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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개발일지] PC 1.0 버전을 위한 테스트 서버 - 업데이트#2 [출처] [개발일지] PC 1.0 버전을 위한 테스트 서버 - 업데이트#2

럭키33
2017-11-14 01:15:46 969 13 1

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오늘은 1차 테스트 서버 운영 관련 업데이트를 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번 PC 1.0을 위한 1차 테스트 서버 운영이 연기되어 많은 분들이 실망하신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서버 오픈 직전에 테스트 빌드의 안정성이 기준에 못 미친다고 판단되어 부득이하게 일정을 연기한 바 있습니다. 현재 클라이언트 안정성이 아직까지 100% 해소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기다려온 지형지물 넘기 기능을 하루 빨리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되어 이번 주에 1차 테스트를 짧게나마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전에 공지 드린 대로 약 3일간 테스트 서버를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빌드 상태를 감안해 1차 테스트는 계획보다 짧게 진행하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이번 빌드가 아직 완벽하게 안정화 되지 않았기 때문에 테스트 서버 접속 시, 클라이언트가 강제 종료되는 현상이 종종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테스트를 하기에는 다소 불편함이 있을 수 있으나 많은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1차 테스트는 내일 14일 오전부터 약 1일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상황에 따라 테스트 시간이 연장될 수도 있으며, 관련 내용은 추후 공지하겠습니다.


  • 테스트 진행 시간: 11월 14일 (화) 오전 11시 – 15일 (수) 오전 11시 (한국 시간 기준)
  • 테스트 모드 및 지역

    • 북미 솔로 3인칭 / 1인칭
    • 아시아 솔로 3인칭 / 1인칭

이번 테스트 서버에서는 크게 2가지 주요 변경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지형지물 넘기가 추가된 것과 탄도학 관련 내용입니다. 지형지물 넘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탄도학 관련해서는 사실성을 가미하면서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총알 드래그 효과, 정확도, 피격 범위 등을 수정했습니다. 변경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에 자세하게 서술했습니다. 피격 범위와 부위별 대미지 또한 보다 사실적으로 수정 되었습니다. 무기별 대미지나 대미지 계산 공식에 대해서는 이전보다 고도화된 방식으로 대미지를 계산하는 것으로 방향을 수정했으며, 이번 테스트 이후 별도의 포스팅으로 자세한 내용을 설명 드릴 예정입니다.


───────────────────────────────────────────────────────

탄도학 개선


저희 액션 & 건플레이팀은 사실성을 더하면서도 게임 밸런스를 무너뜨리지 않는 선에서 무기를 개선하기 위해 늘 고심하고 있으며, 현재 탄도학 밸런싱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탄환 및 무기들의 특성이 어떻게 변경될 것인지 이전에 공유 드린 바 있는데, 오늘은 저희가 1차적으로 변경한 내용을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가장 큰 변화는 총알 드래그 효과가 추가되어 탄환의 궤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 점입니다. 이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현실에서처럼 총알의 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중력의 영향이 계속 작용하게 되면서 이전과 동일한 거리에서 총을 쏠 때보다 탄도 하강(bullet drop) 현상이 더 심해질 것입니다. 대부분의 AR 무기를 단거리에서 사용하면 거의 체감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그러나 300미터 이상 거리부터는 차이가 확연히 느껴질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현실에서 쓰이는 실제 무기의 성능에 따라 정확도(MOA, Minute of Angle)를 조정했습니다. 정확도가 약간 낮아진 무기들도 있으나, 그 이외의 무기들은 이전보다 정확도가 상향되었습니다.  


총알의 궤도에 변경사항이 적용됨에 따라, 조준경과 총기 부착물의 실용성을 검토했습니다. 새로운 탄도학에 맞춰 영점 조준(zeroing, 조준점과 탄착점이 일치하는 것) 시스템도 이전보다 더 사실적으로 적용되도록 변경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무기마다 고유의 영점 조준 범위가 주어집니다. 레드 도트 사이트와 홀로그램 조준기는 단거리에서도 영점 조준이 가능해집니다. 십자선의 강도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마우스 휠로 기본 설정) 기관단총에서 50미터일 때, 그 외 다른 무기에서는 100미터일 때, 4배율 조준경의 V자 표시의 끝점으로 영점 조준이 가능합니다. 더 높은 배율의 조준경을 사용할 때는 배율 단계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마우스 휠로 기본 설정)      
*4배율 영점 조준은 1차 테스트 서버에서는 이전과 동일하며 이후 테스트 빌드에 업데이트 예정


마지막으로 캐릭터 피격 범위에도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저희는 기존의 시스템이 너무 단순하면서 지나친 부분이 있다고 느껴왔습니다. 새로운 시스템에서는 문제의 목 부위가 헬멧으로 보호됩니다. 손과 발 부위를 쐈을 경우, 이전보다 피격 효과가 낮아집니다. 피격 범위마다 있었던 피격 보너스와 패널티 이외에도 무기 클래스에 따라 피해량이 조절될 것입니다. 


위와 같은 내용들을 변경함으로써 무기 클래스별 특성 및 기능성의 밸런스를 조절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전에 말씀 드렸던 대로 이 수정사항들은 최종 결정된 내용이 아니며, 아직 실험적 단계에 있습니다.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 중이라는 점도 마지막으로 덧붙입니다. 


아래는 탄도학 관련 변경 전과 후의 차이를 알아보기 쉽도록 비교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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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1.0 1차 테스트 서버 - 패치 노트


클라이언트 최적화

  • 지형 데이터를 최적화하여 메모리 사용량을 줄였습니다.
  • 지형 로딩 시 발생하던 랙 현상을 완화하였습니다.
  • 다수의 플레이어가 보일 때 발생하던 랙 현상을 완화하였습니다.


서버 최적화

  • 네트워크 처리량을 조절하여 서버 성능을 최적화하였습니다.

 

액션

  • 지형지물 넘기 관련 액션을 추가하였습니다.
     

게임 플레이

  • 차량 주행 밸런스를 변경하였습니다.
    * 차량의 주행 사운드를 더 현실감 있게 변경하는 중이고, 모든 차량의 사운드 소스는 개발 과정에서 개선할 예정입니다.

    • 차량의 주행 특성이 더 현실감 있게 변경하였습니다.
      차량 주행 관련 밸런싱 초기 단계로, 테스터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피드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차량 및 탑승자의 애니메이션을 개선하였습니다.
  • 탄도학을 조정하였습니다.

    • 총기에서 발사 된 발사체는 이제 공기 저항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것은 발사체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속도를 잃어 더 큰 낙차가 발생하고, 목표에 도달하기까지 더 긴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8배율, 15배율 스코프에 가변 줌 기능이 생겼습니다.

      • ADS 모드에서 마우스 휠을 사용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마우스 휠을 사용하여 레드 도트 사이트, 홀로그램 및 배율 스코프의 조준점 밝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피격 부위를 세분화 하고 이에 따른 부위별 피격 대미지를 조정하였습니다. 

    • 이제 목 부분은 헬멧에 의해 보호됩니다.
    • 가슴 부위의 피격 대미지가 기존보다 증가되었습니다.
  • 무기에 따라 부위별 기본 피격 대미지를 수정하였습니다.

    • 아래의 요소들을 전부 반영해 대미지를 계산하는 것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 무기의 기본 대미지 수치
      • 탄도 거리 (거리가 증가할수록 대미지 감소)
      • 피격 부위 대미지에 따른 승수 
      • 무기 클래스에 따른 승수
  • ADS 모드 중 기울인 상태에서 피격되면 카메라가 과도하게 흔들리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ADS 상태가 아닐 때 카메라 가까이에 있는 무기 및 물체의 블러 효과 제거하였습니다.
     

Vehicles

  • 기존 UAZ 스케일을 실제 스케일로 줄이고, 좌석 수를 4개로 변경하였습니다.


UI/UX

  •  인벤토리 창에서 제공하는 가방 용량 UI를 개선하였습니다.

───────────────────────────────────────────────────────


얼리 액세스를 통해 배틀그라운드를 출시하면서 초기부터 부정행위 프로그램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준비를 하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얼리 액세스 기간 중 단기간 내 폭발적인 유저 트래픽이 발생하면서 저희의 준비가 미흡한 상태에서 해당 이슈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공지에서 부정행위 프로그램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정책과 탐지 방법을 도입하고 있다고 말씀 드린 바 있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께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부정행위 프로그램 대응의 우선순위를 최우선으로 높였으며, 건전하고 공정하게 배틀그라운드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정책을 개선하고 확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지속적으로 대응을 확장하고 개선하면서 이전보다 부정행위 프로그램 사용 유저가 전체적으로 25% 감소했으며, 악성으로 사용하는 유저의 경우 이전보다 50% 가량 감소했습니다.


여전히 부족하다는 것은 저희도 잘 알고 있으며, 24시간 모니터링, 자체 보안 체계 강화, 추가 솔루션 도입 등 활용 가능한 모든 방안들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제안해 주신 다양한 제재 방법에 대해서는 실효성이 높은 방안에 한해서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는 선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부정행위 프로그램과의 싸움은 끝이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저희는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며, 부정행위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유저뿐만 아니라 유포자, 판매자에 대해서도 강경하게 대응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테스트 관련해서는 테스트 시 클라이언트 강제 종료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양해 부탁 드리며, 금주까지 기다려 주신 데에 대해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보내주시는 소중한 피드백에 일일이 댓글을 달지는 못하지만 늘 모니터링하며 참고하고 있습니다.  현재 커뮤니티에서 논의되고 있는 이슈들이나 1차 테스트 빌드에서 고쳐지지 않은 버그, 이번 패치 노트에서 다뤄지지 않은 이슈는 이번 테스트 진행 이후 현황을 공유해 드릴 예정입니다. 위에 말씀 드린 대로 대미지 계산 공식에 대해서도 자세한 내용을 공유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1차 테스트 서버 참여 후, 많은 피드백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UBG 개발팀 & 커뮤니티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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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개발일지] PC 1.0 버전을 위한 테스트 서버 - 업데이트#2 (배틀그라운드 공식카페 - PLAYERUNKNOWN'S BATTLEGROUNDS)|작성자 PUBG프라이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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