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엔드리스 스페이스 2 과학기술 대은하백과사전 -경제와 교역편-

Broadcaster 오가
2017-06-26 09:42:13 3344 0 1

잉여시간을 투자해서 쓴 글

일단 과학기술은 총 4가지로 분류되고 각각 5티어가 존재합니다.


다음 티어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티어-1개의 전티어 기술을 연구해야합니다. (4티어를 올리고싶다면 3티어기술 3개가 필요)

다음 티어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다음티어에 있는 자물쇠 만큼의 과학기술을 연구해야합니다.

(취소선 친 공식이 맞는줄 알고있엇는데 아니더군요 ㅋㅋ)



몇몇 팩션에만 있는 기술 예를들어 타키온이론이라던가... 과학찬양이라던가 같은건 뺏습니다. 나중에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과학시스템 자체에 드리는 팁이라면, 연구를 할 수록 다음 연구기술의 비용이 높아지기때문에, 정말 필요한것만 연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모두다 가져가는 것 보다는 그 테크에서 정말로 필요한것만 골라서 찍는게 핵심입니다.

(엔드리스 레전드하고 비슷합니다만, 이런건 엔드리스 레전드가 훨씬 빡쌔죠. 

초반에 행복도없다고 하수도 연구 하나 더햇다고 후반에 피눈물보는 엔드리스 레전드 보다는 낫습니다만...)


경제와 교역

1티어 - 경제와 교역 1티어 기술은 전부 산업주의자 영향을 준다.

외계 언어학

'외계 산업 인프라' 건설 가능 - 매우 좋은, 이 게임에서 가장 좋은 성계시설중 하나다. 왜냐하면 첫번째로 짓는 깡 산업력 시설이기 때문이다.

소폰같은경우는 메가 인디 자문회사 로 대체되기도 한다.

하여튼 매우좋다. 필자는 첫번째 혹은 두번째로 이 기술을 연구한다. (어떤 팩션이든 왠만해선...)

티타늄을 캘 수 있게 된다.

플라즈마 야금술

'행성간 수송 체계' 건설 가능 - 전략 자원이 산출되는 행성에 있는 인구 수당 +3의 산업을 제공한다. + 인구 마다 산업 1 제공. 후반가면 외게 산업 인프라 보다 더 많은 산업력을 주겟지만, 초반에는 별로다.

초중수소를 캘 수 있게된다.

여담으로 티타늄과 초중수소는 게임 내에서 거진 필수기때문에 경제와 교역 1티어 기술은 2개를 다 찍어줘야한다.


2티어 - 위업 - 부의 창조자 : 최초로 100더스트를 생산하는 단일 성계를 가진 문명이 되십시요. 보상 초중수소 75개

이거는 버그가 있는 거같음. 100 더스트를 생산햇는데도 안 주는 경우가 있음, 또한 엔드리스난이도에서는 1턴안에 AI가 달성함.

그 경우 그 게임은 크레이버가 있다는 소리이다.


2티어 기술들은 전부 평화주의자 영향을 준다.


은하계 상품 거래소

시장에서 물건을 사고 팔 수 있게 된다.

이것을 사용해 초반에 필요없는 사치자원가 전략자원을 팔아 넘기면서 더스트 건물을 안짓고 초월적 세금 법안과 함께 뻐팅기는 것이 가능하다.

'광산 노조' 건설 가능 - 성계의 전략자원 채취량을 1 늘려준다. 후반에 미친듯이 병력을 늘리다 보면 1티어 전략자원이 부족해질때 지어주게 된다.

위험지향형 산업지대의 촉진 기술이다.


멀티-스레드 경영

돈내고 현질 할 수 있게 된다.

생산 가속은 게임내에서 필수지만 초반에는 그닥 필수가 아니다. 

다만 초반에 알뜰 살뜰 돈모으면서 빠르게 확장타이밍을 잡는 형식으로 개척선을 현질 할 수 잇다.

희귀 성계 시설인 더스트 관련 시설을 지을 수 있게 해주는데, 리프트본은 대총독의 육면체 라는 상위 호환 건물을 짓는다.(기억이 안나네요. 이름 제보 좀)

25X성계레벨 + +3X제국의 인구수 만큼의 더스트를 준다.


안그래도 부족한 생산력 초반에 이걸 짓고 있긴 힘들다. 

초반에 더스트 궁핍현상을 해결하기위해선 그래도 짓긴 해야한다.


우주 금융

'외계 여행사' 건설 가능 - 행성간 수송체계의 사치자원, 더스트 버전이다.

더스트가 고프면 위에 희귀 시설보단 싼값에 건설 가능하다.

행성 특화 , 더스트 특화 시설인 개척지간 교역을 건설 할 수 있다.

더스트는 불모지에 보너스를 받는다.


개인적으로는 딱히 우선시 되는 기술은 아니다.


대기 여과

삼림형 행성과 우기형 행성을 개척 가능, 극대화 채굴 촉진 기술이다.

딱히 할 말은 없다.

걍 자리차지하는 행성 개척 도움형 기술이다. (가장 재미없는 기술 중 하나.)


3티어-위업-성계의 통합자: 가장먼져 하나의 행성군에 4개의 성게를 보유한 문명이 되십시요. 보상 : 더스트 1000

2 레벨 성계 개발 가능

위험지향형 산업지대

산업주의자 영향을 준다.

'먼지급 생산' 시설 건설 가능 티타늄5개 필요- 이름이 왜 먼지급인지 모르겠다. DUST 급이라는 소리지? 행성 인구마다 2더스트를 주고 현질값을 10% 낮춘다.

성계 소개령 사용 가능 -> 걍 몰라도 된다. 정 알고 싶다면, 이게 성계에서 빠질 때, 성계가 파괴될거같고 남에게는 줄 수없으니, 일정 비용 회수받고 성계를 떠나는 능력이다.

은하 서비스 교역 사용 가능, 용병과 영웅을 시장에서 구입 가능하다.


로봇 신경공학 (산업주의자 영향)

밑줄 쫙! 이 게임에서 가장 좋은 기술 중 하나다.

바로 '예측형 물류' 라는 시설을 건설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인데, 이 건물 이전과 이후로 생산량이 달라지게 된다. (티타늄 5개 필요)

행성마다 산업력 20씩 주는데, 매우 매우 뛰어난 량이다. 필자가 내정을 할 경우 가장 먼져 이 기술로 뛰는 테크를 좋아한다.

'초호화 로또' 건설 가능 - 사치자원 당 행복 5를 주는 성계건물이다. 무한마트를 짓고도 행복도가 부족하다면 지어주자.

딱히 필요잇는 상황은 많이 안 올 것이다.

산업지구- 행성 특화 시설로,인구 당 산업1에 고온에 산업 +1을 더준다.

나쁘지 않다.


상업 체계 (평화 주의자 영향)

은하 방위 헌장의 촉진 기술이다.

무역회사 본부,지부를 건설 가능하게 된다.

역시 괜찮은 기술, 엔드리스 레전드에 있던 교역로 기술하고 비슷하다고 보면된다. MUST HAVE 기술.

무역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모르신다면...

제가 만든 가이드 동영상도 있고 좋은 글이 몇개 있는 걸로 알고 있다.

참고하실길.


극한 대기학 (산업주의자)

광산 규모 확장 시설 건설 가능 - 노조의 2배 능력을 가졋다.

대형 가스행성 개척가능. - 그렇다고 한다.


극대화 채굴 (산업주의자)

인공지능 노동자

고온과 불모지 인구마다 +5의 산업력을 준다. (중첩된다.) 조건만 맞으면 위에 있는 예측형 물류보다도 사기이다. 

행성에 뼈물고기와 불 그림을 눈에 불키고 찾게 되는 원인이다.

공공 3D 프린팅 - 성계 능력이 열린다. 산업력의 25%만큼 더스트를 생산한다. 3D프린팅을 공공으로한다니 근데 그건 현세 인류도 곧 할 수 있을거같은데...

지구형 행성 개척 - 그렇다고 한다.


카멜레온 단지 (산업주의자)

행성 분해 공장/연구소 - 성계 능력이 열린다. 산업의 25%만큼 과학으로 간다.

순환형 채굴 센터 - 행성 특화 - 행성의 자원 (사치든 전략이든 상관없이) 생산량 +1

딱히 눈에 띄는 기술이아니다. 자원이 크게 부족하면 그냥 노조나 광산규모 확장을 할 것이고, 그래도 부족하면 돈주고 사면된다.

기술비용에 비해 너무 창렬하다.


4티어-무역청산국 - 잠깐 이야기를 하자면 , 그렇게 까지 좋은 불가사의는 아니다. 경제 승리를 하려면 좋겟지만, 그렇지 않다면...

3레벨 성계 개발 가능

더스트 소액 대출 (평화주의자 영향)

더스트 소액대출이라니, 불안한데...

'종간 화합' 성계 시설 - 우호적인 세력당 +10% 더스트 - 우호적인 세력이란 평화 이상의 관게를 말한다. 이거 마이너 팩션에도 적용되는지 실험 바람.

'기동형 동면관' 꽤 괜찮은 능력, 강습부대 체력이 증가한다. 전쟁용 능력

근데 사실 다른 기술에 뭍혀서 이 기술 잘 안찍게 된다.


초고경도 물질 (평화주의자 영향)

제조 라이센스 건설 가능 - 아다만티움 5개가 드는게 단점!  그렇기에 지표공학을 먼져 올려놓고 올리는게 낫다. 하지만 효과는 최강...

최강의 산업력 생산 건물이다. 이것으로 생산력을 끝판내면 된다.

분대 사고 시스템 -> 지상 병력 전투력 30% 증가.

이 기술은 혜자다.


양자 경제학 (평화 주의자 영향)

꼼꼼한 징수 - 성계 시설 아다만티움 5 개 필요 -  성계 레벨 x 25의 더스트를 주게 된다. 더스트가 부족하면 하시길 (근데 이쯤되면 별로 부족할 일은 없다.)

영원급 예산 책정 - 행성 특화 -인구, 불모지 마다 더스트 2 씩이다. 위의 시설의 상위호환

더스트 관련 능력인데 어차피 산업력이 있어야 건물을 빨리 짓기에 산업력이 우선시되는 엔드리스 시리즈 특성상 더스트효과는 정말 좋지 않으면 버려진다.


지표 공학 (산업 주의자)

아다만티움의 채굴이 가능하다.

지질형 산업 단지 행성특화 시설 건설이 가능하다. 고온 인구에서 2의 산업을 준다.

전략자원을 위해서라도 찍어야하는 기술


은하 방위 헌장 (평화 주의자)

'성계 보안 작전 기지' 성계 시설 건설 가능 - 이 성계의 무역가치가 2배로 증가한다. 

상업 암호화 - 무역회사 지사를2개 더 가질 수 있다.

이 기술을 연구하게 되면 무역회사의 능력을 훨씬 더 키울 수 있다. 

이제 더스트는 남아 돌게되며 남은 더스트로 성계시설을 지르거나 투자를 하거나 전함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감마선 흡수 (산업주의자)

'극초단파 전송라인' 성계시설 건설 가능 - 행성의 인구 당 FIDSI를 2 증가시킨다. 아다만티움, 반물지 각각 2개씩 요구

꽤나 괜찮은 능력을 가진 성계시설, 인구당 FIDSI를 2 씩 증가시키는 능력자체는 매우 강력하다. 

이 타이밍이면 식량은 곧 인력이며, 더스트는 있으면 좋고 산업력 역시 있으면 무조건 좋고, 과학력은 고테크를 뚫는데 도움을 주며 영향력 역시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모든 능력이 조금씩 상승되는 것이기 때문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 시설은 아니고 인구수가 많아야 어느정도 효과가 나는 건물이기 때문에 적어도 인구수 10이상에 성계에 짓는걸 추천한다. (인구수 10이면 FIDSI가 각각 20씩 증가하는 시설이라고도 생각 할 수 있다.)

반물질 채굴 가능

이거 때문이라도 무조건 찍어줘야하는 기술 중 하나.

오리컬식스와 쿼드리닉스 없이는 게임이 가능하지만 반물질하고 아다만티움은 생각보다 역할이 중요하다.

후반부 산업력과 과학력 펌핑시설인 제조 라이센스와 F차원 기관을 짓는데 각 각 5개씩 소요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군사적으로도 중요한데, 4티어 군사기술에 있는 장비를 다는데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어차피 5티어 전략자원은 그다지 의미가 없다. 이걸로 전쟁하는것보다. 이거는 불가사의 승리할때 쓰는게 더 낫기 때문.) 


광물 조작  <-> 최적화형 물류체계


광물 조작 (평화주의자)

'쓰히윤 카르텔' 시설 건설 가능, 반물질과 아다만티움 각각 2개씩 요구 - 무역회사가 행복도 5를 제공, 성계 무역가치 +50%

'굴착 길드 거래소' 성계 시설 건설 가능 - 불모지의 인구마다. 더스트 +5, +50% 성계 무역 가치.

성계 무역과 관련된 능력입니다. 최적화형 물류체계는 오히려 깡 더스트 생산량을 증폭시키기 때문에 어떤게 더 효율적인지는 개인의 판단 몫입니다.

무역회사가 벌어다주는 더스트가 자신의 더스트 생산량의 대다수를 차지한다면 광물조작을, 그렇지 않다면 최적화형 물류체계를 찍어주시면 됩니다만,

역시나 과학력이 그렇게 풍족하시다면야...


최적화형 물류체계 (평화주의자)

'적응형 조세체계' 성계 시설 건설 가능 - 비옥, 온대의 인구마다 더스트 +4

'스마트 조세' 성계 시설 건설 가능, 5 아다만티안 요구 - 더스트 +25%

깡 더스트를 올려주는 기술, 스마트 조세같은경우 성계 시설이 아니라 그냥 능력이였으면 정말 좋았을텐데


소오올직히 광물조작과 최적화형 물류체계가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다.

경제승리를 위해서라면 '은하 방위 헌장' 이 무역에 더 효율적이고 그 다음에야 이 기술과 양자경제학이 채택되는 정도?

그래도 지표공학과 감마선 흡수가 찍혀있을테니 그거 두개와 은하 방위 헌장 가는게 경제승리에 더 효율적으로 보인다. 

(빨리가서 레이다이트-7 촉매와 엔드리스의 부 찍어야지...)


5티어

4레벨 성계 개발 가능


레이다이트-7 촉매 (산업주의자)

경제와 교역 최종테크 첫번째 기술이다.

효과가 매우매우 강력하다.

솔직히 경제와 교역 최종테크 기술은 다 좋은편이다.

'공장에서 가정까지' 고유 성계시설과 '더스트 불법 거래 단속 센터' 고유 성계시설이 건설 가능하다.

각각 오리컬식스 10개씩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게 좀 흠

공장에서 가정까지는 산업력을 크게 올려주는데, 성계레벨X산업력100 만큼 올려주고, 전략자원 수 X 산업력10 만큼 올려준다. (상상만해도...)

더스트 불법 거래 단속 센터는 행성 인구마다 더스트를 3씩 주고 성계 무역 가치가 100% 증가한다.

뭐 양쪽다 버릴게 없는 최고급 능력.



엔드리스의 부 (산업주의자)

엔드리스능력이다.

성계의 무역 가치 +40%

성계의FIDSI + 15% (뭐어라아고오오오!)

-20% 더스트 인플레이션

개인적으로 최상급이라고 생각하는 엔드리스 능력


FIDSI + 15% 라고오오?

ㄷㄷ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초고위험 방지 시스템 (산업주의자)

'고 위험 채굴시설' 성계 시설 건설 가능 - 전략자원 수 X 인구수 X 산업력 5     ... ??? 뭐 이런 어마무시한 능력이?

쿼드리닉스 수집 가능


엑사볼트 급 빔 집중 (산업주의자)

오리컬식스 수집 가능

'에너지 분산 시스템' 성계 시설 건설 가능 - 오리컬식스와 쿼드리닉스 2개씩 필요하지만 성계의 FIDSI를 10% 올려주는 어마무시한 능력.

앞테크의 극초단파 전송라인과 비슷한 느낌이다.

능력자체는 말도안돼! 같지만 생각보다 강한 능력은 아니다. 다만 후반부의 수도권, 초강성계 같은경우에는 이 10%만으로도 미친듯한 포스가 나온다.


불가사의 승리를 노릴 경우 위의 두 기술은 필수적이다.

물론 거래나 시장가서 전략자원을 사오는 방식으로도 가능하겟지만 어느정도 힘들다. 불가사의 승리 같은 경우 솔직히 과학테크 보단 오른쪽과 왼쪽을 중심적으로 주면서 산업력과 종족 특수능력. (왼쪽기술 4티어에 열리는)을 활용해주는것이 좋다.


외계 신경 언어학 (산업주의자)

'외계 경영학 석사 과정' 성계 시설 건설 가능 오리컬식스 5개 요구, 현질 가격 10% 감소 +10% 더스트

'긴급조치 노동령' 사용 가능 - 산업력의 50%를 더스트로 전환

경제 승리를 위해서, 석사 과정을 밟는것 보다는 노동령을 하는게 더 낫다.

그거 외에는 볼게 없는 기술.


자율 채굴 (산업주의자)

'긴급인공지능 연구' 사용가능 - 산업력의 50%를 과학력으로 전환

'자가 채굴 로켓' 행성 특화 건설가능 - 자원생성량 +2

긴급 인공지능연구 하나만 보고 가게될 기술이나 정작 과학자들에게도 이것은 필요없는 경우가 많았다고 전해진다. (이게 5티어에 있는게 문제지)

행성 분해 공장 연구소의 2배의 능력인데...

후원댓글 1
댓글 1개  
이전 댓글 더 보기
TWIP 잔액: 확인중
0
안녕하세요~
디굴디굴
09-03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