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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컴2 기초시스템&모드추천

퓨렌
2018-03-17 12:57:46 828 8 0


1.명중률과 방어보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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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에서 위에뜨는 확률만 보는게 아니라 왜 그 확률이 나왔는지 수치들을 볼수있습니다.

엄폐라고 써있는거 확인하고 한칸만 이동해서 쏘면 측면잡아서 100%로 맞출수있는데

80% 뜬다고 수치 확인도안하고 행동력남았는데도 제자리에서 쏘다가 빗나가면 그대로 병사 사망해도 할말없는거임


조준

병사마다 가지고있는 기본 조준율

병과마다 기본조준율이 다르고 진급할수록 상승


무기 범위

저격총을 제외하고 적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올라가는 명중률

돌격병 전용무기인 산탄총은 코앞에서쏘면 무기 범위 보너스를 무려 40%까지 주지만 거리가 멀어질수록 패널티도 급격하게붙고 

저격총은 오히려 가까이서쏠수록 급격하게 패널티붙음


엄폐

엄폐물에 숨어있으면 받는 방어보너스(쏘는상대는 조준패널티)

부분엄폐(반엄)은 20%,완전 엄폐(완엄)은 40%,잠복(잠행이아니라 위 사진의 3번스킬)시 방어가30,회피가50 올라갑니다


좋은 각도

가까운거리에서 측면에 가까운 각도일경우 올라가는 명중률

하지만 엄폐보너스보다 높게 주지는 않으니까 측면잡는게 무조건 더 좋음


방어

다른게임에서 쓰이는 방어력 개념이 아니라 나를 향한 조준확률을 떨어트리는것

지원프로토콜로 받는게 이 방어보너스임.일부 적들은 기본적으로 방어가 붙어나옴


회피

방어랑 헷갈릴수있는데 회피는 아예 조준확률에는 영향 안끼치고

맞았을떄 회피:찰과상 이라고 뜨면서 데미지를 감소시킬 확률


방어구

위의 방어와는 다른 추가체력개념(체력바 옆에 작은 노란색 육각형으로 표시됨)

체력이 4고 방어구가 3달려있으면 7뎀을 넣어야 죽음.이 방어구는 폭발물이나 파쇄기같은 특정한공격으로만 파괴할수있고

그렇지않으면 몇번을쏴도 계속 달려있어서 데미지감소시킴


치명타

치명타는 기본적으로0%고 측면공격을 할경우 40%보너스

치명타가 터진다고 데미지가 2배되는것이 아니라 추가데미지를 주는것으로

기본무기는 +2뎀 전자기(가우스)무기는 +3뎀 플라즈마(엘레리움)무기는 +4뎀


경계패널티

경계 및 반응사격(블레이드스톰 포함)에는 조준 패널티가 존재하는데,이 패널티는 저격병의 데드아이처럼 전체 명중률에서 퍼센트로 까이게됩니다

패널티 x0.7이고 2행동력을 쓴 돌진에는 x0.6이라서 그냥쐈을때 명중률이 143은 되야 경계시 100%가 나옵니다

(물론 명중률이 낮고 상대가 완엄에 있을때에는 경계시켜두고 상대가 움직일때 경계로 맞추는게 더 확률이 높음)

단,잠행이 풀리기전에 경계를 시켜두고 잠행이 풀리면서 쏠경우에는 경계패널티가 없습니다.



이외에도 각종 패시브,액티브 스킬과 부착물등의 장비로 얻는 각종 조준보너스나

상대방이 디버프걸거나 상태이상으로 걸리는 조준패널티등이 있음




2.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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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파란색 네모가 엑스컴병사,빨간색 네모가 적,검은색 네모가 엄폐물이라고 했을때 병사의 측면을 잡은 적의 번호는?


기본적으로 노란색 선뒤에있는적에게서 엄폐지만 선뒤에있다고 무조건 엄폐판정이 나는것은 아니고

마치 배그에서 엄폐물에 숨어서 쏜다는게 벽에다대고 쏘는게 아니라 고개내밀어서 쏘고 숨고 하는것처럼

엄폐물에 있을경우 서있는칸에서 (그림으로 쳤을때)상하좌우로 한칸 고개를 내밀어서 쏠수가있습니다(대각선은 안되고 엄폐물이랑 반대방향도 안됨)


즉 1번은 고개를 내밀어서 노란색 선을 넘어서 병사의 측면을 쏠수있지만

2번은 엄폐물에서 좌우로 고개내밀어봤자 노란선을 넘을수없으므로 측면을 잡지못하고

5번도 1번처럼 측면을 쏠수있지만 만약 5번옆에 엄폐물이 없었다면 고개를 내미는행동자체가 안일어나므로 측면을 잡을수없음

4번은 당연히 아니고,

3번은 두가지경우가 있는데,만약 3번이 있는 엄폐물이 위로 고개를 내밀어서 쏠수있는 반엄일경우 병사의 측면을 쏠수있으나

기둥이나 벽처럼 고개를 내밀수없는 완엄일경우 옆으로 고개를 내밀면 노란선 밖으로 나가게되므로 측면이 아닙니다




이게 그림으로 보면 헷갈릴수도있고 설명이 잘 이해 안될수도있으니

적을 쏘기위해 이동할떄 꼭!이동하려는 자리에 마우스를 미리 올려보고 미리보기 아이콘에 노란색으로 측면이라고 뜨는지 확인해야합니다




3.모드추천


Detailed Soldier Lists

http://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128263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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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이나 저항군링에서 보낸거로 스탯보너스를 받을경우 같은병과여도 능력치가 달라지게되는데

번거롭게 일일히 병사클릭해서 확인해야하고 병사 많아지면 헷갈리는걸 병사리스트에서 한번에 보여주는 모드입니다


병사 이름아래 써있는건 각각 체력 기동력 해킹능력 회피 를 뜻하고(2번째놈한테먼 있는건 기벽)

병과이름 아래에 있는건 조준과 의지(의지가 낮으면 피곤해하거나 출격을 못하고,낮을수록 정신공격에 잘걸림).

그리고 회피옆에 색이 초록색 주황색 빨간색으로 표시되있는건 전투지능입니다


전투지능이 높을수록 진급시 얻는 병사ap가 많아지고,전투도중에 ap를 얻을 확률도 높으며

높을수록 그 전 단계와 받는ap차이가 많이납니다(학자>천재>재능있는>평균이상>평균)




New Promotion Screen by Default

http://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124609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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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퍼,템플러,스커미셔의 경우 스킬찍는화면이 기본적으로 저렇게 나타나있고 모든스킬을 찍을수있는데,

기본병과들은 두개중 하나 선택하는 화면만 나오고 나중에 시설을 지어야 거기들어가서 저런화면 띄우고 다른스킬들을 찍어줄수있습니다


문제는 추가스킬을 보려하거나 스킬을 찍으려할때 병사리스트를 보러가면안되고 일일히 그 시설을 눌러서 봐야한다는건데

이 모드는 아예 기본 진급화면(스킬찍는화면)을 저걸로 바꿔줘서 그냥 병사리스트에서 선택해도 되게 해줍니다

물론 보이는것만 바꿔주는거지 여전히 시설을 짓기전까지는 기본병과들은 추가스킬을 찍을수없습니다.



버그패치모드

http://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124909099


http://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136729138


저항군 카드중 제대로 적용이 안되는것과 저격병 스킬중 탄환적용이 이상하게되는 버그가 있는것을 고쳐주는 모드입니다






글구 전투지역 넓을때 G키눌러서 줌아웃하면 한눈에 다 들어오게해서 볼수있으니 자주쓰세여(기본키가 G키 줌아웃 T키 줌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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