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 - 인터페이스 - 중간 쯔음에 스킬과 기본 공격 표시가 있습니다.
그곳에서 공격 시 목표 테두리 표시 및 발사체 궤적 표시, 공격 사거리 표시를 체크 해 두면 A[강제 공격 키]를 누르거나
Q W E R 사용 시 최대 사거리 및 투사체 넓이까지 표시가 됩니다.
스킬샷 맞추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주로 서포트형 카르마를 간다고 가정 했을 시 주 아이템은 이렇게 가주는것이 좋습니다만
아이템은 늘 유동적으로, 상대 팀의 챔피언에 맞게끔 가주면 좋습니다.
아직 사용 아이템에 대해 능숙하시지 않지만 차차 능숙해지려면 사용 아이템을 하나 정도는 꼭 구비하시고
플레이 하시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존야의 모래시계
주문력 +70
방어력 +45
재사용 대기시간 +10%
사용 시 2.5초간 아무런 행동을 할 수 없는 '무적' 상태가 됩니다. [도트 데미지 및 점화 이뮨, 대상 지정 불가]
생존전용 아이템입니다. 포커싱이 심각하게 당하거나, 조건부 쿨타임 초기화[다리우스 R, 파이크 R, 카직스 E 등]가 있는
챔피언이 적 팀에 있을 시 올려주면 좋은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마땅한 돌진기가 없는 전형적인 '뚜벅이' 챔피언인 카르마는
적 챔피언이 들러붙기 시작하면 떼놓기가 어렵진 않지만 그래도 물리면 죽기 쉬운 챔피언입니다. 특히 스킬 초기화 챔피언의 경우
아군 원거리 딜러 혹은 카르마를 먼저 제거 후 다른 체력 및 방어력이 약한 챔피언을 잡기 마련인데 흔히 말해
'어그로 핑퐁'이 가능하게 됩니다.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방어력 +30
마법 방어력 +60
사용 시 2.5초간 근처 아군들을 보호막으로 감싸 최대 30 (+ 레벨 당 +15) (+추가 체력의 20%)에 해당하는 피해를 흡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레벨당 보호막 흡수량은 자기 자신과 대상 중 더 높은 쪽을 기준으로 합니다.
스킬 보호막이 상당히 유용한 카르마에게 더할나위 없이 팀 전용 서포팅 아이템입니다.
안그래도 높은 보호막에 솔라리의 사용 보호막까지 더하면 마치 탐켄치를 보는듯한 느낌을 제공해줍니다.
레벨 + 추가체력의 20%의 높은 보호막을 제공하기 때문에 다 죽어가는 아군 챔피언을 살리는데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팀 파이트 시 5:5 구조에서 싸움이 시작될 때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거의 필수입니다.
구원
체력 +200
기본 체력 재생 +50%
기본 마나 재생 +15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 보호막 및 체력 회복 +8%
사용 시 5500의 거리 내에 위치를 지정하면 2.5초 후 빛 줄기가 내려와 아군의 체력을 10+대상 레벨 당 20을 회복시켜 주며
적 챔피언의 경우 최대 체력의 10%를 해당하는 수치를 '고정 피해'로 줍니다.
구원의 체력 회복량은 고유 지속 효과를 3배 받습니다.
(향로+구원 두 아이템 구입 시 총 48%의 체력 회복량 상승입니다.)
광역 체력 회복을 해주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적당한 체력을 올려주며 마나 소모가 큰 챔피언들에게 기본 마나 재생 150%는
라인전 시 마나가 모자라지 않게 해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팀파이트 시 아군 위치가 아닌, 서로 엉겨붙어 있는 위치에 사용한다면
광역으로 최대 체력 10%에 해당하는 고정피해와, 아군에게는 최소 350의 광역 체력 회복을 하게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서포터라면 사용 방법을 꼭 숙지하면 좋은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카르마의 경우 만트라[R] + 고무[E]의 보호막 증가량이 상당한데
여기에 고유 지속효과까지 더해지면 더 높은 보호막을 팀원에게 줄 수 있습니다.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주문력 +30
마법 저항력 +30
기본 마나 재생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
고유 지속 효과 : 챔피언에게 가한 피해량의 35%를 레벨에 비례하여 100~250까지 쌓입니다.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켜 주거나
보호막을 씌워줄 때 중첩 수치만큼 아군을 치료합니다.
고유 지속효과 : 기본 마나재생 +25%마다 주문력이 5 증가합니다. 다른 아이템에 있는 조화를 비활성화 합니다.
불타는 향로, 구원과 같이 갖게된다면 공격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총 주문력 증가 60]
기본 마나재생이 높을수록 주어지는 주문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자체 주문력이 낮아도 다른 아이템과 공유 시
높은 주문력을 갖게됩니다. 게다가 카르마의 경우 적 견제가 상당히 좋은 챔피언이다 보니 피의 중첩 수치가 상당히 잘 오릅니다.
마치 나미의 밀물 썰물[E]와 같이 적을 공격해도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능력을 갖게됩니다. 라인 유지력이 상당히 좋아집니다.
다만 이 아이템은 '내가 견제를 잘 하거나, 적이 견제를 잘 당해줄 때'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불타는 향로
주문력 +60
기본 마나 재생 +5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 회복 및 방어막 효과 +8%
고유 지속 효과 : 이동 속도 + 8%
고유 지속 효과 : 아군 챔피언을 치유하거나 보호막을 씌우면 6초간 자신과 아군 챔피언 레벨에 따라 10% ~ 30%의 해당되는
공격속도와 5 ~ 20의 적중 시 추가 마법피해가 적용됩니다.
보호막 제공, 혹은 아군 체력 회복의 스킬이 있는 서포터라면 꼭 구매해야 할 아이템 중 하나인 통칭 '향로'입니다.
단 한 가지라도 버릴 수 없는 고유 지속효과에 향로의 아이덴티티, 공격속도 증가와 추가 마법피해는
이 아이템의 존재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렴하기 때문에 나오는 속도도 빠르고 기본 공격 위주의 원거리 딜러[통칭 AD캐리]
와의 시너지가 상당합니다. 보통 AD캐리가 올리는 '광전사의 신발'이 공격속도 +35%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최소 300골드인 '단검[공격속도 +12%]보다 높은 시너지를 내줄 수 있습니다. 거기에 적중 시 추가 마법피해는 덤.
이 아이템은 구원과 서로 고유 지속효과가 중첩되며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의 체력 회복 수치까지 증가시켜줍니다.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고유 지속 효과 : 이동속도 +45
고유 지속 효과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효과 : 소환사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서포터가 신기 정말 좋은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서포터의 특성상 아군을 지켜주거나, 아군이 처치당하기 전 슈퍼 세이브 및 적을 먼저 제거하는데 소환사 주문을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 소환사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줌에 따라 점멸이 270초, 점화 및 탈진이 189초까지
줄어드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보통 자신이 잘 죽는다 라고 생각하면 방어형 아이템을 올리는것이 좋습니다만
자신이 죽을 자신이 없다, 혹은 적 챔피언이 나를 잘 죽이지 않는다 라고 생각하실 때에는 올리시는것이 좋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도 상당히 좋은 축에 속합니다.
카르마 라인전의 기본 중 하나입니다.
3레벨 기준, 적 챔피언의 주요 스킬이 빗나갔으며, 미니언들의 위치가 적 타워 쪽에 밀려있지 않고 아군 타워위치에 있다.
혹은 적절히 중간 지점에 위치 해 있다. 라고 가정했을 시 위의 스킬 콤보를 넣는다면 최소 소환사 주문을 사용하게끔
할 수 있는 스킬 콤보입니다.
첫 시작으로 굳은 결의[W]를 적 챔피언에게 사용합니다. 2초 뒤에 걸린 챔피언은 1레벨 기준 1.4초간 그 자리에 '속박'됩니다.
하지만 적 챔피언들은 W에 맞게 된다면 사거리 밖으로 도망가려고 움직이기 시작할겁니다.
그 때를 맞춰 고무[E]를 Alt + E를 사용하여 자신에게 사용해 이동속도를 증가시켜 주어 끈이 끊어지지 않게 해줍니다.
끈이 끊어지기 직전에 만트라[R]과 내면의 열정[Q]를 빠르게 사용하며 영혼의 불꽃[만트라 추가 효과]의 데미지까지
입혀주게 된다면 3레벨 기준, Q + R 데미지[115+0.9 주문력] + W 데미지[60+0.9 주문력] + 기본 공격 데미지 + 콩콩이 데미지
까지 최소 200 이상의 데미지를 한꺼번에 줄 수 있습니다.
3레벨 기준 적 원거리 딜러 및 서포터 챔피언의 체력이 700 ~ 800쯤되니 원거리 딜러의 스킬까지 합산하면
적 챔피언을 잡을 수 있습니다.
카르마의 굳은 결의[W]를 사람들이 많이 잊고 있습니다. 만트라[R] 추가 효과는 잃은 체력의 20%를 처음 회복시켜주며
끈이 끊어지지 않고 유지된 상태로 2초가 지나면 그 자리에 속박되며 카르마는 또다시 잃은 체력의 20%를 회복합니다.
다 죽어가는 카르마가 갑자기 높아진 체력으로 역공이 가능하거나, 도망을 갈 수 있게 해줍니다.
이 별거 없어 보이지만, 생존력을 크게 증가시켜주는 스킬이니 만트라[R] + 굳은 결의[W]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만약 굳은 결의[W]를 사용하여 재사용 대기시간에 걸려 사용하지 못하거나, 팀원이 다 죽어갈 때에는
만트라[R] + 고무[E]를 빠르게 써줌과 동시에 사용 아이템인 '강철의 솔라리 팬던트'를 사용하면
저 높은 방어막을 순식간에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생존의 기본입니다.
만트라[R] + 굳은 결의[W]를 동시에 사용하며 '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하여 무적 상태에서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무적 상태가 끝남과 동시에 Alt+E 를 사용하여 자신에게 고무[E]의 방어막과 이동속도 증가 버프로 인해
도주도 가능하니 꼭 사용 아이템에 익숙해지시길 바랍니다.
글 솜씨가 많이 낮은건 양해 부탁드립니다.
나날히 발전해나가는 화나님의 플레이에 늘 재밌고, 그리고 함께 참여하여 게임을 하는데 언제나 즐겁게 보고, 또 하고 있습니다.
제 못난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