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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FPS 게임 [블랙 스쿼드] 스팀에서 무료로 다운받을수가 있습니다.

와이맨
2017-12-12 01:48:34 1706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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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NS 스튜디오 개발, 네오위즈 피망에서 퍼블리싱하는, '오리지널 FPS'를 슬로건으로 제작된 한국 온라인 FPS 게임.


특징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여 그래픽에서 제법 힘을 들인게 느껴지지만 왁스칠을 한듯 머리가 반짝거리는건 어쩔수 없는 것 같다. 또한 무기 밸런스를 잡으려 한 흔적이 많이 보여진다. 같은 종류의 총기라도 각 개성이 나타난다. 막 쓰는 것보단 자신에게 맞는 총기를 쓰도록 하자.
유탄이라는 소재의 도입으로 2발의 유탄이 주어지며 수류탄까지 하면 무려 3개의 폭발물을 가지고 다닌다. 전략이라면 전략으로 이용해서 일망타진이나 역전을 노릴 수 있는 변수이다.  
무기에 따라 이동속도가 달라지는데 근접무기를 들면 달리는 포즈를 취해주어 전력질주를 대신한 모션인듯 하다.
제자리에서 이동점프해도 최고속도에서 점프한 거리만큼 뛸 수 있으나 버니합은 불가능하며 줌과 덕샷 등 반동을 줄일 수 있는 요소도 있다.
맵의 상성도 비교적 균형을 맞추었다. 또한 상성이 한쪽으로 치우쳐져있다는 의견이 많이 나오는경우 수정하기도 한다. [6]
C4는 베이스 근처에 떨어져 있으니 담당할 사람이 먹는다. 처음 시작할때 스폰되어 공격로로 가기 위한 길목에 있으니 담당할 사람이 먹고, 먹고 나서 바로 버리게되면 일정시간동안 주워지지가 않으므로 주의. C4 획득시 이동속도가 한 단계 느려지게 된다.
킬과 어시, C4설치의 점수를 환산해 등수가 정해지는건 공통이다.
여러 모드가 존재해 즐길거리가 많다. 자유서버로 간다면 하나씩은 있으니 모두 플레이가 가능할 것이다.


쉬운 난이도

쉽게 적응 가능한 시스템과 대중적인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기본적인 조작은 WASD를 이용한 전형적인 FPS들을 따르고 있고, 대부분의 총들은 대충 쏴도 어지간하면 맞게끔 되어있어 게임에 적응하기 쉽다.
몇몇 하드펀처형 무기들을 제외하곤 지향사격 명중률이 꽤 높은 편이며, 지향사격후 조준점 회복속도도 상당히 빠르고 반동도 적은 편이다. 연사를 하더라도 맞을건 거의 다 맞고, 어느 총이든간에 "아 왤케 안맞아" 소리는 안나오는 게임.

저격총 또한 조준사격이 쉽고 빠르며 정확하고 스왑, 브레이킹이 간편하다. 


그래픽

정식 서비스를 개시했을 당시엔 언리얼 엔진 3를 이용한 그래픽은 훌륭하고 최적화가 잘 되었다는 평이 많았다. 초창기에는 게임의 용량이 2GB도 안되어 용량에 비해선 뛰어난 그래픽을 자랑한다는 평도 있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래픽과 최적화에 자잘하지만 아쉬운 여러 요소가 옥의 티가 되어버렸다.

총기 모델링과 3인칭 인체 모델링은 상당히 훌륭한 편이다. 또한 배경 텍스쳐 같은 경우도 찬찬히 뜯어보면 예상외로 세세한 부분까지 표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광원효과가 그다지 좋지 않고 추가 특수효과가 거의 없어 생각보다 그래픽이 좋다는 생각은 그다지 들지 않는다는 점이 상당히 아쉬운 부분인데 일반적으로 유저들은 약간 과장되게 표현한 그래픽을 더욱 훌륭하다고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인벤토리의 화면에서의 광원 수준을 보았을 때 게임플레이에 지장을 주지 않기 위하여 일부러 이런 식으로 그래픽을 만들어 놓았을 것으로 보인다. 여러가지 그래픽의 특수효과를 희생한 대신 그래픽 최적화는 나름대로 잘 되어 있는 편이지만 클라이언트의 불안정요소 때문에 저사양 컴퓨터들은 구동이 불안정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사운드

아바처럼 소리가 근거리에서 들릴 때와 멀리서 들릴 때 다르다. 거리가 멀어지면 총성도 고음만 따다다다닥 하고 들리는 것이 그 예. 뿐만 아니라 장소에 따라 음향효과도 적용된다. 역시 예를 들면 통로같은 곳에서는 소리가 울리는 것. 외산 FPS에서는 오래 전부터 기본으로 적용하고 들어가는 장치지만 궤멸적인 국산 FPS 게임을 생각하면 나름 신경을 아주 많이 쓴 모양. 다만 진짜 현실처럼 멀리 있으면 소리가 늦게 들린다거나 그런 건 없다. 또한 총성이 시원시원해서 호평이 많다. 타격감 또한 다른 게임에 비해 아주 뛰어나다는 호평을 많이 받는데 효과음팀의 활약이 크다. 적을 맞출 때마다 쩍쩍 꽂혀 찢어지는 사운드 덕분. 적을 사살했을 때도 '뻐적!'하고 터지는 소리도 매우 인상적 


오리지널 FPS?

오리지널 FPS라고 광고는 하지만 게임을 전체적으로 봤을 때 이런 저런 게임을 적절하게 섞어둔 느낌이 강하다. 카스에 콜옵의 정조준과 킬스트릭이 추가되었다고 보자.
그래도 이게 장점이라면 장점이랄까.


강렬한 타격감

타격감은 상당히 호평을 받고 있다. 선술한 효과음도 그렇고 피가 선명하게 비산하여 제대로 맞혔다는 느낌이 든다. 측면이나 정면에서 총을 든 손을 맞는다면 피가 총에 묻어 현실적이다. 다만 이 분야 본좌였던 솔저 오브 포춘 온라인보다는 못하다는 평.

근데 유튜브에 떠도는 외국발 총기사격영상보면 어째 모션이 구려보인다. 인게임과 사격만 하는 영상간의 괴리가 심하다..



시스템

게임 모드

  • 캐주얼 모드:간단히 즐길 수 있는 보편적인 모드. 20명까지 플레이 가능.

    • 섬멸

    • 섬멸(폭제한): 3월 24일 업데이트로 추가됐으며, 유탄과 수류탄, 연막탄이 사라진 섬멸전.

    • 점령

    • 생존,생존(폭제한): 리스폰이 라운드당 1회로 제한

    • 샷건전, 생존 샷건

    • 스나이퍼, 생존 스나이퍼

    • 근접, 생존 근접

    • 라이플전, 생존 라이플

    • 파괴B: 기존 파괴미션과 다르게 파괴해야 하는 보급품이 각 팀당 3개로 줄어들었다. 또한 파괴와 다르게 캐주얼 모드이다.

    • 폭파B: 기존 폭파미션과 다르게 공격지역이 한곳이다.

  • 클래식 모드: 팀 플레이와 전략이 요구되는 모드. 20명까지 플레이 가능.

    • 암살: 공격 팀은 VIP를 암살하고 시작 지점으로 돌아오면 승리. 방어팀은 VIP를 호위해 탈출시키거나, VIP가 피살된 경우 공격팀이 시작 지점으로 돌아가기 전에 섬멸하면 승리.아니면 그전에 다 죽였던가

    • 폭파

  • 배틀 모드: 최대 32명이 참가하고 병과스킬 사용이 가능한 모드.

    • 파괴: 아군의 보급품을 지키면서 상대편의 보급품을 파괴하면 승리(각 팀당 5개)

    • 정복: 점령 모드와 같지만 점령지가 2개이다.

    • 강습: 섬멸과 비슷하나 낙하산으로도 리스폰이 가능하다. 맵이 지나치게 넓고 복잡하다는 의견도 있지만 비주류 총기들이 여기서만큼은 어느정도 활약이 가능하며, 섬멸보다도 더욱 더 난장판인 강습모드가 재밌다든지, 낙하산 리스폰으로 어느정도 적의 위치를 육안으로 확인 가능하다는게 참신하다든지 하는 긍정적인 의견도 있다.


2016년부터 강습에서 낙하산에서 착지도 못하고 죽었으나 지금은 그 버그가 수정됬다

  • AI BOT 섬멸 모드: 피스메이커로만 진행가능하며, AI들과 전투하는 모드

    • AI BOT 섬멸 : 프로그래밍된 AI들과 전투하는 모드. AI들의 리스폰 장소는 정해져있므로 한곳에 있으면 뒤치나 옆치 당하기 쉽다


 병과

파괴, 점령, 강습 모드에서는 매 게임마다 4개의 병과중 하나를 선택하여 병과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막상 게임에 들어가면 병과별 특성을 적극 활용한 협동 플레이는 무슨 로켓런처, 유탄, 공습 등으로 서로 킬딸만 치는 화력전만 일어난다.
병과 스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무기 참고

 


계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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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하다보면 얻는 경험치로 진급이 가능하다. 


계급에는 크게 브론즈, 실버, 골드 단계가 있다. 추후 플래티넘 단계도 추가될 예정이라고 한다. 브론즈, 실버는 호봉 개념은 없으며, 이병부터 원수까지 18단계의 계급이 있다. 브론즈에서 가장 높은 원수 단계에서 진급 시 실버 이병이 된다.백의종군 실버는 브론즈보다 진급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실버 원수에서 다시 진급을 하면 골드가 되는데 여기에는 계급이 단 두개에 첫 계급에 호봉제가 적용된다.

실버 원수 다음 계급은 골드 이등병부터 시작하는게 아니라, 골드 준장부터 시작하게 된다.


독특한 특징은 인게임 계급과 계정의 계급이 따로 있다는 것이다. 인게임 계급은 플레이하는 게임에 따른 1회성 계급이며, 그 게임에서 킬, 어시스트 등으로 얻는 점수에 따라 올라간다. 훈련병에서 대장까지 올라가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점수를 계급으로 시각화한 것 뿐이니 많은 의미는 없지만, 그에 대한 안내를 도움말 메뉴로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막 게임을 접했다면 점수를 올릴때마다 화면에 보이는 진급 메세지 때문에 헷갈릴 수 있다


서버[편집]

  • 초보 서버- 소령(브론즈)미만의 계급/KAD 1.6 미만만 출입 가능 여기엔 실버가 없다

  • 중급 서버- KAD 1.1 미만의 유저만 출입 가능

  • 상급 서버- KAD 1.4 이상의 유저만 출입 가능

  • 자유 서버- 알사람 다 아는 온갖 인외마경이 펼쳐지는 바로 그 서버. 입장 제한 없음.

  • 클랜 서버- 클랜전 전용, 입장조건은 클랜 소속

  • 대회 서버- 대회 전용

  • AI 서버- AI디펜스 모드 전용

  • 빠른대전 서버- 업데이트 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추가바람.

현재 서버의 개편으로 실버,보호 서버가 사라지고 이렇게 서버가 나뉘게 되었다.

메달

게임머니(골드)와 캐쉬 외에, 메달이라는 제 3의 화폐개념이 존재한다. 메달은 일일미션 3단계 달성 및 클랜전 승리로 획득할수 있으며 메달을 지불하여 화려한 스킨이 덧씌여진 무기들이나, 한정적으로 배포(ex* AK12 Cold등)되었던 무기들, 캐릭터 치장성 아이템 등을 구매할수 있다.. [17] [18]
이벤트라도 하지않는이상 메달을 획득할수 있는 방법이 매우 한정적이기 때문에 값싼 메달 아이템을 구매할게 아니라면 꽤 장기간을 플레이 해야 구매가능하다. 
그나마 6월 30일자 패치로 일일미션과 클랜미션을 통한 메달획득량이 최대 4개까지 늘면서 패치전보다는 모으기 쉬워졌다.
추가로 10월자 패치 이후 주간 미션과 출첵 등 메달 습득 범위도 확장됐다.
일반 총기는 업데이트 이후 평균 100만 골드로 영구 무기 구매가 가능하다.

스팀 블랙스쿼드의 경우 월간으로 최대 8000까지 얻을수 있다.(물론 승리하면서 1달간 매일 과제를 깬다는 조건에...)
출석 보상(매 7,14,21,28일차마다 500씩) 2000, 일일 도전과제 100*30일=3000, 일일 클랜과제 100*30일=3000


1달간 약 8000씩 획득하므로 메달상점의 제품(1500~3200)을 3가지를 구매할 수 있다.
이러한 페이스로 3달 정도 유지한다면 블랙스쿼드에서 많이 쓰이는 1티어급 하드펀쳐,저격총 등을 거의 다 살수 있다.
블랙스쿼드의 운영상 상향되면 상향되지 하향 될 일은 없으니 열심히 해서 사두면 걱정없이 킬딸을 칠수 있다.

물론 자신이 일일퀘같은거에 신경 안쓰는 라이트유저라면 무기하나 구매하는데 굉장히 어려울것이다.

다만 레벨업 보상으로 호봉별 100메달, 계급별 200메달을 지급하니 꾸준히 플레이하면 주무기 하나정도는 금방 살 수 있다.


기타

  • 최근에 출시된 FPS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전력질주 기능이 없다. L Shift를 누르면 걷는다! 근접무기를 꺼내들면 주무기를 등에 메고 이동모션이 달리기 모션으로 변하기는 하지만 다른 게임 유저들에겐 답답하게 느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것은 카운터 스트라이크 프로게이머 출신들(그들은 CS 1.6 유저라면 익숙한 solo와 glow이다.) 이 시스템 기획자로 개발을 맡았기 때문에 그 영향을 많이 받았을 것이다. 실제로 에임이나 맵 등이 다르지만 게임플레이는 카스를 해보았다면 익숙하게 즐길 수 있다.

  • 정조준이 가능하다. 지정사수소총과 저격총은 정조준을 하지 않으면 총알이 무작위한 곳으로 날아가지만 [20], 나머지 총기들은 굳이 정조준하지 않아도 꽤 높은 명중률을 보여준다.

  • 약실 고증이 되어있다. 약실에 탄이 들어 있을 때 장전 모션이 탄창을 갈아 끼우기만 하는 것으로 간결해지고 장전속도가 빨라진다. 또한 장탄수가 탄창+1발(약실)로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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