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하기 유튜브 외주편집자를 구한다는 것. (채산성 관련 정보)

방송노예
2017-11-30 04:30:11 1715 35 10

안녕하세요. 방송노예입니다.


여느때처럼 트게더를 떠돌아다니던 찰나, 어떤 영상편집자분의 분노(?)를 접하게 되었네요.

http://tgd.kr/1890014


5~6분짜리 매드무비에 2만원, 면접조건으로 20분짜리 고퀄리티 영상편집 요구라는 황당한 요구(?)에

정신좀 차려라!가 요지인데요.


말이 나온김에 유튜브 영상편집자를 외주로 둘 때의 적정 가격은 얼마 정도인가... 란 주제로

글을 작성해볼까 합니다.


영상편집자와 스트리머의 페이문제로 인한 정면충돌은 대기업 스트리머들 사이에서도 종종 벌어지는 일이며, 

스트리머에게 귀책사유가 있을 경우 열정페이 논란으로 방송자체가 큰 위기를 맞기도 합니다.


평소에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계시거나 향후 계획이 있으신분들에게는 도움이 될만한 글이길 바랍니다.



목차 :
1. 유튜브 영상의 기대수익
2. 영상편집자의 예상 노동강도
3. 외주 단가의 산정과 방식
4. 정리



1. 유튜브 영상의 기대수익

당연한 말이지만, 내가 올린 유튜브 영상이 얼마를 벌어들이느냐가 대략적으로 산정되어야

기대수익을 계산할 수 있고, 영상편집자를 운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구글은 유튜브의 영상수익이 어떻게 배분되는지를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를 공개할 경우 악용할 소지가 있다라는 것인데요. 그런 이유로 인해 대략적인 측정만 가능할 뿐입니다.


현재 업계의 정설로는 1조회수당 1원 정도가 발생한다라는 것이 통설로 굳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직접 유튜브를 운영해본 결과 수익이 유난히 잘 나오는 A급 영상이 있으며,

이러한 영상의 특징은 1)10분 이상의 분량을 가지며, 2)50%이상의 시청자가 그 영상을 끝까지 시청하고

3)중간 광고를 시청자들의 거부감이 없이 적절히 배치한 영상은 훨씬 좋은 수익을 발생시킵니다.


사실 충족시키기 대단히 까다로운 조건들이나, 이를 모두 충족한 A급 영상들은 

1조회수당 2.5~3원까지 되는 후한 단가를 받기도 합니다.


정리하자면, 조회수 5,000정도의 영상을 만들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은 5,000원~8,000원 내외가 됩니다.

이 영상이 앞서 설명드린 A급 영상이면 8,000~15,000원 까지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2. 영상편집자의 예상 노동강도

3분짜리 영상을 만드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한 6분정도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영상을 제작하는 일은 편집자의 시간을 갈아넣는 일로써 위처럼 생각하시는 분이 있다면 깜짝 놀라실겁니다.


영상 편집의 과정 :

1)녹화 원본의 확보

- 스트리머가 방송을 마치게 되면 방송분량이 나오게 됩니다. 게임방송의 경우 길게 방송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짧아도 3시간정도, 길면 10시간이 넘는 방송분량이 나오게 됩니다. 특히 10시간에 육박하는 분량의 원본은

단일영상 파일이 20기가에서 초고화질 영상의 경우 100기가에 달하는 경우도 상당히 잦습니다.


스트리머가 3분내외의 짧은 영상편집을 원한다 하더라도 방송분량이 상당히 긴 스타일일 경우

녹화분량을 확보하는데만도 꽤나 긴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2)컷 편집

- 편집을 할 원본 녹화파일을 확보했다면 이제 필요한 구간만을 남기는 컷 편집을 하게 됩니다.

가장 간단한 편집은 무조건 시간단위로 정해놓고 자르는 것이지만, 영상을 이렇게 편집하면

사실 아무도 보질 않습니다. 하이라이트 부분만 살리고 불필요한 부분은 잘라내게 되는데,

통상적으로 손이 빠른 편집자의 경우 편집 구간의 2~3배수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즉, 편집할 구간이 30분 정도면 1시간 30분정도, 5시간 분량의 영상을 하이라이트로 30분정도로 압축하는 경우

약 10시간 정도 예상하시면 얼추 맞습니다.


3)효과 추가

- 보통 BGM을 넣거나 자막을 넣거나, 애프터 이펙트를 통해 움직이는 효과 등을 넣거나인데 

효과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작업시간은 길어집니다. 자막이 단순한 것보다는 화려할 수록,

자체 제작한 이미지를 그려넣는 장면이 있다거나 에프터 이펙트를 활용한 효과가 있다거나 하면

작업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갑니다.


텍스트 자막이 튀어나오는 등의 간단한 효과는 자막 하나에 1~2분 추가, 그래픽 자막은 2~5분 추가,

준비된 이미지를 띄우는 경우 이미지를 작업하는 시간이 추가되어야 하고,

특히 에프터 이펙트로 효과를 잔뜩 넣는 경우에는 그 효과가 구현되는 시간(따로 측정 불가)을 반영해야 합니다.


가령 영상 전구간이 에펙 떡칠이 된 3분짜리 매드무비 영상의 경우 2~3일정도 걸린다고 보면 얼추 맞습니다.

효과는 많이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편집자가 갈려나가는 구간입니다.


4)인코딩

- 영상이 다 만들어지면 인코딩을 거쳐 영상파일로 만드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컴퓨터만 일을 하고 영상편집자는 휴식을 취할수도 있긴 합니다만, 영상이 인코딩 되는 시간을 무시하지 못합니다.

보통 FHD 30분짜리 영상을 인코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시스템 성능에 따라 1시간 30분에서 최대 2시간정도 소요됩니다.


즉, 위의 모든 과정을 고려하여, 5시간 정도되는 방송분량에서 30분정도를 뽑아 효과도 예쁘게 입히고

인코딩을 거쳐 유튜브에 업로드하면 8~10시간정도 소요가 됩니다. 직장인으로 따지면 하루 업무에 해당하는 작업량이죠.

위의 작업량은 대략적인 기준이고 작업량이 많고 복잡하거나 단순하면 늘어나고 줄어들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3. 외주 단가의 산정과 방식

결국 영상편집도 용역의 제공이고, 영상 편집자들이 투자한 시간만큼을 제대로 보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영상편집자들의 실력이 제각각이고, 최근 관련 전공자들이 다수 육성됨에 따라 여느 프리랜서들이 그러하듯

가격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따라서 투자한 작업 시간만큼을 최저임금으로 보상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고,

'영상의 편집에 몇시간이 걸립니다'라고 특정할 수도 없기 때문에 시급 등으로 계산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외주영상편집자들의 고용형태는 다음과 같이 정리되는 추세입니다.


1)유튜브 전체 수익 쉐어 방식

- 유튜브 성장에 고정비용을 지출하지 않고, 미래의 발생수익을 편집자와 나누는 것으로 

지금 방송을 시작하는 소규모 스트리머에게 제일 유리한 선택지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 초반에는 편집자의 수익이 거의 없으므로 무보수 노동에 가까운 손해를 봐야하며

스트리머의 성장가능성을 대단히 높게 보는게 아니면 이러한 형태의 계약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다만 스트리머가 일정규모로 자리잡은 상태에서 유튜브를 시작하는 경우에는 

편집자가 미래의 성장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익의 분배비율은 보통 5:5배분으로 진행되는 것이 대부분이나

후원에 크게 의존하는 스타일의 스트리머는 2:8에서 0:10(이 경우 전권위탁)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2)건별 수당 방식

- 후원을 통해 꾸준한 수익을 확보할 수 있거나 투자금을 받은 경우, 방송 외 본업 등이 있어서 

스트리머가 영상 제작비를 따로 지불할 능력이 있는 경우 선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영상 제작마다 건 바이 건으로 계약하게 되는데, 능력있는 영상편집자들의 경우 대단히 비쌉니다.

보통 영상편집자들의 부류를 따져보면,

A. 실무 경험이 없는 아마추어 편집자

B. 전공자는 아니지만 기존에 비상업용 유튜브 운영 경험이 있는 편집자

C. 영상 관련 전공자 (유튜브 운영 경험 있음/없음 두 가지 타입)

D. 방송 조연출, 연출 경험이 있거나 영상관련 스튜디오 재직 경험이 있는 실무 프로레벨 전문가


이 정도가 있는데, A의 경우 직접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경험을 쌓아 B의 단계로 성장하는 편이며

큰 비용 없이 편집자를 모집할 수 있지만 좋은 퀄리티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B의 경우에는 사정에 의해 스트리머와 결별한 편집자인 경우이며 적당한 비용과 적당한 실력으로 업무가 진행됩니다.

C의 경우에는 게임방송 유튜브 운영경험이 있는 경우가 있고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전공자이기 때문에 편집 실력은 뛰어난 편이고, 유튜브 운영경험이 있다면 최상급 편집자가 됩니다.

다만 실무경험이 없는 C타입은 실력은 좋은데 감이 없어서 재미를 놓치고 과도한 효과 등 편집기술에 의존하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D의 경우에는 이분은 유튜브에 영상을 만들어 올릴 사람이 아닌데 여러가지 사정에 의해 편집자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D타입 편집자는 예능방송의 본질을 아주 잘 이해하고 있으며 게임방송보다는 야방, 토크, 뷰티 등 사람이 주력인 콘텐츠에 매우 강합니다.

이런 경우 퀄리티는 최상급이 되지만 건당 20만원 아래로 일하는건 불가능합니다. 아주 아주 비쌉니다.


건당 단가의 경우 결국 편집자가 자신의 시간을 얼마나 투자할 것인지를 듣고 판단하여 스트리머에게 제시하기 때문에

가격이 얼마나 될지 알수가 없습니다. 보통 공격적으로 영업하시는 분들의 경우 3분 분량 정도에 3만원 정도를 얘기하시며,

약 30분 정도의 분량을 편집할 때 10만원을 받아도 편집자 입장에서는 그렇게 남는 장사는 아닙니다.


3)월급제 방식

- 제작할 영상이 꾸준하고 방송규모가 대형화되어 한두사람의 인건비를 감당할 수 있는 대형 스트리머가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편집자 입장에서도 안정적으로 월급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제일 선호하는 형태이지만,

트게더 전체를 통틀어봐도 몇사람의 인건비를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큰 규모의 스트리머가 많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스트리머 입장에서 한명의 편집자가 영상을 한달에 어느정도 만들 수 있느냐 정도로 

비용의 효율문제를 따져보아야 할텐데요. 보통 한명의 월급편집자가 한달에 10개의 영상을 편집하면

괜찮은 채산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으며 손이 빠른 편집자는 15~20개의 영상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영상 편집자의 월급을 200만원 정도로 생각한다면, 한달에 15개의 영상을 만들었을 때 채산성을 따진다면

영상 1편에 약 13~14만원의 제작비가 소요되는 형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4. 정리

유튜브 시작하시려는 분들 외주 쓰지 마세요. 수익이 안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편집자들의 정당한 노동력에 제대로 된 보상을 하기 위해서는 

편당 5만원에서 15만원 정도의 지출은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유튜브로 이 비용을 회수하려면 영상의 조회수가 최소 3~5만이 나와야 합니다.

유튜브의 성장을 위해 출혈 경쟁을 하겠다면 또 모르겠지만, 어지간해선 채산성이 맞지 않는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수익이 안정된 중대규모의 스트리머라도 처음 시작할 때는 후원수익을 까서 유튜브에 투자하는 형태가 되는 것입니다.


제가 운영하는 채널도 구독자가 3만명이지만, 채산성이 맞지 않아서 추가 편집자는 둘 생각조차 못하고 있으니까요.

이게 현실입니다.


이러한 현실을 모르셨다면 6분짜리 매드무비에 2만원, 20분짜리 A급 풀편집 영상을 무상으로 편집하여 면접볼 것 등의

제안이 편집자의 입장에서 얼마나 황망한 이야기인지 조금은 이해해주시리라 믿습니다.


저도 유튜브 편집자의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비전공자였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독학으로 여기까지 왔구요.

영상 편집이 막연히 두렵고 어려운 것 같지만 실제로 해보면 재미있는 부분도 있고,

하다보면 실력이 늘게되서 전문 편집자들 못지않은 실력으로 성장하기도 합니다.


나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나입니다.

댓글 10
이전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0개)
광고
방송하기프로그램채팅/봇업데이트
1
09:48
7
00:01
3
12-10
4
프로그램
Xsplit 빠르게 다운 받는방법. [1]
비잉고
12-08
5
채팅/봇
트위치 가입일 조회 사이트 [4]
여고생팬티
12-06
3
방송하기
QHD 144게임 FHD 60로 방송하기 / 원컴 동일 [20]
날만좋음뭐해
12-05
2
방송하기
에버미디어 BU110 핫딜이에요.
wizinsecurity
12-01
2
11-30
3
방송하기
엘가토 4K60 Pro 테스트기 [15]
챠카다
11-28
16
11-28
2
11-28
7
11-27
4
방송하기
원컴 + QHD + 동시송출 결과 [5]
hwsong1117
11-23
6
11-19
41
방송하기
트위치 채널 무료 패널 이미지! [30]
달토끼
11-17
8
방송하기
XSplit CPU 100% 치솟는 문제 [6]
Twipkr
11-15
4
프로그램
버퍼링 문제 해결할수있는 멀티 트위치 [1]
미운곰보새끼
11-10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