있는 양이죠.

고사양 게임을 할 경우 3D 99% 채우는건 흔한 일입니다.

이런 상태에서 GPU 인코딩을 할 경우 CPU 와 같이 성능 부족으로 인해 렉이 걸리거나 인코딩시 누락 프레임이 발생하게 되죠.

해결법은 위와 같습니다.


Checkpoint 3. 화질이 나쁜가?

앞의 단계가 모두 해당되지 않는다면 일단 영상을 만드는데까진 문제가 없는겁니다.

아마 다른 글들 좀 찾아보셨다면 이 부분은 해당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aa7eb62b0cb4054f83a9337e11100fd.jpg

cpu 로 송출할 경우 x.264 인코더를 씁니다. (인텔, AMD 동일)

비트레이트 : 4000~6000 사이로 설정해주세요.

사용자 임의 버퍼 크기 : 비트레이트의 2배 값 (저도 여기서 본 내용)

키프레임 간격 : 2

cpu 사용량 : 느릴수록 cpu 를 더 갈구고 화질을 높혀줍니다. 웬만해선 veryfast 로 쓰세요.

프로파일 : main

x264 설정 : 위에서 논리 프로세서를 확인했죠? threads=논리 프로세서 갯수 로 입력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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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VENC 는 Nvidia 그래픽카드 인코더입니다.

위 이미지는 제가 녹화용으로 쓰는 설정이고 송출시에는 cpu 처럼 해 주세요.

비트레이트 : 4000~6000

키프레임 간격 : 2

사전 설정 : 일단 기본으로 쓰시고 그래픽카드가 논다 싶으면 저와 같게 하셔도 됩니다.

프로파일 : 일단 main 으로 쓰시고 그래픽카드가 논다 싶으면 high 로 바꾸세요.

수준 : auto

GPU : 0. 듀얼 그래픽카드일 경우 작업 관리자에서 인코딩에 쓰려는 그래픽카드의 번호를 확인해서 적어주세요.

B-화면 : 2


AMD 그래픽카드는 h.265 인코더였나요? 잘 기억이 안 나네요.

프리셋이 있을텐데 일단 기본 옵션으로 맞추고 비트레이트만 조절해주세요.

이 외에 해상도 1080p 로 맞추는것과 60fps 로 맞추는 것은 팁게의 다른 글들을 참고하시면 가능할 겁니다.

여기까지 왔다면 실제 게임 화면보단 쫌 구리지만 봐줄만한 정도의 화질은 나옵니다.


Checkpoint 4. 버퍼링이 걸리는가?

버퍼링은 쉽게 말해 방송 볼 때 화면이 끊기는 현상입니다.

심하면 화면이 멈추고 동그라미가 하염없이 돌아가기도 하죠.

시청자 입장에서는 위의 1, 2 번의 이유로 화면이 끊겨도 버퍼링인 줄 알아요.

그러니까 스트리머가 1, 2 번을 먼저 확인하고 난 후 버퍼링을 확인해야 합니다.


다만 여기서도 두 가지 경우로 나뉘는데요,

시청자 중 1명이라도 저는 부드럽게 잘 나오는데요? 라고 한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습니다.

왜냐면 이건 특정 시청자의 인터넷 환경이 안 좋은거거든요.


하지만 모든 시청자가 다 버퍼링이 있다고 하면 방법이 있습니다.

a. 비트레이트를 낮춘다. (화질은 낮아지지만 인터넷 속도로 인한 끊김은 줄어듦)

b. 동시송출을 하여 타 플랫폼과 비교해본다. (한 곳에서만 버퍼링이 있다면 해당 플랫폼의 서버 문제)

c. 내 인터넷 속도를 확인해서 너무 느린지 확인한다. (100 메가 인터넷만 돼도 웬만해선 해당 안 됩니다.)

속도측정 사이트 - 크롬에선 안 될 수도 있음.


a 는 적당한 비트레이트 값을 타협하면 됩니다.

b 는 타 플랫폼 방송 링크를 쏴 주세요.

c 는 인터넷 서비스를 바꿔야죠.


이상 제가 아는 것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저도 전문가가 아니라 경험적이고 단편적인 지식으로 작성하였으니 틀린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즐거운 방송 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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