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킬북 설명 (중요 스킬 설명)
- 고통 - 고흑의 아이덴티티 스킬 / 제일 중요한 스킬 / 무조건 유지해 줘야됨 / 최대 7~8타겟 유지 / 고통 끊길때 쯤(잔여시간 5~6초 사이) / 엘브 스타일필터 사용하면 유지하기 더 편함(귀마개 엘브가이드 끊지말고 다보자 귀마개에게 돈을)
- 생명력 흡수(생흡) - 그냥은 구데기 / 아제라이트 특성 피할수 없는 죽음(피죽) 스택을 쌓음으로 통해 순간폭딜이 가능함
- 부패 - 기본적인 도트스킬
- 부패의 씨앗(부씨) - 부패를 거는 필러스킬, 주력 딜링기X / 부패유지를 위한 스킬로만 생각
- 불안정한 고통(불고) - 불고 걸린 대상에게 10%증뎀이 들어감 / 생흡을 할 때에는 불고가 걸려있는 대상에게만 사용해야 함 / 불 고가 여러개 걸려있어도 증뎀은 10%
- 어둠의 화살(어활) - 기본적인 필러스킬 / 딱히 도트를 걸 필요가 없는 시간대에 어활을 계속 땡겨줘야함 / 비중이 높을수록 딜상 승이 가능함(비중이 높음 = 도트유지를 잘 효율적으로 하고 있음을 의미)
- 악마의 관문(관문) - 군단보다 판정이 좋아짐 / 흑마의 유틸력을 상승시켜줌
- 영원한 결의(결의) - 주문방해 및 침묵효과에 면역되는것도 알아두기
- 암흑시선 소환(암시) - 격아 고흑의 아이덴티티 스킬 / 도트의 지속시간을 8초 연장시켜줌 - 도트 리필에 글쿨을 소모하지 않고 어활 등을 땡길수 있게 해줌
- 영혼석(영석) - 미리 걸어놓을 수 있는 전투부활 / 8.1패치때 전부 기공템이 나올시 약간 필요성 적어짐
- 어둠의 격노(어격) - 시전시간이 있어서 활용이 힘듬 / 많은 몹 풀링시 탱커를 살리기 위해 사용 가능 / 글로벌에선 그훈피조물 처 리시 사용
- 추방 - 악마, 돌연변이, 정령을 30초동안 메즈, 딜이 들어가지 않고 스킬 재시전 안하면 풀리지 않음 / 좀 큰 정령들은 잘 안먹힘 / 그훈의 피조물에도 사용 가능
2. 특성
- T1 : 일몰 / 영혼 흡수 / <<죽음의 화살>>
퍼포먼스적으로도 어떠한 어픽스든 상황이든 다 필요없고 무조건 죽음의 화살(죽활) 고정
- T2 : <<고통의 몸부림>> / <<완전한 부패>> / 생명력 착취
고통의 몸부림(고몸) 찍으면 좋은 던전 : 왕들의 안식처(왕안) / 썩은굴(2넴전 쫄들에는 고통을 먼저 걸고 부씨를 날린 후 고통 유지) / 그 외에는 완전한 부패(완부)가 좋음
- T3 : 악마의 피부 / <<불타는 돌진>> / 어둠의 서약
악마의 피부는 힐로 살리기 힘든 지속딜이 계속해서 들어오는 경우 사용(치명상 어픽스 등) / 불타는 돌진(불돌)은 사고대처가 타 특성에 비해 유연함 / 어둠의 서약은 한방에 죽을 수 있는 큰 스킬이 있는 경우에 사용
- T4 : 씨앗 뿌리기 / <<유령 특이점>> / 사악한 타락
부패의 씨앗(부씨) 너프로 사용 안함 / 유령 특이점(유특)은 단일,광역으로 강한 딜링기 및 치유효과도 있으며 도트피해로 암 시와 시너지가 잘맞음 / 사악한 타락은 쿨이 짧고 광딜에 특화되어있는 특성이지만 영혼의 조각을 사용하므로 유특보다는 좋 지 않음
- T5 : 암흑의 격노 / <<필멸의 고리>> / 악마의 마법진 [취향에 따라 선택]
필멸의 고리(필고) - 최대생명력의 25% 회복해주는 자생기 / 3초동안 즉발 공포 시전 /
- T6 : 어둠의 선물 / <<유령 출몰>> / 흑마법서:희생
어둠의 선물은 유령 출몰(유출)의 하위호환으로 볼수 있음 / 거의 99%상황에서 유출이 더 좋음
- T7 : 영혼 전도체 / <<죄어오는 죽음>> / <<악마의 영혼 : 불행>>
죄어오는 죽음(죄죽) 광파이를 뺏어먹기 좋고 딜링도 강력한 특성이지만 지속시간이 15%가 줄어들어 고통 유지가 힘들어 질 수 있음 / 포텐상으로 악마의 영혼 : 불행(악영)이 더 좋음 / 악영으로 글쿨이 줄어들면서 도트를 더 빠르게 바를 수 있음 / 글로 벌에선 소통이 힘들기에 쿨기배분이 힘드므로 악영보다 죄죽을 추천
[[[고흑은 강력한 1타겟 딜링에 좋으며 이를 위주로 세팅]]]
[[[특성선택은 암흑시선을 통하여 어떻게 딜 상승을 올릴지 생각해야뎀]]]
3. 2차스탯 세팅
- 흑마는 2차스탯의 영향을 굉장히 많이 받음
- 2차스탯 순위는 가속(20%추천 / 최소15% 이상) > 특화 > 치타 > 유연
- 추후 고단에선 어느 정도의 유연은 필요하겠지만 현 상황에선 가특치유순으로 맞춰주는게 좋음
4. 아제라이트 특성 세팅
- bloodmallet.com에서 살펴본 기준임 / 컴퓨터가 계산해 놓은것이므로 맹신해도 됨
- 티탄의 기록(티탄) / 레이저 매트릭스(레매)는 한개만 끼면 됨 / 레이드는 필수고 쐐기도(티탄만) 나쁘지 않음
- 조건이 붙어있는 것은 대부분 강한 적이 없음
- 쏟아지는 재앙(쏟재)은 나쁘지는 않지만 딜사이클이 너무 힘들어짐
- 아제로스의 용사는 현재 355 아제방어구가 최대라 없는거로 보면 됨
- 파멸의 광휘(파광)는 영혼의 조각을 2개 생성하면 지능이 올라감(툴팁엔 1개로 적혀있지만) / 쐐기에서 1티어 특성임
- 무역풍은 산개를 망치게하는 미친 특성이지만 특화를 상승시켜주는 나쁘지 않은 특성
- 천둥작렬은 과거에 갓이었지만 너프 후에는 파멸의 광휘/급성 발병/피할 수 없는 죽음이 없으면 사용
- 급성 발병은 쐐기 및 레이드에서도 필수임 (2개 껴도 4중첩이지만 딜링은 더 많이 들어감 / 불고딜과 비슷한 딜이 들어감)
- 피할 수 없는 죽음은 핵빨대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굉장히 좋은 특성 / 너프가 예정되있지만 사용 할 만 하다 / 피죽스택쌓은생 흡은 꼭 유출과 불고를 사용한 상태에서 사용해야 함(가지가 있으면 가지-죽활-생흡을 쓰는 것을 추천)
[[[ 추천 아제라이트 특성 : 1파광/1피죽/1급발 or 1티탄/1피죽/1급발 ]]]
5. 상황 별 딜 사이클
- 단일타겟
오프닝 딜 : 고통 - 부패 - 유출 - 어활(조각5개 쌓일 때 까지) - 악영 - 불고5 - 유특 - 암시 - (가지) - 죽활 - 생흡
[유출보다 고통을 먼저 거는 이유는 조각 수급을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하기 위함 / 생흡을 넣을 땐 피죽 스택이 80 이상 (글로벌에선 피죽 스택을 쌓은 채로 오프닝딜이 힘드므로 탱커와 사전이야기 하는게 좋음)]
오프닝 후 : 불고를 하나씩 유지하면서 어활을 땡겨줌 / 유령특이점은 불고가 걸려있는 상황에서 같이 사용하는게 좋음(유특 딜 10%증뎀 위해) / 도트는 계속해서 유지 / 죽활 쿨이 15초이내로 남았으면 조각을 킵해서 죽활 딜을 최대한 올려주기
- 2타겟
붙어있는 투 타겟 : 부씨 - 유출 - 고통 - 고통 - 악영 - 불고로 조각 소모(한 타겟에만) - 유특 - 죽활
부씨를 던지는 이유는 고통/부패/고통/부패 글쿨낭비를 막기 위해서
- 3타겟
각각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부씨를 던져 놓고, 다른 타겟에 고통을 바른 후 3타겟이 모였을 경우 부씨를 터뜨려 준 후 딜링 / 부 씨를 언제 터뜨릴 것인지 고민하면서 플레이 해야함
- 4타겟
피가 전부 비슷하며 붙어있는 경우 : 부씨 - 유출 - 고통전부 - 유특 - (악영) - 불고(파티원의 RDP를 보고 광으로 바를지 하나에 바를지 판단) - 암시 - (가지) - 죽활
피가 한개만 매우 많고 나머지는 적은 경우(예:아탈다자르 사우리드와 공포비명)
피많은몹에 부씨를 던져주고 그 몹에만 단일타겟 딜사이클로 딜링 (쿨기배분은 본인이 알아서) / 부씨를 터뜨리기 전까지는 어 글을 먹지 않음 / 탱이 풀링전에 부씨를 던지는 것은 글로벌에선 분쟁의 시작이 될 수 있으므로 / 아는사람들이랑 할 때 할 것
- 5타겟 이상(많은 몹 풀링)
부씨를 뭉탱이별로 이격시켜서 하나씩 던지기(조각은 3~4개 이상) - 고통을 하나씩 바른 후 어느정도 모이면 유출로 부씨를 터 뜨림 - 악영 - 조각이 5개일 경우 불고를 골고루 던져서 조각소모 - 유특(가지 있을경우 같이 사용) - 고통유지 - 암시 - 죽활
처음부터 7~8타겟 고통유지 하려하지말고 4~5개타겟에서 점차 늘려가기 / 8타겟 이상부터는 고통유지하면서 부씨로 조각을 소모해주기(부씨를 던지는데 조각이 쌓이면 불고로 소모해줌)
6. 그 외
- 고흑의 딜사이클은 매우 유동적이므로 항상 상황에 따라 빠르게 판단하여 딜을 해야함
- 영혼의 조각 소모는 유의미하게 소모해야 함
- 기본적으로 스킬북은 꼭 정독해 보는 것을 추천
- 피죽 스택은 언제 소모 할 것인지 생각하면서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