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젠 1600 이후, 6코어 이상의 시리즈를 쓰시는 분들중에
몇몇 분들은 방송을 켜도 나머지 자원들이 널널한데, 심한 렉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 역시 1700 3.6 오버 쓰고있는데 그런 상황이 있었고
무지 어이없는 방법으로 해결했습니다
일단 문제는 OBS가 8코어 16쓰레드 같은 다중 프로세서를 인식 못한다는 겁니다
..아니면 인식하고 있는데 일을 안 주고 주력 코어에만 일을 준다던가.. ㅠ
정확히는 일을 나눠줘야 하는데 주력인 0.1.2.3 쪽에 몰려놓고
나지는 거진 일을 안합니다
그래서 작업관리자로 보면 점유율은 15% 정도만 먹고있어서
어어?? 왜 렉이 생기지... 싶은데
정답은 하나입니다
게임이 냠냠 먹고 있는곳에 같이 들어가서 주력 0.1.2.3 코어를 과부화 시킵니다.
밑에 계신 분 사진처럼, 저도 저 모양으로 0.1.2.3 쪽에 심각한 과부화 상태가 나서
리소스가 무지 널널한데도 심각한 렉을 동반하고 있었습니다
이 방법의 해결법은 무지 간단합니다
1: 방송 시작전 OBS를 키면서 설정해야 합니다
우선 이 방법은 OBS 끄고 킬때마다 새로 정해줘야 합니다
OBS 최적화가 이 모양인거라 방법이 없습니다;; ㅠㅠ
OBS 시작 후, 작업관리자-세부정보로 가서 OBS를 찾습니다
이렇게 끄고 키면 자동으로 모든 코어가 할당이 되버리는데
이러면 당연히 OBS도 주력코어 자원을 뻇어먹기에
주력 코어만 뺴 줍시다.
0~7 (4코어 8쓰레드) 는 아예 게임만 돌리라고 하고
OBS는 8~15 (4코어 8쓰레드) 는 방송 전송에만 전념하게 합시다
결과를 따로 찍어드리고 싶었는데... 일단 완벽했습니다
기존의 경우엔 시퓨 0.1.2.3 코어가 과부화되면서 GPU 로드율 역시 출렁거린 덕분에
방송 자체가 불가능한 환경이였다면
10~70프레임
저렇게 나눠버린 결과, 로드율도 크게 안정되었고
프레임도 75~100 까지 칼고정하는 멋진 결과가 나왔습니다 ㅠㅠㅠㅠㅠㅠㅠ...
물론 8~15코어만 할당한게 해답은 아닙니다, 몇몇 게임은 4코어 8쓰레드가 아닌
8코어 16까지 다 쓰는 게임도 슬슬 나오고 있어서.. 그런 게임이 나오면
또 적절하게 코어를 분배해서 자체 시작전에 수정을 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왜 이런 오류가 저랑 밑의 분에게 일어난건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제 OBS 버전은 22.0.2 로, 현 최신버전이며, 라이젠이랑 이토록 호환성이 구린줄은
아무도 몰랐답니다 ㅠㅠㅠ
일단 해답은 단순합니다
1: 송출 테스트시 심한 렉 동반시, 코어 0.1.2.3 을 갈구고 있지 않은가 확인하기
2: 갈구고 있을 경우, 주력 게임에 쓰는 코어는 게임에게만, 방송은 나머지 미 사용 코어에게 할당하기
3: 문제없이 방송하기
참고로 저거 적용 후, X264 6000비트레이트, 축소필터 Lanczos 사용시
게임 자체 티어링도 없었고 송출 역시 매우 안정적으로 뽑혔습니다 ㅠㅠ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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