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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겜 매니아분들 도와주세용

김신사_
2018-10-06 22:29:01 239 0 0

그냥.. 원래부터 게임 만드는거 좋아하는 사람이에요.


전부터 카드게임 구상은 하고 있엇는데 큰 문제점이 있어서 정체중이었다가

기무기훈이 메더게 하는거 보고, 메더게를 참고해서 보완하는 중이에요.


택틱 앤드 매직 (Tactic and Magic)

전략과 마법 이라는 카드게임입니다. 먼저 룰 설명부터 할게요.


택틱 앤드 매직 (줄여서 택앤매) 는, 오프라인 카드게임으로 온라인에는 적합하지 않아요.


1. 각각 서로 Life 30을 갖고 시작한다. 상대방의 Life를 0으로 만들면 승리한다.

2. 덱은 56장의 카드를 구성한다.

3. 게임 시작시, 7장의 카드를 갖고 시작합니다.

4. 멀리건은, 한사람이 주사위를 굴려 나온 눈금의 수 만큼 멀리건 할 수 있습니다.

※주의 : 멀리건을 아에 안할 순 있지만, 눈금의 수와 다른 카드수를 멀리건 할 수 없습니다.

즉, 주사위는 4의 눈금이 나왔지만, 그 이하인 2장의 카드만 멀리건 할 수 없습니다. 멀리건을 안하거나, 4장의 카드를 모두 넣거나.

5. 후공은 멀리건이 끝난 후, 카드를 한장 더 드로우 합니다.

또한, '마나 정수' 카드를 한장 갖습니다. (이 카드는 토큰 카드로 대체)

※ 마나 정수 : 이번 턴에만 마나를 하나 얻고, 한번 더 '영창'할 수 있습니다. / 영창은 아래에 서술

6. 마나는 서로 2로 시작하여, 자신의 턴 시작시마다 마나가 모두 회복합니다.

또한, 사용 가능한 마나가 1 늘어나며 최대 8까지 늘어납니다.

하스스톤은 마나가 0으로 시작하여 10까지 늘어나는 시스템이죠. 택앤매는 게임을 시작할 때, 마나가 3인채로 시작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여기부터 심화룰ㅡㅡㅡㅡㅡㅡㅡㅡㅡ

7. 모든 카드를 다 뽑은 후, 다음 턴이 돌아올 때 마다 2^ 만큼 피해를 받습니다.

(2-4-8-16-32...)

8. 대상 지정 후, 대상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면, 그것은 무효가 되며 비용, 카드, 공격기회를 잃습니다.

9. 한 행동에 대한 서로간의 연속 카드 사용이 일어날 경우, 가장 마지막에 쓴 카드부터 발동합니다.



여기까지가 룰이고, 택틱 오브 매직은 무슨 카드게임인지 설명해드릴게요!

택틱 오브 매직은5장의 카드 종류가 있습니다.

1. 공격 마법 (Attack Magic)

2. 피조물 (Creation)

3. 방어 마법 (Defence Magic)

4. 지속물 (Countinuous Object)

5. 보조마법 (Assist Magic)

자, 이 카드들은 무엇일까요? 지금 알아봅시다.


먼저, 공격마법입니다. 택오매의 꽃이라고 할 수 있죠!

하스스톤으로 생각하면 영웅능력 이라고 생각하면 간단합니다.

단, 이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선 먼저 '기억(Remember)' 해야합니다. /영문으론 Remember 이라고 표현했기에 기억 해야 한다고 서술했지만, 사실 '등록'이 더 이해하기 편합니다.

카드를 예시로 들게요

『헬파이어 - (화염) / 공격마법 4-5

대상 하나에게 5의 피해를 준다.』

공격마법 이라는 키워드 옆에, '4-5' 라는 문구가 보이시죠?

4는 등록(기억) 비용입니다. 5는 사용(영창) 비용입니다. 

먼저, 헬파이어를 쓰기 전, 4마나를 소모하여 카드를 등록 합니다.

이후, 다시 5마나를 소모하여 카드를 사용합니다.

카드를 한번 등록하면, 특수한 상황이나 게임이 끝날 때 까지 매턴마다 한번 영창할 수 있습니다.

공격마법은 최대 3개까지 기억 할 수 있으며, 3개가 넘어가서 기억하면, 기억된 공격마법 중 하나를 선택하고 제거합니다.

영창은 모든 카드를 통합하여, 턴마다 한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가 3개 기억중이라도 영창은 한번만 가능합니다.

위에 룰 5번에 '마나 정수' 라는 카드는 불리한 후공에게 강력한 도움을 줄 수 있을것입니다.



다음, 피조물 입니다. 하스스톤의 하수인, 유희왕의 몬스터 라고 할 수 있죠.

바로 예시를 들겠습니다.

『용감한 기사 - (화염) / 피조물 3

2 - 2 <인간> .』

피조물 옆 '3' 은 비용을 뜻합니다. 이 카드를 사용하는데 3의 비용이 듭니다.

2 - 2는, 공격력 - 수비력 입니다. 이 피조물의 능력치를 의미하죠.

<인간> 은 종족값입니다. 큰 의미는 없지만, 나중에 관련 시너지 카드가 나올 수 있죠.

택앤매의 피조물은, 다른 하스스톤이나 매더게와 같이 소환후유증이 남습니다.

소환한 턴에는 공격을 못합니다.

카드는 사용시, 세로표시로 필드에 둡니다.

또한, 피조물의 공격기회를 포기하고 가로/세로로 바꿀 수 있습니다. 물론 소환후유증엔 바꾸지 못합니다.

가로표시의 피조물은 공격하지 못하지만, 상대의 피조물은 반드시 가로표시의 피조물부터 공격해야 합니다.

쉽게말하면, 하스스톤의 [도발] 과 같은 능력이죠.

하지만, 보조마법은 [도발]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피조물간의 전투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격하든 공격당하든 계산은 동일합니다.

상대방의 공격력이 자신의 수비력과 같거나 높다면 자신은 파괴됩니다.

자신의 공격력이 상대방의 수비력과 같거나 높다면 상대는 파괴됩니다.

하스스톤이나 매더게의 체력처럼 수비력이 깎이지 않습니다. 이 점은 유희왕과 동일하네요.

즉, 1-7짜리 피조물을 수비표시로 있고, 상대 피조물은 공격력 7 이상이 없다면

일반적인 전투로는 내 피조물이 파괴되지 않습니다.



다음, 방어 마법 입니다.

방어 마법은 매더게의 즉발마법 매커니즘과, 유희왕의 함정카드를 섞은 카드입니다.

먼저, 아무 비용 없이 뒷면표시로 필드에 방어마법을 세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페이크 용으로 보조마법도 세트할 수 있음)

내 턴 시작시, 드로우 전에 세트된 방어마법을 패로 돌릴지, 돌리지 않을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뒷면표시로 세트된 방어마법은, 상대의 턴에 내 마나를 소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소비하는 마나는, 돌아오는 내 턴의 마나가 아닌 지난 턴에 소비하지 않은 마나를 사용합니다.

즉, 방어마법을 세트하고 사용하고 싶다면.. 이번 턴에 쓸 마나를 아껴야 할 것입니다.


재미있는 카드 하나를 소개시켜 드릴게요.

『용암 구덩이 - (화염+대지) / 방어마법 4

적 피조물에게 4의 피해를 줍니다.』


이 카드는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적 피조물이 공격할 때 이 카드로 적 피조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혹은, 적 피조물이 강화될 때 이 카드로 강화되기 전 피조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는, 9번 룰로 인해 가능합니다. 1-1 피조물이 4-4 강화되는 카드를 받으면, 이 카드를 사용합니다.

그리하면, 4-4가 더해지기 전에 1-1카드에 4의 피해가 들어가고, 4-4 강화 카드는 8번 룰에 의해 사라지게 됩니다.


방어마법을 사용하려면, 마나를 아끼는 소극적인 플레이를 해야하는 만큼

그 효과는 강하게 가져갈 수 있게 설계됩니다.



다음은 지속물입니다.

지속물은 유희왕의 지속마법카드와 동일합니다.

필드에 남아 지속적으로 효과를 일으키는 카드죠. 예시를 드릴게요.


『간이 의무실 - (섬광) / 지속물 4

내 턴이 시작시마다, 내 체력을 2 회복합니다.』

『영혼 추출기 - (바람+칠흑) / 지속물 3

모든 피조물의 수비력이 1 감소됩니다. (0 이하로는 감소되지 않습니다.)』


효과만 보아도, 감이 잡히지 않습니까?

이 카드는, 보조마법이나 특수한 영창 등으로 파괴할 수 있습니다.

내 필드에 최대 4개까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내 필드에 4개의 지속물이 존재하면, 더이상 지속물을 낼 수 없습니다. (이부분은 공격 마법과 다르죠?)



마지막 보조마법입니다.

아주 광범위한 스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해를 주는 보조마법, 치유하는 보조마법, 피조물을 소환하는 보조마법..

카드를 뽑는 보조마법, 피조물을 강화하는 보조마법.. 등 지속적이지 않은 1회성 효과는 모두 보조마법입니다.

효과가 모두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아주 유용한 카드가 될 것입니다.




와.. 드디어 카드설명과 룰 설명이 끝났습니다.


여기까지 읽었을 때 이해 되셨나요? 이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아래는 하스스톤의 기본카드급 카드를 서술해봅니다.


[파이어 볼 - (화염) / 공격마법 3 - 2

대상 하나에게 2의 피해를 준다. 대상이 피조물이고, 죽지 않았다면, 1턴간 수비력이 1 감소합니다.]

[아이스 스피어 - (빙결) / 공격마법 2 - 2

대상 하나에게 2의 피해를 준다. 대상이 피조물이고, 죽지 않았다면, 적 영웅에게 피해를 1 준다.]

[바인 스트라이크 - (자연) / 공격마법 1 - 2

대상 하나에게 2의 피해를 준다. 대상이 영웅이면, 피해량이 1 감소한다.]

[연쇠 번개 - (번개) / 공격마법 1 - 3

대상 피조물에게 2의 피해를 주고, 적 영웅에게 2의 피해를 준다.] ※피조물이 없으면 영창 불가.

[헬파이어 - (화염) / 공격마법 4 - 5

대상 하나에게 5의 피해를 준다.]

[브리즈 - (바람) / 공격마법 1 - 1

가로표시 피조물을 무시한 대상 하나에게 1의 피해를 준다. ]

[세크리파이스 - (칠흑) / 공격마법 2 - 3

카드를 한장 뽑습니다.]

[지진 - (대지) / 공격마법 6 - 5

모든 피조물에게 3의 피해를 준다.]

[빛의 한 줄기 - (섬광) / 공격마법 7 - 1

필드의 깔린 모든 카드중 하나를 대상으로 선택이 가능하다. 피해를 1 준다. 대상이 피조물이 아니면, 파괴한다.

영창횟수(4)]

※ 영창홧수 (X)는, X수 만큼 영창할 수 있고 영창할 때 마다 X의 수가 1 감소. X가 0이 되면 기억 제거)

[용감한 기사 - (화염) / 피조물 3

2 - 2 <인간> ]

[신의 조언자 - (섬광) / 피조물 3

1 - 2, 등장 : 카드 1장 드로우 <인간>]

※ 등장은 하스스톤의 전함과 같지만, 직접 내지 않아도 발동하는 전함. 퇴장의 경우 하스스톤 죽메와 비슷. But 패로 돌아가거나 덱으로 돌아가는 등에도 발동. 변신에는 발동X

[성가신 조류 - (자연+바람) / 피조물 3

1 - 3 <새>]

[마력 공급 장치 - (빙결) / 피조물 4

1 - 4 이 카드가 필드에 존재하면, 나는 마나통을 1 얻습니다. <마법물>]

※ 마나통 = 하스스톤의 빈 마나수정

[불타는 좀비 - (화염 + 칠흑) / 피조물 4

2 - 3 퇴장 : 이 카드를 퇴장시킨 대상의 최대체력 -1]

[깔깔대는 말괄량이 - (대지) / 피조물 2

1 - 1 <인간>]

[마법공학 복제기 - (번개) / 피조물 5

2 - 3 등장 : 필드의 내 피조물 하나를 선택하여 능력없는 2 - 2 피조물로 복사하여 소환합니다. <마법물>]

[불을 뿜는 용 - (화염 + 바람) / 피조물 6

5 - 5 등장 : 체력 2 이하의 피조물 하나를 파괴합니다. <용>]

※ 선택 포기 불가. 필드에 체력 2 이하의 피조물이 있다면, 본인 것이라도 반드시 파괴해야함.

[쌍둥이 크라켄 - (빙결) / 피조물 3

1 - 1 퇴장 : 1 - 1 (빙결) <몬스터> 동생 크라켄 토큰을 소환합니다. <몬스터>]

[바람 부리미 - (바람) / 피조물 5

2 - 2 등장 : 피조물 하나를 컨트롤러의 손으로 되돌립니다. <마법물>]

[비석 출현 -  (대지) / 방어마법 2

0-2 비석 피조물 토큰을 가로로 소환합니다. 내 영웅이 공격 대상이 되었을 때 사용시 대상이 비속 토큰으로 바뀝니다.]

[차원 통로 - (번개 + 섬광) / 방어마법 3

내 피조물을 대상으로 한 상대의 영창 대상을, 상대 자신으로 한다.]

[응급처치 - (자연) / 방어마법 4

내 체력이 20 이하일 떄 사용 가능. 내 체력을 4 회복합니다. 체력이 10 이하면, 6 회복합니다.]

[물 장막 - (빙결) / 방어마법 4

8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 보호막은 한턴 지나면 사라지는 체력

[좀비학 흑마술 - (칠흑) / 방어마법 2

이번 턴 죽은 내 피조물 하나를 체력이 1인 상태로 소환합니다.]

[용암 구덩이 - (화염 + 대지) / 방어마법 4

적 피조물에게 4의 피해를 줍니다.]

[늪지에 빠진 발 - (자연) / 방어마법 1

지정한 적 피조물 하나는, 이번 턴, 공격할 수 없습니다.]

[강풍 - (바람) / 바ㅏㅇ어마법 4

이번 턴 모든 적 피조물은 공격력을 2 잃습니다.]

[불꽃 증폭기 - (화염) / 지속물 2

내가 불속성 영창을 적 플레이어에게 사용시 1의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광야의 빛 - (섬광) / 지속물 3

암속성이 포함되지 않은 내 모든 피조물은 공격력+1 됩니다.]

[죽음의 땅 - (칠흑+대지) / 지속물 3

양 측 플레이어는 카드를 뒷면세트 할 때, 1 마나가 필요합니다.]

[압박 장치 - (칠흑) / 지속물 2

지속물 하나를 선택합니다. 해당 지속물의 주인은 자신의 턴 시작시 1 마나를 소비한다. 소비하지 않으면, 그 지속물은 파괴된다.

해당 지속물이 파괴되면, 이 지속물도 파괴된다.]

[간의 의무실 - (섬광) / 지속물 4

내 턴 시작시마다 내 체력을 2 회복합니다.]

[정제된 마나석 - (빙결+대지) / 지속물 3

내 최대 성장 마나량이 1 증가합니다.

※ 마나통과는 별개임. 최대 9까지 마나통이 성장하는 의미.

[영혼 추출기 - (바람+칠흑) / 지속물 3

모든 피조물의 수비력이 1 감소됩니다. (0 이하로 감소되지 않음)]

[번개 토큰 - (번개) / 지속물 4

수비표시 할 수 없는 2-6 토큰을 하나 소환합니다. 이 카드가 파괴되면 그 토큰도 파괴되며, 그 토큰이 파괴되면 이 카드도 파괴됩니다.]

[작은 천둥번개 - (번개) / 보조마법 2

지정한 대상에게 피해를 2 줍니다. 대상이 영웅이면 피해를 4 줍니다.]

[양분 공급 - (자연) / 보조마법 3

필드의 내 피조물 하나당, 카드를 한장 뽑습니다.]

[무기력 - (칠흑) / 보조마법 3

필드의 피조물 하나를 지정합니다. 대상은 공격력이 0이 됩니다.]

[용기 - (화염+섬광) / 보조마법 1

내 피조물 하나에게 공격력 2를 부여합니다.]

[기생충 살포 - (자연) / 보조마법 2

상대의 손에 아무 능력 없는 비용2 카드를 두장 추가합니다.]

[진흑 - (대지) / 보조마법 0

이 카드가 파괴되면, 카드를 두장 뽑습니다.]

[추위 - (빙결) / 보조마법 0

세로표시 피조물 하나를, 내 다음 턴 시작 직전까지 가로표시로 바꿉니다.]

※ 내 턴 시작시, 방어카드 손패돌리기와 동시에 세로표시로 돌아옴

[가벼움 - (바람) / 보조마법 2

피조물 하나를 한 턴간 제외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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