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공지사항 시청자 참여와 관련하여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Broadcaster 리엘예전방송계정
2017-07-09 00:07:57 572 2 1

  안녕하세요, 리엘입니다.

  제가 이렇게 공지를 쓴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시청자 참여와 관련하여 얘기를 조금 하려 합니다. (시참을 하고 싶으셨던 분들은 2분만 투자하셔서 꼭 읽어주세요)


   시참 문의가 많아지면서 시참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요. 방송을 키면 하루에도 몇 번씩 시참 문의를 받습니다. 저는 제 방송에 잠깐이라도 들려주시는 한 분, 한 분 모두가 소중하고, 시참 문의를 주시는 모든 분들이 저로 인해 서운하시거나 기분상하시는 일이 없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제가 시참 문의를 거절할 때는 항상 시청자 여러분께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거절하는 과정에서 제가 시청자분으로부터 듣지 않아도 될 말을 듣는다거나 제 기분이 상하는 경우가 있어서 이렇게 글을 씁니다. 저는 제 방송에 오시는 분들 각자 좋아하는 방송 스타일이 있으실테고, 스트리머에게 원하는 부분이 다양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의 목적은 누구를 비난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제가 생각하는 시참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하는 글임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저는 스트리머가 시참을 하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또한 시참이 스트리머의 의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시참은 방송중 채팅을 통해 오가는 대화 외에 좀 더 시청자분들과 가까워질 수 있는 수단이라 생각합니다. 이 수단을 이용할지 말지의 여부는 저의 선택이기 때문에 존중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방송 시작 초기에 제 방송에 시청자분들이 오신다는게 신기하고 반가운 마음에 잦은 시참을 통해 여러분들과 가까워지려 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의도와는 다르게 단지 시참할때만 오시는 분들도 계시고 남은 자리 있나 확인만 하고 가시는 분들도 생기기 시작했습니다.물론 그렇게 해서 한 분이라도 제 방송을 즐기시는 시청자가 되신다면 정말 감사한 일이지만, 그러한 방송이 제가 원하고 꿈꿔왔던 방송의 모습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방송을 진행할수록 방송 컨텐츠도 더욱 심각하게 고민하게 되었고, 굳이 시참이 아니어도 시청자분들이 찾아주시는 방송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시참을 점점 줄여나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너무 잘하고 싶은 욕심에 시참 할 때마다 시참하시는 분들은 즐겁게 게임하시는건지, 또는 지금 이 시참을 보고 계시는 시청자분들은 재밌게 보시는 건지, 수시로 올랐다 줄었다 하는 시청자 수를 보면서 방송내내 신경이 계속 곤두 서있어 스스로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시참은 제가 “미리 공지하는 날" 또는 제가 컨디션이 따라줘서 “예민하지 않고 하고 싶을때"만 하려고 합니다.  

   

   저는 이제 갓 1달 넘은 신입 스트리머이고 방송과 관련해 부족한 점이 많기 때문에 시간을 들여서 시청자분들의 의견을 들으며 채워나가야할 부분이 많아요. 시참 문의를 해주시고 제 방송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모든 분들께 정말 감사하고 있어요. 그래서 최근 제가 거절의사를 표시할 때마다 정말 죄송한 마음이었구요. 그래서 혹시나 시참 거절 때문에 마음속으로 서운하셨거나 기분상하셨을지도 모르는 여러분들께 요즘 저의 시참에 대한 고민을 조금이라도 설명을 드리고 생각을 전해 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저도 사람인지라 단순 게임 친구 구하는 것 마냥 "시참가능?" 하고 가시는 분들이나 본인 기분에 따라 막말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신데 이런 분들과는 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런분들은 서로 아쉬운 말 할 필요없이 그냥 제 방송 안보시면 되겠습니다.  

   정말 기본적인 예의는 지켜주세요. 여러분들이 존중해주시는 만큼 존중해드립니다.




그럼 이제 앞으로 진행될 시참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1. 시참 주의사항

- 위의 글은 꼭 읽어주세요.

- 시참관련 공지는 제 채널과 트게더 게시판에 미리 올라갈 예정입니다. (https://tgd.kr/rielj?category=1318710)

- 시참 자격

: 마이크 필수입니다.

: 무조건 예의 지켜주세요.


2. 오버워치

-  리엘이는 솔랭전사! 큰 심경변화가 있지 않는 이상, 본캐 및 부캐 시참 받지 않습니다.

-  "연습계정으로 딜탱 연습할때만 시참" 받습니다. 참고로 연습계정은 골플구간이에요!

-  점수는 책임지지 않아욧ㅋㅋ



3. 배틀그라운드 및 GTA5

-  특히 배그 시참 문의가 굉장히 많은데요. 이미 자리가 풀이라 문의주시는 청자분들과 같이 하고싶어도 못하는 경우가 있고 자리가 남음에도 인원 추가 없이 하고 싶을때가 있어요. 위에 설명드린대로 미리 공지하는 날 또는 제가 하고 싶을 때 진행 하겠습니다. (자리가 남는다고 무조건 시참이 가능하지 않다는 점을 꼭 알아두세요!)

- GTA5 시참도 마찬가지입니다.




추가로 설명드릴 사항이 있으면 재공지 하겠습니다.

건의사항 있으시면 트게더의 건의사항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항상 감사하고 잘 부탁드려요! ♡

리엘이었습니다.

사랑해욧 (부끄)

후원댓글 1
댓글 1개  
이전 댓글 더 보기
이 글에 댓글을 달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해 보세요.
▲윗글 [07/09][배그] 오후 1시 선착순! 리엘예전방송계정
▼아랫글 부끄 달사랑
공지사항자유게시판질문있어요!건의사항라디오/사연시참 일정
0
자유게시판
한과
둥족장잡는늑대
09-03
0
자유게시판
구경왔어요
임동빈
08-11
0
공지사항
[8월 방송시간] [1]
Broadcaster 리엘예전방송계정
07-29
0
시참 일정
[07/30][배그] 시참합니다
Broadcaster 리엘예전방송계정
07-26
0
시참 일정
[07/09][배그] 오후 1시 선착순!
Broadcaster 리엘예전방송계정
07-09
0
자유게시판
부끄 [1]
달사랑
06-21
0
자유게시판
부끄 [1]
여나몽
06-21
0
자유게시판
안냐세여 ㅎㅎ [1]
쥼쥼이
06-21
0
자유게시판
아조시...... [1]
아조시냥
06-21
0
자유게시판
안타깝게도 2위... [1]
버터땅콩고릴라
06-20
0
자유게시판
아싸 1위 [1]
눈길_
06-20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