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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서의 선택지! (옛날에 썼던거 복붙)

Broadcaster mupaper
2017-11-06 17:21:16 589 1 0

누군가가 그때 이지를 삼지 사지로 만드는 방법을 써놨더라구



난 그 내용에 좀더 플러스하는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볼까 싶어




그 글 내용대로 게임을 처음 접하는사람들에서


크게는 주황단까지도 아직까지 "이지" 라는 개념에 묶여있는게 특징이다



간단하게 세간에서 말하는 이지는 하단과 중단이지




결론부터 말하면


이 게임은 절대 하단이니 중단이니 그런 이지개념의 게임이아니라


그 이상을 볼수있고 상대에따라 맞춰가며 할수있어야 실력이올라감


말그대로 이걸 말로설명은 못해도 어느정도 인지해야 주황단중반 거기서 그 이상을 갈수있다는 소리지


평생 게임만한다고 늘꺼면 세상사람들 다 텍갓프라임임 재능이 어느정도있어야함(피지컬도 중요하지만 내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부분은 두뇌로 생각하는 재능)



이걸 쓴다고 이해하고 직접할수있는사람과 없는사람이 나뉘겠고 그리고 나또한 글이라 많은걸 정확히 알려주진 못하겠지만


시작해본다




너네가 처음 입문후 정말 철권이란게임을 잘 알아갈려고 마음먹고 이 게임 개념이란걸 처음접하는건 보통


(프레임) (니 캐릭의 기술커맨드 와 스킬들) (상대캐릭의 콤보시동기와 쌘 하단들)


내가 지켜본 첫 입문자들이 처음 타는 루트임


그렇게 쌘기술들만 빵빵쓰면서 어떻게해야 상대가맞는지를 보면서 또 갈가먹을 기본기의 중요성을 깨달으며


노랑단쯤을 온다


그전계급대의 사람들은 사실 내 글내용을 봐봤자 이해를 못함




노랑단이다


이제부터 상대가 갑자기 이제 어느정도 뭔가 기술을 피해버리거나


니가 때리기전에 먼저 잽이나 짠발같은거로 끊어버리거나 컷킥을 냅다질러버려서 니새끼 그거쓸줄알았다 케케케케케 하는 상황이오지


이제부터 하단이냐 중단이냐를 넘어 좀더 많은걸 생각해야할부분이다


니가 때릴수있는 상황이라 생각하고 하단이게 중단이게 하러왔는데 그거를 상대가 니 타이밍을 파악하고 먼저 끊어버리면 그거조차 이제 생각하고 뭔가 다른 방법도 만들줄알아야한다는거다




데빌진으로 모든상황을 예를들어볼께


상대가 어떤기술을 헛쳤는데 내가 딜캐를 제대로 못했다치자


그래서 보통의 저계급들은 그 타이밍에 달려가서 당연하다는듯이 나락이나 9rk 이지 뭐든간에 일단 버튼을 누른다


근데 상대가 일부러 그걸보고 딜레이없는 기술을 헛치고 당연하게 이지걸러올 너를위해 따끈한 컷킥을 발사하면 얄짤없이 쳐맞는거지



여기서 데빌진의 선택지는뭘까?


사실 딜캐를 정확히 바로 해버리는게 가장 좋은상황이지만


그게 안됬을경우이고 내가 때리러가려다 컷킥을맞고 또 같은상황이 다음에왔다



너의 선택지는?



대쉬해서 컷킥이든 뭐든 넌 버튼을 누르며 개길거야 를 확신하며 카운터를 노리며 혹은 그게안되더라도 가드를 시켜 상황이득을 챙기기위해 초풍을쓴다


혹여나 앉을꺼까지를 고려하며 안전하답시고 통발을 쓴다


똑같이 대쉬를하되 버튼을 안누르고 레버를 뒤로땡긴후 상대가 컷킥을쓰면 막고 딜캐를하고 그 "타이밍" 에 아무것도 하지않는다면 1초뒤 이어질 다음을 또 생각한다


가만히 서서 상대가 뭐하는지지켜보며 뭐 내밀면 바로 딜캐할준비(컷킥을 당했으니 컷킥일가능성90%라 생각하며) or 그 "타이밍" 에 아무것도안하면 또 다음에 뭐할지생각하며 게임을 이어간다



이 네가지 방법만 적어도 벌써 이지라는 개념을 넘어섰다는것을 너네가 알수있을거임 상대도 니가 생각하는걸 똑같이해서 컷킥안지르고 다른 무언가를 할수있겠지



자 근데 이 상황에서 그 "타이밍" 이라는게 계속 나오고있는데


"타이밍" 이라는걸 왜 자꾸 강조하는걸까 내가?


니가 공격 즉 하단중단이지를 걸려했던 그 순간을 상대가 알았기에 컷킥을 지를수있었던거고


반대로 저 예시가아니라 다른 어떤상황에서 니가 공격을 하려할때 상대가 개겼다는건


너의 공격 "타이밍" 을 파악했기에 개길수있었다는거임


그래서 그걸 고려해서 순간 그 상황에 니가 바꿀수있는 선택지또한 저렇게 많이 나올수있는거지 저걸 역으로 엿먹이기위해




자 그럼 순간상황 과 너의 선택지에 대한 개념을 더 잘 파악하기위한


그놈의 "타이밍" 을 알아서 뭘 할수있는지를 알아보자



최근 내가 만났던 빨강단에 모 헤이유저의 상황으로 예시를 들어보자 (물론 데빌진으로는 안만났고 단캐릭으로만남)


그의 공격타이밍이란 참으로 단순하다(물론 내입장)


그의 이선공참각을 가드했다


난 1초 지났다가 데빌진 오른어퍼를 당연하다는듯이 썼고 당연하다는듯이 콤보를 때렸다


그의 평소에하는 선택지가 몇개가 있었기에 난 당연하게 이득기를 가드하고 1초뒤 오른어퍼를 당연하게 카운터냈을까?


그사람은 항상 이선공참각을 가드시키고 횡을쳐서 상대가뭐하는지 간을본디 빠세이 or 왼어퍼 등 여러 이지를 걸수있는 기술들만쓴다


한마디로 임펙트있게때릴 기술 이지를 걸건데 그게 한타이밍 지나서 인거다


그걸 몇번씩 해주면 이제 이선공참각을 가드시키자마자 왼어퍼같은 절대판정기술들을 깔아두지


즉 이사람의 공격타이밍은 1초뒤의 이지였던거고 그걸 계속해서 개긴다는 인식을주면 절대판정기술을 그때 쓰는거다


그래서 1초동안 레버 뒤로땡기고있다 어퍼를하면 완벽하게 카운터가 나는 파라다이스한 상황이 펼쳐진거다



이렇게 상대의 공격타이밍을 파악하는거지




데빌진이 공격하는입장으로 가보자


공참각을 가드시켰는 예로


가드를 시킨후 상대가 거의 가만히있는다


여기서 중단 하단이지를 바로 건다는 선택지도 나쁘지않지 왜냐면 상대가 가만히서서 막을준비만 하고있으니


또는


넌 그 가드한직후는 바로 막을준비만 하고있으니 내가 한번더 깊게 들어가서 한박자늦은 나락 이나


어 뭐지? 하면서 버튼을 누르던 잠시 레버를 움직이다 맞던간에 넌 맞을거다!!하고 초풍을 한박자 늦게 때려버릴수있다 <--이렇게 한타이밍 늦게 뭘 한다의 좋은 예지



즉 타이밍을 안다는건


상대가 기술을 언제쓸지


언제 어떻게 막을지까지도 파악이 될수있는거임


그럼 한박자늦게 내가 거기에 맞춰서 때릴수도 혹은 기다렸다 상대의 버튼을 누를걸 예측하고 다른걸 할수있는거지



언제 어떻게 막을지를 파악한다면


상대가 이 타이밍에 잠시 앉았다 일어나는식으로 가드를한다면


내가 한박자늦게 나락을써버리면 앉았다 일어나서 맞겠지


그 가드타이밍을 지나서 상대가 버튼을 먼저눌러서 개길지 또 가만히서서 막을려할지 스텝을타서 내 기술이 안닿게 거리를 벌리게하는지 지켜보는 방법도있고


그 앉는타이밍에 뻥발을 주 차버려서 니가 뒤에뭘할진 관심없다 걍 뒤져라 하면서 조져버릴수도있구




전에 이지 삼지 사지를 더 잘알고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게


상대의 이 순간의 "타이밍"  에 어떤 선택을할지인거지



내가 똑같은 타이밍에 계속 연깍을써서


상대가 그 순간 연깍을 더 맞기싫어서 먼저 컷킥을 지를지


백대쉬앉기로 연깍을 헛치게할지는 사람따라 다른거임 너도다르고 쟤도다르고 나도다르겠지


그걸 알아야 그 글처럼 백대쉬어퍼로 상대가 지를 컷킥을 노릴지


오히려 내가 더 공격을잘할수있도록 거리를좁혀서 붙어버리고 또 선택지를 만들지를 정할수있는거야


상황을 만들기위해 꼭 필요한게 상대를 파악하고 빨리 파헤하기위해 필요한 중요한 개념인거지



니가 언제 개길지 언제 막을려할지 점점 파악해나가며


데빌진이 니가헛칠때는 초풍으로 다 뛰우고


니가 그렇게 맞고나니 쫄려서 버튼못누르고 어 거리는순간을 귀신같이알아서 거짓말처럼 0.1초만에 거리좁혀서 공격하고있을 데빌진을 생각해봐


너네도 이 개념을 알면 할수있을거다


상대가 이거밖에 생각못하네 얜 이만큼 생각할줄아네 를 빨리 파악하는거도 그래서 더 중요하고


그리고 니네가 아는 프레임 캐릭터 파헤법에서 더 알아야할 부분임과 동시에 합쳐지면 더 많은생각이 가능해지는 부분이지




좀 위로 올라오면 나름 복잡하게 이정도 개념은 알아야해


막상 나도 근데 이렇게 말한거처럼 모든걸 다 생각하고 하는게아니라


머리랑 몸에 이 개념들이 베여있어서 하는거니까


이걸보고 이걸 너무 의식해서 일부러 머리 막 굴리거나 쓸데없이 그렇게 할 필요도없는상대한테 괜히 대입하지말고



이땐 이렇게하는게 좋겠군! 하고 딱 쉽게쉽게 생각하다


조금씩 올라오면 그때 더 저렇게 이것저것 다 생각하면서 게임해봐




너무 복잡하게쓴감도 없지않아 있어서 이해하기 쉬울랑가 몰것다ㅜㅜ 갑자기 심심해서 급하게 쓴감도 없지않아있어서ㅋㅋ 다음에 또 글쓸걸 대비해서 피드백환영~



p.s 너네가 자주봤을진모르겠지만 풍신류가 초풍을썼는데 분명 상대가 컷킥을쓸때 하필 거짓말처럼 초풍이 짠손으로 나가버리는 상황 많이봤을거다

      그거 원래 그런거임ㅋ...

      간류 어퍼러쉬앉아서피하고 슬라가 안나가는경우도 있는데 상대 기술이 발동될때 커맨드가 복잡한기술을 쓰면 그 기술이 안나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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